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클라리넷이란 무엇인가요?

클라리넷이란 무엇인가요?

클라리넷은 목관악기의 일종으로 주로 아프리카산 검은 나무, 단단한 고무, 금속으로 만들어지며 부리 모양의 마우스피스와 몸체가 둥글게 되어 있습니다. 벨 마우스를 제거하면 튜브 본체가 원통형이 되고 하단이 열린 벨 마우스가 되어 튜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리드는 마우스피스에 고정되어 있어 연주자가 리드와 마우스피스 사이의 공간을 불어서 아랫입술로 적절한 압력을 가하면 얇은 리드 끝이 진동하여 악기 튜브의 공기 기둥이 진동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부드럽고 아름다운 음색을 만들어냅니다. 그 뿌리는 호른과 백파이프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리코더와 유사한 단일 리드 악기인 리드에서 진화했다고 생각됩니다. 현대 클라리넷은 1690년 독일의 플루트 제작자 요한 데너(Johann Denner, 1655-1707)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이후 여러 번 개선되어 마침내 독일의 플루트 연주자 테오발트 뵈엠(Theobald Boehm)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클라리넷에는 B플랫 클라리넷 외에도 E플랫의 소형 클라리넷, 음역이 아래쪽으로 확장되는 알토 클라리넷, 바셋 클라리넷, 베이스 클라리넷, 베이스 클라리넷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클라리넷은 나무로 만들어졌고, 드레시 클라리넷은 한때 상아로 만들어졌으나 지금은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클라리넷은 매우 유연하며 여러 음계에 걸쳐 있는 긴 음색을 쉽게 연주할 수 있으며, 아르페지오를 연속적으로 불 수 있는 능력으로도 알려져 있어 솔로 사용 시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모차르트는 인간의 목소리에 가장 가까운 악기라고 생각하여 교향곡에서 클라리넷을 사용한 최초의 작곡가였습니다.

클라리넷의 역사는 아직 얕다. 바로크 시대 음악에는 클라리넷이 없었고, 헤이든이 60세 이후에 사용한 곡은 모차르트의 교향곡뿐이다. 클라리넷을 사용하는 몇 곡이 있지만 이 악기는 등장한 후 유럽 전역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클라리넷은 오케스트라, 군악대, 관악단, 재즈 밴드 등에서 맑고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지닌 다용도 목관악기입니다. 다재다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음악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기사의 다음 인용문은 클라리넷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플루트는 온화한 여성이라면 리코더는 대담한 형입니다. 클라리넷 및 클라리넷으로도 알려진 리코더는 목관 악기 계열의 매우 특별한 구성원입니다. 오케스트라에서 그는 목관악기 부분에 가장 늦게 합류했으며, 악기 기술의 성숙은 19세기에야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특유의 풍부한 표현력과 넓은 음역으로 인해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중요한 악기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최근 등장한 관악단은 클라리넷에 더욱 예의를 갖추었고, 그 위상은 이미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린과 비슷하다. .

클라리넷은 다른 목관악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우선 기본 구조가 다른 목관악기와 동일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목관악기는 원추형 관체를 사용하고, 클라리넷만 원통형 관체를 사용합니다. , 이는 배음 시리즈를 매우 특별하게 만듭니다. 둘째, 그의 소리의 근원은 마우스피스에 묶인 단 하나의 리드인데, 이것이 그의 클라리넷 이름의 유래이기도 하다. 단리드를 내는 악기로 색소폰도 있는데, 색소폰의 몸체 구조가 클라리넷과 다르기 때문에 이것에서도 클라리넷의 특별한 성질을 알 수 있다.

클라리넷은 나중에 등장했다. 뉘른베르크의 요한 크리스토프 데너(Johann Christoph Denner, 1655~1707)는 원래 민속악기였던 샬루모를 1690년경에 현재의 클라리넷과 비슷한 것으로 개량했다. 초기 작곡가들의 악보에는 클라리넷을 샬루모(Chalumeau)라고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고음부분의 음색이 트럼펫의 음색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이것은 당시의 연주습관과 관련이 있어 현대와는 다르다). 연주 방식), 따라서 트럼펫의 클라리노라는 이름을 클라리넷의 이름과 비교하여 현대 클라리넷이라는 이름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클라리넷은 18세기 후반이 되어서야 비로소 클래식 오케스트라의 창설에 서서히 활용되었지만, 오보에처럼 오케스트라에서 고정된 자리를 차지하지는 않았습니다. 모차르트는 1777년 만하임 방문 이후 클라리넷의 음악적 아름다움을 마음껏 발휘한 최초의 작곡가이다. 미래세대가 접근하기 어렵다.

클라리넷 음악에 중요한 영향을 준 또 다른 작곡가는 베버(Weber)입니다. 모차르트에게 영감을 준 안톤 슈타들러(Anton Stadler)와 마찬가지로 그의 시대에 두 명의 뛰어난 클라리넷 연주자가 있었습니다. 당시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을 위해 많은 작품을 썼습니다. 베버의 협주곡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명하지만, 지금은 거의 알려지지 않은 다른 작곡가들도 그들을 위해 아름다운 협주곡과 실내악을 많이 남겼습니다. 동시에 클라리넷의 키 시스템은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1843년에 유명한 클라리넷 연주자 클로제(Klose)와 파리 악기 제작자인 뷔페(Buffet)가 협력하여 클라리넷의 원래 단순 키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개선된 클라리넷의 성능은 Behm 스타일 키로 인해 크게 향상되어 Weber의 작품과 같은 복잡한 멜로디를 연주하는 것이 더 가능해졌습니다. 베토벤 이후 클라리넷은 오케스트라의 영구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베토벤 자신도 클라리넷 사용을 좋아했으며 그의 교향곡에는 감탄스럽고 빛나는 구절이 많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또 다른 독일의 거장 브람스가 등장하는데, 말년에 작곡을 중단하려던 그는 클라리넷 연주자 무페를 만나 다시금 창작 의지에 불을 붙였고, 각각 고전적인 클라리넷 5중주와 소나타를 썼다. . 20세기 이후 클라리넷 음악은 기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재즈와 유대 음악의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이 두 곡은 클라리넷의 표현력을 매우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재즈에서 클라리넷의 매우 눈부신 색상이든, 유대인 음악에서 클라리넷을 인간의 목소리로 사용하든, 들을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알려진 최초의 클라리넷 음악은 암스테르담의 Estienne Roger가 출판한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1716년에 재인쇄되었으며 여전히 컬렉션에 책이 있습니다). 1780년경부터 일부 대규모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현대 클라리넷은 1800년에서 1850년 사이에 개발되었습니다.

클라리넷 공명 악기. 오케스트라, 군악대, 재즈 밴드, 경음악 밴드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목관악기입니다.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클라리넷으로 알려져 있으며 17~23개의 건반을 가진 다양한 Böhm 클라리넷이 있습니다.

(1) 표기법 및 범위: 클라리넷은 조옮김 악기로 높은 음자리표로 표기되며 표기 범위는 e?e(4)입니다.

(2) 톤과 볼륨: 저음 영역은 종종 "표현 영역"이라고 불리며 발음이 깊고 풍부하며 고음 영역의 톤은 순수하고 밝고 풍부하며 중역의 음색은 뚜렷한 개성이 없으며 발음이 비교적 부드럽습니다. 이는 많은 악기의 음색과 통합될 수 있으며 날카롭고 거칠며 휘파람 소리를 냅니다. . 약하게 연주할 수 없는 매우 높은 범위를 제외하고 클라리넷의 다른 모든 범위는 ppp에서 ff로의 볼륨 변경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중간 범위도 ppp에서 mf로 변경 범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연주 능력: 클라리넷은 스타카토 연주에 있어 플루트만큼 유창하고 빠르지는 않을 뿐만 아니라 멜로디, 음계, 아르페지오 및 기타 연주에도 상당히 능숙한 매우 민감한 악기입니다. 건너뜁니다. 연속음과 스타카토음이 결합된 다양하고 화려하고 화려한 프레이즈를 쉽게 연주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플루트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클라리넷으로 스타카토를 연주할 때 세 가지 조음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 가장 쉽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음법은 당연히 단일 조음법을 사용하면 스타카토를 너무 빠르게 연주할 수 없습니다. 클라리넷의 모든 음역에서 비브라토와 트레몰로를 쉽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