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서양의 문화와 철학'에 관한 참고사항(1)

'동서양의 문화와 철학'에 관한 참고사항(1)

1부? 공통 개념

소위 국가의 문화는 국가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지나지 않습니다. 요약하면 세 가지 측면밖에 없습니다. 첫째, 종교, 과학, 예술 등 영적 삶입니다. 종교 문학과 예술은 좀 더 감성적인 반면, 철학과 과학은 좀 더 지성적입니다. 두 번째 측면은 사회생활입니다. 우리가 가족, 친구, 사회, 국가, 세계 등 주변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식은 모두 사회 조직, 윤리 습관, 정치 체제, 사회 생활 등 사회 생활의 한 측면에 속합니다. 경제적 관계. 세 번째는 음식과 일상생활의 다양한 향유, 자연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인간의 다양한 욕구 등 물질적 삶이다.

인생은 그저 끝없는 의지(will)일 뿐입니다. 이 소위 "의지"는 쇼펜하우어의 소위 "의지"와 약간 유사하며 끊임없는 만족과 불만입니다. 나라가 있고 생명이 있는데 그가 표현하는 삶의 방식은 왜 두 가지 색을 띠는 걸까? 단지 그가 삶의 방식의 본래 의도를 위해 두 가지 다른 방향을 택했기 때문에 결과가 달랐을 뿐입니다. 하지만 기업 문화의 근원이나 근원을 찾고 싶다면 그 문화의 본래 의도와 이 기업의 방향이 다른 기업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면 된다. 이 방향이 얼마나 다른지 알고 싶다면 그 고유의 색깔만 알면 원래의 시작점을 밀어낼 수 있을 테니 한 눈에 보기도 어렵지 않다.

이데올로기는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우주 또는 삶의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해 갖는 지식, 의견 및 태도의 한 단계입니다. 태도 없이는 생각도 없고 태도가 항상 중심이다. 태도는 감정이고 의지이다.

소위 종교는 ​​특별한 사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태도? 현실 세계를 초월하는 신념. 믿음의 태도가 없는 생각은 셀 수 없고, 현실 세계를 초월하지 않는 믿음은 셀 수 없습니다. 종교는 이와 같습니다.

소위 철학이란 처음부터 끝까지 생각의 일관성이라고 할 수 있다.

2부 서구화에 대한 질문에 대한 저자의 대답 (1) 과학의 정신

서구화는 어떻게 의도적으로 나아가는 근본적인 정신을 요구하는가? 즉, 서구화는 '과학'과 '민주주의'라는 두 가지 독특한 문화를 낳은 전진적 요구정신의 결과이다.

한 나라의 문화는 성향이 있는 살아있는 것이지, 죽은 것이 그 속에 누워 있는 것이 아니다. 한 민족의 문화는 고립되고 고립된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관계에 있다. 과거부터 미래까지 인류의 문화 전반은 이제 이 문화 전체에서 한 국가의 문화가 차지하는 위치를 차지합니다. 특정 가족의 문화가 어떤지 알려면, 그것이 다른 가족과 다른 점을 알아야 합니다. 특정 가족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그의 차이점을 알아야 합니다.

서양 과학의 특징은 모든 것이 자연을 정복하는 위엄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모든 물질에 해당됩니다. 대장간, 제강, 화약제조, 목공, 주택 건축 등의 제조업 분야에서 우리 동양에서는 장인이 가르친 '장인정신'에만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모든 것이 과학에 기초해야 합니다. 많은 파편화된 경험과 불완전한 지식을 지식으로 정리하고 더 깊이 탐구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공예"와 완전히 분리되어 모든 것을 다루고 모든 것을 "과학"이 아닌 과학으로 해결합니다. 선박". 이는 산업에도 해당되며 농업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객관적이고 믿을 수 있는 지식을 요구해야 하는 이런 정신이 과학의 정신이고, 객관적인 규칙과 규칙을 완전히 경멸하고 오직 천재만을 옹호하는 이런 정신이 예술의 정신이다.

서구에서는 예술이자 과학이고, 동양에서는 과학이자 예술이다.

개인적인 생각: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 오늘날 사람들이 감상하는 많은 구성, '구두의 미녀' 등은 황금비의 원리와 거의 완벽하게 일치하는데, 이는 황금비의 원리와 정확히 일치한다. "서구에서는 예술도 과학적이다."

공공 규칙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는 원칙은 모든 사람이 이를 인증해야 하므로 선인이 가지고 있고 오늘날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새로운 발명이며 단계적으로, 단계적으로, 단계적으로; 단계별로 진행하면 당연히 옛날보다 오늘날이 낫습니다. 예술은 개인만의 고유한 천재성과 비밀에 관한 것입니다. 미래 세대는 선배들의 업적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귀중한 것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비밀입니다. 당연히 그들은 현재가 좋지 않다고 느낍니다. 과거. 스승에서 제자로 전수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학파가 갈라지게 되고, 학계에서는 결코 하나의 인정된 기준이 있을 수 없습니다. 첫 번째 단계가 견고하지 않다면 어떻게 두 번째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스승과 제자의 마음에서 전해 내려온 이 작은 것조차 때로는 예전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그것은 불가피합니다. 서양 문명은 과학을 기반으로 하고, 동양 문명은 예술적 성취를 기반으로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중국 전통문화의 무형문화유산에는 실제로 전파 과정에서 같은 것을 두고 경쟁하는 많은 파벌이 있는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마 '태극권'일 것이다. 토우 장과 같은 장인적 특징도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린 가문의 해바라기 책인 『검객』에서 볼 수 있다. 거지씨족도, 전진종의 무술정신도 모두 각 세대가 전세대만큼 좋지 못하며, 창시자를 능가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이 사실이다. ". 건국의 아버지의 업적은 실로 만날 수는 있지만 구할 수 없는 '예술적 업적'이다.

학습과 기술의 이론. 서양인들은 과학의 길에 들어섰고 자연계부터 인간사까지, 국사부터 사회의 사소한 문제까지 모든 것이 과학화됐다.

왜냐하면 그는 항상 객관적으로 인정된 지식, 원인과 결과가 따라야 하는 진리,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규칙을 추구하며, 결코 그의 개인적인 영리함을 즉흥적으로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모든 것이 지식으로 정리됩니다. 중국에는 일이 크든 작든 그것을 전문으로 하는 과학이 없습니다. 사서오경을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재정관리와 법학을 다 할 수 있지만 다루기만 하면 됩니다. 개인의 생각과 능력에 따라. 책의 역사 속에는 경제학과 같은 특정 사물에 대한 많은 이념적 원칙이 있지만, 그것들은 모두 파편화되고 체계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아이디어의 대부분은 적용을 위한 것이며, 적용을 이야기하지 않는 순수한 지식은 거의 없습니다. 모든 문장에는 적용된 의미가 있지만 이는 학습이 아니라 기술일 뿐입니다. 중국어 지식의 대부분은 학습보다는 기술에 관한 것이며, 학문과 학문의 구분이 없습니다. 중국에는 배움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방법이 있는 사람만이 배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은 과학적 방법에 국한되지 않고 배움의 방법일 수도 있지만 방법에 관해서는 그렇습니다. , 그것은 예술보다는 과학의 경향입니다. 서양은 과학정신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틀림없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무한한 지식을 생산해 냈습니다. 예술 정신을 고수하는 중국에서는 확실히 같은 종류의 지식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학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기술은 모두 학습을 통해 생산되기 때문에 기술이 동시에 개발되지는 않습니다.

형이상학, ​​과학. 형이상학은 항상 현상에 대한 견해를 바꾸지 않고 하나씩 살펴보고 전체를 바라보며 단지 그것을 보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을 다른 방식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그것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그에게 다른 것을 보여주십시오. 예를 들어 한의학에서는 질병의 초점을 찾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람 전체가 아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서양의학은 사람의 특정 기관이나 일부에 질병이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질병의 초점을 찾아야 합니다. 형이상학적인 방법을 통해 지식을 추구하면서 말하는 것은 과학적 방법으로 지식을 추구하면서 말하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될 수 없습니다.

과학적 방법으로 얻는 것은 지식이지만 형이상학적인 방법은 자연적으로 지식을 얻을 수 없으며 기껏해야 주관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중국인은 일을 말할 때 반드시 기적이 일어날 정도로 말해야 한다. 신비는 이론상으로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일을 이룰 수 있다. 서양에서 보면 이론이 부족한 것이지 이론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사실은 '비이론 정신'의 과잉 발전이다. 비합리주의의 정신은 형이상학의 정신이고, 합리주의는 과학의 성취이다. 그러나 그들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단순한 연관성과 추론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그의 말에 담긴 용어, 그의 생각에 담긴 사상과 관념이 서양의 그것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것이 말하는 것은 특정한 것이 아니라 특정한 의미의 현상이며 정의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가래는 실제로 가래가 아니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질병이 발생한다고 말했습니다. 고정적이고 구체적인 개념을 이렇게 유동적인 추상으로 바꾼다면, 그는 특별한 정신이 아니라 그냥 정신이 나갔다고 말할 수 있을까? 과학은 다양하고 고정된 현상을 말하고, 형이상학은 변화하고 하나가 되는 존재론을 말한다. 중국인이 사용하는 개념은 의미는 있지만 명확하지 않은데, 이는 형이상학적인 태도입니다. 서양인이 사용하는 개념은 명확하고 명확해야 하며 이는 과학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