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목각의 역사적 진화
목각의 역사적 진화
하지만 사실 목각 예술은 다른 조각 예술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출현과 함께 탄생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지 무의식적인 행동일 뿐, 사람들이 심미를 느낄 때까지 목조가 진정으로 예술이 되었다.
목각 예술은 신석기 시대의 중국에서 기원했다. 7000 여 년 전 절강 여요하무도 문화에는 목각어가 나타났다.
진한 시대의 목각 기예는 성숙해지고, 회화와 조각 기예가 정교하고 완벽하다.
채색 목각의 출현은 고대 목각 기술이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당대는 중국 공예가 휘황찬란한 시기로 목각 공예가 나날이 완벽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보존된 많은 목각불상은 우리나라 고대 예술품 중의 걸작으로, 조형 응축, 칼공의 능숙함, 선이 또렷하고 명쾌한 공예 특징을 갖추고 있어 오늘날 국내외 예술시장의' 총아' 가 되었다.
명청시대의 목각 제재는 대부분 생활 풍습과 신화 이야기로, 상서로운 축제, 오곡 풍든, 용봉상상, 안거악업, 송학연수 등 당시 사회의 환영을 받았다.
목조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수백 년의 발전을 거쳐 각 유파는 자신의 독특한 공예 스타일을 형성하여 전국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동양목각은 송대의 절강동양에서 태어났다. 조각하는 데 능하고, 도안이 정교하며, 구조가 정교하다.
청나라 건륭년 동안 400 여 명의 장인이 경중으로 불려' 조각화의 고향' 으로 불리는 동양수궁에 있었다. 낙청황양목 조각은 청중엽 이래 중국 민간 목각 공예 중 하나로 황양목 작은 가구를 조각하는 것으로 국내외에서 유명하다. 광둥 () 금칠목각 () 은 당대의 기원이다. 장목으로 조각하고, 채색 도금하고, 으리으리하며, 강한 예술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목각은 각종 목재와 뿌리로 조각한 것으로 전통 조각 공예의 중요한 범주이다.
목각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저장여요하임도 문화유적지에서 출토된 목각어는 중국 목조 사상 최초의 실물이다.
하남 신양전국묘에서 출토된 목각진목수, 호북운몽한묘에서 출토된 채조각목종은 모두 우리나라 초기의 목각 작품이다.
보존난으로 오늘 천 년 이상 된 목각을 보기 어렵다.
목각 작품은 송대에서 더욱 보편적이다. 이때 목각은 이미 조직이 촘촘한 목재를 전달체로 하여 목각 작품의 유포에 유리하다.
우리나라의 일부 절에는 아직도 송대의 목조가 남아 있다.
원명 시대 해외 무역의 급속한 발전으로 목재 종류가 늘면서 해외에서 수입된 경목, 특히 목각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명청시기는 목각 예술의 휘황찬란한 시기로, 역사 기록이 있는 명가와 그 작품들이 쏟아져 나와 고대 목각 예술의 최고봉이다.
청말부터 민국까지, * * *, 국력 쇠락, 외국 열강의 침입으로 인민은 생소하지 않고, 목각 예술은 이때부터 쇠퇴하여 명가는 솜씨로 생계를 꾸릴 수밖에 없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당과 국가의 배려로 민간 공예가 보호되고 발굴되고 목각이 부활되어 국가급 거장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의 작품은 정교한 공예로 전통을 계승하고 깊은 사상을 계승하며, 시대를 노래하며, 대가들이 전통에 입각하고 예리한 혁신에 입각하는 깊은 감정을 표현하며, 그들의 재의보국과 지행단결의 심정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국가 개혁 개방, 급속한 경제 발전, 당과 국가의 민간 공예 미술에 대한 대대적인 지지는 전통 공예 미술에 대한 사랑과 추구를 불러일으켰다.
이 성세에 민간 공예 미술은 새로운 비약이 있었고, 목각 예술도 예외가 아니었다.
실제 상황에 직면하여 전국 수공예전에서 우수한 작품의 저자는 나이가 많고 젊은 작가는 적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각한 문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어떻게 하면 청소년이 민간 공예미술을 만드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어떻게 합격한 후계자를 키우는지 민간 예술사업이 후계자가 되지 않게 하는 것은 정상적인 예술 창작 외에 연구를 시도하는 시도이다.
민간 예술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민간 전통문화를 이어가는 방법은 학자와 예술가가 직면한 시대적 과제가 되었다.
성공한 연예인으로서 그는 유명해지는 동시에 영향력 있는 훌륭한 멘토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전통적인 상속 형식을 바꿀 수 있다. 민간 공예는 대부분 가정의 개인 생산 경영을 위해 경제원, 작품 판매 등에 대한 확실한 보장이 없다.
특히 지속, 지속, 전승, 발전의 어려움과 문제가 더 많다.
적절하고 이상적인 가족 상속인이 없다면, 사회가 중시하지 않고 지지를 주지 않는다면, 많은 민간 예술 보물이 우리 세대에서 단절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이러한 귀중한 예술 작품과 예술 형식을 보호하기 위해 문화 구조를 할 것을 절실히 요구한다.
그러나 직면한 어려움은 기계 제조업의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시간이 많이 걸리는 수작업이 점점 더 압착되고 있다는 것이다.
간단한 목각처럼, 며칠을 보내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기계를 사용하는 데는 단지 몇 십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같은 작품, 비용과 가격의 큰 차이로 수공 작품의 시장 점유율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둘째, 이윤 공간이 민간 공예품의 생존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저비용의 압력으로 조잡하게 난조된 수공 목각이 즐비하다.
수공목각은 점차 고유의 문화적 가치를 잃고 사회문화의 가장자리에 점점 더 자리잡고 있다.
목각 작품을 시장에 발붙이려면 기계가 대량으로 제조할 수 없는 우수한 예술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작가가 뛰어난 기예가 필요하다.
그러나, 전면적이고 탄탄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결코 하루의 공로가 아니다. 많은 예술가들은 좋은 제자를 찾아 자신의 기예를 전승하고 발양하기를 희망하지만, 민간 공예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는 거의 없다.
어떤 종류의 공예이든 저자가 공예 자체를 사랑하고, 전심전력하고, 머리를 쓰고, 외로움을 견디고, 외부의 유혹을 이겨내야 한다.
사회에서 정기적으로 작품전을 열어 대중들, 특히 청소년들이 전통예술에 대한 깊은 감성적 인식을 갖게 하고, 사랑에서 동경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 속에 뛰어들어 점차 깊어지게 한다.
* * * 주관부는 예술가, 특히 중청년 예술가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그들이 삶을 위해 뛰어다니지 않고 예술을 안심하고 창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와 개인이 언론에서 성공한 예술가의 사적을 보도하고 홍보함으로써 젊은이들이 예술에 종사하는 것이 결국 큰 영예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은 아름다운 사업이다.
목각 예술을 예술대학의 교수와 과학 연구에 포함시키고 포럼에서 사례 교육을 하는 것은 신시기 예술교육 개혁의 긴박하고 장기적인 임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