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황서에 따라 전문가가 되다.
이황서에 따라 전문가가 되다.
당 수업 수업 계획:
당 수업 교안은 당 강사가 당 수업을 하는' 극본' 이다. 당 수업 교안을 잘 쓰는지 안 쓰는지는 당 수업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당과 교사가 교안을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당교안 편찬은 천차만별이지만, 우리의 실천으로 볼 때, 좋은 당교안은 수업 준비 시 다음과 같은 점을 파악해야 한다.
주제는 명확해야 한다. 당 수업에는 명확한 주제가 있어야 하고, 주제는 전체 과정을 관통해야 한다. 교안을 작성할 때, 강사는 먼저 당원이나 입당 활동가들이 무엇을 세우고, 개선하고, 반대하고, 이 문제를 인식하도록 이 당과를 통해 돕고 싶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당 수업 교육의 주제는 매우 광범위하며, 당의 노선 방침 정책, 당의 기본 지식과 우량전통, 국제 국내 정세의 열점 문제 등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당 수업 교육의 구체적인 주제는 반드시 표적이 되어야 하며, 당의 중심 업무와 당원 사상 실제와 밀접하게 결합해야 하며, 어떤 것은 화살을 놓아야 한다. 보통 한두 시간밖에 안 되는 당 수업의 경우, 주제는 크지 않고 가깝지 멀고 가깝지 않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어떤 문제나 어떤 문제의 어떤 방면을 출발점으로 삼아 심도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금의 이라크 문제는 비교적 복잡하고 관련된 국가들이 많기 때문에 수업 준비를 할 때' 미국이 왜 이라크를 공격해야 하는가' 라는 문제만 고려해 볼 수 있다. 수업을 준비할 때 미국과 이라크의 현황에서 소개한 다음 이라크의 석유대국 지위와 이란 전쟁과 제 1 차 걸프전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미국 경제와 전쟁의 역사적 연원을 열거할 수 있다. 이런 당 수업은 규모가 작고 중점이 두드러져 참가자들이 재미있을 것이다.
정보가 풍부하다. 학생에게 물 한 방울을 주려면 선생님은 반드시 물 한 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대량의 생동감 있는 소재를 가지고 있는 것은 당 수업 교안을 잘 쓰는 데 매우 중요하다. 강사는 주제를 결정할 때 주제를 중심으로 대량의 관련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데이터는 이론, 격언, 예, 데이터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은 오직 하나뿐이다. 바로 분명히 해야 할 문제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된 분투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정에 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당은 고된 분투의 우량한 전통을 이어가는 정보,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반부패 제창한 정보, 당의 3 대 리더십의 핵심 고된 분투에 관한 논술에 관한 정보, 현재 중국과 선진국의 각종 격차에 대한 정보 등을 견지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교안을 집필할 때 강사가 강의 과정에서 마음속 깊이 헤아릴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방법은 유연해야 한다. 교안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당과 선생님은 종종 자신의 관점이나 활발한 분위기를 논증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곤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정치사상류의 물건과 지식성, 재미의 내용을 융합하는 데 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첫 해의 파티를 가르치는데, 만약 본선과라면 상하이 어딘가에서 열릴 것이고, 절강가흥 남호로 이사할 것이다. 초중고생들도 알고 있는 상식이라 당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다른 방법으로, 중국에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전파한 최초의 혁명 선구자 이대천은 중국 공산당의 첫 전국대표대회에 참가하지 않았고, 중국 공산당의 첫 전국대표대회에 참가하지 않은 진독수가 중앙국 서기로 당선된 뒤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상세히 소개하고 12 대 대표의 행방과 결말을 더 자세히 이야기했다. 이런 서술 방식은 모두들 열심히 듣고 인상적이다.
논리는 엄격해야 한다. 엄밀한 논리적 순서는 교육 내용을 일관성 있고 합리적이며 청중에게 설득력을 줄 수 있다. 또한 교육 활동을 긴장한 리듬과 편안한 분위기로 만들어 참가자들을 끊임없이 흥분하게 하고 강렬한 수업 욕구를 유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강사는 교안을 작성할 때 교육 내용의 각 부분 간의 상호 연결과 보완에 주의해야 한다. 이전 링크는 다음 링크를 위한 길을 깔고, 다음 링크는 이전 링크의 발전이며, 질서 정연하다. 예를 들어,' 세계 다극화 추세 돌이킬 수 없음' 을 주제로 한 당 수업을 준비할 때, 돌이킬 수 없는 다극화 추세가 무엇인지 먼저 이야기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단극 세계는 지속할 수 없고, 극 패턴은 이미 깨졌다. 둘째, 경제적으로 볼 때 유럽연합, 일본, 중국 등의 경제력이 성장하고 있다. 셋째, 정치적으로 중국, 유럽연합, 러시아, 개발도상국은 국제정치무대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과 당원의 현실에 근거하여 기회를 포착하고 자신의 문제를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이렇게 해야만 이 문제를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고, 강의에 참가한 동지들이 얕은 곳에서 이치를 깊이 이해하고, 기대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당 수업의 "네 가지 준비"
좋은 당 수업은 좋은 당 수업의 기초이다. 제 경험은 당 수업의 성공이 수업 준비 노력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당 수업이 준비되면 당 수업이 반으로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어떻게 당과를 준비합니까? 제 경험은 "네 가지 준비" 입니다.
"준비" 당의 계급 대상. 참가자들의 업무 성격, 문화 정도, 나이 특성, 사상 상황을 전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당 수업이 표적이 된다. 당 수업에 참가하기 전에 강사는 청중의 작업권, 생활권, 사교권에 깊이 들어가 청중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어떤 어려움과 곤혹스러움이 있는지 이해하고 관찰하고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을 파악한 강사는 듣는 사람의 사상과 업무 관행을 결합하여 수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당과는 표적이 매우 강해서, 듣는 사람이 앉을 수 있고, 듣기에 집중하여 효과가 매우 좋다.
둘째, 파티 수업 자료를 "준비" 합니다. 어떻게 당 수업 전 자료를 잘 준비할 것인가는 좋은 당 수업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당과 선생님으로서 물 한 그릇을 붓고 물 한 통을 채울 준비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강사가 평소 지식이 넓고, 많이 듣고, 당과 자료를 수집하고 축적해야 한다. 자료가 많을수록 내용이 탄탄하고 설득력이 강할수록 강사의 관심이 강해지고 효과가 좋아진다. 당 수업 참고' 는 좋은 당 수업에서 얻을 수 없는 당 수업 자료이므로 매 호마다 반드시 읽어야 한다.
셋째, 파티 수업 계획을 "준비" 합니다. 이것은 당 수업을 준비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당 수업 교안의 질이 당 수업의 효과를 직접 결정한다. 당 수업을 위해 교안을 준비하는 것은 세 가지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하나는 주제가 두드러지고, 당 수업에 집중하여 자료와 조직언어를 선택하는 것이다. 둘째, 관점이 뚜렷하고, 당원에 대한 교육은 긍정적으로 설득하고 계발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직시해야 하며, 듣는 사람들이 각성하고, 당과 교육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셋째, 이론은 실천과 결합되어야 한다. 당 수업은 이론을 말해야 하지만, 이론만 말할 수는 없다. 이론은 반드시 실제 당 건설 정보망에 연락해야 한다. 당원 실천 활동의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경험뿐만 아니라, 본 단위와 주변 당원의 새로운 모델에도 연락해야 한다. 당원들이 솔선수범하여 정면으로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파티 수업 교수법을 "준비" 합니다. 강사는 내용과 청중에 따라 당 수업 방식을 세심하게 선택하고 유연하고 다양한 형식과 교수법을 활용해 당 수업을 생동감 있고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농촌 당원의 문화 수준은 일반적으로 낮으며, 당 수업에 참석할 때 강의, 방문, 토론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원, 문화 수준이 높은 기관, 강의할 때 심포지엄, 사회조사 등의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유동 당원은 식견이 넓고, 마음이 넓고, 사유가 활발하여 교류 토론의 형식을 취할 수 있다. 다른 대상, 다른 방법, 가르치는 대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티 수업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
현재 당 수업 교육은 대부분 단일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내용은 대부분 신문의 일부 문장 들이다. 이런 당 수업은 왕왕 무효이다. 어떻게 당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까? 실제로 저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당의 수업 형식을 혁신하다.
(a) 한 사람에서 여러 사람에 이르기까지.
(2) "주입" 에서 "상호 작용" 으로의 전환.
(3) 단일에서 다양화로.
둘째, 당 수업 내용을 혁신한다
현재 당 수업의 내용은 대부분 당의 기본 지식, 기본 노선, 기본 형세의 교육이다. 이러한 내용은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하며, 형세와 임무의 변화에 따라 당 수업 내용을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당과를 강의하려면 열정이 있어야 한다.
당 수업의 목적은 사람을 교육하고, 고무하고, 격려하고, 채찍질하는 것이다. 어떻게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요 몇 년 동안 자신이 당과를 가르치고 다른 사람이 당과를 강의하는 경험을 돌이켜 보면, 본선과의 당과는 이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 같다. 격정이 있는 당수업은 호소력이 있어야 참가자들이 감정, 열정, 내면으로 충만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 수업은 어떻게 열정을 말합니까? 필자는 남창 육군학원 정위 송증건의 당과를 듣는 특권을 누렸다. 그의 열정적인 언어는 많은 학생들을 흥분시키고 많은 젊은이들이 국가에 봉사하기로 결심하게 했다. 다음으로, 당 수업' 정직한 사람이 되라' 를 예로 들어, 당 수업에서 자신의 열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예는 강사의 열정의 버팀목이다. 열정은 허공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강사는 항상 어떤 사람과 일에 의존하며, 생성된 열정은 느낌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당 수업' 사람' 을 강의할 때 송정위는 "어려서부터 사오러우를 즐겨 먹는다" 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이 유례없는' 3 년 자연재해' 를 만났을 때, 그는 앞장서서 힘든 투쟁을 진행했다. * * * 와 중국의 사장으로서 그는 훙사오러우도 먹어 본 적이 없다. 일단, 직원은 마오 주석이 오랫동안 사오러우를 먹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사오러우 한 접시를 만들어 주었다. 그는 매우 화가 나서 말했다.' 남들은 배불리 먹을 수 없는데, 내가 어떻게 백성들에게 사오러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 작은 예는 바로 우리 * * * 산당 지도자가 사람됨이 정직하고, 특별하지 않고, 사리사욕을 추구하지 않고, 항상 인민을 배려하는 사진이다. 이어 송정위는 새로운 시대의 전형적인 정기인 범쿠프의 사적을 이야기했다. 전형적인 사례를 마치자 송정위는 다정하게 토론을 벌였다. "우리 당의 발전사를 보면, 어려운 전쟁시대든 평화시대든 우리 당의 간부들은 공명정대하고, 당을 위해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인품이 고상하고, 품격이 고결한 품성을 드러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 * * * 당원의 정직한 혁명 정서와 기절이 인심을 얻어 천하를 얻었다! " 이 열정적인 언어는 관중을 깊이 감염시켰다. 관중들은 정신을 집중하여 듣고, 그들은 얼굴에 경외심이 가득하다. 이 점에서 송정위는 말투를 바꿔 사람의 정면에서 현실 생활 중정 등 부정적인 전형으로 바뀌었다. 마지막으로, 송정위는 의분을 품고 비난했다. "오늘날의 당원 간부들 중에는, 쳉 같은 패류들이 적지 않지만, 소수의 당원 지도 간부의 언행은 정당하지 않고 심지어 반대까지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예를 들어, 어떤 작업 스타일은 바르지 않고, 거짓을 꾸미고, 허세를 부리며, 위에서 아래만 희롱하고, 지도자의 비위를 맞추고, 남을 해친다. 쾌락을 탐내고, 부패하고, 고급스럽게 먹고, 호화롭게 살고, 젖을 싸고, 젖을 싸는 사람도 있다. 이 사람들은 비록 인원수가 매우 적지만, * * * 제작자의 사심 없는 공명정대한 이미지를 심각하게 더럽혀 당의 응집력과 구심력을 크게 약화시켰다! " 송정위의 분노한 말은 참석자의 영혼을 경고하고 뒤흔들고 있다.
둘째, 심층적 인 이론적 투석은 당 수업의 열정의 영혼입니다.
셋째, 당 수업이 끝나면 감화력과 호소력이 있는 언어를 말해야 한다. 당 수업이 끝날 때는 강사가 격정을 토로하는 중요한 시기였다. 이때, 만약 앞의 내용을 기초로 당과의 주제에 대해 최종 총결을 한 다음,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언어로 학습자에게 희망을 제시하여 노력의 방향을 지적할 수 있다면, 반드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송정위는 당 수업' 정직한 사람이 되라' 를 강의할 때 끝말이 매우 열정적이었다. "고대인운:' 의심이 있으면 의덕이 있어야 한다. 의덕리민으로 해야지, 나무를 보고 해야지, 명령해서는 안 된다. "나는 정기와 개방의 바람이 우리 당내에서 점점 더 강해지고, 반드시 진흙과 탁수와 불량한 작풍을 깨끗이 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모든 당원 동지가 가슴을 두드리며' 나는 당당하게 인민과 당에 떳떳한 사람이다!' 라고 외치기를 바란다. 송정위의 이 말은 숨을 죽이고 참가자들의 열정을 설레게 하며, 결국 교육인, 격려인, 격려인, 격려의 효과에 이르렀다.
다양한 방법과 수단을 운용하여 당 수업을 생동감 있고 활기차게 하다.
어떤 동지들은 항상 당 수업이 생동감 있게 말하기가 어렵다고 느끼며, 수강생들도 종종 어떤 동지들의 강의가 딱딱하고 무미건조하다는 것을 반영한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강사의 방법과 수단이 단일하다는 것이다. 어떻게 여러 가지 방법과 수단을 이용하여 당과를 생동감 있고 활발하게 강의하여 참가자들을 마음에 들게 할 수 있습니까? 필자는 다음과 같은 경험이 있다.
첫째, 사람 중심의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다.
둘째, 실천을 주체로 하고,' 가상' 과' 실제' 를 결합한다
"실천-인식-재실천-재인식" 은 이해 심화의 법칙이자 학습 심화의 법칙이다. 당 수업이 지루하지 않고 딱딱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당 수업 교수에서 실천 고리를 강화하여' 허무함' 의 이론을 청자의' 실실' 의 사상적 인식으로 바꿔야 한다. "가상" 과 "실제" 의 결합에서 저는 종종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간단한 용어로 이 이론을 해석하다.
당 수업을 가르치는 것은 교수 이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리고 이론은 항상 비교적 추상적이다. 추상적인 이론을 간단명료한 이치로 바꾸는 방법, 당원이라는 이론적 소양이 높지 않은 기층 인사들이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당 수업의 효과와 관련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나의 실천 중의 경험은 이론을 깊이 있게 해석하여 더 심오한 이론을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간단할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 으로 도리를 따지다. 즉, 이론은 실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예법입니다. 예시의 목적은 당 수업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방법은 우리 당 수업 선생님이 당 수업 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제기해야 할 것은 이론을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는 인용된 예가 관련성이 있고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선진 생산력을 대표하는 발전 요구 사항" 을 대표하는 세 가지 대표자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는 다음과 같은 예를 들었다. 첫째,'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당의 이론과 노선 방침 정책의 실수로 국민 경제가 붕괴될 위기에 처해 있다. 둘째, 개혁개방 이후 당의 이론과 노선 방침 정책이 옳기 때문에 우리 경제사회가 급속히 발전했다. 셋째, 새로운 시대의 모델 Li huangxi 의 전형. 이러한 사례를 통해 참석자들은 우리 당이 중국의 선진 생산력의 발전 요구를 대표하려면 당의 이론, 노선, 방침, 정책, 업무가 생산력 발전의 법칙에 부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회생산력 해방과 발전을 지속적으로 촉진해야 한다는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개인으로서 우리는 이황계처럼 과학 기술의 최고봉에 오르는 선봉이 되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비교적 추상적인 이론은 단순한 진리가 된다.
"시간" 에서 추리하다. "시간" 에서 도리를 따지는 것은 가르치는 당 수업 이론을 현 시대와 연결시켜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주의 사회 노동과 노동 가치 이론에 대한 인식 심화"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마르크스주의 고전 작가의 노동과 노동 가치 이론의 본질을 설명하고 분석했을 뿐만 아니라, 노동과 노동 가치 이론을 현 시대의 배경에 두고, 오늘날 시대의 세 가지 변화를 제기했다. 하나는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제 1 생산력으로서의 역할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가치 창출의 중요한 원천이다. 둘째, 기업관리는 중요한 노동 형태로서 사회생산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관리자들에게 가치 창출과 가치 실현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지위를 부여해야 한다. 셋째, 제 3 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현대 경제에서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간" 의 의미를 통해 마르크스주의 노동 가치론에 대한 우리의 깊은 이해가 더욱 깊어졌다.
《재미》의 추리. 당 수업 이론을 강의할 때 재미있는 언어로 심오한 이치를 설명하여 당 수업 이론을 청자가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강사들이 좀 더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언어를 수집하고 축적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일부 휴후어, 순순히, 명언경구 등이 있다. 예를 들어,' 내인은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기초이다' 라는 이론을 이야기할 때,' 스승이 문을 인도하고 수행은 개인에서 수행한다' 는 이론을 사용하여 내인과 외인의 관계를 설명한다. 또한 추리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법 (예: 비유, 대비, 대구 등) 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예상치 못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숭고한 이상을 잃고 자신에게 헌신한 사람들을 묘사한 적이 있다. 간단히 말해서, 이치는' 재미있다' 입니다. 듣는 사람들은 흥미롭고 생동감 있게 들릴 뿐만 아니라 강사가 하는 이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생생한 언어: 당 수업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
언어는 사람들이 사상을 교류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도구이다. 당 수업의 효과가 어떠한가, 강연자의 언어가 생동감 있는지 여부는 중요한 일환이다. 언어의 경우, 효과적인 당과는 연사 언어의 정확성과 논리뿐만 아니라 언어의 생생함도 중시해야 한다. 이는 당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측면이기도 하다. 생생한 언어를 사용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당 수업 내용에 대한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당 수업 언어의 생동감을 증강시킬 수 있습니까? 제 경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사학을 중시하고 언어의 감화력을 높이다. 수사는 언어를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수사언어의 적절한 사용은 무미건조한 글을 활기차게 할 뿐만 아니라, 감화력도 충만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 16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보고서에서 제 13 차 중앙위원회 제 4 기 본회의 이후의 업적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사람들의 삶의 변화를 예로 들었습니다. 이 문제를 말할 때, 나는 수사법을 사용했다. 바로 10 "동사 (형용사)+"비교구: "지난 13 년 동안 우리 지갑이 불룩해졌고 엥겔 계수가 떨어졌다 그럼, 이 10 의 측면을 데이터로 설명하겠습니다. 중국 13 년 동안의 성과에 대한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이해를 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사관학교 학생들에게 사상정치수업을 할 때, 어떤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얻고 싶지만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이야기를 했다. 원숭이 한 마리가 주인에게' 사람이 되고 싶다' 고 말했고, 주인은 원숭이가 사람이 되려면 털을 뽑아야 한다고 대답했다. 그래서 스승이 털원숭이를 뽑았고, 손이 막 올라가자 원숭이는 아파서 비명을 지르며 다시는 털을 뽑지 못하게 했다. 이때 대사는 원숭이에게 "무일푼" 이라고 말했는데, 어떻게 사람이 되느냐? 이 이야기를 마치고 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원숭이가 되고 싶으세요, 아니면 사람이 되고 싶으세요?" " 한바탕 웃음소리가 난 후, 학생들의 얼굴에는 모두 진지한 사고를 가지게 되었는데, 효과는 말할 필요도 없다.
속담을 교묘하게 써서 언어의 친화력을 높이다. 속담은 유행어라고도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삶에서 비롯되고, 생동감 있고, 이해하기 쉽고,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이다. 당 수업에서 속담을 적절하게 운용하면 당 수업이 생동감 있고 발랄할 뿐만 아니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나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당 수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상류 쟁취, 고된 분투' 를 인용했다. 넘어져서 수영하고, 고통을 당하다. 중심에서 헤엄쳐야 편하다 "고 지적한 뒤 이런 생각이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요구와 맞지 않아 반드시 바꾸고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당의 취지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는 또한' 사심이 중하고, 뼈가 연약하다',' 정실 관계가 걸려 넘어지고, 사심이 무겁다' 와 같은 속담을 사용하여 사심이 사람에게 미치는 피해와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의 중요성을 묘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명언을 인용하여 언어의 관통력을 높이다. 명언에는' 권위효과' 가 있다. 따라서 명언경구를 적절히 활용하면 당과의 설득력과 감화력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애국주의 당 수업을 할 때 체르니셰프스키의 명언을 인용했다. "애국주의의 힘은 얼마나 위대한가! 그 앞에서 생명에 대한 사랑과 고난에 대한 두려움은 아무것도 아니다! " 배도피의 명문도 인용했다. "나는 너의 것이다, 나의 조국! 이것은 모두 당신, 내 마음과 영혼입니다. 만약 내가 너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나의 조국, 내가 누구를 사랑할 수 있을까? " 이 아름답고 열정적인 명언은 관객들의 주의를 강하게 끌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애국적인 열정과 힘을 불러일으켰다.
당과를 강의하려면 전고를 잘 운용해야 한다.
당 수업의 생동감을 높이기 위해 많은 동지들은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전고를 삽입하여 분위기를 활발하게 하고, 청중을 끌어들이고, 당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를 좋아한다. 전고를 적절하게 운용하여 자신의 관점을 천명하고,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늘리다. 당 수업의 전고를 운용할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면에 주의해야 한다.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전고를 쓰다. 당 수업은 실속 있는 대상에 직면해 있고, 거대한 고래의 문화 수준은 들쭉날쭉하며, 때로는 크게 다를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당과를 강의할 때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전고를 많이 사용해야 하고, 가능한 난해한 전고를 적게 써야 모두가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전고가 너의 강의의 어떤 점을 잘 설명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반드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너는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 모두가 이 전고의 경위를 이해하게 하고, 그것의 진의를 알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염정당 수업을 할 때, 고대 상양의 변법을 인용하여 나무 한 그루를 신찰의 전고로 삼았다. 나무를 편지로 삼는다' 는 말을 할 때, 필자는 모두가 이 전고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관중이 반응하지 않았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원래 일부 관중들이 반드시 이 전고를 알 필요는 없었기 때문에 상양이 나무를 옮겨 10 금을 얻은 일을 이야기해 주었고, 마지막으로 이 전고에 연락해서 모두에게 성실의 중요성을 알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식으로 참가자들은 성실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심화시켰다.
청중과 관련된 전고를 사용하다.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항상 자신과 관련된 사람과 일에 더 관심이 있다. 당 수업에서 고사를 사용할 때 이 점을 고려할 수 있다면 참석자와 관련된 전고를 최대한 사용하여 참석자들의 주의를 끌도록 한다. 예를 들어, 허난성 남양시 당교의 한 교수는 당성 수양의 당과를 강의할 때 먼저 남양 와룡강의 유명한 대련을 인용했다.
마음은 원주인에게 상관없이 북쪽을 향하고 있다.
천하를 널리 알렸는데, 왜 양양 남양을 변명하는가?
이 대련은 청나라 함풍년 동안 남양지사 구가항이 지은 것이라고 한다. 원래 제갈량의 은거 하남 남양과 후베이 양양에 대한 논란이 꽤 많았다. 남양인은 제갈량이 남양 와룡강에 살던 적이 있다고 말했고, 양양인은 양양의 융중이 제갈량의 은거한 곳이라고 말했다. 구 jiaheng 향양 사람 이지만, 남양 지사 입니다. 양양과 남양은 모두 제갈량이 남양에 은거할 것인가, 양양에 은거할 것인가? 가 오 jiaheng 매우 당황 합니다. 그는 향양의 고향 장로를 불쾌하게 할 수도 없고, 남양이라는 관직의 인심을 잃을 수도 없기 때문에 이 대련을 썼다. 즉, 제갈량이 일생의 힘을 쏟아내고 명성을 얻은 이상, 왜 제갈량의 은둔 생활에 대해 끊임없이 논쟁을 벌여야 하는가? 청중은 연사가 사용하는 전고가 자신의 생활 직장에서 일어나는 것을 들었을 때, 특히 친절하고 집중력이 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모두가 흥미진진할 때 강사는 본론으로 들어가 당원들 사이에서 당성의 수양을 강화하는 방법을 이야기했다. "이 전고에서 우리는 이런 계시를 얻을 수 있다. * * * * 에서 나온 당원은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하고, 온 바다를 마음속에 담아야지, 한때의 득실과 개인의 명리를 따지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관중은 매우 교양이 있다.
전고를 잘 운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다. 일반적으로 전고는 모두 그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방식으로 말하면 좋은 교육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강의에서 전고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다면 예상치 못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오쩌둥 동지는 이 방면의 대가이다. 1958 년 일부 역사학자, 과학자, 유명 기자를 만났을 때' 제자자부' 에서 송옥궤변의 한 구절을 외웠다. 마오쩌둥은 그것을 반대 방향으로 사용했다. 그는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제자를 좋은 사람으로 인정해야 한다. 이렇게 못생긴 여자와 결혼했는데도 그는 서로 사랑하고 그녀와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우리의 견해에 따르면 제자는 사랑에서 한결같이 결혼법을 준수하는 전범이다. 어떻게 그가 정욕적인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교묘하고 참신한 해석을 통해 마오쩌둥은 간부들에게 유물변증법으로 문제를 전면적으로 변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경고했다. 마오쩌둥의 전고에 대한 혁신적인 운용은 우리가 당 수업에서 좋은 전고를 운용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당 수업을 가르치려면 좋은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좋은 당 수업은 주제가 선명하고 논리가 엄격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표현력이 뛰어나야 할 뿐만 아니라 생동감 있고 조화로운 교실 분위기도 있어야 한다. 청자가 즐기고, 생각하고, 느끼고, 깨달고, 수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 수업은 어떻게 좋은 교실 분위기를 조성합니까? 다년간의 실천 경험에 근거하여 필자는 다음 네 가지 방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친절하고 민주적 교실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당과를 강의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당내에서 일정한 직무를 가진 지도 간부나 이론 홍보원이다. 당 수업은 일반적으로 당원이나 입당 활동가들이다. 그들은 직위가 다르고, 지식 수준이 다르고, 이력이 다르지만, 모두 동등한 전우이다. 따라서 연사는 지도자나 전도자로서가 아니라 민주적으로 동등한 태도로 청중과 의식적으로 융합해야 한다. 사람됨이 착하고 자연스러워야지, 굳은 표정으로 설교하지 말고, 남에게 쉽게 설교하지 마라. 이런 식으로 말하는 사람은 사람을 기쁘게 하고, 듣는 사람은 "봄비처럼" 할 수 있다.
둘째, 음성, 멋진 오프닝 교실 분위기 조성
당 수업의 분위기가 중요하다. 개장 10 분에 한 당 수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 당 학교 선생님의 학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 수업을 할 때 반드시 주의 깊게 개막사를 설계해야 한다. 흥미진진한 사례를 도입하거나, 생각을 자극하는 문제부터 시작하거나,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사회 현상을 분석하여, 이를 계책으로 삼아 멋진 오프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당원 간부의 정치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방법" 강의에서 저자는 먼저 허베이 () 성 국세청 () 원당조 서기 () 국장 이진 () 국장의 전형적 사례를 이야기한 다음 참석자들에게 이진 범죄의 사상적 뿌리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했다. 정치적 자질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정치적 자질을 제고할 것인가? 이런 개방적인 방식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셋째, 질문을 잘하고 조화로운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수업시간에 강사와 수강자가 서로 소통하여 무대와 무대를 하나로 융합할 수 있다면 교육 효과가 매우 두드러질 것이다. 어떻게 이런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까? 한 가지 중요한 방법은 강사가 질문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천은 같은 이치나 관점을 진술의 어조로 표현하면 종종 질문의 어조로 표현하는 것보다 더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세 대표의 중요한 사상을 관철하는 관건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것" 이라기보다는 질문을 통해 하나의 명제를 제시하는 것이 낫다. "세 대표의 중요한 사상을 관철하는 관건은 무엇인가?" " 이렇게 하면 관중의 사상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다. 때로는 의도적으로 상식적인 질문을 하여 청중이 질문에 대답하는 열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만약 제때에 상식적인 질문을 한다면, 참가자들이 열정적으로 대답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지혜명언)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사고 문제를 제기하십시오. 일부 결론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참가자들을 자주 매료시키면 당 수업은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넷째, 유머는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당 수업은 짧으면 몇 십 분, 길면 두세 시간, 장기간 좋은 교실 분위기를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수업자에게 유머를' 도핑' 으로 사용하여 피로하기 쉬운 뇌신경 세포를 조절하여 항상 흥분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물론, 유머러스한 언어는 강의의 주제에 꼭 맞아야 하고, 유머를 하고, 가식적이지 않고, 저속하지 않고, 그렇지 않으면 교묘하게 될 것이다.
파티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세 가지 이상" 을 잘 사용하십시오.
현재 많은 당과는 생동감 있고 활발하여 강사의 정신 부진을 초래하고, 수강자의 흥미는 무미건조하여 당과의 효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떻게 이 상황을 바꿀 수 있을까요? 이것은 청중이 조용히 앉아서 들을 수 있도록 활발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음 방법은 참고할 수 있다.
더 쉽고 유머러스해야 한다. 당 수업에서 유머러스한 이야기를 적절히 인용해 진지한 화제 속에서 활발하고 유쾌한 교실 분위기에 청중을 참여시킬 수 있다면 청중의 수강 흥미를 높여 당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하남 유전당 학교의 한 교수가 당사 수업에서 구세대 무산계급 혁명가의 큰 지혜와 용기를 이야기할 때, 진이 동지가 유머를 잘 활용한 예를 삽입했다. 그것은 진이 동지가 외교부장이 되었을 때이다. 리셉션에서 서방 기자가 갑자기 물었다. "중국이 최근 미국의 U-2 고공 정찰기를 격추했다. 어떤 무기를 사용했습니까? 미사일인가? " 첸이는 일부 외교관들처럼 어깨를 으쓱하지 않고 두 손을 펴서 "알릴 수 없다" 고 말했다. 손으로 공중에서 찌르며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대나무 장대로 찌르자!" " 진의의 유머는 교묘하게 문제를 회피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재미있다. 관중들은 참지 못하고 웃었다. 웃어본 후, 진의동지의 대지용, 존경할 만한 다정한 이미지가 관중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유머러스한 이야기를 적절히 인용하면 교실을 편안하고 즐겁게 유지할 수 있고, 강사를 빛나게 하고, 듣는 사람들이 정신을 집중하게 할 수 있다.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교실 분위기를' 봄바람' 과' 강천' 처럼 만들려면' 내가 들어줄게' 라는 단일 교수법을 깨고 강사가 청중과 더 많이 소통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실의 실제 상황에 따라 질문, 토론, 토론식 교육을 유연하게 채택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남 유전당에서 운영하는 한 동지가 당과를 강의하는 동안 한 학생이 책상 위에 엎드려 잠이 들었다. 이 동지는 학생을 날카롭게 비판하지 않고, 오히려 그의 어깨를 두드리며 말했다. "내가 우스갯소리를 하나 할게. 듣고 싶지 않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형상적으로 말했다. "중학교 선생님이 수업하고, 반 두 학생이 교과서를 들고 잠이 들었다. 두 학생으로 한 명은 성적이 우수하고 한 명은 성적이 나쁘다. 그래서 선생님은 다른 방식으로 완곡하게 그들을 비판했다. 선생님은 먼저 우수생을 보고 칭찬해 주셨다. "우수생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아세요? 우수한 학생, 잠들었는데도 교과서를 안고 있어! 그러자 선생님은 이 차생을 바라보며 미안한 어조로 말했다. "차생이 어떻게 낙오되었는지 아세요? "가난한 학생, 교과서를 안고 잠들었다! 클릭합니다 두 학생은 매우 어색해서, 즉시 귀를 긋 세우고 주의 깊게 들었다. 이 농담을 듣고 잠을 자는 학생은 완전히 정신을 차렸다. 당 수업을 하고 있는 동지가 잠든 학생에게 말했다. "나는 네가 방금 훌륭한 학생이 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런 다음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강의를 계속한다. 그 이후로 학생들은 매우 진지하게 들었다.
- 관련 기사
- 기술과 문명의 충돌
- 경제체제 개혁은 왜 농촌에서 시작되나요? 왕위자오: 중국의 개혁은 왜 20세기부터 시작되었나요?
- 전통적인 기업에서 분산된 권한 부여를 구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누가 오극 전통극' 천시앙 사원' 의 원작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 유화 한 장을 그리려면 어떤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까?
- 중화문명이 끊임없이 확장되는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중국 고대인들은 모두 검을 가지고 있었다.
- 전자 상거래의 발전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 까?
- 링난 문화 소개
- 어떻게 해야만 고등학교 국어고시 독서의 내용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해답을 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