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절 전통문화 정보
춘절 전통문화 정보
춘절 풍속 먼지 쓸기 "음력 12월 24일에 집 안의 먼지를 털고 쓸는 일이 있다." 『여의 춘추』에 따르면 우리 나라에는 먼지를 쓸는 풍습이 있었다. 요순(堯順) 시대의 춘절(春節)에. 민간 전설에 따르면, "먼지"와 "진"은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새해에 먼지를 쓸어내는 것은 "낡은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퍼뜨리는 것"을 의미하며, 그 목적은 모든 액운과 액운을 쓸어버리는 것입니다. 이 풍습은 옛 것을 파괴하고 새 것을 세우려는 염원과 옛 것을 이별하고 새 것을 맞이하려는 기도를 사람들에게 맡깁니다. 매년 봄 축제가 오면 모든 가정은 환경을 청소하고, 모든 종류의 도구를 세척하고, 침구와 커튼을 제거 및 세탁하고, Liulv 안뜰을 쓸고, 먼지와 거미줄을 제거하고, 도랑과 도랑을 준설해야 합니다. 위생을 철저히 하고, 깨끗하게 새해를 맞이하는 즐거운 분위기가 곳곳에 가득합니다.
봄 대련은 문대련, 봄기둥, 대련, 대련, 복숭아 매력 등으로도 불린다. 시대적 배경을 묘사하고, 깔끔하고 이중적이며 간결하고 절묘한 말로 좋은 소망을 표현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독특한 문학 형식. 봄 축제 때마다 도시와 농촌의 모든 가정에서는 빨간색 봄 축제 대련을 선택하여 문에 붙여 축제 분위기를 더합니다. 이 관습은 송나라에서 시작되어 명나라에서 유행하게 되었으며, 춘절 대련의 사상적, 예술적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대련의 유래와 다양한 작품의 특징을 모두 논의한다.
창 그릴 붙이기, '복' 글자 거꾸로 붙이기. 사람들은 창문에 다양한 종이 컷(창 그릴)을 붙이는 것도 좋아합니다. 창 그릴은 축제 분위기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장식, 감상 및 실용성을 통합합니다. 종이오리기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대중적인 민속예술로 수천년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주로 창문에 붙여서 붙여놓기 때문에 '창꽃'이라고도 불린다. 창살창살은 특유의 요약과 과장기법으로 상서로운 상징과 좋은 염원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축제를 번영과 화려함으로 장식합니다.
춘절 대련을 붙이는 동시에 문, 벽, 인방에 크고 작은 '복' 문자를 붙여야 하는 가족도 있습니다. 춘절에 '복'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우리나라의 오랜 민속 풍습입니다. '복'은 복과 행운을 뜻하며, 행복한 삶에 대한 염원과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염원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그리움과 염원을 더욱 잘 표현하기 위해 단순히 "복"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붙여서 "행복이 찾아왔다", "축복이 찾아왔다"를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푸"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장수 별, 장수 복숭아, 용문을 뛰어 넘는 잉어, 풍년, 용과 봉황 등 다양한 패턴을 세부적으로 만듭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연례 풍습 중 하나입니다. 가장 오래된 기록은 서진(西晉) 주초(周湖)의 『풍도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모두가 밤을 새워 새벽을 기다리는데, 이를 '세 살 지키기'라고 합니다.
“하룻밤은 두 살이고 다섯째 경시는 이틀로 나누어진다. 섣달 그믐 날에는 온 가족이 모여서 섣달 그믐 저녁을 먹고, 촛불이나 등불을 켜고, 앉아 있다.” 불 주위에 둘러앉아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기를 기다리며 밤새도록 기도하는 것은 모든 악한 재앙을 몰아내고 새해의 행운을 기대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풍습은 점차 대중화되었으며, 당나라 태종 이세민은 '한 살을 지키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섣달 그믐날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는 데 익숙합니다.
옛날에 밤늦게까지 잔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었습니다. 늙은이가 늦게까지 자는 것은 '늙은 해에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을 의미했으며, 젊은이들이 늦게까지 자는 것은 그들의 수명을 연장한다는 의미였습니다. 부모. 한 왕조 이후로 새해와 구년 사이의 전환 시간은 일반적으로 자정이었습니다.
폭죽 중국에는 '폭죽'이라는 속담이 있다. 즉, 새해가 되면 집집마다 문을 열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폭죽을 터뜨려 낡은 것을 물리치고, 폭죽 소리로 새 것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폭죽은 "폭죽", "폭죽"및 "폭죽"으로도 알려진 중국의 특산품입니다.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으며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축제적이고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축제 오락 활동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적용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고 있으며, 주요 축제 및 즐거운 행사는 물론 결혼식, 주택 건설, 개회식 등에서 폭죽의 종류와 색상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축하하고 행운을 빌기 위해 출발해야 합니다. 현재 후난성 류양, 광동성 포산, 동야오, 장시성 이춘, 핑샹, 저장성 원저우 등은 우리 나라 불꽃놀이의 유명한 고향이다. 국가뿐만 아니라 세계로 수출됩니다.
새해인사 새해 첫날에는 사람들이 일찍 일어나 가장 아름다운 옷을 입고, 단정하게 차려입고, 친척과 친구들을 만나러 나가고, 서로에게 새해 인사를 전합니다. , 그리고 내년에도 서로의 행운을 기원합니다. 신년인사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같은 씨족의 우두머리가 이끄는 사람도 있고, 여러 사람이 집집을 돌아다니며 신년인사를 하도록 동료를 초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함께 모여 서로를 축하하는 것을 '단체예배'라고 합니다. 새해 인사를 하기 위해 누군가의 집을 방문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든 일이었기 때문에, 나중에 일부 상류층 인사와 학자 관료들이 다양한 스티커를 사용하여 서로를 축하하기 위해 '신년 축하 카드'를 개발했습니다.
춘절 기간에 신년인사를 할 때는 먼저 어르신들께 새해인사를 드려 어르신들의 무병장수와 건강을 기원하며, 어르신들이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어르신들께 나눠드리면 됩니다. 젊은 세대는 "해"와 "악"이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새해 돈이 악령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화롭게. 세뱃돈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용 모양으로 꿰어 만든 것이며, 이 기록은 《연경년기》에 기록되어 있으며, 다른 하나는 가장 일반적입니다. 빨간 종이에 싸서 부모가 준 아이들의 돈.
세뱃돈은 신년인사를 한 후 공개적으로 후배들에게 나눠줄 수도 있고, 새해 전날 아이가 잠들어 있을 때 부모가 몰래 아이 베개 밑에 넣어줄 수도 있다. 요즘에는 노인들이 젊은 세대에게 행운의 돈을 나눠주는 풍습이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춘절 음식 풍습 고대 농경 사회에서는 음력 12월 8일경부터 주부들은 새해 음식을 준비하느라 분주했습니다. 절인 고기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지방에서는 절인 고기를 절이는 풍습이 있는데, 그 중 광둥성의 절인 고기가 가장 유명합니다.
떡은 'year high'라는 동음이의어 발음과 다양한 맛으로 인해 거의 모든 가정에 꼭 필요한 제철 음식이 되었습니다. 떡의 형태에는 사각형의 노란색 떡과 흰색 떡이 있는데, 이는 금과 은을 상징하며 새해에 부자가 된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떡볶이의 맛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베이징 사람들은 찹쌀이나 황미로 만든 붉은 대추떡, 다진떡, 흰떡을 즐겨 먹습니다. 허베이 사람들은 떡에 대추, 팥, 녹두 등을 넣어 함께 쪄서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산시(山西) 북부와 내몽골(내몽고) 등지에서는 춘절에 떡볶이를 노란 찹쌀가루와 함께 먹는 것이 풍습이며, 일부에는 된장, 대추장, 기타 소를 넣어 떡을 찐다. 그리고 빨간 날짜. 북부 떡은 주로 단맛이 나며, 찌거나 튀겨서 먹기도 합니다. 남쪽의 떡은 달면서도 짠맛이 있는데, 쑤저우(蘇州)와 닝보(寧波)의 떡은 자포니카 쌀로 만들어 담백한 맛이 난다. 찌고 튀기는 것 외에도 썰어서 튀기거나 국에 끓여먹는 것도 가능하다. 찹쌀떡은 찹쌀가루에 설탕, 라드, 장미, 계수나무, 민트, 수장 등의 재료를 넣어 정성스럽게 만든 것으로 직접 찌거나 달걀 흰자에 찍어 튀길 수도 있습니다.
실제 구정 전날 밤을 동창회 전야라고 합니다. 집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은 수천 마일 떨어진 집으로 달려가서 온 가족이 함께 앉아 새해를 맞아 만두를 만듭니다. 만두는 먼저 반죽을 섞어 만든 뒤 껍질을 이용해 속을 채워줍니다. 속재료는 고기, 계란, 해산물, 제철 야채 등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만두를 먹는 전통적인 방법은 물을 끓여서 건져내고 양념으로 간장, 다진마늘, 참기름을 넣어 먹는 것이다. 튀긴 만두와 구운 만두(냄비 스티커)를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수의 "화"는 "합"을 의미하기 때문에 만두의 "자오"와 "자오"는 동음이의어이고 "그"와 "자오"도 함께한다는 의미이므로 만두는 재회와 기쁨을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재결합을 상징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만두는 모양이 주괴와 비슷하기 때문에 설날에 만두를 먹으면 "부와 보물을 가져오는" 상서로운 의미도 있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만두를 빚고, 새해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우리나라의 춘절 전통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우리나라 원시사회에는 '12월 축제'라는 말이 있었는데, 이 풍습은 하왕조가 건국된 이후부터 전해 내려왔다. "Erya"라는 책에서는 봄 축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Xia는 Sui를 의미하고 Shang은 희생을 의미하며 Zhou는 Nian을 의미합니다." 은나라에서는 1년에 4번의 큰 제사가 있었는데, "겨울 제사"를 봄 축제로 기념했습니다.
중화민국 초기부터 음력 1월을 춘절로 지정해 왔다. 이날 이른 아침에는 수천 가구가 폭죽을 터뜨립니다. 일부 가족은 새해 전야 저녁 식사 후 자정까지 기다렸다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개막 폭죽'이라고 합니다. 세시. 아침에는 온 가족이 함께 찹쌀가루를 먹어야 하는데, 이는 온 가족의 재회를 상징하며, 점심에는 장수와 번영을 의미하는 국수나 완탕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날, 나이든 노인들은 대개 집에 머물면서 젊은 세대가 인사하러 오기를 기다립니다. 이를 '새해 인사'라고도 합니다. 집에는 대개 새해 인사를 위해 찾아오는 손님을 즐겁게 하기 위해 멜론 씨앗, 땅콩, 사탕, 담배 등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천지에 제사를 지내고, 귀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복을 기원하는 등의 봉건적 미신행위가 있었으나, 해방 후에는 이러한 봉건적 미신행위가 기본적으로 없어졌으나, 다음과 같은 풍습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바닥 쓸기 금지, 물 모으기 금지, 가위 사용 금지 등은 '부(富)를 축적하고 안전을 보호한다'는 뜻이다. 농촌 지역에서는 춘절 기간 동안 친척이나 친구를 방문하는 것이 대개 음력 1월 15일 등불 축제까지 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