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는 우연히 고대를 찾는 여행 (on)
나는 우연히 고대를 찾는 여행 (on)
부끄럽게 말하자면, 나는 강영 며느리와 결혼한 지 14 년이 되었는데, 지난번에 강영에 간 것은 12 년 전의 일이다. 인상 속에서 강영의 산수는 아름답고 계림의 아름다움이 약간 있다. 급식은 그런대로 괜찮다. 기본적으로 큰 그릇으로 고기를 먹고 술을 마시는 대담한 민속이다. 강영의 용녀 서예 문화에 대해 일찌감치 들었다. 하지만 희한하지 않기 때문인지 특별히 갈 필요가 없다. 나의 여행 계획에서 강영을 나의 시야에 포함시킨 적이 없다. 이번 여름 방학에 딸은 급우들과 함께 여행을 가기로 약속했다. 각 방면의 요소를 종합하여 남편의 추천으로 우리는 그의 고향을 목적지로 선택했다. 일행 17 명, 노소를 막론하고 호탕하게 남쪽으로 가다. 가는 길에 나는 이번 여행의 즐거운 체험에 자신감이 넘쳤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나가면 어디를 가도 재미있을 줄 알았는데, 너무 많은 놀라움이 있을 줄은 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러나 며칠이 지나자 수확이 꽉 찼다. 우리는 이 쇼난 작은 현성을 거닐면서 성 밖으로 나와 광서부천에 왔다. 여기서 우리는 천년고촌, 구요촌, 깊은 장원촌을 수확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아직도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응? 마을, 향, 마을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단위의 이름이다. 한쪽은 물과 흙으로 한쪽을 기르고, 한쪽은 한쪽을 인조하여 한쪽의 물과 토양을 조성한다. 고대인들은 거주지를 선택할 때 대부분 풍수를 중시한다. 마을과 집의 배치는 어느 정도 있다고 할 수 있다. 세월의 변천을 거쳐 보존된 이 옛 마을들은 모두 그들의 의도를 반영하고, 축적된 명인의 전설과 문화 풍습은 그들의 지혜와 선견지명을 더욱 간증할 수 있다.
아마도 내 개인의 특기와 취미 때문인 것 같다. 나는 장소나 건물에 갈 때마다 지명의 유래와 기원에 특히 관심이 있다. 나는 이 가족의 선조들이 이곳에 대해, 이 지맥에 대한 축복과 희망을 기탁한 좋은 이름이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강영의 탕탕 천년 마을, 요채, 부천 수장원촌, 이름부터 아름답죠. 단당' 이라는 이름은' 시경' 에서' 개단당, 자르지 않고, 자르지 않고, 소보' 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청렴한 뜻을 취한다. 반면에, 탕탕탕은 달콤한 과일을 가리키며, 배나 사과가 될 수 있다. 주본적 산둥, 전란을 피하기 위해 이곳에 살기로 했다고 전해진다. 고향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기 위해, 그는 이곳을' 탕탕' 이라고 명명했고, 지리적으로' 하탕탕' 에 대응했다. 호란 요채의' 호란' 은 마을의 풍경이 아름답기 때문이다. 역사서에는 "산이 연결되어 있고, 시냇물이 흐르고, 색깔이 남란에 있다" 는 기록이 있다. 우리가 마을을 걷고 있을 때, 우리는 정말 이 점을 느꼈다. 또 다른 설법은 요요채가 아내가 사위를 모집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좋은 아가씨는 돌담문 밖으로 나갈 수 없다',' 담란' 은' 파도' 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 지나치게 직설적인 이름을 피하기 위해 전해 내려오는 비교 문예의' 피타고라스' 이다. 장원촌, 즉' 수수' 마을, 본명' 수봉', 본적석창, 당개원 연간진사. 그가 여기에 마을을 짓기로 선택했을 때, 그는 종령이 아름답고, 봉이 뒷받침되고, 물이 자양으로 만들어졌으며,' 수수수' 라는 이름이 좀 더 기묘하게 들렸다. 삼지여행은 민풍이 순박하고, 건물이 길고, 리듬이 느리며, 풍수와 문화의 초점이 다르다. -응?
-응? 상탕고촌에 도착했을 때는 오후 4 ~ 5 시쯤이었다. 촌머리에 서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낡고 신비로운 마을, 낡은 다리, 눈에 띄는 정자를 자세히 훑어보았다. 그녀의 역사를 궁금해하면서 그들도 이 아름다운 풍경에 매료되었다. 오래된 건물은 사방이 먼 청산이고, 근처에 흐르는 강이 있고, 아이들이 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찍자 노인들이 앞다투어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시골 가이드의 설명에 따라 이 고대 마을의 매력은 점차 분명해졌다. 눈앞에 이미 무너진 이 돌다리를 사교라고 한다. 녹색 덩굴이 돌더미에서 자라서 돌담이나 공간에 걸려 돌다리가 기이하고 오래되고 아름답게 보이게 한다. 주씨 가문이 북송 정강 원년에 건설한 이 고교는 지금까지 87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다리의 작은 부분이 무너졌을 때 마을 사람들은 알지 못했다. 그들의 눈에는 이 다리가 바로 이렇다. 아마도 이 전설은 사실일 것이다: 팔선은 대교 준공식에서 크게 웃었다. 철 변곡리의 과체중 발은 고교의' 불완전한 아름다움' 을 창조했다.
다리 아래로 흐르는 강은 셰목강이라고 불리며 마을 앞을 흐른다. 긴 돌담이 강과 마을을 분리하여 마을의 장벽을 형성했다. 고개를 들어 두 산을 바라보는데, 하나는 계산이고, 하나는 아웅산, 하나는 마을에서 멀지 않은 곳에 서 있다. 높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멋이 있다. 먼 곳은 층층의 청산으로, 두껍고 먹처럼 가볍고 구름처럼 가볍다. 부근의 정자는 문창각이라고 불리며 남송에 건설되어 현재 개조되었다.
매티교를 지나 마을로 들어가니 옛 길을 보고 반들반들하게 다듬어 은은한 광택을 풍기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마을명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이 옛 길은 줄곧 이 마을로 통한다. 그 위를 밟으며 단당 고택에 가까이 다가가니, 당대의 말굽 소리가 촉박하게 청석에 부딪혔고, 송대 마을 고모의 그림자가 광결한 청석 위에 비춰졌고, 청대 어린이가 장난치는 웃음소리는 언제나 섬세한 석문에 남아 있었다. 우리는 서둘러 마을에 들어가지 않고, 바로 셰모강 왼쪽에 있는 악피각으로 우회전해서 정자라고 했지만, 사실 천연 석랑이었다. 이 비석들은 매우 진귀한 문화재와 고고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단탕의' 기록 보관소' 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리를 사서 기념비를 건설하고, 마을의 구교 사료를 진실하게 보존하였다. 세월이 옛 비석의 비문을 갉아먹으니, 비석의 많은 글자가 이미 흐릿해졌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두 개의 비석인데, 하나는' 충충 효염 염염' 이라고 적혀 있는데, 높이는 거의 2 미터, 너비는 1 미터 이상이다. 획이 창창하고 힘이 있으며 기세가 웅장하다. 언뜻 보면, 나는 좀 익숙하고 데자뷰 (deja vu) 를 느꼈다. 가이드는 이 네 글자는 남송 문천상이 쓴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문씨는 호남에서 절제를 제안하고 강영 일대로 가서 요민 봉기를 진압했다. 저우 는 항주 지사 (남송 린안부) 를 역임한 탕탕 저우 (gan Tang Zhou) 의 일원으로 문천상 (wentianxiang) 과 친교가 깊다. 묵보가 고향으로 돌아가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준 것은 건륭 28 년 벽에 새겨진 것이다. 충효절' 의 교화는 주가를 목욕시켜 역대 왕조에 많은 걸출한 인물이 생겨났다. 나는 갑자기 나의 친숙함이 원래 악기루 서원이라는 네 글자에서 나왔다는 것을 깨달았다. 원래는 같은 사람이 쓴 것이다. 또 하나의 비석이 있는데, 무자비다. 주의 조상은 총명하여 후세 사람들이 메울 수 있도록 공백을 남겼다. 역대에는 인재가 있었지만 청사에 이름을 올릴 수 있는 사람은 정해진 기준이 없어 후배들에게 이를 목표로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도 선배들의 고된 마음이다.
악피각 구경을 마치고 우리는 돌아서서 마을로 걸어갔다. 이미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옛 길 양쪽의 집들이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다. 일부 기업은 여전히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길을 따라 있는 탕당 박물관은 이 채자의 발전 연원을 매우 분명하게 기록하는데, 한 마을급 박물관이 이런 규모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쉽지 않다. 문헌을 자세히 읽기 전에 아이들은 이미 마을의 더 깊은 곳으로 뛰어들었다. 박물관 입구에서 늦게 귀가한 농민이 늙은 소 한 마리를 끌고 천천히 지나갔다. 그 순간, 나는 시간이 정체된 것을 느꼈다. 수천 년의 윤회 끝에 이 가장 원시적인 농경도는 여전히 존재한다. 오늘 생활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황홀한 가운데 갑작스러운 큰비가 우리의 탕탕 여행을 방해하여 우리는 문 아래에 숨었다. 상탕당 주가에는 10 개의 부계 가문이 있는데, 각 부계 가문의 독립된 간선 도로는 모두 하나씩 하나씩 집까지 갈라져 있다. 2 차 간선도로와 간선도로의 경계에 문루가 세워져 있으며, 각 문루에 깊이 들어가는 것은 바로 이 개인의 모임과 연속이다. 노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들과 놀고, 현지 노인과 아이가 빗속을 걷는 것을 보고, 비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시 사람들이 빗속에서 감기에 걸릴까 봐 걱정하는 것과 완전히 다르다. 이것은 자연과 어울리는 방식이다. 자연 "야생" "야", 대기와 아름다움이 멈춘 경우에만 잘 느낄 수 있다. 이번 큰비 속에서 나는 탕고촌 여행을 끝냈다. 바로 이런 아쉬움 때문에, 나는 다음에 옛 마을에 다시 올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