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리상인의 삶은 어떤가요? 그의 사랑은 어떤가요?

리상인의 삶은 어떤가요? 그의 사랑은 어떤가요?

이상인으로 대표되는 후기 당시는 고당시, 중당시에 이어 제3의 당시 경지를 창출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시대의 흥망성쇠에 따라 시인의 심리는 웅대하고 개방적인 것에서 깊고 섬세한 것으로 변화하고, 시의 정서는 명료한 것에서 모호한 것으로 변화하며, 시의 정서는 이 세 영역의 연속적인 궤적을 보면 알 수 있다. 둘째, 시적 기법의 발달로 언어는 단순함에서 정교함으로 바뀌었고, 구조는 자연적 확장에서 절묘하고 세심한 것으로 바뀌었다. 관료들은 위축되고 현실에 실망했으며, 시는 주로 외부 세계를 섭취하는 것에서 내면의 경험을 찾는 것으로 내용의 내용이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이 제3의 영역은 필연적으로 정신적인 쇠퇴의 느낌을 가지게 되지만, 시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결국 그것은 더욱 악화되어 왔고, 내면 세계에 깊숙이 침투함으로써 시의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었다. 예술적인 면에서는 현대시의 절묘하고 치밀한 언어 능력, 느리고 암시적인 감정 표현 방식, 구조적 배치의 협착된 루프, 심오하고 흐릿한 예술적 개념 등이 특징이다.

Yishan과 Yuxisheng이라는 이름의 Li Shangyin (813-858)은 Wenzong 황제 재위 2 년 (837)에 Huaizhou (현재 Henan Province Biyang)에서 태어났습니다. 청년시절에는 야망을 이루었지만 오랫동안 부하로 복무하는 함정에 빠져 남에게 의존하는 문필관으로 일생을 보냈다. "리이산 시집"이 있습니다.

리상인의 사상은 특히 문학에서 반전통적인 경향을 띠고 있었으며, 유교 정통주의가 문학을 지배하는 것에 반대했다. Li Shangyin은 "Shang Cui Huazhou Shu"에서 "도를 배우려면 고대인을 찾아야하고 문학을 쓰려면 다른 사람에게서 배워야합니다"라는 주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주공과 공자의 특허가 아니고, 고대와 현대의 구별이 없었습니다. 나와 주공과 공자가 그것을 구현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기사를 쓸 때 "그냥 펜으로 기사를 쓰고 돈을 씁니다." '경전과 역사를 서두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즉 내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는 또한 『선향국경조공기』에서 이렇게 말했다.

“사람이 오행을 타고나고 칠정의 움직임을 갖추었다면 그 사람의 본성과 정신을 연결하는 노래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음(陰)이 괴롭고 양(陽)이 편안하면 길은 ​​같지 않다. 1. 화평과 희로애락의 근원은 천가지이다.” 요컨대 그의 생각에 있어서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생활사상이다. 그리고 감정. 이러한 견해는 철저함과 성실함으로 인해 당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것이었다.

Du Mu와 마찬가지로 Li Shangyin의 삶의 이상은 여전히 ​​​​관료의 전통적인 모델입니다. 그는 관직에서 내시까지 세상을 다스리는 것이 인생의 주요 책임이라고 믿습니다. 사회에 관심을 갖고 정치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진정한 개인의 감정을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적 시들 중 상당수는 실제로 공리주의적 개념에서 출발한 시인들의 작품보다 더 열정적이다. 예를 들어, 야마토 9년 간록사(甘護事件) 이후 그는 고관 유범(劉燈)이 죽었을 때 내시를 죽이지 못한 것을 후회하기 위해 <이심>과 <정유간>을 썼고, <유범을 위한 애도>도 썼다. " ", "유시호를 위해 울다", "유시호를 위해 울기 위해 두 시"는 "가의로 이사 갔다고 들었지만 손홍 총리를 기다리지 않았다", "전화 한 통이면 될 것"이라고 거듭 한탄했다. 천번을 돌아도 하늘이 높아 들리지 아니하리라." 평소에는 시에서 과거를 이용해 현재를 풍자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나라를 해친 군주의 어리석은 행위(예: '남조', '기공자', '수궁' 등)를 비판하고 분리주의 봉건을 질책했습니다. 마을 (예 : "Han Bei", "Sui Shi") "East", "Xing Ci Zhaoying County Road에서 가구부의 Li Langzhong을 보내 Zhaoyi를 공격"), 사람들에게 생명이 없다고 한탄합니다 (예 : " Xing Ci 서부 교외에서 백 운율을 구성함' 등). 그러나 사회 자체의 쇠퇴와 자신의 개인적 몰락으로 인해 그는 깊은 실망과 분개를 느꼈다. 그래서 그는 시에서 “한밤중에 식탁 앞에 앉아 앉아 있어야 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썼다. 서민이나 귀신, 신에 대해서는 묻지 마십시오. '바람과 비')는 좀 더 쓸쓸하고 퇴폐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그는 세상에 합류할 수도 없었고, 그 속에서 태어날 수도 없었기 때문에 마음에 당혹감과 우울함,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Cui Jue가 "Crying Li Shangyin"에서 말했듯이:

"나는 내 재능을 깨닫지 못했고 내 인생에서 팔을 벌린 적이 없습니다."

리상인은 사생활에 있어서 굉장히 감성적인 사람이다. 그는 초창기 여성 도사에 대한 쓰라린 사랑을 겪었고, 다른 사랑 경험도 있었을지 모르지만 결혼 후에는 아내와 아주 좋은 관계를 맺었지만 결실을 맺지 못했다고 한다. 아내는 서른아홉 살에 세상을 떠났다. 그러므로 그의 영혼에는 사랑으로 인한 고통도 극도로 깊습니다.

정치적 좌절과 사랑을 하지 못하고 인생에서 다시 잃는 슬픔은 종종 감상적이고 우울한 기분에 얽히게 만들었다. 문학적 기원의 관점에서 볼 때 이상인의 문체를 가장 잘 대표하는 시들 가운데 그가 육조의 절묘하고 조밀한 병행 산문과 두보 현대시의 업적을 엄격한 리듬으로 흡수하고 있으며, 한우, 이화 등의 세련된 서예는 참신하고 참신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신만의 감성적 어조와 미적 취향, 그리고 위대한 시인의 예술적 독창성을 추구함으로써 이러한 특성을 통합하고 재창조하였다. 그의 전임자들을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재해석했습니다. 그는 절묘하고 화려한 언어, 함축적이고 구불구불한 표현, 순환 구조를 사용하여 흐릿하고 깊은 예술적 개념을 형성하여 영혼 깊은 곳에 있는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특히 그의 무제시(첫 번째 번호로 제목이 붙었지만 실제로는 아직 제목이 없는 시를 포함)에서 두드러진다.

리상인의 시는 형상, 구조, 예술적 개념이 모두 매우 독특하다.

우선 리상인은 인유를 좋아하고, 암시를 잘 활용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이미지를 포착하는 데도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7가락 '진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세에는 이유 없이 50개의 현이 있으며 각 현과 열은 과거를 반영합니다.

Zhuang Sheng은 아침 꿈에서 나비에 매료되어 뻐꾸기로 가득 찬 황제의 봄 마음을 고대했습니다. 바다의 달은 눈물을 흘리고, 란티안의 따뜻한 태양은 연기를 낸다. 이 느낌은 나중에 떠올릴 수 있지만 그 당시에는 이미 당황했습니다!

가운데 네 문장은 각각 암시를 사용하고 있으며, 세 번째 문장은 『장자·사물평등』에서 나비를 꿈꾸는 장생의 이야기를 활용해 일종의 삶의 황홀경과 혼란을 제시한다. ; 네 번째 문장은 "화양"을 사용합니다. "국가 기록"에서 촉왕이 매년 봄에 피를 흘릴 때까지 울부짖는 이야기는 추적하지만 결실이 없는 일종의 슬픔을 담고 있습니다. 『자연사』의 바다에서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여기에서 강한 감상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문장은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없지만 당나라 중기의 중국인 다이술룬(Dai Shulun)은 한때 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묘사했습니다. 그리고 도달할 수 없는 시적인 장면은 "푸른 들판에 태양은 따뜻하고 좋은 옥에서 연기가 난다"(시공투의 『유지보서』 참조).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흐릿하고 환상적인 느낌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처럼 네 문장에 담긴 네 가지 암시는 혼란, 슬픔, 비애, 환상의 감정적 경험을 전달하며 처음 두 문장과 일치한다. 마지막 두 문장의 "무상"인 "이 느낌은 떠올릴 수 있지만 그 당시에는 이미 헤매고 있었다"라는 말이 서로 보완해 흐릿한 느낌을 만들어낸다. 시 전체에 과거를 회상하는 슬픈 감정적 분위기가 담겨 있다.

리상인은 암시를 포함한 다양한 이미지를 사용할 때 신중한 선택을 했다. 한편으로 이러한 이미지의 대부분은 다채롭고 신비하며 "운모 병풍", "금 경옥", "자수 무궁화", "오란 거울 상자", "잠자는 오리"와 같이 그 자체로 특정 미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로", "붉은 양초 깨진 꽃", "봉황 꼬리 향"등은시에 눈부신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는 반면, 이러한 이미지의 대부분에는 어느 정도 슬픔, 망설임, 슬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세'의 암시처럼 감성적인 컬러. 또한 그는 달, 이슬, 이슬비, 노을 등 차갑고 우울한 풍경을 즐겨 쓴다. "세관을 나와 판도각에 머물면서 갈대를 느꼈다"를 예로 들어보자:

여름에는 갈대잎 끝이 깊고, 우체통에는 먼지가 뿌릴 정도다. 예전에는 양쯔강 이남의 손님이었는데 지금은 관외신의 손님이 되었습니다. Sizi Terrace 근처의 바람이 불안하고 Yuniang Lake의 달이 가라 앉을 것입니다. 맑은 소리는 멀지 않아 여행자들이 그곳으로 가고, 황폐한 도시는 밤에 모루를 동반한다.

시인은 고개 밖 황량한 도시에 혼자 살고 있다. 그가 보고 듣는 것은 밤새도록 갈대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 세찬 바람과 지는 달, 모루 소리뿐이다. 시는 사람을 쓸쓸하게 만드는 이미지를 선택한다. 그의 '감정'은 집이 없고 외롭고 쓸쓸한 마음이다.

둘째, 이상인 시의 구조는 성·중당 시의 시보다 절제되고 세밀하다. 성나라와 중당나라의 시의 구조는 평행하거나 진보적인 경우가 많으며, 각 층에 하나의 시각적 장면이 있고, 각 층에 하나의 의미가 있으며, 그 영역은 마치 높은 산에서 바라 보는 것처럼 넓고 펼쳐져 있습니다. , Li Shangyin의 시는 순환적이며 시 전체가 종종 한 가지를 노래합니다.

마치 깊은 계곡에서 끝없이 머물며 방황하는 사람들처럼 감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중첩되고 반복됩니다. 예를 들어 '무제':

만나면 헤어지기 힘들고, 동풍은 힘이 없고 꽃은 시든다.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실크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횃불은 눈물이 마르기 전에 재로 변합니다. 아침 거울은 걱정으로 가득 차 있지만 사원의 구름은 변하고 밤에는 노래할 때 달빛이 차갑습니다. 펑산까지 갈 수 있는 길이 별로 없고, 파랑새들이 방문을 열망하고 있습니다.

한두 문장은 이별의 아픔을 표현하고, 동풍은 힘이 없고 꽃은 시들어 우울함을 표현하고, 서너 문장은 상사병에 대한 끊임없는 그리움을 표현하고, 봄비단은 지쳐가고 횃불을 말려 우울한 실망감과 얽힌 기분을 표현한다. 5, 6 또 다른 문장은 상사병의 고통을 묘사하는데, 거울 속의 흰 머리카락과 밤의 차가운 달빛을 이용하여 이별의 쓸쓸함을 반영한다. 일곱, 여덟 문장은 다시 파랑새의 암시를 사용하여 자신의 희망을 표현하기 위해 편지를 보내지만, 펑산을 인간과 신 사이의 장벽에 대한 비유로 사용하면 결국 우리는 서로 소통할 수 있을 뿐입니다. 서로 만날 수 없어 슬픔의 겹이 더해져 시 전체가 우여곡절이 많았고, 이별과 미움의 슬픔이 촘촘하게 얽혀 있어 강렬한 애절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그리고 시 "Jiu Lu":

"Jiu Lu"는 멀리서 시계의 움직임을들을 수 있으며 신문과 신문에서 겹치는 문자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춤추는 루안 거울 상자는 남은 향을 모으고, 잠자는 오리 향로는 저녁 연기를 대체합니다. 내가 돌아오면 나는 여전히 달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내가 꿈속에서 어디서 왔는지 알게 될 것이다. 난탕은 점점 따뜻해지고 푸딩은 매듭을 지을 수 있으며 두 쌍의 원앙이 물 패턴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시 전체는 고요한 밤에 새어나오는 종소리로 시작하여 독자들을 어둡고 은밀하고 조용한 세계로 인도하며, 밝고 황량한 색채와 분위기가 빛나며 사람들에게 아련함을 선사한다. 환상과 신비감. 그러다가 밀회는 지나갔으나 돌아온 사람들은 여전히 ​​달 아래서 잠을 이루지 못하고 머물며 앞으로의 날은 길고, 이런 구름과 비의 꿈은 어디서 다시 나타날지 모른다는 지적이 나온다. . 마지막으로 장면은 밝아지며 난탕의 부들매듭, 원앙이 헤엄치는 모습, 졸졸졸 흐르는 물의 모습이 그려져 더욱 충격적이고 슬프다. 렌더링의 레이어는 처음부터 끝까지 울려 퍼지며 외로움과 고립감을 강조합니다. 관점을 바꾸어 형성된 이 순환 구조는 Qi Jue의 "밤비를 북으로 보냅니다"에서도 매우 교묘하게 사용됩니다.

Jun이 귀환 날짜를 물었지만 아직 도착하지 않았으며 바산에 밤비가 내렸습니다. 가을 연못이 부풀어 올랐다. 어떻게 서쪽 창문의 촛불을 끄고 바산의 비오는 밤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까?

시의 네 줄은 먼저 현실 세계 속의 가상 세계를 상상하고, 그다음 눈앞의 현실 세계를 가상 세계 속의 가상 세계로 바꾸어 영화 몽타주처럼 겹쳐 표현한다. 아내에 대한 시인의 깊은 감정.

리상인의 시는 대부분 흐릿하고 사이키델릭한 분위기로 쓰여진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는 우울한 심리를 불러일으킨 특별한 경험, 공개할 수 없는 은밀한 연애 등 몇 가지 구체적인 이유가 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시가 궁극적으로 예술적 창작 활동이며, 특정 예술적 특성은 항상 시인의 의도적 추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Li Shangyin의 흐릿한시는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강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예술적 삶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특수 효과는 주로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

우선 이상인의 시는 일반적인 시와 내용이 다르다. 그는 시를 통해 특정 인물이나 사건을 묘사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는 기쁨, 분노, 슬픔, 기쁨과 같은 단순하고 명확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삶의 경험에 대한 깊은 내면의 경험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포착하기는커녕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아 상징적 수단에 의해 인상주의적으로만 표현될 수밖에 없어 예술적 개념이 흐릿해진다. 그러나 시인이 모호함의 정도를 조절하지 못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시 '진세'에서는 그것이 표현하는 슬픔이 어디서 유래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한 줄과 한 열은 "중국의 해"를 회상하지만 그 범위는 과거의 좋은 시절을 회상하는 것임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그 정서를 느낄 수는 있다.

둘째, 리상인의 시는 슬프고 고독한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낼 때, 생명력이 부족한 예전의 이미지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아름답고 기이한 색채를 지닌 부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자주 사용한다. 흐릿한 속에서만 자극적인 광채로 빛나며 언제나 삶에 대한 강한 열망의 상징이 된다. 앞선 시 '누설촉진'에 대한 분석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시의 분위기는 비록 낮은 편이기는 하지만 전혀 약하지 않다.

셋째, 그의 시적 풍경은 일반적으로 파노라마 스캔이 아니며 여러 관련 이미지를 평면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겉보기에 관련이 없고 절묘한 기호가 여러 측면에서 중첩되어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면적이고 복잡한 영역. 그러한 시의 추진력은 줄어들지만 그 의미는 확장됩니다.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연상이 필요합니다.

요컨대, 리상인의 창작은 시가 반드시 명확한 사실을 표현할 필요는 없지만, 복잡하고 변화하는 내면의 감정을 흐릿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한 것이며, 이는 큰 공헌입니다. 또한 현대시, 특히 7운은 그의 손에서 더욱 성숙해졌는데, 이는 반복되는 루프, 중첩되는 구조, 응축된 상징적 이미지가 단어 수와 루프 및 리듬을 제한하는 현대 시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Li Shangyin과 함께 "Wen Li"라고도 알려진 Wen Tingyun (? - 866)은 Feiqing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Taiyuan (현재 Shanxi의 일부) 출신입니다. 그의 현대식 시 중 일부는 "Jingjiu You"와 같은 Li Shangyin의 시와 매우 유사합니다. 화려한 다리에 진주박 금 고리가 있는데 과거에 여기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향기로운 등불은 사찰 위를 날아다니는 아름다움을 올려다보고, 차가운 달은 벽옥 피리를 세심하게 바라본다. 화면은 여섯 잎이 달린 오래된 창산에 기대어 있고, 추운 날씨에는 수천 그루의 버드나무 가지가 노출되어 있다. 부서진 벽은 비가 온 뒤 이끼로 뒤덮였지만 지금은 온통 초록빛이었다.

암시를 잘 사용하고, 색상에도 매우 까다롭고, 이미지도 매우 섬세하고, 구조도 겹쳐지는 루프를 보여주며, 색상과 형태의 아름다움이 일부 있습니다. 시도 슬프고 애처롭습니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면 문정운의 시와 리상인의 시에는 많은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리상인의 집요한 사랑과 이상에 대한 추구는 그의 마음에 깊은 고통을 안겨주었고, 이 고통은 계속해서 씹히고 시로 쓰여져 시의 이미지로 통합되어 광범위하고 오래 지속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Wen Tingyun의 시는 더 직설적이고 피상적이며, 여운과 여운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의 언어도 Li Shangyin의 시보다 더 명확하고 희박하며, 사용된 이미지는 더 외부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상인의 시적 이미지는 매우 강한 상징성을 갖고 있다.

Wen Tingyun의 Yuefu 시는 Han Yu와 Li He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들은 마술적이고 웅장한 이미지와 다채로운 언어에 큰 관심을 보였지만 창의성이 부족했습니다. 그의 5자 현대시 중 일부는 좁은 범위와 단일한 내용으로 달리 왕조 이후 시인의 패턴을 따르지만, 그의 걸작 중 일부는 자연 풍경을 매우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미지를 잘 표현하며 종종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신선하고 간결한 언어로 저울 사이의 이미지는 유명한 "상산의 아침 여행"과 같은 장면이 혼합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아침부터 성직자를 정복하기 시작하면 여행자는 슬퍼합니다. 그들의 고향. 모전에서는 닭소리가 들리고, 반차오에서는 곳곳에 서리가 내립니다. 산길에는 감귤잎이 떨어졌고, 우뚝 솟은 감귤꽃이 찬란하게 빛나고 있다. Du Ling의 꿈을 생각하면서 기러기가 연못을 가득 채웠습니다.

특히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에서는 동사의 연결을 배치하고 수탉, 초가집, 달, 사람의 흔적, 반교, 서리 등 6개의 이미지를 병행하여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그 조합은 보행자의 고난과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생생하고 다채로운 영역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극찬을 받습니다.

문정운의 시는 아름답지만 성격적 특성이 눈에 띄지 않고, 내용도 비교적 단순하고 단순하다. 그의 업적은 주로 가사 창작에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소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