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의 발전사

유교의 발전사

유교의 발전과 진화 및 평가

춘추시대 - 공자의 건국

전국시대 - 맹자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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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한-동중서 불교와 도교의 두 종파, '천인권'과 '왕권'을 흡수하여 대단결을 유지

양송 왕조 - 주희는 불교와 도교의 두 종파를 흡수하여 성리학을 형성했습니다.

명나라 ——엄격한 팔다리 고정관념에 따라 학자를 선발하여 유교의 위상은 전례 없이 강화되었으며 유교는 "Xinxue" 단계; 명말 및 청나라 초기 - Li Zhi, Huang Zongxi, Gu Yanwu, Wang Fuzhi

청나라 말기 - Kang Youwei는 서양 부르주아 사상을 결합했습니다. 유교개혁의 이론적 근거 찾기

신문화운동 당시 - 유교를 향한 투쟁의 선봉이었으며, 그는 '유교상점 타도'라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p>

신중국 건국 이후 마르크스주의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고, 유교는 완전히 전복되었으며, '문화대혁명' 기간에 다시 한 번 맹렬한 비판을 받았다.

11차 전체회의; 중앙위원회 - 마지막으로 유교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를 하여 그 본질을 흡수하고 찌끼를 버려라. 1. 춘추전국시대: 백가지 학파가 다투었는데, 유교도 그중 하나였다. 이 단계에서는 유교가 명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상은 당시의 전쟁과 격동의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없었기 때문에 통치자들에 의해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① 건국: 춘추시대 공자가 창건한 런(仁)은 공자의 사상체계의 핵심이며, 타인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중화와 조화로운 사회적 대인관계를 제창한다. 공자는 주나라의 '의례'를 유지하고 귀족과 하급의 '질서'를 옹호했습니다. 이는 그의 정치 사상의 보수적 부분이었습니다. ②발전: 전국시대 맹자는 공자론을 발전시켜 정치에 있어서 인(仁)정치를 주창하고, '군주보다 백성이 중요하다'는 사상을 내세워 정부가 백성을 이기고 가혹한 정부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농부들에게 노동 시간을 침해하지 않고 일정량의 토지를 제공하고 형량을 완화하고 세금을 낮추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유교가 정치와 융합되기 시작했다. Xunzi: 자연에는 고유한 법칙이 있으며 우리는 그 법칙을 숙지하고 활용할 수 있다고 믿는 유물론적 사상입니다. 2. 진나라: 책이 불태워지고 유교가 노예화되고 유교가 배척되었다. 3. 서한 왕조: 유교가 정통 사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동종서(Dong Zhongshu)는 유교를 변혁했다. ① 그는 하늘과 사람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황제는 유교로 세상을 통치해야 하며, 태학(Taixue)과 다른 학교를 설립하고 유교 고전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 콘텐츠로. ②영향: 당시의 봉건통일과 중앙집권화의 요구에 부응하고, 역사적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여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이후 봉건적 정통주의가 되었으며, 후세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봉건 교육의 발전에 이로운 태학(Taixue)과 지역 교육 시스템의 확립. 오랫동안 사람들의 사상을 억제했던 유교에 대한 배타적인 존중은 과학과 문화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4. 송나라: 유교의 새로운 발전 - 성리학의 출현과 발전. 성리학은 유교와 불교, 도교사상을 흡수한 신흥유교이다. 내용 : ① "리"는 우주 만물의 근원이며 일차적이며, "기"는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물질이며 이차적이다. ② "자연 원리"와 "인간의 욕망"에 반대하며 " 존재" "자연의 원리,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것"의 본질은 봉건적 위계를 방어하는 것입니다. 5. 명청시대: 초기 계몽사상이 등장하고 유교를 비판하였다. ① 명청시대에는 8부수필을 활용하여 학자를 선발하는 방식을 채택했는데, 사서오경에만 명제를 썼고, 문체는 8부수필이었다. 이로 인해 유교는 봉건 독재 체제를 유지하는 정신적인 기둥이 되었고, 정형화된 학자 모집 역시 국민을 불명예시키는 정책이 되어 과학, 기술, 문화 사업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했습니다. ② 이 시기에는 초기 계몽사상이 등장하고 유교에 대한 비판이 이루어졌다. ⑴ 반봉건 사상의 선구자, 명나라 이지. 유교가 '만세의 궁극적 이론'이 아니라고 비난하고 공자가 '태어난 성자'임을 부정하는 것은 자본주의가 싹트는 시대의 요구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어느 정도 민주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⑵ 청나라 초기 3대 민주계몽사상가 황종희(명말, 청나라 초기에 살았던): 봉건 독재 군주제를 맹렬히 비판하고 군주가 '세계에 가장 큰 해악'이라고 주장했다. 법치주의를 옹호하고 인간의 통치에 반대했으며 농업과 상업의 억압에 반대했으며 산업과 상업의 평등화를 옹호했습니다. 구옌우(Gu Yanwu): 그는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식을 강조하면서 "세계의 현과 국가의 질병에 유익한 책"을 썼으며 독재 군주제에 반대했습니다. 왕복지(王富治): 기(氣)는 물질적 실체이고 이(Li)는 객관적인 법칙이라고 믿는 유물론적 사상가. 그는 '기는 이의 근본이다', '세상은 단지 도구일 뿐이다'라는 유물론적 견해를 내놓았다. 그는 또한 “고요함은 움직임을 포함하고, 움직임은 결코 고요함을 버리지 않는다”, 즉 움직임은 절대적이고 고요함은 상대적이라는 단순한 철학을 내놓았습니다. 그는 역사를 발전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정치는 '시대에 맞게 업데이트'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6. 1898년 개혁운동 당시: ① 강유위(康佳偉)와 양계초(梁居智)는 서구의 정치이론과 전통유교를 결합하여 개혁사상을 장려하고, 공자의 권위를 활용하여 개혁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② 부르주아 개량주의자들과 완고한 봉건 세력의 논쟁은 자본주의 사상과 봉건 사상의 정면 대결이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지식인들은 봉건 사상의 족쇄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③1898년 백일개혁 당시 광서제의 칙령에는 정형화된 글쓰기의 폐지와 시험정책론의 개혁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자희에 의해 빠르게 폐지되었다. 7. 19세기 후반: 서구 자본주의 사상의 도입,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 사상의 확산, 1911년 혁명으로 부르주아 공산당이 창당되고 민주 민주주의와 평화 이념이 인민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렸다. 유교의 정통적 지위는 극심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8. 북양군벌 통치기: ① 원세개는 문화분야에서 '공자를 공경하고 고대를 중흥시키는' 역류를 일으키고, 황실체제의 회복을 위한 운동을 전개하였다. ②1915년에 등장한 신문화운동은 낡은 도덕을 맹렬하게 비판하고 '유교 타도'라는 구호를 내세워 봉건사상의 정통적 위상을 뒤흔들었다.

9. 마르크스주의의 확산, 신민주주의 혁명의 승리, 유교의 정통적 지위의 폐지. 10. '문화대혁명' 기간에 엄청난 타격을 입었고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표적 중 하나가 되었다. 11. 새시대 개혁개방 이후 유교의 위상은 제고되었으며 전통문화와 도덕교육의 주요한 위치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