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어에는 어떤 유교 사상이 반영되어 있나요?
논어에는 어떤 유교 사상이 반영되어 있나요?
'논어'는 유교의 고전으로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 용서(容容), 충(忠), 효(孝), 형제애 등 공자의 주요 사상을 대변하고 있다.
인(仁)
인(仁): 사랑. 공자의 사상체계의 이론적 핵심. 이는 공자의 사회정치, 윤리, 도덕의 최고 이상이자 표준이며 그의 철학적 견해를 반영하며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인(仁)은 교육사상과 실천에 반영되어 있으며, 남을 사랑하는 것이 인(仁)의 본질이자 기본 내용이며, 이러한 사랑은 자신과 타인에게까지 미치고 가까운 친지로부터 일반 대중까지 확대된다.
의미
의미: 원래는 "적절한", 즉 행동이 "의식"에 적합하다는 의미입니다. 공자는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판단하는 도덕적 원칙으로 '의'를 사용했습니다.
리
리: 공자와 유교의 정치적, 윤리적 범주.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 속에서 '의례'는 중국 봉건사회의 도덕적 규범이자 생활수준으로서 중화민족의 정신적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와 발전, 특히 사회의 변화와 함께. 후기 봉건 사회에 들어서면서 그것은 점점 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묶는 밧줄이 되어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혜
지혜: 공자의 인식론과 윤리학의 기본 범주인 '지식'과 동일합니다. 아는 것, 이해하는 것, 통찰력, 지식, 총명, 지혜 등을 가리킨다. 내포는 주로 지식의 본질, 지식의 원천, 지식의 내용, 지식의 효과와 같은 여러 측면을 포함합니다. 지식의 본질과 관련하여 공자는 지식이 도덕적 범주이자 인간 행동 규범에 대한 지식이라고 믿었습니다.
신뢰
신뢰: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정직하고 속이지 않으며 말과 행동이 일관되는 태도를 말합니다. 유교의 '오대불변' 중 하나이다. 공자는 '신앙'을 '인(仁)'의 중요한 표현이자 현자의 필수 덕목으로 여겼는데, 말과 행동이 진실한 사람은 권력을 가진 사람이 신실하면 백성에게도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진정한 감정으로 서로를 대하십시오.
용서
용서: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이는 용서와 관용을 의미합니다.
충성
충성: 자신을 확립하려면 다른 사람을 확립해야 하고, 자신을 달성하려면 다른 사람을 달성해야 합니다. 공자는 충성심이 다른 사람을 대할 때의 충성심과 정직함에 반영된다고 믿었습니다.
효
효: 공자는 효가 인(仁)의 근본이라고 믿었으며, 부모를 부양하는 데만 국한되지 않고, 부모와 연장자를 공경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효도가 부족하면 부모를 봉양하는 것은 개를 키우는 것과 같으니 이는 반역이며 불효라고 믿었습니다. 공자는 또한 부모가 잘못을 범했을 수 있으므로 자녀는 부모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하기보다는 공손하게 조언하고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고대 중국 도덕 문명의 구체화입니다. 그러나 공자는 효를 논할 때 “부모가 계신 곳에서는 멀리 떠나지 말며”, “3년 동안 아버지께 효도를 바꾸지 아니한 사람을 효자라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이를 반영한다. 그 시대의 한계. 효는 후대 유학자들에 의해 번거로운 의식으로 정의되었으며, 봉건주의의 찌꺼기를 조장하는 것 외에도 부모에 대한 자녀의 '존경', '공경', '노인에 대한 돌봄'을 옹호하는 몇 가지 합리적인 요소도 있습니다. , 효도와 국가에 대한 충성을 결합하고 옹호하며 죽은 후에는 얇은 장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티
티: 형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뜻합니다. 공자(孔子)께서는 형제애의 도덕적 성격을 매우 중시하셨다. 그의 사상에 따르면, 그의 제자인 유약(孝羅)은 형제애와 효심을 함께 부르며 이를 '인(仁)의 근본'으로 여겼다.
인(仁), 의로움, 예절, 지혜, 신뢰, 용서, 충성, 효, 우애는 유교의 핵심이다. 그러나 『논어』에 담긴 주된 사상은 '인(仁)'이다.
공자의 주요 학문사상은 '인(仁)'을 중심으로 하는데, '인(仁)'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 공자는 통일된 개념을 제시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우애는 인(仁)을 의미한다”고 말했는데, 이는 또한 “큰 의미의 작은 진술”이기도 하다. 그러나 논어에서 공자는 '인'의 출현과 적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만을 제시했습니다. 공자(孔子)의 제자 여섯 명이 그에게 '인(仁)'에 관해 질문했는데, 그 내용을 아래에 설명합니다.
먼저 안원은 인(仁)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자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라고 말했다. 어느 날 자신을 억제하고 예의로 돌아오면 세상은 인(仁)으로 돌아갈 것이다. Yan Yu는 그의 눈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가 아닌 것은 보지 말며, 예가 아닌 것은 듣지 말며, 예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며, 예가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라. 안위안은 "제가 예민하지는 않지만 이것 좀 알려주세요!"라고 말했다.
안원은 공자의 제자로서 안원에게 인(仁)에 대해 말한 사람은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영혼을 정화하며 극기와 성실을 유지하면 달성할 수 있다.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 모든 것과 나 자신의 통일성을 '인(仁)'이라고 한다. 동시에 공자는 안원에게 이 상태를 달성하는 방법, 즉 예절 상태를 따르지 않는 한 보거나 듣거나 말하거나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는 종공원런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가면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것 같고, 백성들은 큰 희생을 받는 것 같다. 남에게 행하되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 나라에도 원망이 없고, 집에도 원망이 없습니다. 종공은 "용은 예민하지 않지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공은 공자보다 29살 어리고 평민 출신이다. 공자는 지도자의 기질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Zhong Gong Wenren에 대해 공자는 사람이 밖에 있을 때 예의를 갖춰야 하고, 다른 사람들과 진심으로 어울리고, 일을 할 때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할 수도 없습니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해 불만을 갖지 마십시오. 종공은 자신이 비록 똑똑하지는 않더라도 선생님이 시키는 대로 반드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마우가 내려와 인(仁)에 대해 묻자 공자는 “인(仁)한 사람의 말도 꾸짖는다”고 말했다. 그는 말했다: 그의 말은 꾸짖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것이 그가 자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하기는 어렵지만 말하기는 틀린 것이 아니냐?
여기서 '诱'라는 단어는 관용을 의미합니다.
공자께서는 인자한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함부로 표현하지 않으며 그렇게 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씀하셨다. 공자가 사마우에게 이렇게 말한 이유는 이 노인이 평소 자신의 말에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문제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판지가 내려와 렌에게 물었다. 공자는 사랑한다. 묻다.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을 알아라. 팬치가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을 수 있으면 잘못된 것을 바로잡을 수 있다.
판치가 렌에게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공손하게 살고, 공경하며 섬기며, 오랑캐라 할지라도 이를 버리지 말라.
이 노인은 운전을 할 수 있고 운전 면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Fan Xu이고 그의 예명은 Zi Chi입니다. 공자보다. 아마도 공자께서 세계를 여행하실 때 운전수는 범 형제였을 것입니다. 범치는 인(仁)에 대해 두 번 물었다. 처음에 공자는 남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이 인(仁)이라고 말했다. 사람을 잘 알고 자기 일을 잘하는 사람은 지혜롭다고 했다. 두 번째로 공자는 일상 생활에서 말하고 행동할 때 공손하고 성실해야 하며, 사회에서 행동하고, 타인에게 충성하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속인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자공은 인(仁)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집은 국가입니다. 신하를 섬기는 사람은 지혜롭고, 선비와 친구가 되는 사람은 인(仁)하다.
현대적으로 자공은 외교관이었으며 사업에도 능하고 토론에도 능한 사람이었습니다. 공자가 죽은 후 3년 동안 스승의 묘를 지켰는데, 이는 효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공이 물었다. 우리가 어떻게 자비를 베풀 수 있습니까? 우리는 어떻게 자비의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까? 공자는 일을 잘하려면 먼저 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회에서 당신이 기여하고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주류 사회의 온갖 선한 사람들과 친구가 되어야 하고, 모든 면에서 잘 준비되어 있어야만 자비의 경지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자장은 공자에게 인(仁)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서 자비롭다고 여겨진다.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말했다: 존중하고, 관용하고, 신뢰할 수 있고, 민감하고, 자비롭습니다. 공손하면 욕을 받지 않고, 관용하면 사람을 얻고, 신실하면 남에게 인정받고, 예민하면 성공하고, 친절하면 사람을 얻습니다. 남을 이길 수 있을 것이다.
Zhuansun이라는 성의 Zizhang은 공자보다 48 세 어린 유명한 교사였습니다. 자장이 인(仁)을 물으니 공자(孔子)는 공경하고, 관대하며, 믿음직하고, 세심하고, 자비롭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행위를 엄격히 자제해야 하고, 남에게 관대하고 관대해야 하며, 남을 믿을 때에도 남을 믿지 말아야 한다. 그들을 믿지 마세요." 또한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일을 현명하게 처리해야 하며, 현명하고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에게 유익한 일을 더 많이 하여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훌륭한 경력을 쌓으세요.
공자가 인(仁)에 관해 사람마다 각기 다른 대답을 한 것은 그가 '분별 없이 가르치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는 그의 주장과 관련이 있다. 공자(孔子)의 제자는 3000명이 넘었고 그중 유명한 사람은 70명이 넘는다고 한다. , Min Ziqian, Ran Boniu, Zhonggong; 연설: Zaiwo, Zigong; 정치 문제: Ran You, Ji Lu; 문학: Ziyou, Zixia. 학생들마다 진실을 말하고 일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래야만 학생들이 학업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논어에는 공자의 주된 사상인 '인(仁)', 즉 충성과 용서의 도가 반영되어 있지만, 『논어』에서는 공자의 또 다른 사상을 내세운다. 소유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는 인간의 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생, 공부, 직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십시오. 즉, "아는 것을 아는 것이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이 된다"는 것입니다. 문제를 이해하고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함에 있어 우리는 실용적인 태도를 옹호합니다. 선생님이 말하는 것을 다 받아들이지 마세요. 선생님이 틀렸다면 학생들이 분명히 지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선생님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입니다. '학습'과 '사고'의 조합에 주목하세요. 즉,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그는 가혹한 정부와 독단적인 처형에 단호히 반대했습니다. 그는 '인'과 '도덕'으로 세상을 교육하는 것, 즉 왕의 원칙으로 세상을 다스리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물론 그의 사상 중에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시대에 뒤떨어진 것도 있고, 심지어 혁명적인 관점에서 보면 반동적인 것도 있다. 그러나 말이나 행동으로 사람을 낭비할 수는 없습니다. 즉, 공자와 유교를 물질적이고 역사적인 관점에서 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