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 고전 문화의 전승

서양 고전 문화의 전승

로마 제국 후기 고전 문화 전통이 쇠퇴하기 시작했다. 기독교가 로마제국의 국교가 되면서 교회는 고전문화의 파괴와 파괴에 박차를 가하여 정신문화 분야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얻었다. 고전 문화는 교회에 의해 이교의 물건으로 배척되고, 많은 고전 건축과 예술 작품이 파괴되고, 대학과 도서관이 폐쇄되고, 고전 작가의 작품이 금지되기 때문이다. 당시 한 대주교는 자랑스럽게 이렇게 선언했다. "고대 작가의 책은 이미 지구에서 사라졌고 키케로, 소크라테스, 호머 (기독교인들이 증오하는 수학자와 천문학자는 말할 것도 없고) 는 이미 다락방과 지하실에 남아 있었다." 이후 고전 문화는 신학과 정통을 주도하는 기독교 문화로 점차 대체되면서 어둠의 심연에 빠졌다. 그러나 기독교 문화가 주도적인 중세 시대에 고전 문화는 고대 인류의 지혜의 결정체로서 불가능하거나 완전히 실전될 수 없었다. 그렇다면, 그것은 미래의 역사에서 어떻게 전승되었는가? 8- 10 세기에 고전 문화는 동양의 아랍 제국과 서구의 캐롤라인 왕조에서 회복되기 시작했다. 찰리 대왕이 재위할 때,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교육과 문화의 부흥을 실현하였다. 이를 위해 그는 유럽 각지의 저명한 학자들을 초빙하여 이 행동에 동참하고 전국의 모든 교구와 수도원에 학교를 설립하라는 칙령을 여러 차례 내렸다. 이와 함께 관련 서적 복제와 도서관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났고, 키케로, 카이사르, 버질, 타키투스, 레비, 루크레수, 호라스, 오비드 등 고전 작가들의 작품들이 구조되고 복제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대부분의 라틴 고전 작가들의 고전은 이 시기의 복제품을 기초로 인쇄되어 있다. 고전 라틴 작품을 복제하고 재생산하는 과정에서 승려들은 고전 문화와 어떤 관계를 맺었다. 어떤 목사들은 심지어 라틴 고전 작가의 작품에 매료되었다. 가로린 문화 부흥' 은 놀라운 학술 혁신을 낳지는 못했지만 고전 라틴 문화의 전승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지만 바이킹의 남하로 이 부흥 운동도 중단되었다.

만약 카로린 왕조가 라틴 기독교 세계 라틴 고전 문화의 부흥에 주력한다면, 아랍 제국은 주로 그리스 고전 문화의 학습과 연구에 주력한다. 기원 750-850 년 100 년 동안 아랍인으로부터' 백년 번역 운동' 이라는 대규모 번역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아랍 제국의 전성기 대규모 문화 건설 활동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이 번역 운동에서 아랍인들은 고대 페르시아와 인도 고전을 많이 번역했을 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저작도 많이 번역했다. 헬레니즘 시대에 그리스인들은 서아시아 북아프리카의 광대한 지역에 그리스 문화의 씨를 퍼뜨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랍인들이 이 지역들을 정복할 때까지 그리스 문화를 전파하는 많은 도시들은 여전히 존재했는데, 그중에는 유명한 페르시아 군대 디샤불, 이라크 하란, 시리아의 에드사와 안티아,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도 있었다. 이 번역 운동에서 그리스 문화에 정통한 네스토리교도가 중견력이 되었다. 특히 제국의 통치자들은 만수르, 라시드, 맥몬 등과 같은 번역 운동의 주창자이자 강력한 지지자가 되었다. 특히 멍팅웨이, 그는 고대 그리스 철학에 매료되었을 뿐만 아니라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가 아랍어로 번역될 때 항상 먼저 목격되었다. 그리고 학술 연구와 번역 운동을 정규화하기 위해 830 년 바그다드 도서관을 기반으로 유명한' 지능관' 을 지었다. 도서관, 연구소, 번역센터를 하나로 모은 종합 학술 기관이다. 한편, 맥망은 비잔틴 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로 사람을 보내 고대 그리스 경전을 수색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세계 각지에서 운반해 온 고서가 끊임없이 지혜의 박물관에 충실하게 되었다. 이런 식으로 멍팅웨이 주재로 수백 명의 학자와 번역가가 대규모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번역 활동을 벌여' 백년 번역 운동' 을 전성기에 접어들게 했다. 이 번역 운동에서 거의 모든 중요한 고대 그리스 과학자와 철학자의 저서가 아랍어로 번역되었다. 이것은 아랍 과학과 철학의 발전을 강력하게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문화의 전승에도 큰 역할을 했다. 고전 문화의 보존과 전승 방면에서 같은 시기의' 카로린 문화 부흥' 의 성과보다 아랍의' 백년 번역 운동' 의 성과가 더욱 휘황찬란하고 심오하다. 1 1 세기 이후 재난을 당한 라틴 서양인들은 마침내' 암흑시대' 에서 벗어나 장길의 부흥과 확장에 접어들었다. 확장 과정에서 그들은 생기발랄한 지중해 세계로 돌아와 아랍과 비잔틴 제국과 탁월한 문화 교류 활동을 펼쳤다. 스페인, 시칠리아, 서아시아 등 동서양 문화교류의 전초이며, 라틴 서방 인재들은 오랫동안 전해져 온 고전 그리스 문화를 다시 접했다. 1 1 연말부터 13 말까지, 긴 기간, 대규모' 번역 운동' 이 라틴 기독교 세계에서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 번역 운동에서 200 여 편의 고대 그리스 고전은 아랍어, 히브리어, 그리스어를 통해 라틴어와 기타 서양어로 번역되었다. 하지만 90 여 명의 번역가가 번역 운동에 참여했고, 그 중 일부는 평생 80 여 편의 작품을 번역했다. 이 대규모 번역 운동에서 고대 그리스의 거의 모든 과학과 철학 저작이 라틴어와 다른 서양어로 번역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라틴 기독교 세계 여러 학과의 급속한 부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문화에서 자유 이성 정신을 불러일으켜 중세 라틴 기독교 세계의 보편적인 이성의 확립을 이끌었다.

이와 함께 로마법의 부흥 물결도 이탈리아에서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유럽 대륙국가로 확산되고 있으며 로마식 건축예술도 라틴 기독교 세계에서 성행하고 있다. 많은 현대 서구 학자들이 이 세기를' 문화 부흥' 의 세기라고 부르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서구 세계 최초의 대규모 고전 문화 부흥 물결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서구 역사상 중대한 전환점이다. 이 시기에 신흥 자산계급 지식인들은 고전문화 부흥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중세 기독교 교회와 신학을 비판했다. 그 결과, 고전문화 부흥의 강한 물결이 다시 서구 세계로 번졌다.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자들은 고전 문화 숭배에 극치를 달했다. 그들은 특별한 열정으로 고대 그리스어를 배우고 고대 그리스 고전을 수집, 발굴, 정리 및 재번역하는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수도원과 교회 도서관에서, 그들은 참을성 있고 세심하며 희망적으로 두꺼운 먼지로 덮인 오래된 서류 더미에서 필요한 것을 찾았다. 그래서 그들은 잊혀진 구석에서 풍성한 수확을 거두어 고전 저작의 진본과 심지어 고본을 찾았다. 이 진본서들은 대부분 이미 썩어 떨어졌다. 그들은 "야만적인 간수에게 감금된 온화한 죄수들" 을 조심스럽게 수리했다. 외롭지 않은 메디치 가문과 교황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코시모는 거액을 투자하여 고대 그리스 경전을 수집했다. 교황 니콜라스 5 세가 목사가 되었을 때 고전 서적을 사서 파산한 그는 교황이 된 후에도 여전하다. 그 자신도 공개적으로 말했다. "만약 내가 나의 재능을 두 가지 사업, 즉 책과 건축물로 삼는다면, 나중에 교황이 되면, 나는 실천에 옮길 것이다." 죽을 때까지 그는 여전히 빚더미에 올라있다. 그러나 그는 세계에 800 부의 고대 그리스 원고를 남겼다. 많은 인문주의자들이 그리스로 학술 여행을 갔는데, 수백 편의 고대 그리스 고전을 가지고 이탈리아로 돌아왔을 때 사람들은 개선으로 돌아온 장군처럼 그들을 환영했다. 반면에, 많은 인문주의자들은 고전 원고를 구매하여 빚이 쌓여 있다. 1453 년, 콘스탄티노플은 터키인의 포위 공격으로 함락되었고, 많은 비잔틴 학자들은 구조된 고대 그리스 원고를 가지고 이탈리아로 망명했다. 그들은 도처에서 그리스어를 가르치면서 서양 고전 문화의 부흥에 활력을 더했다. 바로 인문주의자의 노력 덕분에 고대 그리스 고전이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었다. 우리가 오늘 본 대부분의 고대 그리스 작품들은 이 시기에 모아서 정리한 것이다.

동시에, 라틴 고전 문화도 인문주의의 문화 예술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기간 동안 "휴머니즘 역사학자들은 모든 사상과 모든 서사를 키케로의 라틴어로 위장했다. 적어도 황금시대에는 그렇다" 고 번역했다. 이런 문학적 키케로주의와 함께 예술 분야 네이비트 루웨이 건축예술의 부흥과 유물 수색과 소장품이 성행하고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고전 예술 작품을 탐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고대 로마는 이 운동의 중심이 되었다. 르네상스 말기에 로마에는 수많은 유물들이 모였는데, 그 중 대부분은 고대 로마인들의 작품이었지만, 고대 그리스 말기의 원작도 소량 있었다. 바로 이 작품들이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의 창작의 원천이 되었다.

중세 전성기의 르네상스는 고전 문화의 유한한 부흥이다. 기독교인들은 고대 그리스 철학과 과학 저작을 번역하고 연구할 뿐, 신앙지상을 전제로 그 시대의 사고방식에 따라 고전 문화를 해석한다. 르네상스 시대의 휴머니스트들은 이 한계를 완전히 돌파하고 고전 과학, 철학, 문학, 예술에 눈을 돌렸고, 휴머니즘의 새로운 시각에 근거하여 고전 문화의 참뜻을 재검토하고 해석하였으며, 시대의 높이에서 새로운 해석을 하였다. 고전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그는

아이들이 우렁찬' 인간의 송가' 를 연주했는데, 이 송가에서 중세의 유령은 어두운 구석으로 후퇴했다.

사실 고전 문화 부흥의 물결은 르네상스가 끝나면서 끝나지 않았다. 18 세기에 계몽운동의 출현은 고전 문화의 지속적인 부흥을 가져왔다. 금세기에는 유물에 대한 수색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로마에서 이탈리아와 유럽의 다른 도시들까지 확산되었습니다. 따라서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이 로마를 대신하여 이 운동의 새로운 중심이 되었다. 이 나라의 사람들은 베니스, 신비한 폼페이 고대 도시, 그리스, 소아시아로 몰려들어 기묘한 것을 탐구하고 보물을 탐구했다. 특히 독일에서는 일부 예술가들이 이성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복고' 운동을 시작했다. 그들은 로코코가 사치스럽고 사상이 부족한 예술 풍격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고전주의로 복귀한다고 주장하면서 신예술파 신고전주의의 출현을 초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유파는 독일과 프랑스에서 성행하여 그림 건축 조각 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윈켈만은 이 운동의 적극적인 옹호자이다. 신고전주의 예술가는 고전예술에서 양분을 얻는 것에 치중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가 생길 때마다 고전문화와 예술에서 답을 찾는다. 예를 들어 프랑스 신고전주의 예술가 데이비드는 학생들에게 위대한 주제를 창조하도록 독려한 비결은' 프루타크의 책을 읽어라' 고 말했다. 한편 계몽 운동의 사상가들이 이성의 깃발을 높이 들고 전통적인 기독교 신학을 비판했을 때 고전 문화는 다시 한 번 사상 자료를 얻는 보고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고전문화도 이성주의 운동의 멘토가 됐다. 19 세기 이후 고고학의 출현과 발전에 따라 고전문화의 베일이 점차 밝혀지면서 고전문화가 더 넓은 범위에서 재현되고 있다. 금세기에 이탈리아 그리스 소아시아 등지에서 고고학적 모닥불이 불붙었고, 로마, 폼페이, 아크로, 올림피아, 크레타 섬, 마이시니 문명 등 유명한 유적들이 발견되고 발굴되었으며, 일부 고전 유물과 서적들도 때때로 발견되었다. 이 상황은 20 세기, 심지어 오늘까지 계속되었다. 이런 식으로 고전 문화는 점차 그 전모를 드러낸다. 동시에 서방 국가에서는 고전주의가 학과로서 점차 확립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