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학 음악 감상에 관한 논문이 급히 필요하다.
대학 음악 감상에 관한 논문이 급히 필요하다.
-\ "춘강 화월야 \" 에 접근하다
초록: pipa "Chunjiang 꽃 달 밤" 을 연구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이 곡은 10 단으로 나뉘어 춘강월야의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하며 강남수향의 아름다운 매력을 노래하지만, 음악의 경지와 그 속에 담긴 인생철리를 거의 언급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 글은 음악에 나타난 생명에 대한 이해와 우주에 대한 사고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키워드: pipa aile 은 예술적 특징과 예술적 개념을 해치지 않습니다.
천재학자 장이 장강에 쓴' 춘강 화월야' 는 수천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흐르고 있다. 봄, 강, 꽃, 달, 밤, 한 글자마다 아름다운 그리움이 담겨있고, 한 글자마다 아름다운 체취가 배어 있다. 취한 명월, 반짝이는 호수, 깨끗한 하늘, 정자의 백사. 이 아름다운 경치는 천년 동안 여러 세대를 감동시켜 중화문명의 피에 가라앉아 영원한 고전이 되었다. "색깔은 매력적이지 않고, 매혹적이고, 경치는 취하지 않고, 사람은 취한다." 얼마나 많은 문인 묵객이 이런 가상의 장면과 강변의 달밤에 빠져들었는지 모르겠다.
동명 명곡은 원시의 경지로 해석하고, 읊으며, 격월하지 않고, 호방하지 않다. 부드러운 화음이 조용한 공기를 휘젓고,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화가 점차 펼쳐진다. 석양은 북소리에 의해 멀리 보내지고, 보름달 저녁, 사람들은 카누를 타고 잔잔한 강변을 거닐며, 양안의 청산녹수, 새꽃 향기를 거닐고 있다. 달에는 중수면이 요란하고, 노루가 소리를 낸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연해평춘조, 해상명월 * * * 조. 파도를 따라 천리, 강변에는 달이 없다. 강남의 아름다움, 시의 의미는 완곡하고 소박한 멜로디와 부드럽고 변화무쌍한 리듬에 녹아들었다. 음악은 완곡하고 아름다우며, 리듬이 부드럽고 변화무쌍하며, 배합기가 영롱하여 기억에 남는다. [1]
1. 곡의 배경과 위치:
악곡은 원래 비파대곡으로,' 석양피리 드럼', 일명' 보양 비파' 라고 불린다. 곡보는 거셀린 필사 비파보 (약 1736~ 1820) 와 청광서 원년 오필사본 (1875) 에서 처음 발견되며 피파 연주자가' 남북파 신파 13' 을 수입했다 1925 이후 상하이 대동학회는 이를 민족 오케스트라로 개편하고' 춘강 화월야' 로 이름을 바꿨다. 해방 후 여러 차례 개편하여 예술적 표현이 더욱 성숙하고 완벽하다. [2]
중국 전통음악의 대표작 중 하나인 이 노래는 2008 년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해 중국 민족음악의 찬란한 구슬이다.
2. 음악 듣기:
비파가 울리면 아름다운 화면이 흐르는 음표처럼 봄, 강, 꽃, 달, 밤의 멋을 뿜어낸다. 비파야, 네가 부는 것은 고대인의 바람이니? 시의 숨결은 공기로 가득 차 있다. 당신은 전고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까? 문앞에서 언뜻 본 그 눈은 한 여자가 달을 가지고 네가 돌아오기를 기대하는 눈인가?
음악' 춘강화월야' 의 예술적 특색은 주로 핵심 음조를 기반으로 한 멜로디 전개 기법에 나타나 두 개의 핵심 음조를 바탕으로 조형하거나 변화시켜 멜로디의 표현과 전개를 형성한다. 발전 변화를 거쳐 각 음악은 종종 같은 소재를 작은 단락으로 마무리 짓고, 노래 전체를 관통하여 음악이 매우 조화롭게 들리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중국 전통음악의 심미 감상 습관과 응용 특징을 보여주며, 고요함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표현과 흐름을 선보이며 중용과 우아함의 아름다움에 잠겼다. [4]
전곡 제 11 절의 구조 배치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2 ~ 5 단으로 주제의 프레젠테이션 부분입니다. 두 번째 부분은 여섯 번째 단락으로, 첫 번째 주제 자료를 기초로 약간 대비되는 단락이다. 멜로디는 저음 영역에 나타나고 음색은 함축적이고 깊다. 세 번째 부분은 7 ~ 1 1 단락으로 구성되며, 열 번째 단락은 전곡의 고조이다. 그것은 주로 빠르고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음악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동력을 형성하고, 우회하는 멜로디선이 2 도 기복을 이루며, 빠른 소리, 작은 배의 박동, 파도의 기복, 경주가 해안에 접근하는 즐거운 광경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구체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개:
비파는 자유판의 리듬으로 먼 강에서 들려오는 그윽한 북소리를 흉내내고, 쇼 () 정 () 은 가벼운 보잉 () 을 연주하며, 석양이 강바닥을 반영하고, 연기 바람이 물을 부는 경치를 묘사한다.
(2) 강루의 종고
밴드는 노래 전체의 아름다운 주제, 악구 연음, 완곡하고 완곡하게 연주했다. 북소리가 가볍고, 의경이 깊다. 쇼와 비파가 연주하는 끝문은 각 단락을 관통하는 고정 끝문이다. 사람들이 드럼, 명월, 화영, 운수, 어가 등의 경치를 듣고 볼 때' 강변 달빛이 그림과 같다' 는 찬탄을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것 같다.
(3) 달의 동산
주제는 4 도 자유형으로 올라가는데, 멜로디는 천천히 올라가는 움직임이 있어 명월이 이륙하는 경치를 표현한다.
(4) 최고봉 회곡수
이것은 음악의 두 번째 변주이다. 선율이 한 층씩 빙빙 돌다가 다시 상승하여 물물결의 경치를 나타내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강에서 노를 저을 때의 유쾌한 심정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5) "꽃 그림자 적층"
이것은 음악의 세 번째 변주이다. 일곱 마디가 느릿한 후, 비파는 먼저 타이트하고 넓은 네 조의 다채로운 멜로디를 연주하여 꽤 기세가 있다. 기분이 오르락내리락하다가 여전히 꼬리를 넣는다. 물 속의 꽃과 그림자의 흔들림과 혼돈이 겹쳐져 이전에 묘사한 고요한 화면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6) 깊은 물 구름
저음역에서는 비파, 연, 퉁소가 모두 한 번 돌린 다음 옥타브를 뛰며 비브라토와 범음으로 우아한 음향 효과를 낸다. 성구와 음색의 대비는 강 중앙의 밝고 텅 비어 흐릿한 야경을 떠올리게 한다.
(7) "어가가 늦다"
이 곡은 매우 특색이 있다. 매 문장의 세 번째 단락에서, 그것은 모두 일시 중지로 판자를 두드렸고, 우스꽝스럽고 생동감 있었다. 피리와 비파가 목어의 반주에 맞춰 은은한 하행곡을 연주했는데, 마치 어부가 노를 저으며 부르는 것처럼, 한 장음을 연주할 때마다 다른 악기들이 일제히 연주되어 배에 타고 있는 사람들이 일제히 노래하는 것처럼, 사람들의 야유하는 즐거운 심정을 충분히 표현하여, 음악에 유머러스하고 활발한 분위기를 더했다.
(8)' 혜란이 화났어'
이것은 음악의 다섯 번째 변주이다. 먼저 비파가 회전 손가락 청소법으로 느린 것부터 빠른 것까지 일련의 강력한 음조를 연주한 다음, 밴드가 모두 연주해, 마치 어선이 물을 깨고, 강물이 부딪치고, 물보라가 흩날리는 분위기처럼 연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9) "멀리서 울다"
흐르는 물의 소리, 노를 젓는 소리 등으로 많은 어선들이 집으로 돌아오는 길을 묘사하고 있다. 9 항과 중복되기 때문에 자주 삭제되어 놓지 않는다.
(10) "아아, 또 배의 귀환이다"
이것은 전체 노래의 클라이맥스로, 음악이 반복적으로 솟아오르고, 고쟁 소리가 물처럼 흐르고, 속도가 느리거나 빠르며, 약함에서 강까지, 멜로디가 촘촘하고 힘이 있어 심금을 울린다. 회배가 물을 깨고 물보라를 튀기고 비명을 지르며 먼 곳에서 가까운 화면을 생동감 있게 그려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음악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그것은 느려지고 다시 원래의 속도를 회복했다. 고쟁 획은 낮음에서 높음으로, 그리고 11 단의 끝으로 넘어간다.
(1 1) 후기
이호와 샤오가 선율적인 주제를 연주했을 때, 악곡은 다시 악곡이 시작되었을 때의 시적인 느낌으로 돌아갔다. 경쾌한 징소리가 끝나 악곡이 더욱 깊고 길게 되었다. 마치 한 잎의 가벼운 배가 점점 멀어지는 것 같고, 강 위에는 조용한 밤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3]
3. 음악 감상:
곡조는 그윽하고 아름다운 예술 세계를 모호한 예술 분위기 속에 숨기고, 시 전체가 텅 빈 망망망한 달빛에 휩싸여 청중을 끌어들여 아름다움의 참뜻을 탐구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어떤 사람들은 이 곡이' 슬프고 다치지 않는다' 며 강변 달밤의 아름다운 풍경을 표현하고 우주의 무한함과 인생에 대한 짧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슬프지만 여전히 경쾌하다. 한숨이지만, 항상 희미한; 슬프고도 다치지 않고, 원망해도 어지럽지 않다. 한편으로는 생명의 짧음을 한탄하고, 우주의 무한함을 부러워하며, 생명의 순간을 한탄한다. 이 한숨은 우주의 만물에 대한 끝없는 생명력에 대한 깨달음도 담고 있다. 달은 길고 그 수리는 멀고, 강은 끝이 없다. 대조적으로, 인생은 작고 짧다. 그러나, 이 보잘것없고 짧은 생명은 이 무한한 우주에 직면하지만, 생존의 한계를 뛰어넘는 묵상과 꿈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반면에, 생활에 대한 추앙과 유랑이다. 강변을 거닐고, 봄밤이 고요하고, 옥토끼가 일어나며, 강이 배를 타고, 꽃그림자가 흐느적거린다. 귓가에 비파현이 움직이고 실밥이 서로 맞물린다 ...
결국 나는 흩어지고, 조용해지고, 떠나고, 끝없는 강과 휘영청 밝은 달만 남았다. 강변 달밤의 아름다운 경치, 몽롱한 강천, 무한한 우주는 항상 사람들의 몽롱하고 낮은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내 귓가에 있는 음악은 다소 무겁다. 긴 속삭임, 낮고 무거운 음악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그것은 말이 필요하지 않지만, 마치 세상에 나온 사람 같다. "강가에서 언제 밝은 달을 만나요?" " 강열은 연초에 언제 찍은 사진입니까? "외로운 달이 하늘을 배회하는 것은 한 사람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지만, 영원히 실현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달빛 아래 강물의 급류만 세차게 흘러간다. 나는 누가 처음으로 달빛의 밝음에 놀라는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강변에 비친 명월이 사람들 사이로 퍼지기 시작했는지 아무도 모른다. 짧은 생명은 항상 너무 연약하고, 세월은 항상 그렇게 무정하다. 비파가 연출한 변천은 세상일이 변천하는 이치를 드러낸다. 생명은 이렇게 보잘것없고, 우주는 이렇게 깊고 영원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밝은 달을 바라보니, 어찌 저녁인지 모르겠다.
결론: 명곡' 춘강월야' 는 완곡하고 소박한 멜로디, 부드럽고 변화무쌍한 리듬, 교묘한 배합기, 교묘한 연기를 통해 춘강월색의 매혹적인 경치를 생동감 있게 그려내며 강남수향의 매력을 충분히 칭송했다. 전체 노래는 정교하고 우아한 산수장권과 같고, 획이 섬세하고, 색채가 부드럽고, 매혹적이며, 우리나라 민족 음악 중의 한 송이의 진기한 꽃이다. 우리가 그것을 감상할 때, 그 멜로디, 리듬, 운율 등에 대한 종합 분석뿐만 아니라, 동명 시의 경지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그의 희열을 이해하고 깊이 생각해야 한다. 인생 대교체,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강월의 해가 해마다 바뀌는 것이다. 반면에 생명은 짧지만 우주의 만물은 끝이 없고 무한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슬프지만 희망도 부족하지 않다.
참고 사항:
[1]. 음악 감상 자습서 (1)-중국 부분.
[2]. "음악 기초 및 명곡 감상"
[3]. 중국 전통 음악의 간결한 자습서.
[4]. "음악 및 음악 감상"
참고 자료:
1 장립민. 음악 감상 자습서 (제 1 권)-중국 부분 상하이: 상하이 음악출판사, 1 2006 년 6 월판, 2007 년 3 월 세 번째 인쇄.
2 리 리앙. 음악 기반과 명곡 감상, 창사: 국방과학기술대학 출판사, 1 판, 1 인쇄, 2006.
3 원 편집장. "중국 전통음악 간결한 자습서", 상하이: 상하이 음악학원 출판사, 2006 년 5 월 1 판, 2007 년 6 월 두 번째 인쇄.
4 장군, 곽애민, 리. 음악 및 음악 감상, 창사: 중남대 출판사, 2004 년 8 월, 1 판, 1 인쇄.
5 키안 렌 강, 후진타오 qiping 편집장. "음악 감상",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1 2005 년 6 월판, 2005 년 6 월 두 번째 인쇄.
6 여단홍 편집장. 대학 음악 감상, 상하이: 화동사범대학 출판사, 2007 년 2 월, 1 판.
7 장, 장 편집장. 중국 기악 작품 감상, 요녕: 풍춘문예출판사, 1, 2006.
8 유정화. "중국 음악의 매력", 푸젠: 푸젠 인민출판사, 1998 1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