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적 성품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논어"에 나오는 30가지 관용어와 암시

도덕적 성품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논어"에 나오는 30가지 관용어와 암시

교육과 구별은 없다

[출처] 공자는 "교육과 구별은 없다"고 말했다('웨이링공')

<설명>무슨 일이 있어도 모두가 교육을 받습니다.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 것

[출처] 공자는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 것이 일의 끝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p>

<설명>남을 가르치기 항상 인내심을 갖고 지치지 마세요.

배움에 지치지 않는다

[출처]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다. 그것이 나에게 무엇인가? ?" ("슈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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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할 때 항상 만족스럽지 못해요. 근면함과 성실함을 설명합니다.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출처]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너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을 문학이라고 한다." ." ('장공예')

<해설> 나보다 지식이 없거나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부끄럽지 않다고 생각한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

[출처]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p>

<설명>복습 오래된 지식은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를 들어야 열을 안다

[출처] "하나를 들으면 열을 알고, 하나를 들으면 둘을 안다" ('장공예')

<정의>한 가지를 들으면 많은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똑똑하고 추론에 능숙하다는 것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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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원래는 사각형 물체를 인식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모서리를 인용하면 다른 세 모서리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사물을 유추하여 많은 사물에 대한 은유 이후의 지식. 추론을 잘하고, 한 가지를 다른 것에서 알 수 있고, 유추를 통해 유추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2. 정치에 있어서

공자는 정치적 필요에 기초한 도덕적 정치, 즉 '덕에 의한 통치'라는 사상을 옹호했다. 그는 국정을 다스리는 데 도덕성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이 옳고 말이 옳습니다

[출처] "이름이 옳지 않으면 말도 옳지 않습니다." ("Zilu")

<설명>원래는 이름이 맞고 말이 맞다는 뜻이다. 후자는 이름이 적법하고 그 이유가 타당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을 하거나 말하는 것에 대해) 보다 합법적이고 충분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불운은 소강에게서 생긴다

[출처] "지선의 고민은 전우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소강 안에 있는 것이 두렵다."('지씨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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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내부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붕괴

[출처] "먼 곳의 사람들이 불만스러워서 올 수 없습니다. 국가가 무너지고 있어서 지킬 수 없습니다."('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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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통제할 수 없을 만큼 찢겨졌다. 가족, 집단, 조직 또는 국가의 붕괴를 설명합니다.

가격에 팔아요

[출처] 공자는 "팔아도 좋아! 팔아도 좋아! 지아에게도 대접한다"고 말했다.('자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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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좋은 가격에 팔아보세요. 이는 사용되기를 기다리는 재능이 있다는 은유입니다.

서두르는 것은 낭비를 만든다

[출처] "서두르지 않으면 작은 이득을 볼 수 없다. 서두르면 낭비가 되고, 작은 이득을 보면 큰 것이 된다." 불가능하다." ('자루')

<설명>너무 조급하고 속도만 추구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말 한마디가 나라를 번영시킨다

[출처] "말 한마디가 나라를 번영하게 한다, 그 중 몇 개나 될까?" ("자루")

<설명>말 한마디가 나라를 번영하게 만든다.

3. 자기수양에 있어서

유교문화는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주류이며, 유교문화의 윤리와 도덕은 우수한 문화의 핵심이다. 중화민족의 전통도덕. '인(仁)'을 중심으로 한 윤리와 도덕은 공자가 일관되게 주창한 행동강령이며, 유교의 중요한 부분이며, 중국 민족도덕의 주체가 되었다. 관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모두 함께 생각합니다

[출처]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기(氣)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치;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리인')

<정의>좋은 사람을 보면 그 사람처럼 되고 싶다.

좋은 것을 골라 따르라

[출처]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나에게서 스승이 있겠지. 좋은 자를 골라서 따르라." ("Shu Er")

<정의> 올바른 제안을 채택하거나 이를 구현하기 위한 좋은 방법과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 번 성찰하라

[출처] Zengzi는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한다. 내가 남을 위한 계획을 성실하지 못한 걸까? 친구를 믿지 못한 걸까"라고 말했다. ? 전하는 법을 배우지 않았나요?"("Xueer")

<설명>원래는 매일 여러 측면에서 자신을 점검하는 것을 말하며 나중에는 의식적으로 여러 번 자신을 점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굴복하지 말고 본분을 다하라.

[출처] 공자는 "스승에게 굴복하지 말고 본분을 다하라"고 말했다.('웨이링공')

<해설> 본래 뜻은 자비를 위함이지 자비를 위함이 아니다. 지금은 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용감하게 이를 받아들이고 결코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

[출처] "이상이 높은 사람, 인(仁)한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 "

" ("웨이링공")

<설명>원래는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뜻이었는데, 나중에는 정의를 수호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부드럽고 온화하다

[출처] "문학보다 질이 좋으면 난폭해지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가 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거칠게 된다. 신사가 되어라." " ("용예")

<설명>원래는 우아하면서도 소박한 사람을 묘사했는데, 나중에는 품위있게 행동하고 차분한 태도를 지닌 사람을 묘사했습니다.

4. 사물을 다루는 측면에서 공자의 이상적인 삶은 '세상을 돕는 것'과 결합되는 것입니다. 수양, 가족 질서, 국가 통치 및 세계 평화 ". "성인 및 외부 왕"의 이상적인 성격 모델. 공자는 사람의 도덕적 수양이 도덕적 원칙을 따르는 것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 일을 하는 데에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어른의 아름다움

[출처] 공자는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이 아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 ("옌위안")

<설명>원래는 남이 좋은 일을 하도록 격려하고 돕는다는 뜻이다. /p>

과거는 지나간 일로 여기라

[출처] 스승께서 이 말을 듣고 말씀하셨다. "일이 끝났을 때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났을 때 훈계하지 말라. 끝났고 과거에 대해 비난하지 마십시오. " ("팔백")

<설명>과거의 실수와 범죄에 대해 더 이상 비난이나 처벌이 없습니다.

너무 많으면 잘못되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출처]는 "그럼 선생님이 회복되실 건가요? 공자는 "너무 멀리 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Advanced")

너무 많은 것은 충분히 하지 않는 것만큼 나쁩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세요

[출처] “ Ji Wenzi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합니다. " ("장공예")

<설명>반복해서 생각하고 하세요.

의도 없이

[출처] "힘들다. 아무 생각 없이 하루를 보내기 위해! "("양화")

<설명>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무것도 신경쓰지 않는다는 뜻이다.

단어와 색상을 관찰하라

[출처] "단어를 관찰하고 색상을 관찰하세요. " ("옌위안")

<설명>다른 사람의 말과 표정을 곰곰이 생각하고 관찰하여 그 사람의 생각을 추측한다(카메라에 맞춰 행동하기 위해).

5. 인식

공자는 하늘이 사람의 삶과 그 의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었으며, 사람은 인생을 하늘처럼 대해야 하고, 만물을 '하늘과 사람이 하나' 되도록 대해야 하며,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를 주창했다. , 그리고 믿음". 도덕적 영역의 수양과 수양. "논어"의 일부 설명에는 공자의 삶의 통찰력과 영역 추구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후손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출처]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후손이 두려운데, 오는 사람이 지금 여기에 없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 ("지한")

<설명>젊은이들은 새로운 세력이고 기성세대를 쉽게 능가할 수 있다. 그들은 경외심을 불러일으킨다.

부와 부가 떠다닌다 구름

[출처]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밥을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그 위에 머리를 얹고 쉬는 것에도 행복이 있다.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슈얼")

<해석>정의 없이 부자가 된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도 같다. 돈과 지위를 아주 가볍게 여긴다는 비유이다.

행복하다 걱정을 잊기 위해

[출처]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시부(秦寶) 여자는 자기도 인간이라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노년이 오는 것을 모른다. "("슈얼")

<설명>슬픔도 잊을 정도로 행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