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신화 속 봉황과 서구 신화 속 봉황은 어떻게 다른가요?
중국 신화 속 봉황과 서구 신화 속 봉황은 어떻게 다른가요?
1, 봉황은 중국 고대 전설의 신새, 새의 왕이며 다양한 동물의 특징을 하나로 묶은 상상력이 풍부한 동물이다. 봉황은 길상, 영생, 사랑, 황권전제와 민족문화의 상징이다.
봉황 숭배는 새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것의 출현, 이름, 여성화, 문화적 의미는 모두 오랜 진화 과정을 거쳤다. 중국의 피닉스 숭배는 토템 숭배가 아니라 정신 숭배이다.
"엘야 석방새" 에 따르면 중국의 봉황은 "닭머리, 뱀목, 제비턱, 거북등, 어미, 오색, 6 피트 높이" 라고 한다.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유승호는 "봉황은 꿩을 위주로 독수리 등 다양한 조류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융합했다" 고 주장했다.
2. 영어 단어 phoenix 는 그리스어에서 온 것으로 빨간색을 의미하고 빨간색은 불의 색이다. 봉황은 불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흔히 불봉황이라고 불린다.
그리스 신화 속에서 봉황은 황로 한 마리로 묘사되었다. 이것은 아랍 사막에 사는 신조이다. 독수리처럼 크고 금색과 붉은 깃털이 있어 매우 화려하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봉황이 독수리처럼 크고, 깃털이 황금색이며, 날개가 반짝이며, 겉모습이 화려하고, 노랫소리가 듣기 좋다고 묘사했다. 서양 고전 문학에서는 공작새나 독수리의 이미지로 더 많이 나타난다.
서양에서 봉황을 가장 먼저 상세히 묘사한 사람은 그리스 역사가인 헤로도토스였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직접 본 적은 없지만, 그림 속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그것의 깃털 부분은 황금색이고, 일부는 선홍색이다. 그것은 멋진 노랫소리를 가진 거대한 독수리처럼 보인다.
둘째, 기원의 차이
1, 중국 봉황의 기원은 신화 전설에 따르면 봉황은 동양의 은인의 새 토템에서 진화했다. 황제의 첫 아내인 조조는 매우 총명한 여자라고 한다. 뇌조는 황제가 제정한 용토템에서 영감을 받은 후 황제가 용토템을 만드는 방법을 모방하여 아름답고 아름다운 큰 새 한 쌍을 정성껏 골랐다.
나중에 창호는 이 두 마리의 큰 새에게' 피닉스' 와' 피닉스' 라는 이름을 지었다. 봉황은 남성을 대표하고 봉황은 여성을 대표한다. 합치면 봉황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피닉스' 의 유래이다. 문헌에 따르면, 중국의 봉황은 조류에서 기원했고, 봉황에는 또 하나의 이름이 있다. 주조에 이르러 봉황은 이미 신조가 되었는데, 기린처럼 상서로운 징조를 대표하고, 동시에 봉황도 고승을 대표하여 군자를 상징한다.
2. 서피닉스의 기원은 아시리아 신선새와 이집트 태양새의 혼합체이다. 아시리아 불사조는 서양인들이 접한 최초의 피닉스 전설이지만, 다시 태어날 수는 있지만 불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이집트의 태양새는 태양에 대한 숭배에서 비롯된다. 세상에 태양새 한 마리만이 불로장생을 상징한다. 인도의 신새처럼, 300 년에서 500 년마다 다시 태운다. 다만 이집트의 봉황은 외형이 그다지 예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이집트의 태양새가 사실 동쪽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양에서 처음으로 불사조를 언급한 사람은 기원전 8 세기 그리스 시인' 신보' 의 저자인 헤시오드였다.
로마 시인 오비드는 피닉스를 이렇게 묘사했다. "대부분의 괴물은 다른 생물에서 파생되었다. 단 한 가지 예외가 있는데, 그들은 재생될 수 있고, 아시리아는 그것을 피닉스라고 부른다. 봉황은 꽃과 과일을 먹지 않고 유향을 먹는다. 태어난 지 500 년이 지나면 야자수 꼭대기의 떡갈나무 가지에 떨어져 둥지를 짓는다.
그리고 나가서 시나몬, 감송, 몰약과 같은 향신료를 모아서 둥지에 넣고 몸 아래에 놓아라. 그것이 마지막 숨을 내쉬면, 그것은 조용히 죽을 것이다. 이때 새로운 불멸의 새 한 마리가 날아가고, 그것의 수명도 500 년이다.
불사조가 충분히 강할 때, 그것은 부모의 둥지를 나무에서 들어 이집트의 헬리오폴리스로 가져와 태양의 신전에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둥지는 그것의 요람이자 부모의 무덤이다. ""
오비드가 말했듯이 봉황에 대한 기록은 아시리아인들에게서 나온 것이지만, 세계 각지에서 비슷한 신화, 중국의 봉황, 일본의 불새, 이집트의 태양새 (베누), 아메리카의 예르, 아라비아의 안카를 제외하고는 비슷한 미국이 있다.
셋째, 문화적 이미지의 차이
1.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봉황은 고대 전설의 새 중의 왕이고, 수컷은 봉황이고, 암컷은 봉황이다. 서한 사마상은 유명한 피아노 곡' 봉황구봉' 을 가지고 있다. 나중에 중국인들은 봉황과 웅룡을 결합하여 용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토템 같은 높이를 가지고 화하 자손을 위해 대대로 존경하고 숭배하여 풍부하고 찬란한 용봉 문화를 창조하였다.
성어에서 용은 다른 봉황과 항상 함께 나타난다. 예를 들면 용봉춤과 함께 춤을 추고, 봉황은 용의 자태를 나타내고, 용봉은 들고, 용봉은 상상이다.
봉황의 이미지는 자희태후의 그릇과 옷을 장식하는 데 자주 쓰이기 때문에 자희태후의 상징이기도 하다. 황제는 "용" 을 쓰고 여왕은 "봉관" 을 착용합니다. 황제는' 용궁' 에 살고 황후는' 봉궁' 에 산다. 황제는' 용화복' 이 있고 황후는' 봉두' 가 있다. 용은 권위와 존엄성을 상징하고 봉황은 아름다움과 선량을 상징한다. 양자의 결합은 평화와 번영, 고귀한 길조의 구현이다.
봉황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우의는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사실 황실 귀족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도 봉황의 그림자를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봉관, 봉화, 봉비 등을 착용하는 것이다. 닭날개 닭발을 먹다. 피닉스 빌딩에 살고 있습니다. 오려내기와 자수는 피닉스를 주제로 행복한 생활과 아름다운 사랑에 대한 추구와 열망을 반영한다.
중국 문화에서 봉황은 행복, 평화, 재능, 행복의 상징이다.
2. 중국 전통문화의 봉황에 비해 서양의 봉황은 중생, 부활의 아름다운 면을 더욱 강조한다. 서양 신화 중 피닉스 (Phoenix) 는' 불멸의 새',' 불멸의 새' 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장생불로령' 의 상징이다. 서양 문화에서 봉황은' 중생' 과' 부활'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것, 심지어 사랑까지 상징한다.
봉황은 영생, 부활, 중생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양 석관에서 봉황의 이미지를 자주 볼 수 있다. 중세에는 봉황과 십자가를 함께 그린 적이 있다. 봉황도 순결 화신의 상징이다. 중생 기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초기 기독교 예술과 문학은 부활, 불후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현대 생활에서 봉황이 죽어서 다시 살아난 이미지가 사람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예를 들어 200 1 9 1 1 사건 이후 펜타곤의 재건축 프로젝트는 봉황계획 (Project Phoenix) 으로 명명되었다.
봉황이 지닌 문화적 내포로 인해 일부 영어국가의 약국에서는 그것을 가게 입구에 배지로 걸어 장수의 복을 구했다. 그리고 어떤 마약 끊는 곳도 봉황이라고 이름지었는데, 이는 이전의 생활을 버리고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다는 뜻이다.
게다가 서양인들은 피닉스를 사랑의 신령으로 여긴다.' 사랑' 은 피닉스처럼 영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의 장시' 봉황과 거북이' 에서 봉황은 아름다움과 진귀한 상징이다. 존 도른의 시에서 봉황은 사랑의 증거이다.
결론적으로 서양 문화에서 봉황은 중생, 회복, 원만, 사랑 등 문화적 의미를 전달하며 중국 전통문화가 강조하는 길조, 축제, 고귀한 표현과는 다르다. 또 서양 문화에서 봉황은 용과 함께 여성화되는 것이 아니라 독립의 아름다운 상징이다.
넷째, 피닉스 습성의 차이
1. 중국 전통문화에서 봉황과 오동나무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동나무가 우뚝 솟아 있어 나무 중의 왕관이라 예로부터 중시되었다. 옛사람들은 늘 봉황과 봉황을 연결시켰다. 봉황은 백새의 왕이다. 봉황은 오동나무에 가장 기꺼이 서식한다.
장자의' 장자 추수' 에서 나도 오동나무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문장 속 봉황도 봉황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곳의' 젊음' 은 봉황의 일종이다. 그는 봉황이 남해에서 북해로 날아가 오동나무를 만났을 때만 떨어진다고 말했다.
고대인들은 봉황과 봉황을 자주 연결시켰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오동나무를 심으면 자신의 봉황이 생긴다" 고 말한다. 。 과거에는 부유한 가정이 마당에 오동나무를 심곤 했는데, 오동나무가 기세가 좋았을 뿐만 아니라 오동나무가 길조의 상징이었기 때문이다.
서구 문화에는 그러한 문화적 의미가 없습니다.
바이두 백과-피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