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건강 문화란 무엇입니까?

건강 문화란 무엇입니까?

첫째, 양생문화는 조국의 전통 양생문화를 개괄한 지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발전 과정에서 자연과학 인문 사회과학의 많은 요소들을 융합하여 중화민족의 수천 년 동안의 양생문화를 융합하여 독특한 이론 체계를 바탕으로 풍부한 임상 경험을 특색으로 하고 있다. 세계 전통 양생문화에서 비길 데 없이 중화민족의 번영과 양생에 큰 공헌을 하였다. 둘째,' 양생' 이라는 단어는 본명' 관' 으로 장수를 위해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다. 인류 발전의 역사 속에서 건강과 장수는 줄곧 사람들이 동경하고 추구하는 아름다운 소망이었기 때문에 양생문화는 세계 각지에서 풍요롭고 발전하였다. 중국의 양생이론과 실천은 세계 다른 곳의 양생문화에 비해 그 오래된 철학과 한의사 기초 이론으로 인해 특히 심오하게 보인다. 우리나라 역대 노동인민의 많은 방병 헬스 방법을 모아 유 도 불 백가의 사상 정수를 융합하였다. 활기차고 동양적인 신비감이 강한 지혜의 나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양생문화라는 오래되고 신비로운 동양지혜의 나무를 탐구하는 것은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세계의 과학 발전 추세에 부합한다.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중국 고대 노동인민들은 대대로 꾸준한 노력을 거쳐, 마침내 자신의 지혜와 질병과 노화로 투쟁하는 일련의 독특한 이론적 방법을 창조하였다. 그리고 점차 양생을 중국 민족의 특색을 지닌 문화 현상으로 만들었다. 문화 연구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각종 문화 현상의 내적 목적과 특징을 탐구하는 데 있다. 중국 양생문화의 경우, 연구 대상은 인간의 건강과 장수이지만, 건강장수는 인간 사회에서 결코 인체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의 사회생활과 그 자리에 있는 자연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것은 중국의 건강 문화의 기본 특성에 대한 연구와 탐구가 인체의 생물학적 모델에 국한되어서는 안되며, 사회, 경제, 정치, 철학, 예술 등 여러 측면을 결합하여 종합적으로 조사해야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중국 건강 관리는 자연 과학과 사회 과학의 교차의 산물이며, 이론 체계 자체는이 분야의 이중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중국 양생문화의 사회과학의 성질은 주로 그 이론체계와 중국 고대 철학의 수많은 연계에 반영되어 있으며, 중국 양생문화의 자연과학의 성질은 주로 전통의학의 혈육에 반영되어 있다. 전통 양생은 생명력이 충만한 문화 현상으로 수천 년 동안 자신의 독특한 이론 체계를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와 지혜로 가득 찬 실용적인 실천 방법을 축적했다. 셋째, 한의사 양생과 생활의 관계는 양생관의 다각성을 결정한다. 그렇다면 의료 서비스란 무엇일까요? 왜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까? 어떻게 양생합니까? 건강문화 최고봉 포럼에서 전문가들의 멋진 발언에서 건강문화의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내포, 그리고 무한한 건강관의 깊은 문화적 연원을 살펴봅시다. 한의학 양생은 주로 예방관, 전체관, 균형관, 변증관을 포함한다. 1, 병전 예방, 늙지 않은 선양 관념. 《황제내경》은 《미병 선치》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사람은 생명부터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는 뜻이다. 건강이나 하위 건강 상태에서는 미리 건강 조치를 취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이런 안사위위, 방미두점화의 철학 사상은 중국 문화의 정수이다. 2. 한의학 양생이론의 전체관은 천인의 상응과 형신의 단결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인간과 자연환경, 사회환경의 조화를 특히 강조하며 체내 기화의 변동과 심리생리의 조화를 중시한다. 사람은 자연스러운 사람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사람이다.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요인이 있는데, 이는 예로부터 사람들이 느낀 객관적인 사실이다. 3. 음양의 균형을 조절하고, 죽은 양을 보충하고,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상태에서 음양의 상대적 균형을 유지한다. 한쪽 몸이 허약하거나 다른 쪽이 지나치게 활발하면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 기능이 문란하여 병리 상태가 나타날 수 있다. 인체 건강은 음양의 조화 균형의 목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4. 정지, 법칙, 조화, 적당한 생명의 변증관은 운동에 있다. 운동은 생명의 특성이기 때문에 인체의 모든 세포가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규칙적인 운동을 견지해야만 우리는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고, 장수할 수 있다. 양생은' 병이 먼저 예방된다' 는 것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달성된다. 이를테면 양신, 음식 조절, 신체 운동, 조심성, 추위와 온도 적응 등이다. 그것은 건강하고 장수하는 종합 활동이다. 중의학은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비교적 완벽한 예방사상과 효과적인 예방원칙을 형성하였다. 일찍이' 황제의 내경' 에서' 미병 치료'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미병 치료" 는 한의사가 인류에게 헌납한 최고급, 가장 선진적인 사상이다. "질병 치료" 의 본질은 "모두가 건강을 누리다" 입니다. 한의학의 특색과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미병 치료' 를 핵심으로 인류의 건강 수준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촉진하다. 양생문화와 양생과학은 사회의학, 심리의학, 예방의학, 행동과학, 심지어 천문지리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위로는 천문학을 알고, 아래로는 지리를 알고, 중견인사는 오래갈 수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지의 여부는 당신이 양생을 할 줄 아는지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이다. (존 F. 케네디, 건강명언) 보건은 다섯 가지 방면의 균형에 주의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의 균형, 사람과 사회의 균형, 음양의 균형, 오부의 균형, 기혈 경락의 균형이다. 그 중에서도 오늘날의 사회에 대해 사람들은 사람과 사회의 균형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수시로 세상을 관찰하는 사람, 성품이 온화한 사람은 장수하고, 질이 착한 사람은 장수하고, 수량이 관대한 사람은 장수하고, 말이 침묵하는 사람은 장수한다. 네 사람 을 커버, 자비 의 끝 도, 그래서 "자비로운 사람 도 태어났다. 클릭합니다 요약하면 부드럽고 선량하며 대범하고 유머러스하다. 넷. 음양오행은 한의사 양생오행인 소위' 나무, 불, 흙, 금, 물' 은 세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물질로 자연의' 춘하 가을겨울' 에 해당하며 인체에는'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이다. 우리는 인체, 생태, 자연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현재 사회 환경 오염이 심하여 오곡 잡곡을 먹는 사람은 유해 물질을 흡수하여 신체 건강을 해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비장위는 모레의 근본이며, 기혈생화의 원천으로 기체의 소화 흡수 기능을 주관한다. 선천적인 원기 (신장기) 가 충분한지 여부는 비장위 기능이 손상되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는 비장에서 흡수되고, 운화되며, 전신으로 운반되고, 심폐의 기혈을 조절하고, 신장의 원기를 보충하고, 질병의 침범을 막는다. 오장과 몸의 각 노하우의 관계, 정신활동과의 관계, 내외 환경의 관계를 소통하여 상대적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다. 오행은 생크를 통해 오장육부를 조절하여 균형을 이룬다. 오행의 경우, 사람과 자연의 관계, 나무, 불, 흙, 물과 인체 기관, 심장, 비장, 폐, 신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육부, 담위, 대장, 방광 (삼초점); 이목구비, 눈, 혀, 코, 입, 귀 사계절, 춘하, 장하 (중), 가을겨울; 오기, 바람, 여름, 습기, 건조, 추위; 신, 쓴, 달콤한, 짠 오미; 동남, 중, 서북 5 개; 오지는 분노, 기쁨, 슬픔, 두려움이다. 오눈물, 땀, 침, 침 등. 이 사람들과 자연 사이의 현상은 우리의 의료에 명확한 방향을 제공한다. 인체는 통일된 전체여서 어떤 것도 음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고독은 길지 않고, 고양은 태어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세상은 하나의 물질 전체이고, 세계 자체는 음양 대립통일의 결과이다. 음과 양은 반대와 관련 물질 특성을 나타냅니다. 사람과 자연은 모두 금목, 불, 물, 흙과 같은 오행을 빼놓을 수 없다. 나무는 곡선이 곧고, 선이 매끄럽지만, 양이라고 말했다. 물 실행, 흐린 입니다; 불, 불, 등등. 양중에는 음이 있고, 음중에는 양이 있는데, 예를 들면 촉촉함, 표면은 음이고, 물은 양이고, 바닥은 음이다. 이것은 음양오행, 인간과 자연의 대립통일에 대한 전반적인 관념을 보여준다. 인체의 오장-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음양의 균형 상태에서 서로 지지하고, 서로 돕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장수하며, 어떤 장기든 영향을 받으면 오장육부-담, 대장, 오행과 자연의 관계를 알게 되면 가능한 질병을 분석하여 방위, 계절, 사기, 내장, 미각의 변화, 오감 구각의 감응, 신경의 반사, 곳곳에서 너의 신체 변화의 징조를 일깨워줄 수 있다 이것은 조국의 전통 양생 문화의 독특한 점이다. 다섯째, 건강한 양생인, 다른 생물과 마찬가지로 모두 생장, 장장, 강강, 노령, 죽음의 자연 법칙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의 힘은 성장과 발육을 촉진하고 체질을 강화하고 노화를 늦추며 조기 사망을 피할 수 있다. 관건은 적극적인 예방과 적시 치료에 있다.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의' 황제내경' 에서' 성인은 병을 고치지 않고 병을 고치지 않는다' 는 언급이 있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네가 아프지 않을 때, 너는 질병의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병이 나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여 병의 발전을 막아야 한다. 양생을 잘하는 사람은 병이 나지 않을 때 숨겨진 위험을 잘 처리하고 신체 안팎에 잠복해 있는 각종 위험 요소를 쫓아내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한의사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통일을 강조하고, 전신 각 시스템 조직의 조화통일을 강조하며,' 천인의 대응' 이론을 주도적 사상으로 삼는다. 인체는' 정기가 안에 숨어 있고, 악은 할 수 없다',' 악합, 기가 허술하다',' 치료 미병',' 병 예방, 병 고치지 않는다' 는 원칙을 강조하는데, 사람, 시기, 지방에 따라 다르다. 건강은 장수의 기초이며, 건강은 몸에 해롭지 않은 물질과 독소이다. 현재 사람들은 군중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고 있는데, 하나는 건강군이 5%, 다른 하나는 환자가 15%, 약 80% 는 하위 건강 상태에 있다. 이 하위 건강 인구는 발병 전 몸에 위험이 없지만 큰 문제의 위험 상태도 없다. 이 시기의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비장, 위, 장을 깨끗이 조절하는 것이다. 기혈음과 양을 조절하다. 영양 부족 보충 예방 보건의 목적을 달성하다. 인체는 유기적 전체이며, 음양 불균형은 내장 기능 장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한 장기가 손상되면 다른 장기도 영향을 받아 인체의 균형이 맞지 않게 된다. 따라서 체내의 불리한 요인을 미리 정리하고 균형을 조정하고 영양을 보충해야 한다. 속담에' 정기는 체내에 존재하고, 사기는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 활동과 항병 능력을 의미하며, 사기는 각종 병을 일으키는 요인을 가리킨다' 는 말이 있다. 악정쟁을 일으키거나, 인체의 음양 균형을 파괴하거나, 오장부 기능 장애, 기혈 운행 장애를 일으켜 일련의 병변을 일으킨다. 정기가 강하고 사기가 가라앉으면 질병은 왕왕 개선되고 회복된다. 정기가 허약하고 사기가 강하면, 질병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심지어 가중되고 쇠퇴할 수도 있다. 평소 사람들의 보건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병을 일으키는 요인이 체내에 잠복하고 병이 나지 않을 때, 자신이 건강 상태에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제방처럼' 천리의 제방' 이 개미굴에서 무너진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잠복부뚜막을 제거해야만 신체가 손상되지 않으며, 사람들은 왕왕 질병에 대한 정보를 얻은 후에야 치료를 시작한다. 그러나 "로마는 하루만에 지은 것이 아니다." 얼음처럼 견고하고 싶다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자연계에 사는 사람은 음양오행의 기능에 의지하여 사람과 자연의 균형을 조절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사람, 시기, 지방조건에 따라 계절과 지역, 시간에 따라 균형을 맞춰야' 천인의 조화' 에 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