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모자 장식

중국 고대 모자 장식

는 중국에서 화하시조 황제가 먼저 모자를 발명했다고 한다. 노예 사회 시절 모자는 처음에는 관료 통치층에서만 보편적으로 사용되었고, 열을 막기 위해서가 아니라 장식과 표시작용이었다. 통치권과 존귀한 지위를 상징한다. 이 모자는' 관' 과' 면류관' 이라고 불러야 한다. 제왕과 문무 대신만이 모자를 쓰고 지위와 권력의 크기를 표시하여 일종의 관료질서를 형성할 수 있다. 이른바 중국 고대 면류관 제도다.' 석명' 은' 2 성인, 왕관, 서민수건' 이라고 하는데, 오직 선비뿐이다 처음에 황제가 착용한 것은' 면류관' 이었고, 사대부가 착용한 것은' 관' 이었는데, 나중에는 상호 운용하여 황제가 착용한 일률적으로' 통천관' 이라고 불렀는데, 물론 다른 세부적인 규정도 있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공자, 맹자 같은 대학가도 모자를 쓸 수 없었고,' 파두' 로 머리를 감싸고, 학생들에게' 헌관지' 를 세우도록 교육했다. 헌은 차, 면류관은 모자였다. 벼슬길을 걷는 벼슬길이었다. 당시 차를 타고 모자를 쓰는 것이 관원의 유일한 특권이었음을 알 수 있다. 보통 서민들은' 수건' 으로만 머리를 묶을 수 있고, 가난한 사람들은 망토를 발산하거나 삼끈으로 머리를 묶었다고 할 수 있다. 모자는 통치계급 내부 지위와 권력의 표시와 상징으로 역대로의 전환을 겪으면서도 변함이 없고 양식이 크게 바뀌었지만 권력과 지위의 상징표시는 더욱 세밀하고 정확해져 청나라가 끝날 때까지 민국 설립이 취소되지 않았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위진 남북조 시대에 이르러 사회 난란으로 면류관이 민간의 유인 야스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진 육기' 유인푸' 에는' 탄운관식 () 이 세상을 떠나고, 하늘갈을 걸치고 줄을 잇는다' 는 말이 있다. 이때 북방의 야만인들은 진정한' 모자',' 가죽 모자' 를 가져왔지만, 보편적인' 한화' 가 유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당시대에는 사회생산력이 발달하고 사회기풍이 점차 개방되고, 특히 성당시대의 개방기풍, 모자의 특수한 상징은 점차 희미해졌지만, 여전히 지위의 상징으로 점차 민간으로 흘러갔다. 일반 독서인과 부자상인과 그 자식은 모자를 쓸 수 있지만 여전히 차이가 있다. 규정된 양식이 있고, 전형적인 선비모자와 상인모자가 있어 5 대와 송시대에 비교적 유행했다. 보통 백성들은 여전히 천으로 머리를 묶고 싸서' 네모난 수건' 이라고 부른다. 원나라 때, 기북 유목민족의 모자가 점점 유행하기 시작했고, 가죽 모자, 펠트 모자, 원나라 황제가 쓴 모자도 진귀한 털로 만든 위에 진주가 박혀 있었다. 명나라의 건립은 또 한인의' 면류관' 제도를 회복했다. 청나라가 주 중원에 입주한 후, 모자는 진정으로 유행할 수 있고, 황제까지, 빈민까지 모자를 쓸 수 있다. 이런 상황은 청조 말년까지 이어졌고, 서양 문화의 유입으로 서양의 모자 문화가 전해져서야' 모자' 가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유행하고, 관료상인, 마부 거지까지, 영화드라마에서는 연회에 참석해 고귀한 예모를 쓴 신사와 펠트모자를 쓰고 노란 수레를 끄는 마부, 심지어 모자로 돈을 넣는 거지까지 볼 수 있었다. 모자가 보급되어 실용적인 가치가 작용하기 시작했다. 고대 여성은 모자를 쓰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었다. 여자는 열 다섯 살 때 머리핀을 묶고,' 수건' 으로 뒤에서 머리를 잡아당기거나 머리를 싸매었다. 물론 일부 소수민족의 명절 축제 때 모자를 쓰는 것 외에 그것은 단지 장식품일 뿐이다. 고대에 모자를 쓴 여자는 한때 황후 귀비와 공주 같은 귀족 여성이 두 명 있었는데,' 봉관',' 화관' 과 같은 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관직이 있는 시녀들도 모자를 쓰고 권력과 지위의 상징이기도 하다. 당나라 때 상류층 귀족 여성들 사이에서 개선된 모자를' 휘장 모자' 라고 불렀고, 사방에는 살만만이 둘러져 모래방지와' 얼굴 가리기' 로 낯선 남자가 자신의' 여자' 를 훔쳐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유행했다. 오늘날의 이슬람 지역 여성의 검은 거즈와 맞먹는다. 중국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모자를 쓰는 전통은 청말부터 시작되며 서양 여성, 각종 냉모, 바람막이를 배우는 것으로, 처음엔 지위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나중에 드러난 것은 철저한 장식품과 실용적 가치다. 모자의 기원과 진화에서 남권 사회 권력과 지위, 그리고 이런 역사적 발전과 점차 와해되는 역사를 완전히 반영하고 있다. 모자의 문화에 대하여 우리는 두 개의 대파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관료문화로,' 우사모' 로 요약할 수 있다. 당인 두우' 통전' 은 "수문제 개황초, 흑사모를 맛보고 ...", 흑사모는 나중에 중국 관료문화의 상징이 되었다. 또 민간 문화로' 녹색 모자' 로 요약할 수 있다. "흑사모" 문화는: 헌관지로서 벼슬을 세우는 이상; 면류관 위엄, 장엄하고 정대하며, 매우 당당하다. 탄관상경, 서로 승진을 축하하다. 말쑥하고, 기질과 매너가 있다. 옷을 입은 짐승, 고귀한 위선자처럼 보입니다. 분노 머리 펀치 크라운, 극단적 인 분노; 장관이대는 지위를 뒤바꾸었다. 원숭이가 우승하는 것은 소인의 무지하고 무례한 추태를 비유한다. 이 성어들은' 모자' 의 권력, 지위, 정통, 아름다운 상징적 의미, 통치계급, 남자와 연관이 있어 모자 속의 관료문화, 남성권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녹색 모자' 의 민간 문화는 여자와만 연결되어 있는 여성의 남성에 대한' 불충실', 남성의 지위에 대한 도전의 부정적인 교재로 등장한다. 또한 여자에 대한 경고다. 남편에게' 녹색 모자' 를 쓰지 마라. 모자의 역사적 진화로 볼 때, 중국의 최초의 면류관은' 모자' 라고 할 수 없고, 모자는 호인으로부터 중원으로 들어온 후 개선된 후에야 유행하기 시작했다. 현대 모자는 서양에서 직접 들어온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모자' 는 역사의' 반대 방향' 으로 발전하는 것은 더 이상 지위와 권력과 상징이 아니라 장식품과 방열 방한의 도구가 되고, 트렌디한 모자를 쓰고 패션 여성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구현이 되고, 남자는 모자를 거의 쓰지 않고, 대부분 캐주얼한 모자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모자는 일부 특수업계와 좁은 분야에서도 여전히 상징과 식별의 상징이며, 심지어 권력의 상징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군모와 경찰 모자와 의사 간호사가 쓴 하얀 모자, 학위모, 종교인이 쓴 모자 등이다. 안전헬멧은 전문 보호용 헤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