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효·삼재' 제7장 중 하나
'효·삼재' 제7장 중 하나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효서·삼채 7장'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원문을 정중히 낭송하겠습니다.
증자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훌륭하다! 효(孝)가 제일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효(孝)는 하늘의 경이요, 땅의 뜻이요, 사람의 행위는 하늘과 땅의 경을 따르는 것이니라. 밝고 땅이 유익하므로 법은 엄하지 못하나니 선왕은 가르침이 사람을 변화시킨다고 보았느니라. 형제애, 사람들은 그들의 친척을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의식과 음악으로 그들을 인도할 것이며, 사람들은 그들에게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금지 사항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음(陰)을 잘 가르치면 백성들이 보게 될 것이다.'"
삼달의 의미. 삼달: 하늘, 땅, 사람을 가리킨다. 『이전·서자하』에는 “하늘의 길이 있고, 사람의 길이 있고, 땅의 길이 있다. 세 달란트 중 두 달란트를 합치면 여섯 달란트가 된다. 여섯 달란트는 다른 것이 아니라, 삼재의 길이다." 중국 전통 문화에 따르면 하늘과 땅은 매우 신성하고 위대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사람, 동물, 식물, 산, 강, 온갖 것들이 있습니다. 오직 사람만이 하늘과 땅을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인간과 천지가 삼재라고 할 수 있는가?
주역의 '전과'를 살펴보자: "부 선생님, 그 덕은 천지와 조화되고, 그의 광채는 일월과 조화되고, 그의 질서는 사계절과 조화를 이루며 그의 길과 불운이 귀신과 신과 조화를 이루며 태생적으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하늘에는 해와 달과 별이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으며,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의 변화와 태양과 같은 끊임없는 움직임은 5천년 전 요순 시대에도 여전히 공자가 2,500년을 살았던 시대였습니다. 예전부터 지금도 여전히 동쪽에서 솟아오르고 서쪽으로 지고 있으며, 그때그때 변함이 없습니다. 해와 달과 별은 세상 만물이 자라는 에너지의 근원이며, 햇빛과 비와 이슬은 만물을 키우며 자라난다고 합니다. 모든 것은 날씨에 따라 성숙해진다. 봄의 성장, 여름의 성장, 가을의 수확, 겨울의 저장.
천지의 덕이 무엇입니까? 인(仁)과 순(善)이란 하늘은 만물에 은혜를 베풀고, 땅은 하늘에 순종하여 만물을 성숙시키며, 사심 없이 만물에게 은혜를 베푼다는 뜻이다. “하늘은 잘 사는 덕이 있고, 땅은 물건을 옮기는 능력이 있으며, 군자는 성년의 아름다움을 갖고 있다.” “하늘과 땅이 변하면 성인은 이를 본받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하늘과 땅이 비슷하므로 어긋나지 않는다. 인(仁)과 순종(善命)을 실천하는 것이 사실상 효(孝)입니다. 효를 실천해야만 천지와 함께 삼재라 부를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이 장에서 공자는 하늘과 땅의 예를 따라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을 친절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대하여 하늘과 하나가 되는 효를 실천하라고 우리에게 조언합니다. 지구.
의미 이해 Xing Bing의 "효도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효의 위대함은 스승님께서 그 아름다움을 칭찬하셨기 때문입니다. 효는 하늘의 경전과 땅의 의로움과 행위를 가르치는 데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많다고 하여 오효(五孝)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것이다."
증자는 공자의 깊이 있는 설명을 통해 자신의 몸을 잘 돌보고 부모를 잘 모시는 것이 효도를 다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황제, 왕자, 관료, 학자, 서민 여러분, 효도, 나는 그것을 듣고 매우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효도의 의미는 참으로 넓습니다.
공자는 증자가 효의 위대함을 찬양하는 것을 보고 증자가 이미 언급한 다섯 가지 효를 이해하고 있음을 알았다. 그래서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그에게 천지인의 세 달란트를 말하며, 효의 근원은 천지의 법을 취하는 데 있다고 설명한다. 하늘은 경을 말하며, 경은 영원을 말하고, 땅은 의를 말하며, 의는 만물에 이로움을 주고, 만물을 양육하며, 만물을 성숙하게 하며, 사욕보다 남을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행동, 유교의 의미는 단지 걷는 행동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모두가 논어에서 배운 것을 기억합니다. "집을 떠나지 않고 집을 나갈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 길을 따라가면 안 되겠는가?"
" 중용(中密)'에서도 “도(道)는 한 순간도 분리될 수 없다. 분리될 수는 있어도 도는 아니다”라고 말한다. 하늘과 땅, 사람까지 세 가지 달란트가 있는 이유는 사람이 하늘과 땅의 본을 따라 항상 대중과 만물을 이롭게 할 수 있는 행위를 효(孝)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하늘, 땅, 사람 이 세 가지를 '남에게 가르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효의 원리를 활용하여 백성을 교육하는 것은 그 시대의 백성을 교육할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를 위한 교훈.
『효경』은 2000년 넘게 유포되어 여러 세대에 걸쳐 연구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에도 우리는 이 책을 모든 세대에게 교육할 수 있습니다. 이 대목에서 스승님은 하늘과 땅과 사람을 합한 효의 심오한 뜻을 알려주시므로 이 세 달란트를 장의 이름으로 삼았다. .” 오행(五孝)을 마치고. 오늘은 먼저 이 장의 제목과 세 달란트의 의미를 설명하고 내일 계속하겠습니다.
(참고: 본문 부분은 강사의 원고이므로 오디오와 약간 다릅니다.)
생각하는 질문
1. 세 가지 재능은 무엇을 하는가 평균? 천지의 덕이 무엇입니까?
주역의 '전과'를 살펴보자: "부 선생님, 그 덕은 천지와 조화되고, 그의 광채는 일월과 조화되고, 그의 질서는 사계절과 조화를 이루며 그의 행운과 불운이 귀신과 신과 조화를 이루며 모레와 예배 시간에 그는 본질적으로 위반됩니다.
”
하늘에는 해, 달, 별이 있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교대로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5천년 전, 2천5백년 전의 요순(堯順)시대이다. 만물은 동쪽에서 일어나고 서쪽으로 지며 영원히 변함이 없다. -봄의 성장, 여름의 성장, 가을의 수확, 겨울의 저장이라 불리는
천지의 덕이 무엇입니까? 오셔서 만물에게 이 복을 내려주소서. 땅에는 물건을 운반할 수 있는 재물이 있고, 군자는 남자다운 아름다움을 갖고 있다." “천지의 덕을 행할 수 있는 것은 사람이 하늘과 땅을 본받아 인(仁)과 순명(仁仁)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늘과 땅이 변하면 성인은 이를 본받는다”고 하였으며, “하늘과 땅도 이와 같으니, 인(仁)과 순종(仁從)을 실천하는 것이 바로 효(孝)이다. 오직 효(孝)를 실천해야만 천지(天地)와 함께 삼재(三舍)라 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이 장에서 공자(孔子)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충고한다. 효를 실천하는 천지의 본보기, 부모에 대한 친절과 공경으로 시작하여 모든 것을 친절과 공경으로 대하는 것이 하늘과 땅과 일체화되어야 합니다.
2. 사람과 하늘과 땅을 삼재라 부르나?
싱빙의 『효경』에서는 “하늘과 땅이 이를 두 가지 예라고 하고, 사람은 그것을 삼재라고 부른다. 증자는 스승님이 5가지 효도에 대한 설명을 다 마치신 것을 보고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정말 훌륭해요!” 효도가 가장 큰 일이다.' 공자는 하늘의 경, 땅의 뜻, 사람의 행위를 가르쳐서 남에게 가르치고자 하여 그 아름다움을 높이 평가하여 오효(五孝)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p>
증자는 공자의 깊이 있는 설명을 통해 자신의 몸을 잘 돌보고 부모를 잘 모시는 것이 효도를 다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제 공자가 말하는 5단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황제, 왕자, 관료, 학자, 서민들의 효심에 그는 크게 놀라지 않을 수 없었고, 효의 의미가 얼마나 광대한가! >공자는 증자가 효에 대한 찬양의 광대함을 보았고, 증자가 “하늘의 경전, 땅의 이치, 사람의 행위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말한 다섯 가지 효를 이미 이해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천지인의 세 달란트에 대해 말씀하시며, 효의 근본은 천지의 법을 말하는 것이며, 경전은 영원함을 뜻한다고 말씀하셨다. 의란 곧 만물을 이롭게 하고, 만물을 이롭게 하며, 만물을 성숙하게 하는 것이요, 유교의 뜻은 단지 이익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걷는 행동. 모두가 논어에서 배운 것을 기억합니다. "누가 집 밖으로 나갈 수 없습니까? 왜 안 돼? "
'중용'도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도는 한 순간도 분리될 수 없습니다. 분리될 수는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즉, 사람이 언제든지 그 행동규범은 천지, 사람까지도 삼재인 근본 이유, 곧 천지의 본을 따르고 끊임없이 할 수 있다는 데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익을 도모하고 만물을 이롭게 하는 것을 효(孝)라 하여 이 효(孝)의 이치를 이용하여 하늘, 땅,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그 당시 사람들을 교육할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에게 교훈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