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족의 주요 무용 형식

장족의 주요 무용 형식

장족의 주요 무용 형식

장족의 주요 무용 형식은' 개구리 춤',' 구리 격려',' 북격려',' 꽹과리' 등과 같은 자연 숭배의 유적에 속한다. 다음은 내가 정리한 장족의 주요 춤 형식이다. 참고 자료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관춤:' 여열 때리기',' 고랑' 이라고도 불린다. 광서마산, 안전 등 마을에 전해지다. 북랑' 이라는 단어는 장어에서 쌀을 담은 나무 절구를 의미한다. 과거 장족들은 통나무를 파내어 쌀을 만들고, 나무공이로 쌀을 만들었다. 이런 춤은 식사 작업에서 기원했다. 처음에는 목절구 주위를 돌다가 나중에는 대나무 장대로 벤치를 두드리도록 발전했다. 장족의' 강관춤' 만이 원시 형식보다 더 활발하고 자유롭고, 소리의 리듬이 더 다양하고 아름다운 소품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춤은 모내기, 수확, 탈곡, 벼 타작 등의 노동 과정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나무 통타악기 소리와 함께 고풍스러운 정취를 보존한다. 멜대 춤은 중년 여성들 사이에서 특히 유행한다. 공연자 수는 일반적으로 4 명, 10 명 이상은 한 그룹이다. 그들은 함께 걸상을 치거나, 서로 교차하거나, 서로 엎드려 춤을 질서 정연하게 춘다. 설 밤에는 곳곳에 불빛이 가득하고, 사람들은 자신의 타악기와 춤을 조직하고, 웃음소리가 터져, 마을이 들끓고, 풍년의 광경이 펼쳐졌다. "주앙 속담" 에는 "정월 봄은 만당이고, 올해는 곳곳에서 풍작이다" 라는 말이 있다.

쌀춤: 처음에는 고대 로월과 오족의' 쌀차기 홀' 이었는데, 나중에는 다민족의 가무 형식으로 발전했다. 예를 들어 부이족, 리족의 벼춤, 와족의 격려, 고산족의 격려 등이 있다. 심벌즈를 두드리는 것은 예로부터 있었다. 당대의 유경은' 령표' 에서 밥 치는 소리를 묘사했다. "광남에는 진흙 투성이의 나무 구덩이를 구유로 하고, 양쪽은 약 10 척으로 남녀 사이에 서서 쌀과 식량으로 구유를 치는 식당이 있다. 파운드당' 이라는 글자에 대해 송대주는' 답령외 세대' 에서 "곡정할 때, 소리는 승묘목어, 여친은 운율로, 따라서 파운드당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파운드당은 여자가 규칙적으로 쌀을 찧는 것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춤' 과' 경춤' 이라고 불린다.

파랑새 춤: 유주 무선장족 거주지에서 전해지고 있습니다. 소품은 대나무, 새를 재료로, 겉에 녹색 실을 붙이고, 녹색 털을 꿰매는 것을 깃털로 한다. 현지인들은 청록색의 모피, 맑은 울음소리, 성품이 온화한 물총새를 좋아하여 길조의 상징으로 여긴다. 설 기간 동안 한 사람은 배물총새로 분장하고, 한 사람은 노인으로 분장하고, 새를 끌고 각종 신년 공연의 소망을 물었다. 공연할 때 무용수는 소품에 들어가 두 손으로 새의 머리, 눈, 입, 날개 조이스틱을 잡거나 낚아챘다. 새의 머리가 회전하고, 눈을 뜨고, 입이 덜컹거리는 소리는 비행, 먹이, 식수, 목욕, 졸음의 친밀하고 감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춤을 추고 소품에서' 깃털' 하나를 뽑아 주인에게 주며 가정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주인이 술을 감상하고 고기를 감상하고 빨간 봉투를 감상하다. 문을 따라 축복을 보내면 한족 모코의 공연을 연상할 수 있다. 연기 기법은 태족 공작춤과 비슷하며 각종 새모양의 소품의 춤이 장족 국민의 지혜와 창조에 녹아들었다.

개구리 춤: 즉, "개구리 춤". 현지인들은 개구리를 개구리라고 부르며 개구리를 숭배하는 전통이 있다. 매년 음력 정월의' 개구리 괴절' 에서는 광서의 천아, 남단, 봉산, 홍수하 등 장족 거주지에서 유행하는 개구리 관련 춤을 연다.

나무괴절' 의 성대한 행사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개구리 찾기',' 개구리 장례식',' 장개구리' 등 민속행사로 뒤이어 개구리괴춤의 시리즈 공연을 시작했다. 회의장은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색종이로 만든 가마에 양쪽에 용봉호개구리 등 채색 깃발이 꽂혀 있다. 의자 맞은편 경기장에는 구리 드럼 두 개가 걸려 있었고, 옆에는 징과 북으로 구성된 밴드, 큰 가죽 드럼 두 개가 걸려 있었다. 각종 공연은 구리 드럼과 가죽 드럼 사이에서 진행되었고, 여자 가면을 쓰고 긴 치마를 입은 배우 두 명이 가죽 드럼을 두드려 지휘했다. 댄스 시리즈에는 개구리의 탄생, 개구리 숭배, 구리 드럼 숭배, 개구리의 주먹, 칼스틱 춤, 갈퀴밭, 모내기, 새우 낚시, 방적 직물 등이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청봉의 춤이다. 이 일련의 춤에서' 개구리 출생' 을 제외한 네 배우는 모두 다른 가면을 쓰고 다른 생활복을 입고 등장했다. 개구리로 분장한 꼬마는 반바지를 입고 온몸에 흑백의 개구리 무늬가 그려져 뛰어다니며 음식을 찾고 곤충을 잡는 모습을 보여 즐겁고 노는 것을 보였다. 이 밖에 보모 한 명과 점쟁이 한 명이 공연 기간 동안 질서와 활발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개구리가 춤을 추는 것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발견한 민간 무용이다. 청동 드럼에 그려진 개구리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개구리 숭배 심리의 한 표현이다. 장족의 민간 전설에서 개구리는 하늘의 뇌신의 아들이며, 인간의 비를 결정하는 사자이다. 개구리 숭배와 제사 활동은 빗물이 충분한지, 그 해의 농업 수확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이런 민간 무용이 생겼다. 각지의 무용 내용과 공연 형식은 다르지만 노동생활을 반영하는 춤은 모두 가면을 쓰고 공연하며 각종 무용 문화 요소 융합의 특징을 보여준다.

삼령와이백족-'삼령와이' 는 윈난대리백족의 전통 명절로 매년 음력 4 월 23 일부터 25 일까지 3 일 연속 성대한 제사 가무 행사를 거행한다. 당시 전국 각지의 마을 사람들은 옷을 차려입고 자동으로 일렬로 늘어서 버드나무 가지를 든 노인 두 명이 안내인으로 노래를 불렀고, 군중들도 따라 노래를 불렀고, 뒤에는 패왕 채찍, 팔각고, 쌍비연 등 공연대가 뒤이어 시끌벅적했다. 이런 풍습은 역사가 유구하다. 예전에' 삼혼' 을 돌던 3 일 동안 우리는 창산과 바다를 따라 밤을 보냈다. 첫날, 우리는 쑤저우 부근의 성원사에 살고, 다음날에는 바닷가와 애성에 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숭성사 삼탑 동쪽의 마구의에서 우리의 활동을 끝냈다. 민국시대' 대리현 지고' 에 따르면' 23, 4, 5 일은' 좌우 삼령회' 이다. 서주 성원사에서 시골에 사는 사람들은 미신을 믿었고, 지금은 폐지를 금지하고 동상을 파괴한다. " 오늘날 고풍은 여전하여, 이미 일종의 대중 오락 활동이 되었다.

삼혼을 돌다' 는 일명' 산림을 돌다' 라고도 하는데, 그 기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행사 시간으로 보면 곡우와 망종 전후로 모내기를 하는 시간이며, 그 목적은 분명 노래와 춤으로 비를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 형식은 북방의 모가와 비슷하다. 앞 장에서 인용한 육유' 때로는' 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망종의 단비는 어린 묘목의 성장에 도움이 되며, 그해의 풍작은 예상된 것이다. 또 각 팀 인솔자의 손에 든 버드나무 가지도 민속에서 비를 기원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모가의 우산처럼 손에 든 우산과 호랑이 버팀목은 바람과 우순과 인축안전의 상징이며, 수령의 즉흥과 삽입과는 우산두와 비슷하다. 이 둘의 차이는 단지 행사의 장소와 구체적인 형태일 뿐이다. 예를 들어 창산이 바다를 한 바퀴 도는 데는 사흘이 걸리는데, 사찰을 돌고, 사찰을 돌고, 밤을 지내는 특색이 두드러진다.

백족 소품춤도 나름대로의 특색이 있다. 예를 들면' 패왕 채찍' 은 여자가 연기하고, 남자는 팔각북과' 비연' 으로 춤을 춘다. 쌍비연, 네 개의 작은 죽판으로 장식하고, 리본으로 장식하고, 양손으로 연기한다. 동북두 사람이 돌던' 손옥자' 와 같지만 더 많은 춤은 남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백기 남자의 두건과 의상은 독특하고 민족적 색채가 짙어 팔각드럼, 비연과 함께 춤을 출 때의 역동적인 이미지와는 자연스럽게 다르다. 팔각형 드럼 소품은 현재 사실 육각형이다. 초기 모양이 어떻게 진화했는지, 육각형이 손에 춤을 추기 쉬운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 더 고증해야 한다. 백기 민간 무용에 관해서는, 그것이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수족투각춤-'투각춤' 은 두 마리의 황소싸움을 전시하는 민간무용으로, 류도 상류의 삼도수족 거주지에서 유행한다. 소는 말을 할 줄 모르는 농민의 충실한 친구이다. 과거에는 소가 농업 노동의 중요한 생산 도구였다. 따라서 농경 민족은 예로부터 소를 좋아했으며, 다양한 예술 형식을 통해 소를 찬양하고, 소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며, 농업 풍작에 대한 축원을 기탁해 왔다. 일부 민족도 소와 관련된 풍습과 명절이 있다. 중국 민간 무용에서 한족은' 물소 춤',' 소등',' 장족',' 봄소 춤',' 동족' 봄소',' 백족' 소춤' 이 있다. 묘족, 동, 요족, 부이족 등 민족들은 모두 투우 습관을 가지고 있고, 물람족은 소와' 우왕절' 을 공경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수족은 독특한' 두무' 를 창조하였다. 수족의 조상은 고대 백월인의 한 가지이다. 그들은 벼 재배에 능하고 소 경작을 좋아한다. 설에는 인접한 묘족 동족 투우를 보았는데, 좋아했지만 차마 소가 상처를 입게 할 수는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그들은 소 대신 소뿔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고, 두 사람은 소품을 들고 두 마리의 우각 싸움을 하는 경기 공연을 선보였다. 그래서' 격투 춤' 이라고 불립니다.

투각춤' 의 소품은 우선 모자에 특별한 뿔을 설치하고 무용수는 양손으로 모자를 들고 춤을 춘다. 나중에 두 개의 작은 거울을 박아 소의 눈을 선명하게 했다. 삿갓의 하단은 닭털로 장식된 꽃줄로 장식되어 있고, 뒤에는 긴 비단으로 무용수의 등을 가리고 소품을 더욱 아름답게 한다. 공연에서 무용수가 소품을 흔들었고,' 과녁' 이 햇빛에 반짝이고 깃털이 펄럭이며 눈을 크게 뜨고 있는 사나운 황소처럼 펄럭였다. 음악과 함께 또 다른' 황소' 가 뛰어올라 달려와서 두 뿔이 부딪쳤다. 그런 다음 손을 뻗든지 당기든지, 갑자기 높든 낮든, 번갈아가며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싸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묘족, 동족의 투우에 비해 긴장되고 열렬한 분위기가 색다르다.

춤에서는' 보보' 를 기조로 한다. 이런 걸음걸이는 수족의 조상이 파도를 모방하여 만든 것이라고 한다. 소의 두리번거리고, 털을 흔들고, 뒹굴고, 구르는 등의 움직임과 걸음걸이로 소의 온순하고 순진한 면모를 부각시키고, 소에 대한 깊은 사랑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반주 악기에는' 세 방울의 물' (세 가지 다른 음색의 갈대) 과 구리 드럼이 있다. 오래된 음악은 춤의 고아하고 열렬한 색채를 부여했다. 투각춤' 의 공연은 고서에서 고대 백극 중' 애교' 에 대한 묘사를 생각나게 한다. 고서' 이서기' 는 구지주의' 치우극' 을 기록한다. "그 사람은 삼삼오오, 뿔이 서로 부딪치고, 한사각은 서로 충돌하여 그 유산을 덮는다." " 이 인용문에서 볼 수 있듯이,' 싸움춤' 은 고대 코너극의 유물이다.

부이족 방직 춤-부이족의' 방직춤' 은' 직조춤' 이라고도 불리며 구이저우 혜수, 나단, 왕모 등 부이족 거주지에서 유행한다. 부이족의 조상은 고대 백월인의 한 가지로, 고대에는' 중가' 라고 불렸다. 그들은 직물과 바틱 염색으로 유명하며, 천공을 교묘하게 빼앗은' 중갑천' 은 이미 세상에 유명하다. 중국 남부의 소수민족 중에서 장족, 다이족, 여족 여성들은 대부분 방직과 자수에 능하지만 장진, 다이족 직금, 여족 직금은 각각 소장이 있어 서로 견줄 만하다. 이들 민족들 중에는 방직과 자수를 반영하는 춤도 많아 중국 예로부터 농업 문화의 특징을 보여 주지만 부이족 방직 춤과 같은 표현형태는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방직춤' 은 보통 세 사람이 한 조로 두 개의 가운데 납작하고 두 개의 둥근 막대기를 소품으로 사용한다. 두 남자가 맞은편에 서서 소품의 양끝을 잡고, 한 여자가 발로 소품 가운데를 밟았다. 즉 땅에서 1 미터 이상 떨어진 나무 막대기에 서서 공연을 했다. 공연 중, 두 사람은 여자 발의 움직임에 밀접하게 맞춰 나무 막대기를 규칙적으로 위아래로 흔들게 했다. 마치 베틀이 한 처녀의 통제하에 방추로 회전하는 것처럼 묘하게 짜여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배우는 나무 막대기에 걸려 있지만 베틀 앞에서는 여느 때처럼 날실, 드로잉, 직조 과정을 섬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 배우의 안정된 다리 동작과 대담한 연기는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부이족 여성들은 근면한 미덕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낮에는 남자처럼 밭에서 일하고 밤에는 집 베틀 앞에서 방직한다. 근면한 노동은 그들의 손재주와 날카로운 눈빛을 단련시켜 정교한 방직 춤을 만들어 후대에 방직 기예를 전수하고 미선을 발양하였다. 농촌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오래된 방직 기계가 점차 도태되었다. 그러나 부이족의 정교한 방직 기예는 여전히 전승되고 있으며, 인민지혜의 결정체인 방직춤은 부이족 민간 무용에서 찬란한 명주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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