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에르군강 우안'이 민족문학에 영감을 준 것

'에르군강 우안'이 민족문학에 영감을 준 것

'어군강 우안'은 우리나라 동북부 어원키족의 생활환경과 수백년에 걸친 파란만장한 삶을 그린 소설이다. 90세에 가까운 마지막 에웬키 족장의 아내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지난 세기 동안 민족의 끈질긴 끈기와 문화적 변화를 풀어낸다.

2010년 제6차 전국 인구조사에 따르면 어원커족의 인구는 30,875명으로 중국 동북부에 어원커족이 있다는 사실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Ewenki 사람들은 순록과 함께 살며 죽은 후에는 바람에 묻힐 것입니다. 그들은 불에 대해 매우 경건하며 불에 침을 뱉거나 불에 부정한 것을 던질 수 없습니다.

"다르시가 떠난 뒤 마리아는 갑자기 병이 났다. 먹은 것을 다 토하고 몸이 너무 허약해져 일어나지 못했다. 에블린을 제외하면 모두 마리아가 오래 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마리아는 절대 눈물을 흘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순록의 뿔을 봤을 때 에블린이 마리아가 임신했다고 생각했다는 걸 다들 알았죠.”

“봄이 오면 배가 커지고 얼굴도 둥그스름해졌던 것 같아요. 그 이후로 그녀와 하시에(Ha Xie)는 항상 얼굴에 미소를 지었습니다.”

——발췌. '어군강 우안'이 번성한 이후

어떤 사람들은 태어나고 어떤 사람들은 죽습니다. 이모님은 2006년 큰딸 통통을 낳은 뒤부터 지금까지 임신을 하지 못하고 계십니다. 홍샤 이모는 치료를 받기 위해 장시성(江西省), 구이양(貴陽) 등 여러 곳을 다녀왔다고 말했다. 아마도 2018년 1월쯤에 할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셨습니다. 그해 말인 11월에 이모는 둘째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해 그녀의 나이는 이미 38세였고,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이모가 임신을 하게 되는 것은 예견된 일이었습니다. 운명은 때로 이상한 일이었습니다.

'에르군 강 우안'의 에웬키족은 샤머니즘을 믿으며 가혹한 환경에 맞서 싸운다. 에웬키족은 음주로 인한 사망, 벼락맞음, 곰에게 잡히거나 익사하는 등 사고사망률이 높다. 소수민족은 종종 종교적 신념을 갖고 있으며 그들만의 민법과 규정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지의 것에 대한 경외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작품의 영감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해보자.

10여 년 전 먀오링시에서 중학교를 다닐 때 나는 반 친구들에게 “먀오족의 후손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치요. "

네, 먀오족은 치유(Chi You)의 후손입니다.

당시 한 계급의 70% 이상이 묘족이었고, 한족은 묘령에서 '소수자'였다. 2016년 현재 먀오링시 상주인구는 543,100명이며 먀오족, 한족, 동족, 물라오족, 서족, 부의족, 수이족, 이족, 장족, 야오족, 만주족, 회족족, 몽골족, 징포족, 와족, 리족, 둥샹족, 나시족, Gelao, Jing, Korean, Tujia, Bai, Dai, Tibetan, Lahu, Uyghur 및 기타 소수 민족과 Gejia, Xijia 및 기타 특정 소수 민족. 이들 소수민족 중 물라오(Mulao), 먀오족(Miao), 한(Han), 서(She), 게자(Gejia), 시자(Xijia) 소수민족이 오랫동안 거주해 왔습니다. 소수민족 인구는 360,686명으로 전시 총인구의 75.36%를 차지하며, 그 중 묘족 인구는 283,500명으로 전시 총인구의 63.3%를 차지한다.

Zhaoxing Dong Village, Xijiang Qianhu Miao Village, Zhenyuan Ancient City 및 기타 풍경과 같은 Qiandongnan 현의 일부 명승지는 실제로 짧은 영상의 도움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해졌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매우 모순적입니다. 그들은 고향에 있는 좋은 것들이 알려지기를 원하지만, 그들이 돌아왔을 때 낯선 사람이 될 정도로 상업화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망고채널 '아빠 어디가세요' 시즌3 9회는 후난성 쑤이닝 다위안먀오족 마을에서 촬영됐다. 규모면에서 Xijiang Qianhu Miao Village는 확실히 더 크지만 Dayuan Miao Village는 후난 출신입니다. "So Many Beauties"의 주요 촬영 장소는 장자제 융딩구이고, 성룡의 "탈출"은 광시성 청양 핑딩 마을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실제로 소수민족의 특성이 문학 작품, 영화, 드라마에서 표현되는 것과 현실 사이에는 괴리가 존재한다. 우선, 그들의 만다린은 그다지 좋지 않고, 그들의 얼굴도 그다지 아름답지 않습니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먀오족 마을에 와서 소수민족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고, 은장신구 만드는 법, 신 수프 만들기, 생선 장아찌 만드는 법을 배웠습니다. 역할을 수행할 배우를 찾으십시오. 단지 그 사람을 연기하고 있습니까? 영화 제작진은 최대 몇 달 동안만 머물며, 그들이 얻는 정보도 제한적입니다.

드라마 '산과 바다'를 본 적이 없다. 이 드라마만 해도 북서쪽 출신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는 게 ​​이 드라마의 포지셔닝과 딱 들어맞는다. 승무원이 세상에 봉사하는 데 얼마나 헌신적인지는 분명합니다. 영화 '아랑의 거리'에 출연한 젊은 배우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연기하기 위해 특별히 묘족 노래를 배웠다. '시바동마을' 말미에 등장한 여자는 민족의상을 입고 양란에게 발뒤꿈치를 밟게 되었는데, 화장이 너무 섬세하고 눈빛이 맑지 못한 그녀는 확실히 시골 사람이 아니었다. "철도 게릴라"에서 팡린 여사는 강가에서 빨래를 하고 있었습니다. 카메라는 긴 손톱을 가진 섬세한 두 손을 포착했습니다. 솔직히 시골 아줌마들이 나무를 패고, 닭과 돼지를 먹이고, 채소를 가꿀 때 손에 손톱이 긴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 캐릭터는 현실과 괴리감이 있고, 삶의 감각도 없고, 보통 사람들과도 거리가 멀다.

문학 작품이든 영화, TV 작품이든 이전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분야나 집단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작품이 캐릭터에 가까운지 아닌지는 해석되는 사람들에게 맡겨야하므로 그들이 말할 권리가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도시에서 살아온 작가 중에는 오랫동안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화 환경에 몰입하지 못한 작가도 있다.

예를 들어, 민속을 수집하기 위해 먀오족 마을에 가면 일정 기간 머물면서 민족적 특성을 느낄 수 있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고 몸과 마음이 세례를 받습니다. 그래서 나는 돌아가서 지난 세기 동안 먀오족의 우여곡절을 묘사하는 30만 단어의 소설을 썼습니다.

마치 도시인이 묘족 마을에 가서 은색 옷을 입고 단체 사진을 찍는 것 같다. 매우 아름답고 민족적 특성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소셜 미디어에 사진을 게시하면 모두가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신 수프를 만들거나, 기장을 타작하거나, 바틱을 만들거나, 묘족 방언을 말할 수 없습니다. 그녀에게 이렇게 하라고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쉘만 있을 수도 있지만 코어는 어떻습니까? 어쩌면 그들은 뛰어난 글쓰기 능력을 사용하여 소수의 망토를 걸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먀오족 마을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이 자신들이 들은 전설, 보고 경험한 것들을 기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나라의 발전을 위한 유산을 남겨주세요.

나는 글을 쓸 때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데, 내가 손대지 않은 것에 대해 쓰는 것이 아직도 너무 불편하다.

인생의 소소한 일을 말하자면 공사장 입구 산기슭에 밤나무 한 그루가 있다. 구내식당에서 밤 따기 이야기를 나누던 중, 밤나무 열매가 가시덩굴에서 벗겨진다는 사실을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밤을 사서 종이봉투에 담아서 먹기 때문이죠. 밤을 까는 과정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길거리에서 밤을 깨는 간판은 모두 야생 밤을 의미하며 밤이 매우 큽니다. 진짜 야생밤은 실제로 사람 엄지손가락만한 크기에 불과하고, 높은 산과 먼 거리로 인해 따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경험하지 못한 일에는 기본적으로 공감하기 어렵다. 기성세대는 음식을 소중하게 여긴다.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 음식을 낭비하지 말라고 경고하면 그들은 그것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음식을 낭비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직도 밥 한 그릇 먹을 수 있을 것 같아? 그들은 배고픈 적이 없기 때문에 배고픔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습니다. 모종을 심고, 논에 물을 흘려보내고, 기장을 타작하면 백미가 어떻게 나오는지 안다. 쌀 1파운드는 1파운드에 2~3위안으로 매우 저렴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대신 청년에게 “외출할 때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했잖아요”라고 하면

그 청년은 반드시 마스크를 쓸 것이다.

농촌 노인들에게 물어보면 아마도 마스크를 쓰지 못할 것입니다. 보통 상황에서는 전염병이 산간 지역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인생에서 어느 정도 인생 경험을 쌓은 뒤 문학 작품을 읽어보세요. 솔직히 말하면, 특별한 시대의 고난을 겪은 그 세대의 작가들의 문학 작품은 실로 매우 강력합니다. 두 가지 세부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농민 제국"의 강자룡은 임산부가 튀긴 콩을 먹고 물을 마신 후 부종으로 사망했습니다. 모옌의 '큰 가슴과 넓은 엉덩이'에서 한 소녀는 콩과자를 먹고 물을 많이 마셔서 부풀어 올라 죽었습니다. 큐륨 도자기의 전통 공예를 소개합니다. 당시 큐륨 도자기는 도자기를 수리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장식이 되기도 했습니다. 원래 상태가 좋은 도자기에 콩을 채우고 물을 붓고 '소 팽창' 방식으로 도자기를 깨뜨려 특정한 문양을 새기는 놀이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콩이 물에 닿으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작가가 풍부한 삶의 경험을 갖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장선량(張千良), 펑지차이(張財然), 구화(象hua) 등은 오랜 시간 농촌에서 생활한 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술 작품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가능성이 더 높으며, 특히 삶의 세세한 부분을 묘사하는 작품입니다.

한 곳에 몇 달 머물면서 작품을 쓴다면 마치 사람이 10년 넘게 한 곳에 머물면서 뭔가를 쓰는 것과 같을까요? .

말의 의미에 대해서는 삶의 감정과 내면의 생각을 기록하기 위해 말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명성과 재산은 지식인에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올해는 문학 작품 읽기에 좀 더 까다로워져서 앞으로는 장편소설을 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나는 인생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 소설을 씁니다. 현실적으로는 더 많은 일꾼, 주인과 대화를 나누는 등 삶의 경험을 더 많이 쌓아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이는 문학 작품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이기도 합니다. 단지 스스로 읽어보면 알 수 있을 뿐입니다. 우리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주류 가치에 어긋난다는 뜻은 아닙니다.

나는 아직도 Chi Zijian이 내가 매우 좋아하는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녀는 중국 동북부의 문화 명함입니다.

이제 그림은 경제와 사회 전반에서 팔릴 수 있게 됐다. 화가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것 같다.. 이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는데 훈련을 많이 받고, 미술학원도 많이 설립되고, 이렇게 많은 화가들이 지원을 받는 세상은 없다. 정말 많은 화가들을 지원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아직도 가난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왜 그렇게 많은 화가를 지원해야 합니까? 화가는 어디서 왔나요? 화가는 고난을 겪으면서 인생의 굴곡을 느낀다. 이런 느낌을 가지고 있는 그는 이 재능을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예술, 음악, 문학 같은 것들은 매우 소중합니다. 이것이 바로 인류 문화에 대한 큰 보상입니다. 재능 있는 사람이 많을 수도 없고, 직설적으로 말하면 예술계에 직업도 없다.

——우관중 씨는 89세 때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관중 선생의 이 글은 문학, 서예, 미술, 음악 및 기타 분야에 적용 가능하며 사상을 지도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2021년 3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