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각지의 설날의 전통 문화와 풍습

각지의 설날의 전통 문화와 풍습

올드 베이징 설날 풍습: 묘회는 올드 베이징 설의 주요 풍습이다. 익숙한 공장들 외에도 오현재신전 (초 2 ~ 16), 동악묘 (초 1 ~ 15), 백운관 (초 1 ~ 19) 은 모두 유명한 묘회로 베이징 설날의 특색이 가장 많다.

오현재신전의 공식 행사는 정월 초두부터 초이새벽에 향객이 재신전으로 향한다. 매우 부유한 사람과 달관 귀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전거를 탄다. 그들은 대부분 각종 새틴 면포, 외투, 조끼를 입고 얇은 펠트 모자를 쓰고 있다. 향객이 광안문을 떠나 시내에서 남쪽으로 가다. 물론 기본적으로 순풍 (북경의 겨울은 서북이기 때문) 이지만, 그들은 광안문을 나서면 역풍을 맞을 것이다.

동북풍습: 설에 만두를 먹는 것은 북방인의 풍습이고, 동북인은 섣달 그믐날 수세 습관이 있다. 섣달 그믐 날에 너는 만두를 먹어야 한다. 많은 만두에는 동전 몇 개밖에 싸지 않는다. (지금은 위생을 중시하기 때문에 땅콩이나 다른 견과류로 대체한다.) 이런 만두를 먹는 사람은 행운과 새해의 행운을 예고한다. 또한 동북인들은 5 일째 되는 날 꼭 만두를 먹어야 하는데, 이를' 파오' 라고도 하는데, 만두를 물어뜯는 것이다. 이는 모든 불길한 것을 없애고 재난을 피하겠다는 뜻이다.

섬서성민풍: 섬서성민풍이 순박하고, 설날에는 풍부한 향토풍과 지방적 특색이 있다. 고대에는 섣달 29 년이나 30 이 아니라 섣달 29, 즉 섣달 8 이었다. 남북조 이후 랍제는 연말로 옮겨졌다. 중화민국에서는 음력의 한 해를 설날이라고 부른다. 산시 사람들은 오늘도 여전히 설날을' 설' 이라고 부르는데, 설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고대에는' 년' 이라는 짐승이 있었는데, 추운 겨울이 새해가 다가올 때마다 밤이 다가왔습니다. 밖에서 사람을 먹는 것은 안절부절못한다. "년" 과의 투쟁에서, 사람들은 이 사나운 야수가 불과 소음을 가장 두려워하는 것을 발견하고, 사람들은 방법을 생각해 냈다. "년" 이 나타나자 불이 붙어서 죽절로 던져졌다. 해마다 활활 타오르는 큰 불을 보고 폭죽 소리를 듣고 흔적도 없이 도망쳤다. 나중에 점차 설맞이 동창회가 형성되었다. 세월을 지키고, 빨간불을 달고, 대련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리고, 설야밥을 먹는 풍습.

윈난설 풍습: 윈난설에도 대련을 붙일 수 있지만,' 대련' 은 모두 붉은 종이로 자른 각종 도안이다. "쓰기" 방식이 다를 뿐만 아니라 붙이는 방식도 독특하다. 섣달 그믐 날, 온 가족이 자제한 춘련을 들고' 새해 축하가' 를 부르며 원외, 채소밭, 밭머리에 차례로 붙였다. 가장자리에 붙여서 노래하기 때문에 백족의 춘련은' 노래련' 이라고 불린다. "노래 대련" 이 무언가에 붙으면 그 것을 "주제" 로 하여 첫 번째 대련가를 불러 "표현" 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대나무 가지에 폭죽이 붙어 있는 종이 오려내기, 사람들이 부르는' 대련가' 는 죽보 천금이며, 순진하게 본연의 목소리를 퍼뜨리고 있다. 동풍이 도도하게 꽃을 피우고, 붉은 해가 만목춘을 높이 비추다. 이런 오려내기와 노래를 결합한' 노래련' 은 백족 문화의 기묘한 송이라고 할 수 있다.

상해 세관: 구사회는 설날이 되면 거지가 많아진다. 거지가 있는데 구걸하는 것은 집이 가난하기 때문이 아니라 효도 때문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노인은 998 1 세까지 살았는데 귀신문이 하나 있는데,' 백밥' 을 먹어야 안전하게 지낼 수 있기 때문에 효도하는 자녀는 노인을 데리고 설날에 부모님을 모시고 음식을 구걸했다. 어떤 사람들은 종이와 죽사로 소를 만들고 집 앞에서 상서로운 말을 한다. 이것은' 봄소 보내기' 라고 불린다. 어떤 사람들은 동청나무나 노송 나무의 나뭇가지를 들고 나뭇가지에 작은 방울을 매달아 그들의 가정이 새해에는 돈나무처럼 될 것이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소위 "현금 암소" 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불교의 셔츠를 입고 신과 조각상의 가면을 쓰고, 재물신이 각 집을 뛰어다니는 척하며 재물신이 왔다는 것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것은' 부의 신 점프' 라고 불린다.

하남 설 풍습: 섣달 23 은 설날 전에 중요한 민간 명절로, 사람들은 이를' 부뚜막 축제' 라고 부른다. 이때 사람들은 새해의 기쁨을 누그러뜨리지 못하고, 수중의 여러 가지 일을 멈추고, 연전 제사신의 제사 활동에 바쁘다. 하남 섣달 23 번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처량한 민간 전설을 동반한다. 옛날에 한 노부부는 아들이 하나밖에 없었다. 그들은 아들을 손바닥 진주로 여기고 그를 매우 사랑한다. 하지만 집이 가난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아들을 탄광에 가서 석탄을 캐게 하는 아픔을 참을 수밖에 없었다. 이 노인은 그의 아들을 오랫동안 그리워했다. 이날 노부인은 노인에게 탄광을 참관하러 가라고 말했다. 길에서 노인은 맨발의 동료 행인을 만났는데, 두 사람은 점점 친숙해져서 잘 지낸다. 채팅하는 동안 노인은 맨발이 염왕의 지시를 받아 광산에서 100 명의 광부를 회수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인은 조급해서 맨발로 아들에게 남아 달라고 간청했다. 맨발로 대범하게 승낙하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그에게 말했다. 아들을 보자 노인은 꾀병을 부리고 아들은 옆에서 시중을 들며 우물을 내려갈 힘이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탄광에 사고가 나서 노인은 서둘러 아들을 데리고 집으로 돌아갔다. 눈 깜짝할 사이에 3 년이 지나갔다. 섣달 그믐날 밤, 노인은 그 해의 위험을 떠올려 참지 못하고 아내에게 말했다. 누가 알겠는가, 이 설법은 주방군에게 들렸고, 23 일 밤, 주방군은 하늘에 올라가 이 일을 옥제에게 알렸다. 옥제는 화가 나서 즉시 맨발 영화를 처벌하고 노인의 아들을 데려갔다. 그렇기 때문에 섣달 23 일, 사람들은 조군에게 사탕을 먹고, 그가 천궁에 도착한 후에 다시는 시비를 일으키지 않기를 바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섣달 23 일에 부뚜막을 제사했다. 충칭은 중국 산성 안개도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다. 그곳에서 설날을 축하하는 가장 뚜렷한 표시는 거리에서 섣달 매화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현지인들은 설날 동안 집에 연황색의 섣달 매화를 놓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 꽃잎은 향긋한 냄새가 난다. 충칭 남산은 섣달 매화가 많이 난다. 섣달부터 꽃시장에 가든 일반 거리에서든 교외에서 온 농민들이 꽃봉오리가 가득한 왁스 매실을 들고 있는 새장을 볼 수 있다. 거리에서 라메를 들고 있는 시민들을 자주 만날 수 있는데, 그 가격은 매우 싸다. 인민폐 한 다발 (4 개) 은 2 위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