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색상에 대한 기본 이론 지식
색상에 대한 기본 이론 지식
색에 대한 기본 이론 지식
색 자체에는 차갑고 따뜻한 온도 차이가 없습니다. 이는 시각적 색상이 사람들에게 차갑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심리적 연관성입니다. 아래는 제가 공유한 기본적인 색상 이론 지식입니다.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색상 이론 지식 1부
1. 색상의 세 가지 기본 색상입니다.
색의 삼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을 뜻하며, 색원리 측면에서 보면 이 세 가지 색이 대부분의 색을 낼 수 있는 반면, 다른 색은 이 삼원색을 낼 수 없다. 삼원색을 혼합하여 검정색을 만들 수 없고 혼합하여 어두운 회색만 만들 수 있으므로 컬러 인쇄에서는 삼원색을 사용하는 것 외에 검정색 버전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깊은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색상 혼합.
빨간색과 노란색을 섞으면 주황색이 되고,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보라색이 되고,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녹색이 됩니다. 이 결론을 확인하려면 컬러 프린터에서 비교적 포괄적인 색상 구성이 포함된 색상 도면을 인쇄하기만 하면 10x 돋보기 아래에서 각 기본 색상의 분포를 대략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12개의 컬러링.
다음 차트를 통해 다양한 색상의 혼합에 따른 색상 변화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의 삼각형은 삼원색이며, 임의의 두 색상을 혼합하여 주변 보라색을 얻습니다. , 녹색 및 주황색. 그런 다음 세 가지 기본 색상을 보라색, 녹색, 주황색과 결합하여 다른 색상을 얻습니다. 이러한 혼합 색상은 세 가지 기본 색상과 함께 가장 바깥쪽에 있는 12가지 색상환, 즉 12가지 색상환을 구성합니다. 더 조합하면 더욱 미묘한 색상 변화로 더 많은 색상이 생성됩니다.
4. 대비되는 색상.
색상환의 반대쪽 끝에 있는 두 색상은 색상 차이가 가장 크기 때문에 대비 색상이라고 합니다. 이 두 가지 색상을 나란히 놓으면 서로의 색상이 완전히 나타나게 됩니다. 빨간색과 녹색을 예로 들면 빨간색은 더 붉어지고 녹색은 더 녹색이 됩니다. 하지만 두 가지를 같은 양으로 섞으면 어떤 색인지 알 수 없습니다. 색채학에서는 이 색을 보통 더티 컬러라고 합니다.
5. 채도와 밝기.
색의 선명한 것을 채도라 하고, 밝음과 어두움을 명도라 한다. 색조원의 모든 색상은 채도가 높습니다(매우 밝음). 채도를 줄이려면 검정색, 흰색 또는 회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검정색, 흰색 및 회색을 무채색이라고 함). 일반적으로 흰색은 밝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검정색과 회색은 채도와 밝기를 모두 감소시킵니다.
6. 색상혼합량이 색상에 미치는 영향.
위의 색상환에 혼합된 색상은 이론적으로 모두 동일한 혼합 색상입니다(색 입자의 크기와 양이 동일함). 실제로 이러한 방식으로 색상을 혼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빨간색과 파란색은 같은 양으로 섞으면 사진의 보라색이 되고, 빨간색 3파트와 파란색 1파트를 섞으면 사진의 보라색-빨간색이 됩니다. 같은 양이면 파란색은 8분의 1만 차지하고, 빨간색은 8분의 7을 차지하므로 이 혼합 색상을 연한 보라색이라고 해야 합니다. 이 비율로 혼합하면 혼합 색상에서 파란색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더 이상 빨간색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을 때까지 약해집니다.
7. 색상 차이.
실제로는 색상이 특정 색상이라고 부르기 전에 어떤 채도와 밝기를 달성해야 하는지 규정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3원색을 예로 들면, 생산 공정과 원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 각 색상은 채도와 밝기가 다릅니다. 각 기본 색상에는 채도나 밝기가 다른 여러 가지 기본 색상이 있으며 해당 혼합 색상도 색상이 달라야 합니다. 따라서 실제 응용에서 동일한 색상계의 두 가지 기본 색상과 다른 색상을 사용하여 다른 색상계의 색상과 혼합하여 동일한 색상을 얻으려면 과학적인 정량보다는 블렌더의 느낌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계. 기초 색상 이론 지식 2부
아이들의 예리한 색상 관찰력과 색상에 대한 인식을 키워주세요. 의식이 형성된 후에는 의도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색상을 관찰하고 성장하면서 점차적으로 색상을 분석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미래에 색과 관련된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각적 기반입니다.
색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 노력하여 아이들의 색깔 분석에 대한 올바른 지도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1. 원색
이론적으로 혼합할 수 없는 색상을 원색이라고 합니다. 세 가지 기본 색상은 밝은 빨간색, 레몬색 노란색, 코발트 파란색을 의미하며 기본 색상은 기본 색상 또는 기본 색상이라고도 합니다. 기본 색상은 색상 순도가 가장 높고, 가장 순수하고 생생한 색상을 갖습니다. 대부분의 색상은 혼합될 수 있지만 다른 색상은 세 가지 기본 색상으로 혼합될 수 없습니다.
(1) 삼원색은 다른 색상의 소재와 혼합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컬러와 조합이 가능한 기본 컬러입니다. 베이스 컬러라고도 합니다. 이 세 가지 색상의 조합은 거의 모든 색상을 형성합니다.
(2) 두 가지 또는 두 가지를 혼합하면 빛이 더 밝아지고 노란색, 청록색, 자홍색(또는 자홍색, 자홍색) 등 더 밝은 중간 색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흰색은 세 가지 동일한 양을 결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안료의 기본색은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입니다. 파란색과 노란색을 합치면 녹색이 되고, 빨간색과 파란색을 합치면 보라색이 되며, 노란색과 빨간색을 합치면 주황색이 됩니다. .
유색광의 기본색은 빨간색, 녹색, 파란색이며, 빨간색과 녹색을 합치면 노란색이 되고, 빨간색과 파란색을 합치면 보라색이 됩니다.
2. 보조 색상
두 가지 기본 색상을 혼합하여 얻은 새로운 색상을 "보조 색상"이라고 합니다. 빨간색 + 노란색 = 주황색, 파란색 + 노란색 = 녹색, 빨간색 + 파란색 = 보라색, 등량을 첨가하여 생성된 주황색, 녹색, 보라색이 표준이지만 삼원색의 혼합 비율이 다르므로 2차 색상은 또한 그에 따라 변합니다(삼원색 중 빨간색과 노란색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주황색을 얻을 수 있고, 빨간색과 파란색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보라색을 얻을 수 있으며, 노란색과 파란색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녹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색상을 물론, 3원색은 거의 검은색이다. 2차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이 혼합되어 노란색이 되는 것이다. 녹색, 파란색을 혼합하여 보라색을 만듭니다. 혼합 시에는 "3차 색상"이라고도 불리며 풍부한 2차 색상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p> 3. 복합 색상
두 가지 2차 색상을 혼합하여 얻은 색상을 "복합 색상"이라고 합니다. 녹색 = 황회색, 주황색 + 보라색 = 적회색, 녹색 + 보라색 = 청회색 , 동일한 양을 추가하면 표준 복합 색상이 생성되며, 두 가지 보조 색상의 혼합 비율이 다르면 순도가 다른 여러 복합 색상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4. 색상 대비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이 있는 경우 서로의 영향으로 서로 다른 점이 나타나는 것을 색상 대비라고 합니다.
색상 대비의 핵심은 색상 대비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밝기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밝기 대비를 밝기 대비라고 합니다.
p>
밝기 대비의 차이로 인해 시각적 효과와 정서적 영향이 주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고휘도 톤은 맑은 하늘과 이른 아침, 아침놀, 에피필럼, 시냇물, 여성화장품 등을 연상시킵니다. 매력과 순수함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사람을 피곤하고 차갑고 약하고 아프게 만들 수 있으며 잘못 사용하면 사람들에게 단순함, 평온함, 정직함, 엄숙함, 노력, 평범함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두운 톤은 사람들을 무겁고, 강하고, 단호하고, 신비로운 느낌을 갖게 합니다.
"높은 장음, 낮은 장음, 중간 장음"과 같이 밝기 대비가 강하면 사람들에게 강한 빛의 느낌, 강한 신체감과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선명도가 높고 선명합니다. "높은 단음, 중간 단음, 낮은 단음"과 같이 밝기 대비가 약한 경우 사람들에게 빛이 약하고 신체가 약하고 불분명하고 흐릿하며 흐릿하고 강한 입체감을 주는 이미지가 됩니다. 밝기 대비가 너무 강하면 긴 톤이 뻣뻣하고 공허하며 단순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5. 동일한 색상이라도 다른 밝기 변화를 생성하는데 이를 동일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흰색이나 검정색에 에메랄드 그린을 추가하여 다양한 녹색 음영을 생성하는 경우 이러한 다양한 녹색 음영은 동일한 색상입니다. , 붉은색 색소를 주로 함유하고 있는 붉은 주홍색, 주홍색, 장미색 등 주요 색소 경향이 상대적으로 가깝고 유사색이라고 부른다. 그 밖에 노란색 범주의 레몬 옐로우, 중간 크롬 노란색, 흙빛 노란색, 파란색 범주의 커먼 블루, 코발트 블루, 레이크 블루, 울트라마린 블루 등은 모두 동일한 색상 관계에 속합니다.
7. 유사한 색상
색상환에서 90° 각도 내의 색상은 정확히 동일한 색소를 포함하므로 "유사 색상"이라고 합니다.
8. 인접 색상
색상환의 모든 색상을 "인접 색상"이라고 합니다. 인접한 색상 역시 유사한 색상 관계를 가지지만, 이들이 지칭하는 범위는 다소 좁아진다. 유사색, 유사색, 인접색의 의미로 보면 모두 같은 색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 조합을 사용하면 사람들에게 통일되고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9. 보색
색상환에서 두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얻은 새로운 색상은 잔여 색상이라고도 하는 다른 기본 색상과 보색입니다. 예를 들어 녹색과 빨간색, 노란색과 보라색, 파란색과 주황색은 모두 보색입니다. 녹색의 보색은 빨간색이고 빨간색의 보색은 녹색입니다.
10. 따뜻한 것과 차가운 대비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의 차이로 인해 형성된 색상 대비를 따뜻한 것과 차가운 대비라고 합니다.
따뜻함과 차가움은 원래 인간의 피부가 느끼는 외부 온도의 감각입니다. 해. 용광로의 불, 횃불, 붉게 달궈진 철 블록은 그 자체로 매우 민감합니다. 그들이 방출하는 붉은 주황색 빛은 열을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도달하는 빛은 공기, 물, 기타 물체 및 인간의 온도를 증가시킵니다. 피부는 방출된 빛이 닿는 곳마다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다, 하늘, 먼 산, 눈 등의 환경은 푸른 빛이 가장 많은 곳입니다. 푸른 빛은 열을 전도하며, 바다와 하늘은 푸른 빛이 가장 많은 곳입니다. 눈은 열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곳의 기온은 상대적으로 낮고 사람들은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삶의 인상의 축적은 사람들의 시각, 촉각 및 심리적 활동 사이에 특별하고 종종 무의식적인 연결을 만들어냅니다. 시각은 광원의 색상이나 물체의 색상에 관계없이 의식의 관성으로 인해 생리적 또는 심리적으로 상응하는 조건 반응을 유발합니다.
일본의 컬러리스트들이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한 작업장은 청회색으로 칠해졌고, 다른 작업장은 붉은 주황색으로 칠해졌습니다.
그런 다음 작업장의 객관적인 온도 조건을 비교하십시오. 물리적 온도가 동일하고 노동 강도가 동일하더라도 색상은 사람의 생리 및 심리에 영향을 미치며 두 장소의 감각 반응은 다릅니다. 백랍색 작업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59°F에서 추위를 느꼈지만, 붉은색 작업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여전히 춥다고 느끼지 않았습니다. >
이로부터 사람들은 표현하기 어려운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을 갖고 있는 동시에,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을 만능이자 색채 기법의 핵심으로 여깁니다.
색채 심리학의 관점에서 우리는 주황색-빨간색의 단색을 가장 따뜻한 색으로 정의하고, 색상면에서 그 위치를 따뜻한 극이라고 하며, 하늘색의 순색을 가장 차가운 색으로 정의합니다. 색상면에서의 위치를 차가운 극점과 따뜻한 극점의 관계를 사용하여 색상면에서 색상의 차가움과 따뜻함의 정도를 구분합니다. 따뜻한 극에 가까운 색상을 난색이라고 합니다. ; 차가운 극에 가까운 색상을 차가운 색상이라고 하며, 따뜻한 극에서 같은 정도의 따뜻함을 갖는 색상을 따뜻한 색상과 차가운 색상이라고 합니다.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은 따뜻한 색상과 동일하며 청록색, 파란색, 파란색-보라색은 차가운 색상과 동일합니다. 검정, 흰색, 회색, 컬러, 보라색 및 기타 색상은 모두 중간색입니다.
컬러 스테레오를 차가운 것과 따뜻한 것의 관계에 따라 10단계 이상으로 나누면 10단계 이상의 차이를 차가운 것과 따뜻한 것이라고 합니다. 대비가 강한 경우 3단계 이내의 대비를 차가운 것, 따뜻한 것이라고 합니다. 따뜻한 대비, 나머지는 차가운 것과 따뜻한 것의 중간 정도의 대비라고 하고, 극색 간의 대비는 차가운 것과 따뜻한 것의 가장 강한 대비라고 합니다.
색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또 다른 조합이 있습니다. 차갑다, 따뜻하다의 개념이죠. 그래서 흰색에 가까운 컬러 블록은 차가운 느낌을 주고, 검은색에 가까운 컬러 블록은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흰색을 추가하면 따뜻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갑고 따뜻한 색상은 주황색과 파란색의 차갑고 따뜻한 색상을 의미하지 않으며 차갑고 따뜻한 색상도 의미하지 않습니다. 검정색과 흰색의 조합이지만 합성이 동일하지 않고 주황색과 파란색의 차갑고 따뜻한 색상이 지배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차갑고 따뜻한 색상의 대비가 약할수록 대비가 강해집니다.
11. 3가지 색상
색상에는 밝기, 색상, 순도의 세 가지 기본 요소가 있습니다.
A.
명도는 색상의 밝음과 어두움을 말하며, 광원색상으로는 명도라고 합니다.
물체색은 밝기, 깊이 등으로 부를 수 있습니다. 무채색의 경우 가장 높은 밝기는 흰색, 가장 낮은 밝기는 검정색으로 구분하며 일반적으로 흰색에 가까운 부분을 밝은 회색, 검은색에 가까운 부분을 유색 회색이라고 합니다. 가장 밝은 것은 노란색이고, 가장 어두운 것은 보라색입니다. 이는 각각의 색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시 스펙트럼에서는 진폭도 다르며, 눈이 인지하는 정도도 다릅니다. 색상환은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을 구분하며, 어떤 색상이 흰색에 침투하면 밝기가 증가하고, 회색이 침투하면 회색 밝기 정도에 따라 해당 밝기 색상을 얻습니다.
B. 색상
색상은 색상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색상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청록색, 파란색 및 보라색입니다.
스펙트럼 컬러가 기본 색상입니다. 다른 색상은 다른 파장이 주는 느낌입니다. 기본 색상의 순서는 색상환이라고 불리는 색상환 형태로 구현됩니다. 색상환은 6색환, 9색환, 12색환, 20색환 및 기타 색상 순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순도
순도는 색상의 신선도와 탁도를 의미합니다. 순도는 밝기, 채도, 신선도 또는 채도라고도 합니다.
순수한 색상에는 그에 상응하는 색상감이 있어야 합니다. 각 색상의 가장 높은 순도와 색상 인식.
다르면 밝기도 다릅니다. 순도가 높은 색상에 흰색이나 검정색을 추가하면 경계성이 높아지거나 색상의 밝기가 감소하여 순도도 감소합니다. 회색이나 적절한 밝기의 다른 색상을 추가하면 그에 따라 색상의 순도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미국의 컬러리스트 Menschel의 순도 색상 척도는 숫자를 사용하여 색상의 순도와 밝기를 보정하므로 색상의 서로 다른 순도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색상 이론 지식 3부
기본 색상 이론 지식
색상 분류: 기본 색상, 보조 색상 및 보조 색상의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색상 속성: 색상, 밝기, 순도로 구분됩니다.
색상 대비: 색상 위상 대비와 차갑고 따뜻한 대비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컬러 스타트업을 추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믿습니다!
1. 색상의 분류
1. 3가지! 기본 색상:
그림에서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 색상은 빨간색(자홍색), 노란색(레몬 노란색), 파란색(레이크 블루)이며 이를 기본 색상이라고 합니다. 이 삼원색은 순수하고 밝으며 강하며 단독으로는 혼합될 수 없지만 다양한 색상으로 혼합될 수 있습니다.
참고: 빛의 삼원색과 안료의 삼원색은 다릅니다. 이제 안료의 삼원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료는 특정 비율로 혼합될 수 있으며 다양한 색상을 생성할 수 있으며 안료의 다른 색상을 혼합하여 원래 색상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2. 2차 색상(2차 색상):
세 가지 기본 색상 중 두 가지를 동일한 양으로 혼합하여 생성된 색상을 2차 색상이라고 하며, 2차 색상이라고도 합니다. .
(빨간색 + 파란색 = 보라색, 노란색 + 빨간색 = 주황색, 노란색 + 파란색 = 녹색)
어린이 신발, 두 가지 기본 색상의 양이 다른 경우 주의하세요!! 혼합하면 다른 다양한 색상도 생산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과 빨간색을 혼합하면 Zhongluo 노란색, Luo 노란색 등과 같이 노란색 구성 요소가 더 많은 다른 색상은 노란색-주황색이 됩니다. 어린이 신발 역시 컬러 토닝을 활용한 연습이 가능하며, 능숙하고 정확한 컬러 토닝도 컬러에 많은 포인트를 더해줍니다.
3. 복합 색상(3차 색상):
두 가지 2차 색상(또는 기본 색상과 2차 색상)을 혼합하여 생성된 색상을 복합 색상이라고도 합니다. 2차 또는 3차 색상으로.
(검은색은 짙은 회색이고 검은색이므로 검은색과 혼합된 모든 색상은 복합색입니다. 즉, 모든 복합색은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삼원색 구성 요소를 갖습니다.)
p>
2. 색상의 속성
1. 색상(Hue) :
색상의 외관을 말하며 색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자 색상에 대한 인식의 결과를 말합니다. 서로 다른 파장의. 스펙트럼의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청록색, 남색, 보라색은 7가지 기본 색상입니다.
2. 밝기:
반사되는 빛의 강도에 따라 색상의 밝기와 음영의 차이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됩니다. 하나는 색상 자체의 밝고 어두움을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서로 다른 색상 사이의 밝고 어두움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3. 순도:
색상 채도라고도 하는 색상 안료의 순도 및 탁도 정도를 나타냅니다. 흑백이나 다른 색이 섞이지 않은 순수한 색상. 순수한 베이스 컬러는 어둡거나 우아하거나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순도가 높은 색상은 사람들에게 밝고 눈에 띄며 강렬한 색상을 주지만, 너무 섞이면 탁하고 톤이 어두워지기 쉽습니다.
3. 색상의 대비
1. 유사색(인접색):
같은 색조에 서로 다른 경향을 갖는 일련의 색상을 유사색이라고 합니다. . 예를 들어 노란색은 레몬 노란색, 중간 노란색, 주황색, 흙빛 노란색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모두 유사한 색상이라고 합니다.
2. 대비색(헤지 컬러):
대비색은 인간의 시각에 의해 생성되는 생리적 현상으로 망막이 색상에 균형을 맞추는 효과입니다. 24색 색상환에서 120도~180도 차이가 나는 두 가지 색상을 말하며 대비색이라고 합니다.
3. 보색:
색상환에서 180도 떨어져 있는 색상을 보색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녹색, 파란색과 주황색, 노란색과 보라색은 보색입니다. 보색을 빼면(예를 들어 물감을 맞추는 경우 흰 종이의 같은 점에 두 개의 보색을 칠하면) 검은색이 되고, 보색을 병치하면 색각에 강한 대비가 생기고 빨간색이 느껴지게 됩니다. 빨간색이 많고 녹색이 더 많습니다. 녹색은 보색의 채도가 약해지면 조화로운 경향이 있습니다.
;
-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