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가장 흥미 진진한 중국 오페라 구절과 절묘한 페이스 북 중 하나
가장 흥미 진진한 중국 오페라 구절과 절묘한 페이스 북 중 하나
사람들은 종종 중국 희곡이 일종의 종합 예술이라고 말한다. 문학, 음악, 공연, 미술 등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각 성분은 각자의 예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이 희곡에 들어가면, 모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음악과 관계가 있다. < P > 희곡의 문학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의 예술 구조 방법은 연극과 다르다. 왜냐하면 희곡 음악의 구조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희곡의 문학은 가사가 필요하지만, 가사는 음악과 연결된 문학 형식이다. 희곡의 독백이라도 연극의 대사와는 다르다. 희곡 독백은 성격화, 행동성 등 조건뿐 아니라 음악성, 듣기 좋은 읽기, 음악과 잘 어울릴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 P > 희곡 극본의 구조 형식은 역사상 한 차례 진화를 겪었다. 원대의 잡극이든 명대의 전설이든, 극본의 구조는 긴 단문의 곡패를 기초로 한 분절 (또는 구분) 형식이다. 남북곡부터 오늘날의 곤곡, 고강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런 구조형태를 채택했지만 청대에 이르러 방자, 피황이 나타난 이후 극본의 구조형태는 칠언이나 1 언의 상하구를 기초로 구성된 분단 형식으로 바뀌었다. 어떻게 이런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까? 이것은 또한 희곡 음악의 발전에 부합한다. 희곡 음악의 구조 형식도 중대한 변화가 발생했기 때문에 이전의' 곡표 연합' 체에서' 판형 변화' 체까지 진화했기 때문이다. 전자는 하나의 완전한 곡패를 음악 구조의 기초로 하고, 한 편의 연극은 반드시 몇 개의 곡패로 한 세트의 곡을 구성해야 한다. 후자의 구조적 기초는 서로 대칭인 상하악구 한 쌍이고, 한 단락의 창곡은 이 한 쌍의 상하악구의 여러 차례 변화가 반복되는 것이다. 한 편의 연극의 가창곡은 수십 쌍 이상의 상하악구를 가질 수도 있고, 한두 쌍의 상하악구만 있을 수도 있고, 심지어 전혀 노래를 부르지 않고 모두 읽기로 구성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이로써 희곡 문학 형식의 변천이 희곡 음악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우리는 오페라의 공연 예술을 다시 본다. 희곡 공연은 노래, 읽기, 만들기, 각종 예술 수단을 운용해야 하는데, 이 각 수단은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노래는 원래 일종의 음악의 연기 수단이었는데, 이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낭독은 노래는 아니지만 음악성이 있어야 하며, 성조, 리듬에 억양, 좌절이 있어 노래와 조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일과 무술에 관해서는, 이것은 모두 형체 동작에 속하지만, 희곡 무대의 형체 동작은 생활 동작의 직접적인 모방이 아니라, 무용적인 연기로 강렬하고 과장되고 리듬감이 풍부하다. 따라서이 신체 동작은 음악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음악의 리듬에 녹습니다. 전통 희곡 공연은 배우들이 징과 북경, 즉 각종 징과 북의 아이디어를 조합하는 형식을 익혀야 하며, 몸짓은 징과 북경의 조화와 맞아야 한다. 숙련된 배우가 징과 북의 조화를 떠나면 움직일 수 없고, 감정이 발휘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이치다. < P > 노래, 읽기, 만들기, 치는 네 가지 수단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조합해서 하나로 융합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수단 사이에서 음악은 음악의 리듬을 통해 통일과 조화의 역할을 하는 연결고리이다. 동시에, 연극의 진행은 무대 리듬, 연극의 줄거리, 감정의 다양한 변화 발전, 연극 갈등의 기복, 강함, 약함, 혹은 이완된 무대 리듬을 통해 표현해야 한다. 연극의 미드필더와 필드 사이에 이런 변화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어떤 공연이나 어떤 곡조 속에서도 리듬과 속도면에서 여러 가지 변화가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은 또 음악을 통해 구현되고 조절되며, 음악은 전 극의 리듬을 통일시켜 준다. < P > 우리는 바로 이런 의미에서 희곡이 일종의 음악의 연극이라고 말한다. 희곡 음악은 전체 희곡 예술에 없어서는 안 될 구성 요소이기 때문에, 그것은 희곡 예술의 각 방면에 스며들고 관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