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의 요괴와 중국의 도깨비의 본질적 차이 (종교 체계에 관한 것이 아님) 는 무엇이며, 그것들이 존재하는 공간 특징은 무엇이고, 왜?

서양의 요괴와 중국의 도깨비의 본질적 차이 (종교 체계에 관한 것이 아님) 는 무엇이며, 그것들이 존재하는 공간 특징은 무엇이고, 왜?

문화토양에 따라 재배되는 문화원소가 다르고, 문화원소마다 파생된 문화상품도 크게 다르다. 귀신의 매력은 중국 중심의 동아시아 불교 문화권, 페르시아만 중심의 서아시아 이슬람 문화권, 서유럽 북미 기독교 문화권 등 다양한 민간 문화의 발전과 번식을 위한 중요한 분야였다. 귀신의 매력은 각자의 종교 문화 분야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귀신 이야기와 귀신 이미지는 대부분 민간 전설과 민간 이야기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각 민족과 그 전통문화, 종교 신앙, 심지어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귀신' 이라는 대상에 대한 자료 수집과 비교 연구를 통해 중서문화의 깊은 차이와 그 원인을 더 엿볼 수 있다. 우선 수량과 종류면에서 중국의' 귀신' 은 서구 문화에 비해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종류도 풍부하다. 중국의 귀신은 넓은 의미에서 요괴, 요정, 괴괴, 부적으로 대표되는 만물의 영을 가리킬 수 있다. 중국의 귀신은 사후에 선악에 관심이 없는 영혼, 영혼이 있는 실체, 영혼이 없는 좀비가 될 수 있다. 사람들이 숭배하는 조상의 영일 수도 있고, 살아 있는 사람의 마음을 맴도는 악의 존재일 수도 있다. 서양 문화의' 귀신' 은 주로 악마와 영혼을 가리킨다. 중국에는 대량의 귀신이 있는데, 그들의 이미지 조합은 심지어 인류 사회에 상응하는 귀신 세계를 형성하기까지 한다. 이전과 같은 귀신의 그림자 외에도 다른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몸의 각 부분의 비율에 따라 알 머리, 반신귀 등 괴상한 귀신으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죽음의 방법에 따라 먹물, 물에 빠진 귀신, 호랑이, 역병귀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불교전고의 귀신상은 중국 전통문화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야차 나찰귀신 등이다. 서양 문화에서는 귀신의 수와 이미지가 훨씬 얇고 행동도 고정적이다. 서양 문화의 귀신은 산병 유용이며 귀신을 형성하지 않는 왕국이다. 기독교 문화에서 가장 유명한 독립귀신 이미지는 뱀파이어와 귀신이다. 더 나아가 귀신의 본질로 볼 때 중국 전통문화의 귀신집단은 또 다른 시공간의 사회와 같다. 좋은 귀신도 있고, 악귀도 있고, 악귀도 있고, 악귀도 있다. 중국 사람들은 귀신을 다른 세계에서 인류의 지속으로 여기고, 체계적이고 전면적인 연속이며, 인간의 도덕도 귀신계에서 보존되고 준수될 수 있다. 민들송령의 유명한 귀신소설'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귀신이 선악을 가지고 있다는 견해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속 임사모, 체인가, 니 등 여귀는 모두 아름답고 총명하다. 왕육랑 등 남귀도 착하고 정직하다. 화피, 물보라 등 악귀, 공포가 극에 달하고, 사람에게 큰 해를 끼친다. 서양 문화의 귀신, 특히 기독교 문화의 귀신은 기본적으로 악과 공포의 화신이다. 그들은 무섭게 보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큰 상처를 줄 뿐만 아니라, 선심에 대한 마음도 없고, 기본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예를 들어 윌 씨의 유령, 오트란토 성의 유령, 뱀파이어 드라쿠라, 볼빌 귀신의 유령은 모두 악령의 전형적인 대표이다. 중서문화에서' 귀신' 이 문학 작품에서 드러난 것을 통해 이런 차이의 원인을 초보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어떤 문화 형태든 미시귀신의 형성과 발생은 대부분 죽은 후의 불멸의 몸이며, 육신이 사망한 후 살아 있거나 다른 시공간의 형태가 남아 있다. 중국 민간 문화와 서구 민간 문화 모두' 영혼 불멸' 이라는 말이 있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자아우월감을 반영하고, 생명에 대한 애착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반영한다. 그러나 영혼의 성격과 존재 방식에 대해 중서문화 사이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귀신의 관념은 종교 문화와 민간 전통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중국 귀신 문화의 시공간, 선악, 인과응보 등의 개념은 모두 불도의 귀신 기본 개념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도교는 사람이 죽은 후에는 신선이나 귀신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불교의 환생 관념은 근본적으로 귀신을 주체로 하는 내세세계를 구축했다. 한편 불교와 도교경전의 도깨비 유형과 이미지도 민간문화에서 유행하는 도깨비에게 원형과 상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현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지옥' 이 예교와 황권 아래 엄격한 등급제도의 영향을 받고 등급이 매겨진다는 점이다. 사후의 영혼은 염라의 심판을 받고 전생에 저지른 죄에 따라 지옥의 처벌을 받게 된다. 전생은 좋은 사람이었고, 재판을 받으면 환생하여 전생에 쌓은 복보를 즐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 전통문화의 귀신계는 인간의 반영으로 불도의 인과응보, 환생, 등급제도 등의 사상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 수 있다. 서구 기독교 문화에서 인류 조상의 원죄는 마귀의 유혹을 받는 것이다. 사탄이라는 악마는 하느님과 천국을 쟁탈하는 데 실패한 후, 하느님의 창조물인 인류에게 도움을 청했다. 인간은 아름다운 것, 즉 영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기독교 문화를 배경으로 한 서양 귀신 이야기에서 마귀에게 유혹을 받거나 악마에게 이용당하는 것은 영원한 문화 프로토타입 모델이다. 예컨대 괴테의' 부스드' 에서 부스드 박사는 악마와 영혼을 교환했다. 사실, 서구 기독교 문화의 유령은 더 이상 자신의 것이 아니라 마귀에게 삼키고 점령당했다. 그러므로 귀신은 마귀가 지배하는 악령일 뿐, 영혼부터 뼈까지 모두 나쁜 귀신일 뿐, 좋을 수는 없다.

솔직히 인터넷에서 베껴 쓴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 가지, 나는 모든 귀신이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