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의상(고대 의상)

고대 중국 의상(고대 의상)

청나라

청나라는 만주족의 지배자들이 지배하는 정치 제도로, 만주 기족의 풍습과 습관이 중원 지역에 영향을 미쳤다. 청나라 복식

만주 귀족들이 '옷을 쉽게 입기 위해 머리를 깎는 것', '십복종', '십불복종' 등으로 인해 수천년 동안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 전통 복식 체계이다. 머리는 남기고 머리카락은 남기지 않는 정책과 한족의 대량학살은 중국 전통복식의 종말을 가져왔다. 이 학살 같은 변화는 중국 전통 복식 체계의 또 다른 비정상적인 발전이다. 이는 '호복타격', '개당복'에 이어 역사상 세 번째 명백한 변이이다. 수천년을 이어온 넓은 소매의 넓은 로브(제의의, 특의)는 우아하고 화려하며 가늘고 약해, 불룩한 몸체와 짧고 좁은 소매를 지닌 정장 스타일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만주기 의상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안장 모양의 깃이 볼과 얼굴을 덮고 있으며, 윗부분과 아랫부분은 허리 부분이 없으며, 셔츠의 오른쪽 밑단에는 단추가 두 개 달려 있다. 세 개의 가짜 소매와 손을 덮는 말발굽 소매, 상감 및 롤링 공예로 장식, 옷 위에 옷을 추가하고 양복 조끼 또는 만다린 재킷을 추가합니다. 오늘날까지도 그것은 여전히 ​​현대 의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시대의 발전과 함께 곡선을 부각시키고 신체를 노출시키는 가공을 한 치파오는 일시적인 존재가치를 지닌다. 치파오나 짧은 드레스에는 비파 옷깃, 큰 옷깃, 이중 옷깃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어울리는 스커트 또는 바지는 전체 프린트, 자수 및 주름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플래킷, 칼라 및 소매 가장자리는 모두 인레이, 롤링 및 자수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 만주 여성들은 남성과 비슷하게 옷을 입었고, 유일한 차이점은 귀를 달고 머리를 빗어올렸으며, 미혼 여성들은 땋은 머리를 내렸다는 점이다. 만주 여인들은 발을 묶거나 치마를 입지 않으며, 옷 바깥의 조끼는 셔츠와 같은 높이로 되어 있으며, 가운 안에는 작은 옷이 있는데, 이는 한 여인의 복대와 같다. 우롱".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한 여성복이 거의 변하지 않았으며, 청나라 말기에도 여전히 셔츠와 치마를 입었습니다. 청나라 중기 이후 여성복은 층층이 다듬어졌는데, 이를 '롤링 트림'이라고 합니다. 청나라 시대의 여성들은 치파오를 입었고, 발을 묶거나 치마를 묶지도 않았으며, 때로는 양복 조끼를 입기도 했습니다. 건륭 이후 만주 여장에 하이힐'화분바닥'신발이 등장했다. 함풍 이후에는 '두 머리', '큰 날개'와 같은 키가 큰 헤어스타일이 다시 등장하여 만주 여성복의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습니다. 치파오, 말 재킷, 치파오는 청나라 만주족 남성과 여성의 전형적인 의상입니다. 청삼

청삼은 겉옷 바깥에 입는 짧은 외투로, 상의는 배꼽까지 길고 소매는 주로 말을 탈 때 편리하게 입는다. 만다린 재킷'. 송명대 한족의 만다린 재킷과는 다른 반면, 청나라의 만다린 재킷은 깔끔하지 않았습니다. 만주족은 처음 관문에 들어왔을 때 학살을 통해 한족에게 만다린 재킷을 입도록 강요했다. 강희(康熙), 옹정(永鄭)년에는 노예화 정책으로 인해 사회에서 대중화되어 단품, 저고리, 거즈, 가죽, 면 등의 의류로 발전하여 남성 사복이 되었으며 선비와 서민 모두가 입을 수 있다. 비파 라펠, 빅 라펠, 더블 라펠 세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비파가슴 만다린 재킷은 오른쪽 옷깃이 없어져 입었을 때 움직임이 자유로워 짐처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실종가슴 만다린 재킷이라고도 불린다. 큰 가슴 만다린 재킷의 경우 플래킷이 오른쪽 부분에 열려 있고 가장자리에 다른 색상이 적용되어 일반적으로 평상복에 사용됩니다. 더블 브레스티드 만다린 재킷의 색상은 시대에 따라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하늘색이었고 건륭 통치 중반에는 장미 보라색이었습니다. 나중에는 짙은 진홍색('푸 컬러'로 알려짐)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Jiaqing 시대에는 금색과 밝은 금색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긴팔 더블 브레스티드 만다린 재킷은 외투 대신 드레스로 활용 가능하며 색상은 주로 하늘색입니다. 몸집이 길고 소매가 좁기 때문에 모든 사이즈의 공무원이 손님을 방문할 때 이 재킷을 자주 입습니다. '긴팔 만다린 재킷'이라고도 불린다. 부담없이 사용할 수 없는 컬러가 하나 있는데, 바로 노란색이다. 노란 감귤옷은 황제가 하사한 특별한 의복이다. 이런 종류의 유니폼을 입는 사람들은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공식 가운'이라고 불리는 '순회'에서 황제와 동행하는 경호원이고, 다른 하나는 목표물을 맞추거나 많은 먹이를 잡는 사람들이다. 세 번째로, 정치나 전쟁에서 공을 세운 사람들을 '무술공자'라고 부르는데, 이 사람들도 역사의 기록에 남을 것이다. . 언제든지 이 로얄 만다린 재킷만 입을 수 있습니다. 장상

치파오(치파오)는 만주 여인들의 의복에서 발전된 우리나라 청나라 여성복이다. 만주족을 '기족'이라 부르기 때문에 '치파오'라고도 부른다. 청나라 초기에는 만주족 여성들이 주로 긴 옷을 입었고, 한족 여성들은 여전히 ​​상의와 하의를 패션으로 입었습니다. 청나라 중기에는 만주족과 한족이 각각 자신들의 스타일을 모방했습니다. 한족을 모방하는 만주족의 풍조가 점점 더 대중화되었다. 치파오는 한족에 의해 개량된 후 점차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치파오는 한족 여성들이 서양 의복 스타일을 흡수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수천 가구에 도입되었습니다. 치파오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플래킷에는 루이 플래킷, 비스듬한 플래킷, 더블 플래킷이 포함되며, 칼라에는 긴 소매, 짧은 소매, 민소매가 포함됩니다. 슬릿에는 하이 슬릿과 로우 슬릿이 있으며, 긴 치파오, 짧은 치파오, 샌드위치 치파오, 싱글 치파오 등도 있습니다. 개선된 치파오는 1930년대 중국 여성의 표준 의류가 되었습니다.

명나라

문무관을 위한 중징 관복

명나라 초기에는 당나라 제도로 돌아가기 위해 의복과 관이 필요했다( 왼쪽 그림과 같이) 명나라 초기의 관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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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현관을 양(梁)으로 바꾼 점을 제외하면 법정복의 스타일은 당나라와 유사하다. 크라운, Zhongjing 크라운 및 기타 크라운 스타일이 추가되었습니다. 명나라의 관복도 후두와 둥근 깃옷을 사용했는데, 이때 후두는 검은색 페인트로 칠해져 있고, 발이 짧고 넓으며, 검은 망사라고 불렸으며, 관직이 없는 민간인은 착용할 수 없었다. 그것. 일반 군복에는 계급별로 지정된 색상 외에도 가슴과 등에 패치가 있습니다. 공무원은 새로 장식되었고, 군인은 짐승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공직자들의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비단뱀옷, 날치복, 투우복 등의 의복도 하사되었습니다. 비단뱀은 네 개의 발톱을 가진 용이고, 날치는 물고기 꼬리와 지느러미를 가진 비단뱀이며, 투우는 비단뱀의 머리에 구부러진 뿔이 있습니다. 고위 관리에게는 옥 벨트가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비단옷과 옥허리띠는 이 시기 대관료들의 가장 눈에 띄는 복장이 되었다.

명나라 한복의 이미지는 동북아의 한국과 가까운 것부터 멀리는 일본, 류큐 등의 속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한복(Hanfu)은 중국 한족의 전통의상으로, 헌원제 때부터 시작되어 청나라의 학살로 끝났다. 56개 민족이 있고 각 민족은 평등하며 한민족은 항상 민족의상인 한복을 입어야 한다.

원나라

원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민족통합의 시대였고, 의복은 이러한 특징을 고스란히 반영했다. 원나라 태조 징기스칸이 1206년 수도를 세웠다. 원나라 복식

서하와 금이 멸망한 후 민족 구성은 주로 몽골계였다. 원나라에서는 극심한 민족갈등과 장기간의 전쟁으로 인해 직물과 수공업이 큰 피해를 입었다. 궁궐 복식은 오랫동안 송(宋) 스타일을 따른다. 1321년 원나라 영종시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고대 제도를 따르게 되었고, 황제와 관료들이 윗옷을 입었고, 하의는 윗부분은 꽉 조이고 아랫부분은 짧아지는 '정순복' 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허리 둘레에 주름이 추가되고 어깨와 등에 큰 구슬이 달린 의복입니다. 한족은 이 시스템을 "Yiseyi" 또는 "Zhengsunfu"라고 불렀습니다. 한족의 민족을 계승하고 몽골 민족의 특성을 지닌 제복이다. "지순복"은 내궁의 연회 때나 음악가, 경비병이 입을 때 널리 사용됩니다. 상의와 하의 스타일의 차이는 질감의 두께에 반영됩니다. 황제의 옷은 15개의 레벨이 있습니다(품질에 따라 등급이 매겨짐). 각 레벨에 사용된 원자재와 색상 선택이 완전히 통일되어 있고, 옷과 모자가 일관성이 있으며, 예를 들어 옷을 만든 경우 전체적인 효과가 뛰어납니다. 금 브로케이드와 벨벳 컷의 모자도 금 브로케이드여야 합니다. 따뜻한 모자, 옷이 흰색 가죽으로 만들어진 경우 모자는 반드시 백금 따뜻한 모자여야 합니다. 황제의 여름 옷에도 겨울 옷과 비슷한 15레벨이 있습니다. 백관의 겨울옷은 9단계로 되어 있으며, 여름에도 마찬가지로 질감과 색상으로 구분됩니다. "비지안"과 "비지안"도 일반적인 옷입니다. 만다린 재킷보다 약간 길며, 라이딩과 사격에 편리한 의류입니다. 칼라가 없고 민소매이며 앞면이 짧고 뒷면이 길며 원에서 고리로 연결됩니다. 왕조는 주로 한족의 풍습을 따랐으며, 여성들은 이 풍습도 있습니다(루스커트와 반팔이라고 함). 원나라의 여성복은 귀족과 평민의 두 가지 스타일로 나뉩니다. 귀족들은 대부분 몽골족이며, 모피 코트와 모자가 민족의상이다. 밍크와 양가죽 옷이 더 흔하며 소매가 좁고 소매가 넓어서 닿는 길이가 넓은 루즈한 로브이다. 이 스타일의 옷은 어깨에 구름 어깨가 있는데, 이를 '금수 구름 어깨와 옥옥 어깨'라고 합니다. 술"은 매우 화려합니다. 드레스로서 직물 질감이 매우 절묘하며 밝은 빨간색으로 짠 금, 비단, 벨벳 및 매우 긴 펠트 직물을 사용합니다. 당시 가장 인기있는 의상 색상은 빨간색, 노란색, 녹색, 갈색, 장미색이었습니다. 빨간색, 보라색, 금색 등이 주요 색상이며 원나라의 일반 여성들은 한치마를 입었고 궁궐의 반주들에게는 한복이 자주 등장했으며 소매가 좁은 셔츠도 유행했습니다. 그리고 당나라의 모자가 유행했던 것도 있고, 또 이웃 나라인 고려의 영향을 받아 수도의 귀족 후궁들도 고려 여성복을 모방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그다지 상세하지 않은 몇 가지를 찾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