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이 공예가 처음 시작된 곳은 산시성인가요, 아니면 산동성 가오미인가요?
종이 공예가 처음 시작된 곳은 산시성인가요, 아니면 산동성 가오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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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사이의 가장 유명한 예술 스타일에는 허리북 외에도 종이 자르기와 민속 예술 스타일이 세 가지 있습니다. 노래.
종이오리기와 민요는 대대로 전승되는 민속예술이다. 그 역사는 문서로 기록되지 않고 대대로 손을 맞잡고 구전되어 내려온다. 지역 사람들은 종이 자르기를 "고대 꽃"이라고 부릅니다. 종이오리기는 지역 여성들의 전통공예로, 그 문양과 모사, 기법, 기술은 어머니와 딸 사이에서만 대대로 전수된다.
농업문명에서 여성노동자는 여성의 필수과목이다. 산시(陝西) 북부에서는 종이 공예와 자수가 거의 소녀들의 창문 장식 활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남자가 여자를 평가할 때 '실력'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북부 산시성(陝西省)의 노년층은 소개팅 때 했던 말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인지 묻지 말고, 능숙하게 행동하라. 안사이 민요 '환영가'는 이를 더욱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여자에게 주는 것은 우연히 해야 하는데, 석류와 모란이 튀어나온다." 어떤 소녀가 똑똑하고 손재주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꽃을 잘 꺾을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일부 자료에 따르면 종이 공예는 중국 민속 예술로서 처음에는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시작되어 수천년 동안 독특한 매력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결혼식이나 축제, 종이 커팅은 반드시 홀에 등장합니다. 그 시절을 생각해보면, 이 척박하고 단조로운 황토고원에서 이 알록달록한 종이들이 없었다면 사람들은 무엇에 의지하여 길고 지루한 나날을 보내겠는가.
종이를 자르고 창틀을 붙이는 것은 안사이 지역에 예부터 전해오는 풍습이다. 특히 춘절 기간에는 창문에 창살을 설치하지 않는 집은 마을 사람들로부터 '눈먼 창문'이라는 조롱을 받게 됩니다. 여론의 압박으로 인해 독신 노인이라도 마을의 영리한 아내에게 창문에 붙일 종이 컷 몇 장을 달라고 부탁하곤 했습니다. 도움을 요청하고 싶지 않은 완고한 노인은 이를 처리하기 위해 이상한 트릭을 생각해내기도 합니다.
1979년 안사이 문화센터의 첸 샨차오(Chen Shanqiao)는 탄자잉 해수욕장에서 노총각을 만났고, 빨간 종이로 삼각형을 오려 무질서하게 창문에 붙였다. 노인에 따르면 이 글을 게시하는 목적은 주로 악령을 쫓아내는 것, 즉 빨간색을 보는 것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의 문에 있는 대련이 여전히 빨간색이고, 냄비 재를 담근 낡은 그릇을 사용하여 글자를 문지른 것입니다. 위쪽과 아래쪽 대련은 각각 5개의 검은색 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노인은 글을 읽을 줄도 모르고 누구와도 이야기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이렇게 처리해야 했습니다. 나중에 Chen Shanqiao는 Xihekou(한때 산시성 북부의 중요한 문화 도시였던)의 한 농부가 게시한 대련을 보았습니다. 첫 번째 대련은 "머리를 참수해도 상관 없습니다"라고 말했고, 두 번째 대련은 "Xiushan이 주최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회도 하고 친구도 생겼어요." "왜 설날에 그런 대련을 올리는 걸까요?" 라오첸은 의아해했습니다. 그 가족의 시어머니는 "아이가 책에서 그것을 복사했습니다. 그 책에 무엇이 적혀 있는지 누가 알겠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러한 농담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늘날 더 많은 사람들이 글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창살을 올리거나 대련을 걸지 않아도 더 이상 대중의 압력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의견. . 압력이 없으면 동기도 없습니다. Chen Shanqiao의 견해로는 이것이 정말 무서운 것입니다.
오늘날, 소위 '종이 공예의 고향'이라고 불리는 안사이는 오래전부터 유명했지만, 종이 공예의 마을 주민들은 종이 공예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2001년 봄 축제 기간 동안 안사이 소녀 판 샤오메이(안사이 종이 공예의 떠오르는 스타, 최근 몇 년 동안 일본, 캐나다, 대만 등을 방문하고 클린턴을 위해 종이 공예를 선보였습니다) 시안 남문)은 친척들을 방문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갔다. 마을 집의 창문이나 벽에는 종이에 베인 흔적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요즘 산시성 북부의 동굴 주거지에는 온갖 종류의 유명인 사진, 각종 광고 포스터, VCD, 라디오, TV, 당구, 마작 등 이전보다 더 많은 오락거리가 있습니다. 당신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으러 오세요. 요즘 여자들의 눈에는 피곤하고 힘든 퇴행적인 모습으로 보이지만, 누군가가 돈을 준다면 그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물론 오늘날 안사이의 청년들이 파트너를 찾을 때 그들은 여전히 그 여자가 영리하고 영리하기를 희망하지만 이제 이 "기술"은 더 이상 가위로 증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지에하오 안사이 문화국장과 함께 안사이 문화센터의 종이 컷 전시실을 방문했습니다. 그야말로 꽃이 가득한 세상이었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와 풍부한 콘텐츠는 숨이 막힐 정도입니다. 크게 보면 창꽃, 문그림, 침대커튼꽃, 커튼꽃, 가마지붕꽃, 탁자꽃, 베개꽃, 구두꽃, 간판꽃, 배꽃 등이 있다. 내용은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새, 꽃, 풀, 소, 양, 돼지, 개, 사자, 호랑이 등과 같이 봄 축제 기간 동안 환경을 아름답게 하고 행운을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혼식을 위해 신방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며 주로 석류, 모란, 새 쌍 등을 사용합니다. 세 번째는 주로 이중 석류, 이중 복숭아, 호랑이 인형 등과 같은 패턴으로 자수 및 천 장난감 패턴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네 번째는 부의 신, 부엌의 신, 정령을 소환하는 데 사용되는 종이 인형 등 미신적인 예절에 사용됩니다. 물론 현대 농촌 생활을 주제로 한 종이 컷 작품도 있습니다.
한지에하오(Han Jiehao)에 따르면, 안사이 종이 공예는 산시성(陝西省) 북부 지역 여성 노동자들이 만들어낸 아름다움의 전형이다. 원래 삶을 장식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동굴 종이 자르기"는 일하는 여성의 세대를 거쳐 단순하고 생생하며 강하고 자유로운 스타일을 형성하여 일하는 삶의 단순한 생각과 감정, 사랑을 반영합니다. 산시성(陝西省) 북부 여성들. 안사이 종이공예는 꽃, 새, 물고기, 곤충, 과일과 채소, 가축, 사람과 나무 등 자연의 모든 아름다움을 포함하여 형태가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합니다.
전 안사이현 문화센터 원장인 천산차오(Chen Shanqiao)는 지역 종이 공예에 대해 광범위한 조사와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안사이 사람들과 종이 자르기 예술"이라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안사이의 종이 자르기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문헌은 거의 없지만, 살아계신 할머니들에게 물어보세요. 어렸을 때 누구한테 꽃 자르는 법을 배웠나요? 다들 똑같은 대답을 하실 거예요. 안사이 사람들은 아직도 전통 문양을 '고대의 꽃'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지금 편찬된 종이 컷 작품에서는 64년에 걸쳐 잘라낸 '용과 봉황'을 연상시키는 안사이의 역사와 문화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5000년 전 인류가 겪었던 날아다니는 용과 봉황의 시대를 생각해보면, 홍몽이 처음 열렸을 때 복희와 누와가 만들어낸 혼란스러운 세계를 생각해보면 용과 봉황의 모양은 유난히 단순하다. 67세의 바이펑란(Bai Fenglan)이 잘라낸 "Nian Plowing Picture"와 "Monkey Eating Smoke"의 나무, 줄기, 가지가 변형된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고대 우리나라의 생활상이자 상징적인 사슴 토템 숭배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사라진 은나라의 민속 문화는 고궁 박물관에서 수집한 은나라 옥 여성 펜던트와 똑같습니다. 한 손에는 새(양)와 토끼(음)이 있습니다. ) 한편, 음양의 결합은 생명을 낳는데, 이는 안사이족의 다산숭배의 고대상이다. 시와와는 지상의 문화유적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나라 북부의 민족 문화와 민속 관습은 단순하고 엄숙하며 간결하고 요약되어 있으며 한 왕조 예술의 심오함을 담고 있습니다.
중국문화연구소 연구원인 팡릴리(Fang Lili)는 이에 대해 더욱 심층적인 조사와 분석을 했으며, 이러한 '고대 꽃'의 역사적 기원과 특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황토의 기억"이라는 기사에서 그녀의 글은 출처를 추적하고 고대를 직접적으로 가리킵니다.
"... "Erlang Danshan Chai"와 같은 고대 전설을 표현하는 일부 종이 컷 " Bai Fengxian "Sun"이 잘라냈습니다. 민속에 따르면 과거에 갑자기 9 개의 태양이 하늘에 나타나 사람들이 들판에서 일할 수 없게되었습니다. 새는 태양에 죽고 나무는 시들었습니다. Erlang은 산을 쫓아 쫓아갔습니다. 여덟 개의 태양을 제압하고 인류와 모든 생물을 구한 태양. 이는 중원의 "태양을 쏘다"와 비슷합니다. 또한 Bai Fenglan이 편집 한 "Wang Xiang Lying on the Ice"도 그 중 하나입니다. 왕샹이 어머니를 기리기 위해 얼음 위에 누워 물고기를 잡는 이야기를 담은 24효담의 내용이다
"'토끼를 밟는 독수리'도 마찬가지다. ’ 고인이 된 조전향(曹玄祖)의 작품이다. 독수리는 새 중의 영웅이며, 새는 이 지역에서 깊은 의미를 갖고 있다. 안사이에서는 먀오디구형 채색토기가 많이 발견되는데, 먀오디구형 채색토기가 특징 중 하나는 반포형 채색토기가 물고기 문양을 중심으로 한 것과 마찬가지로 새 문양이 많다는 점이다. 새 문양이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위에 있는 새는 당시 원시 부족의 토템임이 틀림없다. 원시 신화에서는 태양을 '세발 달린 까마귀'라고 불렀으므로 실제로 새를 숭배했던 원시 부족들은 태양을 숭배했기 때문에 새는 태양을 상징하며 지역 주민들은 '까마귀'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므로 새는 사람들 사이의 남성성을 상징한다. 새들 사이에서 독수리는 영웅이므로 당연히 남성적이다. 토끼는 달을 상징하고 달은 여성을 상징하므로 당연히 토끼도 여성을 상징합니다. "토끼를 밟는 독수리"는 결혼할 때 꺾는 행복한 꽃으로 남녀간의 사랑을 상징하며 다산숭배의 주제를 반영한다.
“종이 공예 전문가 Bai Fenglan의 아버지는 문맹이지만
“여기의 민속 문화와 민속 예술 스타일의 계승은 원시, 고대 및 진과 한 왕조의 특성이 가장 강력하다는 것입니다. 이 지역은 한때 양소문화와 용산문화의 중심지 중 하나였습니다. 송나라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원, 명, 청 왕조 이후 이곳의 문화는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독립적인 발전 상태에 있었으며 중원 문화와 기타 외국 문화의 영향을 거의 받지 못했습니다. 현재까지. 원시문화의 생식숭배, 조상숭배, 토템숭배는 모두 이곳의 민속문화와 민속예술에서 찾아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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