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주시대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하는 사상의 기본 내용과 의의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서주시대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하는 사상의 기본 내용과 의의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기본 내용:
1. 상나라 멸망의 역사적 교훈을 명심해야 하며, 안위에만 욕심을 부리거나 정치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주공은 은나라와 상나라가 나라를 잃은 이유가 '술에 탐닉했기 때문'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
주공은 주나라가 상나라를 무너뜨렸지만, 주나라가 덕을 잃으면 하늘의 징벌을 받을 것이라고 믿었다. . "하늘이 은에 내려와 은이 무너졌을 때 나는 그것을 받아들였다. 나는 감히 알지 못하고 말했다: "하늘이 _chen이라면 赤의 기초는 항상 번영할 것이다", 나도 감히 말하지 않는다. 알고 말하다: 종말은 불길하기 때문이다”
이 구절의 일반적인 생각은 우리 주 사람들이 원래 은 사람들이 소유했던 운명을 물려받았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반은 언제나 견고하고 아름다울 것입니다.
둘째, 국민의 정서를 이해해야 한다. 주공은 백성을 다스린다는 것은 매우 엄중한 일이라 통치자들은 한시도 방심하지 말고 조심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두려운 마음으로 백성을 다스리며, 감히 평화롭게 살지 못한다." 주나라의 정치 통치를 공고히 하려면 백성이 행복해야 하며, 백성이 행복할 수 있는지 여부는 통치자는 백성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주공은 관리들과 아들들에게 "농장 벽의 어려움을 알고", 백성의 고통을 알고, "소인민의 지원을 알 것"이라고 여러 번 경고했습니다. .
국민의 정서를 이해한다는 것은 국민의 고통을 이해하는 것에만 국한될 수는 없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국민의 심리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공은 악당의 불만은 정치가의 잘못된 행동에서 비롯된다고 믿었고, 정치인이 기만적이라면 악당은 분노할 것이다.
3. 처벌은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주공은 형벌은 국가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이지만 형벌이 부적절하게 사용되면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상나라 말기의 형벌 남용은 대중의 분노를 증폭시켰는데, 이는 우리가 배워야 할 역사적 교훈이다. 그러므로 주공은 통치자가 도덕을 향상하고 형벌을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상서·강고'에는 주나라 고시에서 강수봉에게 "정의롭게 응징하고 죽여라"고 경고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대에는 의와 의가 연결되어 있었는데, "의로운 형벌, 의로운 살인"은 적절한 형벌과 의로운 살인, 즉 형벌의 사용이 적절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형벌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주공은 가해자가 형벌을 사용할 때 이를 근거로 삼아 국가의 확립된 법률에 따라 형벌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형벌의 관건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들은 원하는 대로 형벌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주공은 한편으로는 통치자가 국가의 법률에 따라 형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통치자는 유죄 인정에 따라 형벌의 심각성을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끝이요, 자해하는 것입니다.
큰 범죄이지만 끝은 아니지만 재앙입니다. 지극히 부당하기 때문에 너희에게 합당하다. “만일 비교적 작은 죄를 범하고도 회개하지 않고 반성하지 않고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면 그 죄가 중하지 아니하여도 마땅히 죽임을 당하리라.
중대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회개하고 범죄에 대한 이유가 있으면 죽을 수 없습니다. 동시에 주공은 죄를 재판할 때, 살인을 저지르거나, 범죄를 저지르거나, 불친절하고, 불효하고, 왕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사람을 엄중하게 처벌하여 그 형벌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치자의 뜻을 반영하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의의: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한다'는 사상은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구체적인 역사적 조건의 산물이었다. 주공은 천명을 '사람의 심정을 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천명을 알 수 있는 대상으로 이해하였다. 운명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주공은 운명을 존중할 것을 주장했지만 맹목적으로 운명에 의지하지는 않았다. "하늘은 믿을 수 없으나 나의 길은 평안하다"고까지 분명히 지적했다.
이것은 이는 중국의 전통정치사상에서 인본주의의 발전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주공이 인민의 정서로 운명을 이해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인민의 힘과 사회, 정치 생활에서 인민의 역할을 매우 중시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사상은 실제로 후세에 인민을 소중히 여기는 선례가 되었습니다.
확장 정보:
'하늘을 공경하는 것'이라는 용어는 주나라 사람들이 제안했지만 그 발아는 은나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경외'란 존경과 두려움을 뜻하고, '하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귀신과 신의 세계에 대한 예배와 복종을 뜻한다. 은나라 때 '하늘을 공경한다'는 사상의 발아가 『판경변』에 반영되어 있다.
상나라의 판갱왕은 칙령에서 “선대 왕들은 하늘의 명령을 따르고 지켰다”고 거듭 강조했다. 예로부터"), 또한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십시오. 은민족은 '공경천'이라는 이름은 없지만 '공경천'의 실제는 갖고 있다. '하늘을 공경한다'는 말은 주성왕이 주공단과 나눈 대화에서 처음 등장했다. 성왕이 말했다: "네가 감히 하늘의 안식을 무시하지 못하느냐? 내가 너에게 수억년을 주어 하늘의 안식을 공경하게 하리라." 사람들이 "하늘을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이 지혜와 행운과 행운을 주시기 때문이다." 년." "Ming Zhi"는 정치 및 도덕 법칙을 결정하고 "Ming의 행운과 불운"은 축복을 부여하고 재난을 줄이며 "Ming Li Nian"은 국가의 상태를 결정합니다. '철학'은 종교적 합리성을 뜻하지만 긍정적인 의미도 갖고 있다. 요컨대 '하늘을 공경하는 것'은 은주사상의 기본 원칙이고, 다른 모든 것들은 이에 기초해야 한다.
'국민을 보호한다'는 것은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고 국민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나라를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정치의 기본 임무이다. 백성을 다스리는 방법에 있어서 은나라와 주나라 사이에는 일정한 이념적 차이가 있었습니다. 은나라 통치자들은 백성을 다스리는 정치적 임무를 '동물인', '사람을 운반하는 것'이라고 불렀고, 백성을 '동물인'이라고 불렀다.
바이두백과사전-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