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해결, 집에서 서예를 배우는 방법?
해결, 집에서 서예를 배우는 방법?
첫째, 펜: 펜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늑대털과 양모의 호환성 (이중 브러시) 은 길이가 적당합니다.
둘째, 잉크: 만년필에 비해 잉크의 선택면이 더 넓어서 잉크를 취하면 되지만, 사용할 때는 반드시 물을 섞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체되어 필업에도 좋지 않다.
셋째, 종이: 선지는 글씨 연습에 가장 좋은 선택이며 가격도 비싸지 않다. 하지만 평소의 변종이도 가능합니다. 주로 연습용으로 쓰이는데, 가격은 선지보다 저렴합니다.
4. 벼루: 벼루는 작은 접시로 하면 됩니다. 처음 배울 때는 주의할 필요도 없고, 너무 전문적인 물건을 살 필요도 없고, 다 쓴 후에 세탁하는 것도 편리하다.
리놀륨: 리놀륨은 탁자가 더러워지지 않도록 종이 밑에 놓는다.
6. 서첩은 반드시 해서체를 먼저 배워야 한다. 이것이 기본이다. 안진경 구양문의를 연습할 수 있다. 해서체라면 서예를 배우는 것이 조급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가장 기초적인 시작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가 행서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초보자에게는 좋지 않다. 명심하라.
확장 데이터:
서예는 중국과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주변국과 지역의 독특한 문자미의 예술적 표현이다. 중국 서예, 몽골 서예, 아라비아 서예, 영어 서예를 포함한다. 그의' 중국 서예' 는 중국의 독특한 전통 한자 예술이다.
넓은 의미의 서예는 문자와 기호의 쓰기 규칙을 가리킨다. 다른 말로 하자면, 서예란 글자의 특징과 의미에 따라 필법, 구조, 구도로 글을 써서 아름다운 예술품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중국 서예는 한민족의 독창적인 행동예술로 칭송된다. 무자시, 무선춤; 그림이 없는 그림, 소리 없는 음악 등.
출처: 서예-바이두 백과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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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버섯?
파트너가 문학 전문가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20 17- 10-08 추천.
아청송염은 "서화의 길은 선생님이 가르치더라도 자신의 노력에 의지해야 한다" 고 말했다. 서예 학습이 선생님의 구체적인 지도로부터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문제의 근본 원인은 여전히 너의 노력과 연구에 달려 있다. 그렇다면 서예를 독학할 때 어떤 태도와 방법을 취해야 하는지가 입문의 첫 번째 문제다. 역대 성공학자의 방법은 다르고, 각기 다른 방식과 경험이 있으니 통일을 강요할 필요가 없다. 오직' 득도' 라는 단어만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찾는 입문열쇠이며 열심히 공부하는 과제다. 전현득실과 자신의 경험을 총결하여, 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인식을 가지고 자습 서예가를 참고할 수 있다.
도구/원자재
펜과 잉크-쓰기
단계/방법
첫째, 이론은 지도이다
학습 책은 대체로 이론 학습과 실천 학습의 두 방면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이론이 실천에서 요약되거나 정제되었다는 것을 안다. 정확한 이론은 종종 사물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밝혀내고, 세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개조하는 인식론과 방법론이다. 정확한 서예 이론은 성공적인 서예 학습의' 인식론' 과' 방법론' 이며, 서예 공부에 힘쓰는 사람은 누구나 이' 인식론' 과' 방법론' 을 파악해야 한다.
서예 이론을 배우는 것과 서예를 연습하는 관계는 지행 관계이다. 아는 것은 "인식", "올바른 가이드" 입니다.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자각하고, 더 옳을수록,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할 자신이 있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따라서 서예 이론을 서예 실천의 지도 사상으로 삼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서예 이론이란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사실 선인들의 성공 경험이나 실패 교훈이다. 취학 전 경험이 없으면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전임자의 교훈을 배우지 않는다면, 우리는 전철을 밟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책을 잘 배우는 사람은 결코 맹목적으로 연습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반드시 이론을 지도하고, 선인들의 경험과 교훈을 받아들이고, 자신에게 적합한 밝은 길을 찾으려고 노력하여 효율을 높이고, 실패를 줄이고, 최적화 학습 과정을 간소화해야 한다.
이론은 자습자의' 선생님' 이다. 정확한 이론을 찾는 것은' 훌륭한 선생님' 을 찾는 것이다. "선생님" 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승리의 보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직' 훌륭한 선생님' 이 있어야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또한 바람직한' 올바른 이론' 과 바람직하지 않은' 잘못된 이론' 을 구별하는 데 능숙해야 하며, 결코 방심해서는 안 된다.
둘째, 실용성이 전제입니다.
서예는 선명한 예술성과 광범위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 한자와 중국어가 존재하는 한, 다른 사람과 독립적인 순수한 관상성 예술이 될 수 없다. 예로부터 서예 작품은 모두 한자를 쓰고 글을 쓰는 것이다. 한자를 스타일링한 이미지로, 문자를 쓰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이런 예술은 원래 한자의 실용성을 제 1 기능이나 한자의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서예의 예술적 감상성뿐만 아니라 한자의 실용적인 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예를 배우고, 성실하게 한자를 써야지, 정확하게 써야 할 뿐만 아니라, 유창하게 써야 한다. (물론 더 높은 요구도 있다), 적어도 인지와 이해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이 예술 언어와 예술 표현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글도 잘하고 문학적 미감도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반대로 서예를 배우면 한자를 쓰지 않고, 글씨를 쓰지 않는다 (시, 산문 등). ) 의사가 되고 싶지만 진단학과 약리학을 배우려 하지 않는 것처럼 기초를 잃을 수밖에 없다.
게다가, 우리가 서예를 배우는 것은 단지 예술가가 되고 싶은 것이 아니다. (서예를 배우는 모든 사람이 예술가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더 많은 목적은 중국의 한자를 배우고 잘 사용하고 한자의 예술적 쓰기 능력과 예술 감상 능력을 높여 한자의 일상적인 사용 효과를 최적화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서예가의 글도 모두 예술품을 창작하기 위한 것은 아니며, 더 많은 경우 일반적으로 글을 쓰는 데 쓰인다. (조지 버나드 쇼,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예술명언) 서예예술이 더 서정적이고 한자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품질 (전제) 이 부족하고, 작가의 사상의 내포와 중국 전통문화의 정보가 부족하면 생명력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셋째, 우편은 지름길이다
임철은 서예를 배우는 출발점이자 서예 입문의 지름길이다. 역대 서예가들은 모두 임첩을 매우 중시한다.
왕 듀오 (Wang Duo) 는 "고대 기념물 서예를 이해하지 못하고, 결국 고대하지 않고, 저속한 펜이다" 고 말했다. 송조는 "고대인을 법으로 삼아야 자신이 고법 밖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고 말했다. Ma yifu 는 말했다: "책을 배우는 것은 역사가 없어야만 우아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고대 서예첩은 대부분 역사 선별이 남긴 서예 템플릿으로, 선인의 펜, 결체 구조, 레이아웃 (구도) 등의 규칙, 예술사상, 예술표현의 성공 경험을 기록했다. 뿌리를 찾는 것은 자신의 모색과 우회로를 줄일 수 있으며, 서예예술의 참뜻과 신비를 가장 직접적이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서예명언) 스티커는 정말 입문의 지름길이다.
그러나 역대 비문이 많아 아직도 발굴되고 출간되고 있다. 이 수많은 비문들은 가치가 있지만, 필기자의 예술적 능력이 들쭉날쭉하거나, 필기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맛도 다르다. 어떤 것은 "책 책" 이 될 수 없고, 심지어 모방할 가치도 없다. 그래서 신중하게 직위를 선택해야 한다. "게시물 선택" 은 "교사 선택" 과 같습니다. 고대인들은 우리에게 "법을 취하여 법에 의지하라" 고 가르쳤다. 우리는 마음대로 할 수 없고, 나쁜 책, 이상한 책, 병서, 속서의 발밑에 엎드려서는 안 된다.
넷째, 해서체가 기본이다.
고대 서예첩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여 진적 (필적), 초서, 예서, 전서 등이 있다. 어디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까? 그동안 서예가 (서예가) 는 모두 자신의 용어를 가지고 있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나는 해서체가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해서체로 시작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1 .. 초보자는 규칙과 법도에 주의해야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다. 해서체의 팔법 (가로, 세로, 삐뚤어짐, 누르기, 손가락, 갈고리, 고르기, 접기) 은 완전하고 가장 엄격하다. 이 밧줄이 있으면 엄교엄학이라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진보할 것이다. 해서체가 완만하고, 한 획씩, 모두 제자리에 있고, 매우 규범적이다. 그것의 점화와 구조는 모두 매우 섬세하고, 기초쿵푸를 가장 잘 훈련하고, 조급하지 않은 심리상태를 배양할 수 있다. 이것이 올바른 시작 방식이다. 절친한 친구 판천수는 "서예를 배우기 시작하면 반드시 규칙을 요구하고, 정규적이고, 해서체로 시작해야 한다" 고 말했다.
2. 서예를 처음 배우려면 순서대로 진행해야 하고, 조용히 움직여서 효율을 높여야 한다. 모델이 서 있다면 날씨는 안정적이고 조용하다. 걷는 것은 행처럼, 풀은 달리는 것처럼, 하늘은 날아가는 것 같다. 해서체를 먼저 배우고, 행서, 초서를 배우고, 움직이기 전에는 정적이고, 조작 규정에 부합하며, 전환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그래서 송대 소동파 철언: "서예는 정서에 준비되어 있고, 풀에는 넘쳐난다. 나는 책을 바꾸지 않을 것이지만, 나는 풀을 만들 것이다. 나는 아직 장어를 들어본 적이 없지만, 나는 말하고 싶지 않다. " 당나라의 장경헌 들은 심지어 엄하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초보자라면, 당신은 먼저 진정한 책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은 손실이 아닙니다. 먼저 진본을 배우지 않고 수직체를 배우다. 만약 당신이 족장이라면, 당신은 진정한 몸을 배울 것입니다. 성공하기 어렵다! "
3, 서예를 처음 배우려면, 효과를 일찍 보기 위해 편리부터 시작해야 한다. 한자가 형성되고 진화하는 시계열에서 해서체는 최종 정형체로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고 가장 유행하는 서체이다. 우리는 그것의 면모를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전서 예서 잔디 (행) 보다 식별의 난이도를 낮춘다. 더구나 금방 배워서 일상적인 사용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또 하나의 수확이 있다. 왜 안돼?
다섯째, 필법이 관건이다.
"필법은 펜으로 쓰고 점화하는 방법이다" ("심론서"). "서예는 필을 기초로 하는 것이고, 또한 시간이 걸려야 글자를 만들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붓을 쓰는 것은 쉽지 않다. \ "서예의 아름다움, 모든 쓰기. 하고 싶은 일을 할 때가 됐고, 주위를 둘러야 할 때가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조작은 매우 익숙하고, 장인의 마음은 독운이다. "(강유" 광익선 쌍궁 ") 필법에 대해 고대인들은 높은 평가와 큰 중시를 주었다. 이것이 글쓰기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다른 펜으로 글을 쓰거나, 글씨를 칠하거나, 글자를 풀거나, 오리를 그리는 것은 효과가 다르다.
운용 과정에서 필법은 들기, 압박, 비틀기, 돌리기, 돌리기, 돌리기, 천천히, 질병 등이 특징이다. , 쓴 글씨 (잉크) 에서는 가볍고, 무겁고, 둥글고, 네모나고, 부서지고, 윤택하고, 경솔하게 표현된다. 이것은 예술 풍격의 전시이자 예술 언어의 심오함이다. 작은 차이는 천리 밖이다. 필법의 섬세함, 풍부함, 복잡함은 무시할 수 없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각종 표기법을 익히고, 점화가 더욱 다양하고, 글을 더욱 생동감 있게 쓴다. 자유자재로 운용할 수 있다면 서예의 관건을 장악했다고 할 수 있다.
여섯째, 부자를 배우는 것은 계단이다.
서예 기법 이론과 책 모사 실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각적인 지식과 예술적 수양을 강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역사 연혁, 문자학 지식, 비문, 석각, 잉크와 진위, 역대 서예가, 문학, 미학, 철학, 도덕적 수양, 사관, 자매 예술 등이 있다. 서예가의 사상 보고를 풍요롭게 하고 서예 예술 창작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며 서예 작품의 예술성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이 배우고 연구하고 장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학습 서적은 학습의 자양분을 강조한다. "가슴에 두묵이 없는데, 어떻게 도시를 경영합니까? 클릭합니다 -응? 나는 기법 이론과 교묘하게 천공을 빼앗는 실천 기술을' 양종' (좋은 모종) 에 비하고, 각종 지식과 예술수양을' 공기, 물, 토양, 햇빛' (적당한 환경) 에 비유한다. 좋은 묘목은 반드시 좋은 환경이 있어야 무럭무럭 자랄 수 있다. 따라서 부오차를 배우는 것은 예술의 최고봉을 오르는 계단이므로 반드시 열심히 만들어야 한다.
일곱째, 노력이야말로 바른 길이다.
서예 연습은 반드시 충분한 양을 강조해야 한다. 즉, 우리는 충분히 노력해야 하고,' 쿵푸는 과격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이다. "장백영 임지설수, 연못에 먹물이 가득 차서 선생님은 40 여 년 동안 계단을 오를 수 없었다. 장궁은 그것에 매우 익숙하다. 그의 이름은 조성이다. 그는 항상 선생님께 억류되어 결국 유명해질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단번에 이룰 수는 없다. 속담에' 책은 백일공이 없다' 는 말이 있어 긴 대화에 유익하다. 백두로 공격해야 하는데, 왜 백일 동안 계속할까! " (서호의 책).
서예를 배우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근로를 견디는 정신과 오래 지속되는 끈기가 없으면 성취가 없을 것이다. 고대인들은 이미 경험과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미피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루에 책을 읽지 않으면 피곤할 거예요. 너는 고대인들이 읽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너는 폐지된다. 클릭합니다 스시는 말했다: "펜 무덤, 잉크 수영장. 헌신하는 것보다 낫다. 붓이 닳아서 천깃을 갈다. 장지와 소정이 되지 마라. "
보아하니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서예 기교를 익히고 운용하는 데 꼭 필요한 길인 것 같다. 매일 붓도구를 쓰는 고대인들도 태만할 엄두가 나지 않는데, 하물며 우리야.
여덟, 깨달음은 자립이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서예가는 고대인들을 단조하고 자신의 가정을 형성하기 위해 자신의 가정을 세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따라서, 책을 배우려면 고첩과 전통을 잘 배워야 하는데, 이것은 최종 목적이 아니다. 고법을 배우기 위해 우리의 학습 과정을 최적화했을 뿐이다. 진정으로 옛사람을 주조하고 자립문을 만들려면 배우고 유연하게 운용해야 한다. 고첩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점화와 구조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필법 기교, 정신, 미학사상을 배웠고, 이치를 깨닫고 소화 흡수에 적합한 양분을 찾아 자신을 풍요롭게 했다. 예를 들어, "돼지 고기 긴 인육 먹기" 라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환과 유연한 운용이다. "우" 는 게시가 나에게 관심을 갖는 중요한 부분이며 자력갱생의 중요한 표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우' 할 수 없다면, 주조할 수 없고, 혁신할 수 없다면, 사학으로 간주된다.
깨달아야 할 것은' 깨달음' 과' 전환' 은 초조하거나 고의적인 것이 아니라 점진적이고' 자연'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대인들은 책을 먼저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왕희지 () 와 안진경 () 의 서예는 공인하는 것이 좋지만, 그들은 책을 업으로 삼지도 않고 서예가가 되기 위해서도 아니지만, 그들 둘 다 괜찮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책을 경작으로 여기고, "농사만 짓고 수확은 묻지 않는다" 고 제안하는데, 이는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는 "좋은 의도에 미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와 "성공은 자연스럽게 올 것" 입니다. 너는 결과를 너무 일찍 걱정할 필요가 없다. 노력하기만 하면 수확이 있을 것이다. 독서를 잘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계몽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자신의 학문적 능력 부족을 걱정한다.
사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다른 사람을 완전히 모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런 다음 "융합" 하지 않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노" 가 되려면 자격이 부족할 수도 있다. 게다가, 전혀 머리를 쓰지 않고 고대인을 배우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깨달음" 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깨달음과 전환은 모든 사람이 존재하지만 깨달음, 최대화, 작은 깨달음, 최소화는 차이가 있고, 철저히 이해, 최적화, 잘못된 이해, 변질도 차이가 있다. 그중 학술능력은' 계몽' 과' 문화' 의 우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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