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원양 계단식 민속 문화

원양 계단식 민속 문화

원양현 신거리 읍토솥채촌위원회 지부 서기 리는 2006 년 말 이웃 마을의 한 촌민이 통해현에서 바닷가재 몇 마리를 가져와 계단식 논에서 양식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많은 마을 사람들은 맛있다고 느꼈고, 서로 데리고 가서 양식하여 바닷가재가 원양현에서 빠르게 번식하게 했다.

현지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 1 1 까지 왕새우는 원양현 신거리진, 등화 등 6 개 마을, 35 개 마을위원회, 3 만 묘의 계단식 논을 위태롭게 했다. 농업국 기술자의 조사에 따르면, 신거리 읍의 계단식 논에는 왕새우의 피해를 입은 계단식 논에 거의 100 개의 왕새우가 파낸 구멍이 있고, 가장 깊은 구멍은 1 미터가 넘는다. 계단식 논으로 들어가면 곳곳에서 이 구멍들을 볼 수 있다.

왕새우가 계단식 논경관에 가장 큰 피해는 계단식 논이 드릴된 후 물을 닫을 수 없고 말라 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계단식 논에 가 본 사람들은 겨울에 계단식 논이 물을 가득 채울 때 가장 아름답다는 것을 알고 있다.

20 12 부터 20 13 까지 2 년 동안 원양현은 인력, 물력, 재력에 집중해 바닷가재 섬멸전을 벌여 생물과 의약품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바닷가재를 통제해 피해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현재, 원양현 정부는 이미 왕새우를 예방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사람들이 원양을 꺼내면 항상 그곳의 계단식 논이 생각난다. 겨울이면 언제나 연우가 짙게 내리고 수묵화의 전원 풍경이 펼쳐진다. 때로는 몇 주 동안 햇빛이 없지만, 촘촘한 비와 안개가 항상 당신 주위에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연이은 계단식 논은 안개가 끼는 틈 속에 숨어 있고, 원양의 겨울은 그렇게 텅 빈 영유로, 사람을 취하게 하고, 환경에 빠져 있다는 착각이 있다.

원양의 계단식 논은 하니족이 개간한 것이다. 애옥산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현지 사람들은 생계를 위해 끊임없이 밭을 경작해야 하며, 점차 오늘의 아름다운 계단식 논을 형성하였다. 그 경내 모든 관광지 중에서 계단식 논이 가장 가볼 만하다. 현지 운전자는 항상 인내심을 가지고 너에게 길을 가르쳐 줄 것이다. 해돋이는 나무에 가고, 해가 지면 호랑이 입에 간다고 말하지만, 하니족의 전통문화를 보고 싶다면 원양 주변의 청구읍으로 가라.

14 세기부터 계단식 밭의 경작 기술은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규모와 심미적 관점에서 원양의 계단식 논과 비교할 수 있는 곳은 거의 없다. 애옥산 깊은 곳에서 하니족 사람들이 눈앞의 계단식 논을 개간하고 있다. 명나라 황제가 그들을' 산조각가' 라고 칭송한 것을 보면 이곳의 계단식 논은 정말 천지를 기반으로 한 예술의 걸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계단식 논은 일 년 사계절 모두 아름답다. 하니족은 매년 6 월에 모내기를 하는 습관이 있어 여름의 원양은 곳곳에 푸른 벼가 가득하다. 10 월 농작물의 풍작에 따라 산야도 황금색으로 변했지만 계단식 논을 보는 가장 아름다운 계절은 항상 겨울이다. 물을 주입한 계단식 논은 은백색의 빛을 반짝이며 계단식 논이 아름답고 구불구불한 윤곽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해가 뜨기 전에 계단식 논이 아름다운 윤곽이 아침 햇살에 어렴풋이 나타나 높은 곳에 서서 내려다보이는 것은 매우 우아한 수묵화와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해가 동쪽에서 떠오르면, 붉은 아침노을이 서쪽 마을에 투사되고, 주변 색깔도 해가 뜨면서 끊임없이 변한다. 그런 다채로운 찬란함은 사람을 도취시킬 수 없다.

바다도 범의 입의 석양만큼이나 놀랍다. 석양의 잔광이 점점 흩어지면서 두 계단식 논이 아름다운 색으로 변할 것이다. 이 색깔이 산등성이의 선과 얽혀 있을 때, 그것들은 동형이 되어 매우 감동적인 그림이 되었다. 반면 용수댐 계단식 논은 또 다른 분위기로 작고 화려하며, 마치 산 깊은 곳에 숨어 있는 전원과 같다. 용나무 댐에는 부평초가 많기 때문에 이곳의 계단식 논은 붉어질 것이다. 그래서 부평초가 변색되는 계절에 항상 많은 사진작가들이 사진을 찍으러 온다.

현재 원양에는 하니족, 이족, 족, 묘족, 요오족, 장족, 한족 주민이 살고 있다. 그중 하니족의 비율이 비교적 크다. 그들의 조상은 옛 현성 원양을 중심으로 한 마을에 살고 있다. 하니족은 이미 산에서 일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그들은 단지 이따금 마을에 가서 상품을 사서 계단식 논으로 돌아가서 그들의 평온한 생활을 계속할 뿐이다.

원양에서 가장 특색 있는 하니족 마을은 청구라고 하는데, 옛 현성에서 멀지 않다. 길가에 서 있으면 관광객들이 마을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다. 하니족의 집은 매우 특색이 있다. 그들은 항상 3 층으로 나뉘어 있고, 밑바닥은 가축을 기르는 데 사용되고, 2 층은 사람을 사는 데 사용되고, 꼭대기층은 창고이다. 그 지붕은 초가지붕으로 만들어져 멀리서 보면 버섯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런 집은' 버섯집' 이라고도 불리며 하니 마을의 랜드마크다. 원양 여행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이런 괴상한 집이다. 크고 작은 버섯방에 계단식 논이 점재되어 동화 세계에 들어선 것 같다.

도로 옆에 있는 마을길을 따라 가면 약 30 분 만에 청구에 도착한다. 가는 길 양쪽에는 계단식 논이 있어서 가끔 여자들이 경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운남 산간 지역의 많은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하니족의 농사일은 흔히 여성이 맡고, 성인 남성은 아이를 돌보는 일을 맡고 있다.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그들은 훨씬 한가해졌다. 계단식 논을 재배하려면 나무를 베어야 했지만, 하니족은 나무를 보호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그들은 종종 나무를 조상과 연결시켰다. 매년 3 월에는 성대한 제사 나무 신의 행사가 열린다.

현지인에 따르면 청구에는 180 여 가구, 800 여 명이 있다. 원양에서도 청구는 비교적 큰 채자로 여겨진다. 마을 중심에는 명절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광장이 있습니다. 관광업의 발전으로 하니족은 의식적으로 자신의 전통문화를 발양하기 시작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곳에서는 장거리 연회, 쓴 자자, 10 월과 소제와 같은 많은 축하 행사가 열렸다. 광장 동쪽에는 청동 드럼 두 개가 있고, 뒤에는 청구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하니족 문화박물관이 있다.

산천, 시냇물, 마을, 계단식 논은 하니족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네 가지이다. 전통적인 하니족 사람들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이 실현한 계단식 논을 개간하는 것은 외부인이 상상했던 자연을 정복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주변의 산천 강에는 자연을 관장하는 신령이 많다고 생각하는데, 하니족은 여기에 살고 있을 뿐, 단지 신의 보살핌을 받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로 이런 방식을 통해 이 나라는 기묘한 기술로 계단식 논을 정교하게 조각할 것이다. 그들은 온종일 허황된 안개 속에서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하니족은 중국의 10 개 인구가 백만 명이 넘는 소수민족 중 하나이며, 전체 인구는/Kloc-0 1.3252 만 명이다. 하니족은 예로부터 계단식 논을 경작해 왔으며, 계단식 논 문화는 하니족의 대표 문화이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사서' 상서' 에 따르면, 일찍이 3000 여 년 전 춘추전국시대에 하니족' 호의족' 의 조상은 이미 흑수 (현재 쓰촨 대도하, 아룡강, 안녕하 유역) 에 계단식 논을 개간하여 벼를 심었다. 당초 (1200 년 전) 하니족이 홍해 남안 애옥산 지역에 정착하여 대량의 계단식 논을 개간한 이후 계단식 밭 문화는 이미 하니족 전체의 영혼이 되었다.

하니족 선민들은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온 민족의 노력으로 계단식 논을 발굴하고 건설하였다. 하니족은 몸집이 짧은 호미 한 자루밖에 없다. 그들의 가슴에는 호정만 있고, 머리 속에는 비범한 지혜만 있다. 그들은 평생 계단식 논을 짓는 데 전념했다. 한 하니족이 어떻게 자신의 생활을 계단식 논과 얽히게 하였는지, 일반적인 민속' 명명식' 을 통해 알 수 있다. 하니족이 태어날 때 집에서는 계단식 논 노동식을 거행하고 마당에 계단식 논을 상징하는 네모난 사각형을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남자아이가 생긴다면, 7 ~ 8 세의 남자아이는 작은 호미로 광장에서 계단식 논을 파는 동작을 공연할 것이다. 만약 여자아이가 태어난다면, 7 ~ 8 세 소녀는 네모난' 테라스' 에서 달팽이를 만지고 장어를 잡는 동작을 할 것이다. 이 의식을 거쳐야만 그녀는 자신의 정식 이름을 가질 수 있고, 비로소 진정으로 마을의 일원이 될 수 있다. 하니족은 태어난 후 계단식 논에 생명을 두었고, 죽은 후에도 계단식 밭 옆 산비탈에 묻혀 다른 세상을 지켰다. 하니족 세대가 바로 이런 땅이다. 여러 세대가 멈추지 않고, 태만하지도 않고, 애옥산 앞산의 모든 계곡을 들판과 높은 산으로 개간한 적이 없다. 한 전문가는 이렇게 말한다. "모든 계단식 밭 아래에는 우리 조상들의 시신이 묻혀있고, 각 계단식 논은 우리 조상들의 생명과 피로 만들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상들은 자신의 위대한 힘과 숭고한 인격을 산에 새기고 후세 사람들의 후손이 되어 전 인류의 영원한 교만과 영광이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

하니족은 자연과 잘 지내며' 모미 리란' 즉' 자연의 아들' 이라고 자칭한다. "하늘" 은 자연의 상징이다. 즉 하니족은 자연의 아들이다. 그들은 마을을 숲 아래의 산골에 지었는데, 마을 아래에는 계단식 논이 있었다. 하니족은 장기간의 생산 활동에서 상응하는 문화와 종교 의식을 형성하여 2 월의' 에마투' 절을 포함해 봄갈이에 대한 생리와 심리적 준비로 마을 수호신' 에마' 에 대한 제사로 삼았다. 6 월 (6 월) 에는' 고자자' 절이 있는데, 사람들이 추수하기 전의 심신 조정을 위해 악기는 제사신령입니다. 그때가 되면 신에게 축하를 청할 것이고, 사람은 매우 기쁠 것이다. 10 월 (10 월) 에는' 잘렛' 축제가 있는데, 이는 묵은 해에 작별을 고하고 풍년이 든 새해를 맞이하는 명절이다. 이러한 활동은 산림, 수원, 토지 보호, 마을 안전 유지, 각 민족 단결,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의 관계 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원양하니족 계단식 논은 줄곧 활력이 넘치는 큰 시스템이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하니족 물질과 정신생활의 기초이다. 166689 묘의 계단식 논이 33697 1 농업인구를 키우고 있으며, 만리 장성, 고궁, 진시황릉, 이집트 피라미드, 인도 타지마할등 이미 기능을 상실한 유적지와는 달리 태산 황산 나이아가라 폭포 등 소박한 자연경관과는 달리 곡부 공묘 라사포달라 궁전 베이징 이화원 등 소박한 인문창조와는 달리 조화로운 위대한 인간 창조로 애옥산 하니족과 자연이 서로를 촉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