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쉬웨이(Xu Wei)의 자유 화조 화풍과 미적 제안에 대한 간략한 분석

쉬웨이(Xu Wei)의 자유 화조 화풍과 미적 제안에 대한 간략한 분석

쉬웨이의 자유형 화조 화풍과 미적 명제에 대한 간략한 분석

서론: 쉬웨이의 자유형 화풍의 형성은 그의 험난한 인생 경험과 관련이 있고, 또한 명나라의 사회·문화적 경향에 영향을 받았다. 쉬웨이(Xu Wei)의 자유형 꽃새 그림 스타일과 미적 아이디어를 분석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Abstract] 명나라 화단의 신동 쉬웨이는 시와 서예, 회화를 하나로 통합하여,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원한과 격동의 감정을 거친 필기체로 표현했다. 그의 인생 경험은 그의 독특하고 거칠고 기발한 화풍을 형성했고, 이는 중국 화조화의 자유분방한 화풍을 창조했으며 후대 화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키워드] 서유(徐維), 화조화, 미학적 사상

명나라 화가 서유(徐灯)는 유난히 고독하고 비참한 삶을 살았다. 인생을 행복하게 즐길 수 있는 그의 독특한 예술적 재능은 중국 화조화의 자유분방한 화풍을 만들어냈고, 이는 회화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려는 문인화의 추구를 극단으로 끌어올렸다. , 이전 문인들의 회화의 암시성, 조용함, 무관심은 거칠고 방탕한 스타일을 형성했으며, 거칠고 자유롭고 쉬운 붓과 잉크 스타일은 명나라 회화 혁신의 대표자가 되었습니다.

1. 거칠고 활발한 자유형 그림 스타일

Xu Wei는 명나라 화단의 예술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재능이 뛰어나며 뛰어난 업적을 남겼습니다. 시, 서예, 그림에서. 그러나 그는 힘든 삶을 살았고, 비극적인 운명을 겪었고, 인생의 절반을 고군분투했고, 결국 그는 공식적인 경력을 쌓을 기회도 없었고 그를 뒷받침할 방법도 없었습니다. 말년에는 서예와 그림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했고 매우 가난해졌습니다. 그의 불행한 운명은 그에게 상처와 외로움, 분노를 안겨주었습니다. 그는 시와 서예, 그림을 통해 자신의 야망을 실현할 수 없는 고통과 억압된 감정을 발산했습니다. 그의 절충적인 형태와 긴장된 펜과 잉크에서 그의 가슴 속에 침체와 원한이 느껴진다. 그는 이 모든 것을 시와 서예, 그림에 접목시켜 독특한 개성과 강렬한 감성을 지닌 독특한 화풍을 형성했다.

서웨이의 자유형 화풍의 형성은 그의 험난한 삶의 경험과 관련될 뿐만 아니라 명나라의 사회문화적 경향에도 영향을 받았다. 명나라 후기에는 사회갈등이 계속 심화되었고, 사상문화 분야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양명의 『신학』사상은 성주네오의 족쇄를 깨뜨렸다. 자기표현과 개성을 중시하는 유교와 봉건문화는 해방과 자신의 진심 표현을 추구하는 것이 명대 이후의 미학사조가 되었고, 문인과 화가들이 신봉하는 미학사조가 되었다. 반항 정신과 진정한 기질의 표현을 옹호하는 이러한 예술적 경향은 Xu Wei의 회화 이념적 기반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Xu Wei의 자유형 꽃 그림은 Chen Chun의 자유형 꽃, Liang Kai의 먹 빼기, Lin Liang의 두꺼운 붓놀림, Ni Zan의 단순함 등을 연구 한 선인들의 경험을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것을 파악하고, 통합하고, 많은 학교의 장점을 모아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기표현과 개인의 해방을 중시하는 명나라 사회사조의 영향을 받아 서위는 선배들의 강점을 결합해 고대의 정통 화풍을 전면적으로 개편했다. 그리고 깊은 지식과 비범한 예술적 재능이 삶의 부침과 냉소적이고 외롭고 오만한 마음과 결합되어 결국 그의 자유분방한 화조 화풍에 녹아들었습니다.

2. 시, 서화, 회화를 결합한 회화 창작

Xu Wei는 지식과 업적이 풍부하고 다재다능하며 시, 서예, 그림 모두에 능숙합니다. "명나라 문원 전기"에는 서위가 "초능력"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가 10대였을 때 양웅의 "조롱 설명"을 모방하여 "파괴 설명"이라는 글을 썼습니다. 그의 문학적 기초는 매우 깊고 시와 희곡에 높은 소질을 가지고 있다. 그의 시 창작은 명나라 공안학파의 지도자인 원홍도(袁洪島)로 유명하다. 그를 '명나라 최초의 시인'이라고 불렀다. 극적으로 보면 서위는 명나라 중후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극작가였으며, '사성유인원'이라는 희곡을 창작했는데, 이 작품은 '천지의 독특한 글'로 알려져 있다. 그는 또한 송원대의 남가극을 연구한 《남자 서사》를 썼고, 우리나라 최초의 송원대의 남가극에 관한 논문입니다.

서예는 서예에 조예가 깊다. 그는 서예가 1위, 수필이 3위, 서예가 1위라고 평가했다. 자서일지당의 넥타이에 새겨진 글에는 "고상한 책은 서민의 눈에 보이지 않고, 서민의 눈에 보이는 것은 고서가 아니다"라고 적혀 있다. 이 말은 아는 사람에게도 설명할 수 있지만 일반 서민들에게는 설명하기가 어렵다.” 서예를 전공한 장쑤(張秀), 화이수(淮樂), 소시(蘇舌), 미푸(密富) 등 여러 학파의 강점을 겸비한 사상적으로는 미푸(Mi Fu)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고, 특히 필기체가 가장 좋고 가장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Xu Wei의 필기체 쓰기는 분리되고 억제되지 않으며 다양한 글꼴 크기와 모양, 완전히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펜과 잉크, 자유롭고 쉬운 필기체 쓰기도 그의 내면 감정의 카타르시스입니다.

서위는 풍부하고 심오한 지식과 업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 서화, 그림은 그림 창작에 있어서 서로 침투하고 보완하여 문인화의 펜과 잉크의 서정성과 관심을 마음껏 발휘하며, 그의 그림의 예술적 성격을 형성합니다.

먼저 시와 그림을 결합하고 사물을 기반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가슴 속 분노를 터뜨린다. Xu Wei는 종종 자신의 그림에 시를 써서 그림의 예술적 개념과 이념적 의미를 심화시키고 시와 그림을 통합합니다. 가장 친숙한 '수묵포도그림'은 먹을 색으로 사용하고, 먹선으로 윤곽이 잡힌 포도 가지가 차례대로 드리워져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마른 먹물과 연한 먹물이 잎사귀를 표현하고 있다. , 사이에 무작위로 잉크 점이 있습니다. 여러 송이의 포도 열매가 밀도와 색조가 번갈아 가며 염색되어 맑고 신선합니다.

사진 상단에는 필기체로 쓴 시가 적혀 있다. “반생을 지나서 늙어가니 내 자습이 저녁바람에 휘파람 불고 있다. 펜 밑에 진주를 팔 곳이 없으니 들덩굴에 던진다." 시와 그림이 어우러져 서로를 완벽하게 보완하며 반생의 우울함을 표현한다. 울퉁불퉁한 운명의 슬픔은 인정받지 못하고 가진 것이 없는 쓸쓸함과 분노를 분출한다. 지원하다. <석류그림>은 통통하고 터지는 석류를 자유형 붓놀림으로 그린 ​​것으로, 광조(廣曹)의 시가 적혀 있다. 수집할 사람이 적고, 진주가 없어졌다." "마찬가지로 시를 사용하여 그림의 의미를 높이고, 재능이 없고 인정받지 못하는 우울함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사용합니다. 그림의 구도를 완성할 뿐만 아니라 시의 정서적 의미를 심오하게 전달한다. 쉬웨이는 시와 그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했으며, 운명의 불의에 대한 원한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명나라 말기의 암울한 정권을 풍자하고 민중에게 공감했다. 황가도(黃嘉圖)라는 시에는 “쌀은 익었고 강촌의 물고기는 살찌고 두 마리의 독수리는 푸른 진흙 속에 돋아난 미늘창 같으니 종이를 뒤집어 보면 동탁의 배꼽." 이는 전 세계에 만연했던 여동한의 역적 동탁을 비유한 것이다. 그는 『수묵화 두루마리』에서 “놀다가 먹물이 뚝뚝 떨어지고 꽃과 식물이 뒤섞여 있는데 어찌됐든 그림에 획이 두 획이 빠졌으니 천도(天道)가 있구나”라는 시를 썼다. 최근 상황이 안 좋다”며 명나라 정권을 과감하게 비판했다.

둘째, 전통 문인화의 소재적 한계를 돌파한다. 『잡화 두루마리』는 모란, 석류, 국화, 연꽃, 플라타너스, 질경이, 등나무, 매화, 수선화, 호박, 콩, 포도, 대나무 가지 등 13종의 수묵화를 직접 그린 수묵화의 걸작이다. 사계절의 꽃과 나무 종류. 화조화의 소재는 경쾌하고 우아한 매화, 난초, 대나무, 돌, 사계절의 평범한 꽃과 과일 등 그의 개성을 구체화하고 동요시킨다. 생각.

셋째, 거친 필기체 붓놀림이 자유분방하고 대담하며 자유분방한 붓놀림에 융합되어 있다. 필기체 서예를 꽃과 새 그림에 통합하는 것은 Xu Wei의 거칠고 기괴한 그림 스타일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원나라의 화가 조맹(趙孟)은 문인 화가들이 받아들인 '서화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주창했는데, 명나라 이전에는 명나라 말기에는 정서, 관서, 필기체를 주로 사용했다. 그는 필기체 스타일이 더 다양하고 표현력이 뛰어나며 문인 화가들이 더 선호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잡화 두루마리>는 거친 필기체 붓놀림으로 그려져 있으며, 펜과 잉크는 생생하고 거침이 없으며 밀도와 밀도, 속도, 선율적인 구성과 펜과 잉크가 리듬의 기복을 이룬다. 서유는 서예와 회화의 연관성을 잘 알고 있었고, 자유형 회화의 발전은 필기체 서예의 혜택을 받았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그리고 깨끗하다. 이 시대의 고대 봉인 서예가들은 Xingyi를 사용했고 나중에 Zhang Seng Yao, Yan Liben, 그리고 마지막으로 Wu Daozi와 Li Boshi를 사용했으며 약간의 변화가 있었고 필기체 서예가 대중화되었는데 이는 또 다른 변화였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화조화는 자신의 서예 수양에서 비롯되었다고 믿었다. , 필기체의 자유성과 필필이 서로 보완되어 그의 화조화는 대담함, 수직성, 수평성의 특징을 갖게 된다. , 그리고 장엄한 힘은 서예와 회화의 결합으로 수묵화조화를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청나라 장대(張大)는 '서청등 사생화 추기'에서 "오늘 보는 청등의 그림은 기이하고 초월적이다. 활기차고 매력적인 모습이 그의 서예의 경이로움과 닮아 있다"고 말했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모지에'라고 불렀다. 시에는 그림이 있고, 묵에의 그림에는 시가 있다. "아이비의 책에는 그림이 있고, 아이비의 그림에는 책이 있다고 했습니다." Xu Wei의 서예와 그림의 본질. *공통성.

3. “형식을 추구하지 않고 운율을 추구한다”는 미학적 명제

쉬웨이는 특별한 회화론 작품은 없으며, 그의 미학적 명제는 그의 시와 후기 및 다양한 작품에 산재해 있다. 이는 그의 창작 활동에도 반영됩니다. Xu Wei의 예술적 창작은 그의 기질을 표현하는 데 큰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그가 쓴 이미지에는 그의 고통과 우여곡절이 가득합니다. 그의 그림, 시, 서예 창작물은 모두 그의 내면의 외로움과 정서적 솔직함을 드러냅니다.

쉬웨이는 예술의 독창성을 강조한다. 명나라 말기에는 인쇄 출판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하여 매화, 죽화, 깃털 그림, 석화 등 다양한 그림이 속속 등장했습니다. 쉬웨이는 자신의 창의력이 제약받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독창성 강조: "매화의 스펙트럼을 보지 말고 손끝으로 따십시오. 그것은 신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믿을 수 없다면 수백만 그루의 나무를 보십시오. 동풍이 불면 그것이 될 것입니다. 봄.” “매화의 스펙트럼을 보지 말라”는 것은 선대의 우수한 전통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손끝으로 줍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자존하는 신”은 쉬웨이의 “외모를 구하지 않고 다만 생존을 위한 운율을 추구합니다."

쉬웨이는 '형태의 유사를 추구하지 않고 매력을 추구한다', '형태의 유사를 추구하지 않고 매력을 추구한다'는 미학적 명제를 추구한다. , 이는 또한 그림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세상에 삼매가 없으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꽃을 그리는 농담을 하러 왔습니다. 긴 가시와 넓은 팔이 거의 시들었습니다. 삼위 일체 초가는 마실 수 없습니다. 박은 똑같이 닦을 수 있습니다." 본성적으로는 모양과 운율을 추구하지 않고 다 뽑아버리는데, 호위호는 가지만 줄고 잎은 잘려나간 모양이군요. , 먹물이 뚝뚝 떨어지고 비가 그것들을 잡아당기고 있다." ("백화백화와 그의 조카") 여기에서 우리는 쉬웨이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기술을 볼 수 있다. 자유형 그림은 가지와 잎을 자르는 것도 아니고 조롱박과 같은 패턴을 따르는 것도 아니고 '자연과 똑같이 배열'해야 합니다. 쉬웨이는 자연을 바탕으로 형태의 유사성을 추구하지 않고 매력을 추구합니다. 그의 그림 속 포도, 석류, 꽃과 과일, 참외, 콩, 생선, 게 등은 겉모습은 비슷하지 않지만, 이미지는 간결하고 요약되어 있으며, 매력은 생생하고, 글은 유창하다. 물이 뚝뚝 떨어지고 매끄럽고 수평 및 수직 스트로크가 완전히 자연스럽습니다. "펜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뜻은 완성되었고, 형태는 완성되지 않았지만 정신은 완성되었다." Xu Wei는 자연 사물의 외부 이미지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내적 본질과 영적 의미, 내면 세계의 표현과 창작 주체의 개인적인 관심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대상의 매력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문인화가 추구하는 '유사함을 추구하지 않는 부주의한 붓질'의 경지에 도달한다.

Xu Wei의 시와 서문 및 서화에는 예술적 이미지에 대한 그의 미학적 관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자"를 이해하려면 그의 죽화 시 "이창공을 위한 대나무 노래"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 " Shanren은 나뭇잎의 미묘한 의미만을 포착하는 대나무의 모양에 대해 글을 씁니다. 예를 들어 그림자 속의 덤불 꼭대기를 보면 선명한 문자가 됩니다. " 그림에서는 '그림자'를 잘 표현하고, 그림을 볼 때도 '그림자'를 감상한다. '샤귀의 산과 숲 그림 두루마리'의 제목과 후기에서 샤귀는 '맑고 광활한 하늘이 사람을 떠나게 만든다'고 평가한다. 모양을 만들고 그림자를 즐겨라." Xia Gui의 산과 숲 그림은 보는 이로 하여금 산과 숲의 모양을 잊고 산과 숲 그림자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게 만든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Xu Wei는 또한 "진정한 성격", 창작에서 "진정한 기질"을 보여줄 필요성,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는데, 이는 모두 그의 자유로운 그림 스타일에 기여했습니다.

서위는 송원대 문인화론에서 글쓰기의 주체적 관심을 강조하는 전통과 명후기 개인해방시대의 특성을 결합하여, 그는 송나라와 원나라의 문인화와 양개(梁開), 임량(臨梁), 진춘(陳春) 등의 화풍을 자유자재로 엮은 붓놀림을 접목시켜, 터무니없고 서투른 형태로 소재의 한계를 뛰어넘는 경우가 많았다. , 위아래로 뛰어 오르며 비슷한 모양을 닮았으며 슬픔과 분노의 강렬한 감정을 뚝뚝 떨어지고 촉촉하게 표현했습니다. 그는 자유형 화조화법을 창조하고 자유형 화조화 기법의 혁명을 완성했으며, 이는 후대의 화조화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예를 들어 Shi Tao는 "담쟁이 붓과 잉크는 세상의 보물이다"라고 말했고, 정시에(Zheng Xie)는 "놀랍다. 모든 창조물에는 잉크가 있다"고 말했다. 아이비의 손에는 화가가 독특하다. 아이비의 그림은 신들과 소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이비의 제자"가 되는 걸 좋아해요. 후기 화가 Zhu Da, Shi Tao, Yangzhou Eight Eccentrics 및 Shanghai School 화가뿐만 아니라 현대 Qi Baishi, Li Kuchan 등도 모두 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로부터 우리는 Xu Wei의 창의성과 자유의 영감과 동기를 볼 수 있습니다. 꽃과 새 그림 스타일을 미래 세대에게 전합니다.

[참고자료]

[1]Su Dongtian. Xu Wei[M]. 천진: 천진 인민 미술 출판사, 1991.

[2] Shan Guoqiang. 명청 왕조부터 현대까지의 중국 미술 [M]. 베이징: 중국 인민대학교 출판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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