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민속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민속문화는 인민의 생활문화로, 인민생활의 특정 자연과 인문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전통사회는 농업생산을 주업으로 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농업생활을 둘러싸고 축적된 중국 민속은 큰 농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도 하고, 중국 민속은 독특한 민족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중국 민속 문화의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다원과 복합: 중국 민속은 민족 문화로 인해 다원과 복합의 특징을 드러낸다. 중국 독립 초기에는 다민족 국가로 오늘 56 개 민족이 만나는 국가를 형성했다. 중국의 각 민족이 끊임없이 융합됨에 따라 민족 풍습은 중국 문화체계에 받아들여졌지만, 각자의 민속특색은 서로 다른 정도의 유보를 받아 중국의 민속문화를 풍부하게 했다.
중국 민속의 다원적 특징은 각 민족의 서로 다른 풍습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역사적 단계에서 민속의 존재에도 반영된다. 번화한 도시 민속과 순박한 시골 민속도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다양한 정도로 원시적인 민속생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통일된 지역 공간에는 서로 다른 민속문화가 존재하고 있으며, 중국 민속의 다원적 특징을 구현하였다.
우리가 중국 민속의 다원적 특징을 토론할 때, 우리는 중국 민속의 또 다른 특징, 즉 복잡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다양성은 복잡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문화는 포용적인 분위기로 유명하며, 그 중 민속은 큰 공헌을 했다. 민족 문화의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융합은 우선 민간 차원의 수용으로, 민속이 감화되어 있지만, 영향이 깊다. 중국 관습에는 많은 민족 풍습이 있다. 순수한 중국 풍습은 한 번도 없고 민속이 복합될 때만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기존의 소수민족도 중국 풍습의 영향을 다르게 받는다.
계급과 지방이 먼저 계급을 보는 것은 사회 민속의 수직적 분포에 관한 것이다. 중국 전통사회에서 중하층의 광대한 인민대중은 민속문화의 주요 창조자이자 전달체이기 때문에 민속문화는 주로 그들의 인식과 사상적 요구를 반영하고, 강한 민속특색을 가지고 있다. 중하층과 상층부에 비해 시야가 다를 뿐만 아니라 중하층 내부의 민풍에도 차이가 있다. 농민과 수공업자는 물질적 부의 직접적인 창조자이기 때문에 소박하고 검소하며 근면한 민속을 형성했다. 상인과 도시 민간인은 중산층에 속하며, 그들만의 민속과 행동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업계의 경쟁과 장려에서, 그들은 점차 사치, 겉치레, 새로운 풍조를 길렀다. 사회에서 주도적인 지위에 있는 달관 귀인은 그들의 생활 방식이 사회의 중하층과 현저히 다르기 때문에 그들의 생활 풍습도 다르다. 물론, 전통 사회에서는 계층 간에 여전히 의미가 같은 풍습이 존재한다.
다음은 지방성이다. 이것은 민속의 지역적 특징에 관한 것이다. 중화민족의 대문화 전통을 제외하고 각 지방은 자신의 특수한 서식지에 따라 지방을 위해 봉사하는 작은 문화 전통을 형성했다. 마을 사람들의 생활 문화는 분명히 지방적이다. 이른바' 십리 다른 바람, 백리 다른 풍속' 과 또 다른 설법은' 백리 다른 습관, 천리 다른 풍속' 이다. 이것은 대략적인 구분이다. 요컨대 민속문화의 발생, 발전, 진화는 어느 정도 지리공간에서 이루어지며, 지리환경, 사람들의 생계 방식, 역사적 전통의 영향과 제약을 받아 민속문화가 강한 지방적 특색을 보이고 있다.
신비성과 실용성의 신비성과 실용성은 중국 전통 민속의 큰 특징이다. 이것은 민속의 성격에 관한 것이다. 전통 중국 사회에서 사람들의 실천 목적은 대부분 신비한 민간 행위에 의해 추진된다. 아무리 현묘한 일이라도 목적은 오직 하나뿐이다. 바로 사람의 생활 수요에 봉사하는 것이다.
우선 중국 민속의 신비를 살펴보자. 민간에는 대량의 오래된 풍습이 전해지고 있고, 원시적인' 만물이 영이 있다' 는 관념은 여전히 짙고, 대부분의 민속은 신비한 베일을 쓰고 있다. 불교와 도교의 전파와 유행, 특히 도교의 민간 생활에 대한 개입은 중국의 전통 민속을 더욱 신비롭게 한다.
둘째, 실용성. 실용성은 중국 민속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이다. 민속은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을 위해 봉사하고, 사람들은 민속에 의지하여 생산하고, 자손을 낳고, 정신적 행복을 찾는다. 인민은 민속을 창조하고 민속은 인민을 위해 봉사했다. 민간 신앙의 직접적인 공리성은 그것이 일반 종교 신앙과 구별되는 근본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 물론 중국 민속의 실용성은 신앙의 심리적 측면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많은 민속활동이 사람들의 현실 생활에서 작용한다는 것이다.
안정성과 가변성은 전승의 특수성으로 인해 민속문화는 일상생활에서 비교적 안정적이다. 그러나 민속은 기본 문화로서 전승과 전파 과정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시간과 공간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이하여 안정성과 관련된 가변성 특징을 형성한다. 안정은 중국 민간 성격의 두드러진 표현 중 하나이다. 중국은 수천 년의 농업 사회를 경험했다. 수십 차례의 대규모 개편 전쟁이 발생했지만 농업사회의 기초는 흔들리지 않았고, 수천 년 동안 한결같은 농업종법 사회의 성질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농업사회를 둘러싸고 형성된 대농업민속은 줄곧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이러한 안정성은 주로 가정관념의 안정성, 풍습 전통의 안정성 절약, 생활 예절 풍습의 안정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그러나 중국 민간 성격의 안정성은 상대적일 뿐, 그 안정성을 논의할 때 그 변이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변성은 중국 민속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다. 민속은 전승에서 변화하고, 변이에서 전승한다. 전반적으로 민속의 가변성은 역사와 지역과 관련이 있으며, 비슷한 민속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속의 다변화는 또한 수평 지역 분포에도 나타난다. 우리가 민속의 지방적 특색을 토론할 때, 이미 민속의 지방변이가 관련되어 있다. 같은 민속은 장소마다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기수가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고, 전파 과정의 변형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민속의 가변성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민속의 변화이다. 첫째, 민속의 변이; 다른 하나는 낡은 풍습의 소멸이다. 민속의 다변화는 풍속을 바꾸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민속변이 법칙에 따라' 풍속을 바꾸고', 번잡함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민족의 새로운 문화 건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