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도덕의 본질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전통 도덕의 본질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우선, 제 선생님처럼 청화대 진인각 교수가 말한 바와 같이 백호당의' 삼강육기' 는 중국 문화의 정수입니다. 삼강오상' 은 무슨 뜻인가요? 군주, 부자, 부부입니다. 물론, 그가 말한 것은 군은 신하이고, 아버지는 자식이고, 남편은 아내이다. 여기에 찌꺼기가 있다. 예를 들어 부부는 평등해야 한다. 남자는 어떻게 여자의 계급이 될 수 있습니까? 당분간 이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육희", 하나는 조상, 즉 조상의 형제자매이다. 둘째, 형제; 셋째, 사람; 넷째, 삼촌, 즉 어머니의 집 사람들; 다섯 번째는 교사입니다. 여섯째, 친구. 그는 이' 삼강육기' 가 중국 문화의 중심이라고 말했는데, 나는 그가 말한 것이 매우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자신의 사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켜야 할 규칙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가 혼란스러울 것이다. (존 F. 케네디, 사회명언) 왜 지금 도로에 교통경찰이 있습니까? 왜 신호등이 있습니까? 이것은 사회 생활이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이 준수해야 하는 규칙, 규칙 제도이다. 이러한 규칙 없이는 사회생활이 진행될 수 없다. 백호통' 의' 삼강육기' 는 당시 사회의 모든 인간관계를 규정하고 있다.
둘째, 우리 문화의 또 다른 표현은' 격조, 성실, 성실, 성실, 수양, 단정, 통치, 평등' 이라는 우리의 특징이다. 8 보, 즉 학물, 지행, 정직, 성실,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를 뜻한다. 스스로 시작하는 것은 일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나중에 일을 알고 법칙을 찾아내는 것이다. 정직과 성실에 대해 이야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양성은 수양성이다. 그리고 집을 정리하고, 집을 고치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치국 후, 천하, 즉 자신의 내면에서 천하를 평평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국가란 무엇이고, 세계란 무엇인가? 저우 왕조, 제나라, 연, 정 등은 모두 국가이고, 천하는 주 전체의 중국을 가리킨다. 지금 중국과 일본은 국가라고 하고, 세계는 세계다. 개인은 마음에서 출발해야 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와, 줄곧 치국을 천하에 이르게 해야 한다. 이런 제도의 단계는 윤리와 정치의 범주에 속하며 다른 어떤 나라도 없다.
셋째, "예의와 염치, 나라의 4 차원." 즉, 예의와 염치가 국가의 네 가지 기둥이다. 이 제법 외에도 고대인들은' 충효절의 의리, 의리 염치' 등의 주장을 제기했는데, 모두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세 가지 측면은 고대 윤리도덕의 으뜸이자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이 세 가지 측면을 알면 중국 윤리도덕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의 도덕 윤리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다. 물론 다른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우리는 중국 윤리사를 써서 서술해야 한다.
중국 전통도덕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이며, 세계 인류문명유산에서의 특수성은 매우 두드러진다. 왜 그렇게 말하죠? 세계 어느 나라든 고대 그리스에서 고대 인도에 이르기까지 각 나라마다 자신의 도덕규범이 있고, 각 민족마다 자신의 도덕규범을 가지고 있지만, 그 종합 내용, 시대, 범위 면에서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다. 현재 중국 주변의 이들 국가 (예: 일본, 한국, 베트남 등) 에는 한문화권이라는 명사가 있다. 한문화권에 속한 나라는 기본적으로 모두 중국의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항상 중국이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라고 말했다. 지금의 고고학적 발견이 많을수록 우리의 역사가 유구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고고학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앞으로 고고학적 발견에는 여름, 우, 더 많은 고요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더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결론적으로, 내 견해는 고고학적 발견이 많을수록 우리의 역사는 길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형성된 역사적 시간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내용으로 볼 때 우리 민족의 특징은 더욱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삼강오상' 에는' 효' 라는 개념이 있다. 중국을 제외하고 세계 각국은 이렇게 구체적이지 않다. 어떻게 증명하죠? 너는 유럽의 사회 현황을 보고 우리와 비교해 볼 수 있다. 물론, 요즘 젊은이들은 더 이상 예전처럼 충효하지 않으며, 우리도' 살육치모' 를 제창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중국의 젊은이들이 다른 나라의 젊은이들보다 훨씬 효성스럽다. 비록 그 정도는 이전만큼 좋지 않다. 저는 언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효' 자를 영어로 번역하려면 두 글자를 써야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외국에서 효도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효도는 중요한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번역할 때 두 글자를 써야 한다. 영어로 된 두 단어는 무엇입니까? 아이들에 대한' 효' 와' 존경' 인데 중국어에서는' 효' 로 충분하다. 이것은' 효' 자가 중국특색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는 중국의 윤리가 제창할 만한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 요점은 정직과 성실을 강조하는 것이다. 사람은 뼈가 있어야 한다. 아직도 해방군 6 련에 대해 얘기하는 거 아닌가요? 문장 역시 성격에 대해 이야기했다. 뼈는 원래 생리적인 물건이다. 사람에게 적용한다는 것은 사람이 성실함을 말해야 한다는 뜻이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우리는 부, 빈곤,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다른 나라에서는 없는 것이다. 내가 한 사람으로서 나의 개성과 불요불굴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충분하다. 네가 아무리 큰 벼슬이든 돈이 많든 네가 잘못하면 나는 너의 장부를 사지 않을 것이다. 삼국연의' 에는 많은 예가 있는데, 한 쌀이 감히 조조를 욕하는데, 그가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근대에 이르러 장태염이 중남해에 살면서 황제를 불렀을 때, 중남해 신화 입구에 가서 황제를 욕했다. 이런 기개는 다른 나라에서는 제창되지 않는다. "백본" 이라는 단어도 번역하기 어렵다. 영어로 번역하려면 도덕적인' 저항력' 이나' 불요불굴의 힘' 이라는 두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우리는' 정직' 과' 기개'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이렇게 간결하고 명료하다. 중국 소설에는 미항 같은 사람이 있다. 우리는 왜 포공을 숭배합니까? 그것은 그가 너무 강해서 굴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황제는 생살권을 쥐고 있었지만, 황제는 잘못을 저질렀는데도 사려고 하지 않았다. 달관 귀인은 돈과 권세가 있지만, 포공은 여전히 사지 않는다. 이런 행위는 외국에서 제창되지 않는다.
나는 젊은 사람들에게 국내에 개성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출국에도 민족의 존엄이 있어야 하며, 자신이 중국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자주 말한다.
두 번째 요점은 애국이다. 진정으로 세계에서 애국주의를 제창하는 것은 중국이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조차도 알고 있는 북해 양치기의 이야기, 소무. 만강홍' 을 쓴 항금 영웅 악비, 그의 애국정신이 대대로 전해진다. 후세 사람들은 항주 서호변에 그를 위해 사찰을 지었다. 예를 들어 문천상. 모두들 그의 명언을 알고 있다.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으니, 역사를 비추기 위해 마음을 다해 보살펴야 한다." 그의 조상묘는 전국에 널리 퍼져 있다. 근대에는 항일전쟁에서 장자충, 어린이 등 많은 애국영웅들이 있었다.
물론, 우리는 서로 다른 장소에서 애국주의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항일전쟁, 중국은 애국을 좋은 단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우리는 정의롭고 침략에 압박을 받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억압하고, 침략하고, 다른 사람을 죽이는' 애국주의' 는 거짓이고 군국주의, 파시즘이다. 그래서 우리는 애국에 대해 이야기하고, 두 가지를 말해야 한다. 하나는 영원히 다른 사람을 침략하지 않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영원히 다른 사람이 침략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애국주의는 국제주의와 성실성과 연결되어 있다.
중국 전통 도덕이 세계 문명사에서의 지위에 대하여, 나는 먼저 예를 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괴테 대화록" 이라는 책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괴테는 1827 년 6 월 30 일 괴테와 아크만의 대화에서' 오늘 중국'' 좋은 전기' 를 한 권 읽었다고 말했다. 중국인은 정말 대단하다. 중국인의 눈에는 인간과 우주가 하나인데 (이것은 내가 요 몇 년 동안 제창한 천인합이다), 남녀는 정이 있다. 좋은 전기' 는 중국 문학사에서' 고금의 경이로움' 과 가장 많은 등급으로 중국 문학사조차도 쓸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유럽에 이르렀을 때 당시 유럽 문화의 1 위 대표인 괴테는 극찬했다. 그러나 그는 근거가 있다. 우리나라는 재재재가인을 소재로 한 소설이 서사랑기처럼 좀 이상화되었지만. 그러나 당시 서구 문화의 대가로서 볼 때, 적어도 중국의 가슴은 높았다. 괴테가 지적한 이 점은 명심할 가치가 없는가?
세계 문화의 발전 추세로 볼 때 중국 문화는 중국 도덕의 정수를 포함해 2 1 세기의 미래에는 인간 정신문명의 발전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내가 기대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