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비교적 일반적이지만 모든 사람이 그 기원을 알 수 없는 신화 및 괴물과 관련된 일부 관용구 및 암시
비교적 일반적이지만 모든 사람이 그 기원을 알 수 없는 신화 및 괴물과 관련된 일부 관용구 및 암시
@在下平竹에서
신화 및 괴물과 관련된 관용구 및 암시는 상대적으로 흔하지만 모두가 그 유래를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1. 인삼 상처럼 움직인다: 전은 "좌전"에서 왔다 - 구 황제의 고신 가문에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두 아들은 서로 대립하고 밤낮으로 끝없이 싸웠다. ., 그래서 양측은 결코 만나지 않을 것입니다. Shangqiu는 지리적 위치에서 Chenxing (Shangxing)에 해당하고 Daxia는 Shenxing 별에 속하며이 두 별은 뜨고 떨어지며 서로 만나지 않기 때문에 후대에서는 "Shangxian처럼 움직인다"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 늙고 죽은 자". "상호주의" 상태.
2. 바다의 변화: 고전 '선인전설' - 한나라 환황제 시대에 불멸의 왕방평이 채경의 집에 찾아와 불멸의 마고를 초대했다. 마구는 동중국 해의 변화를 세 번이나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방금 봉래를 지나갔을 때 물이 예전보다 얕아서 다시 육지로 변할 까봐 두렵습니다. 미래. 채징은 마고의 손가락 끝이 새의 발톱과 같은 것을 보고 몰래 손으로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싶었다. 왕팡핑은 자신의 의도가 옳지 않다는 것을 알고 분노하여 그를 채찍질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오랜 기간을 묘사하기 위해 "인생의 우여곡절"이라는 비유를 사용했습니다.
3. 가타하 요시미츠: 『산해서』, 『해내십대륙』 등에서 정식화 - 요시미츠는 전설의 말인 지량(吉梁)으로 모피를 만든다고 한다 털 때문에 물에 들어가도 가라앉지 않고, 불에 들어가도 타지 않습니다. 따라서 "요시광편우"는 매우 귀중하고 희귀한 보물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4. 페이황 텡다(Feihuang Tengda): "산해경"에 대한 언급 - 페이황은 성황(Chenghuang)이라고도 불리며 등에 뿔이 달린 여우처럼 생긴 전설의 짐승입니다. 등은 당신을 더 오래 살게 할 것입니다. 이천 살이되면 한 걸음에 불멸이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봉황달'은 급속한 승진과 번영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5. 우산 운우: 정식 '고당부'와 '부여신' - 초 회왕이 고당을 방문했을 때 밤에 한 여신이 찾아와 우산의 딸이라고 주장했다. 해가 떴다. 왕은 그것을 위해 사원을 지었다. 오산의 여신은 처음에는 야오지(Yao Ji)로 알려졌으나 나중에는 낭만적인 사랑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6. 함께 나는 것 : "산해서"에 대한 언급 - 청우산에 만만이라는 새가 있는데, 날개가 하나 있고 눈도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암컷은 함께 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나는 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나중에는 부부간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함께 날아간다'는 말을 사용했고, 파트너 간의 관계는 매우 긴밀했다.
7. 알의 위협 : '선인전전'에서 발췌 - 유해찬(劉海泉)은 살아 있을 때 오대 계연국(結岩國)의 재상이던 어느 날 한 남자를 보고 물었다. 그에게 금화 10개와 계란 10개를 주었고, 유하이찬은 "위험해요!"라고 외쳤습니다. 도사는 "이 계란보다 당신의 생명이 더 위험합니다"라고 대답했고, 유하이찬은 즉시 직위에서 물러났습니다. 깨달음을 구하러 떠났습니다. '계란더미처럼 위험하다'는 매우 위험하고 흔들리는 상태를 비유한 말이다('역사기' 등의 서적에서 형용사로도 사용되나 해당 사건에 대한 기록은 없다).
8. 황량의 꿈 : '베개 이야기'에서 유래하여 '황량 베개'라고도 불린다. - 개원 시대에 육성은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도중에 잠잘 베개를 빌려 달라는 도사를 만났고, 육성은 꿈에서 명문가의 딸과 결혼해 고교생이 되어 좋은 관직을 얻고 마침내 모든 것을 누렸다. 세상의 영광을 누리던 그가 세상을 떠났고, 깨어났을 때 가게에서 지은 노란 쌀은 아직 익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나중에는 공허한 기쁨을 묘사하기 위해 "노란 광선과 꿈"이 사용되었습니다.
9. 꽃의 수호자: '세상을 깨우는 영원한 말씀' 중에서 - 송나라 인종(仁宗) 시대에 꽃을 목숨만큼 사랑했던 추옹(秦文)이라는 꽃농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국적인 꽃이 가득한 정원을 가꾸는 데 전념했지만, 그는 관청에서 장웨이(Zhang Wei)에 의해 점령당했고, 장웨이(Qiu Weng)도 정원에서 연회를 열고 있을 때 누명을 쓰고 투옥되었습니다. 꽃의 요정으로 변해 거름 구덩이에 바람을 불어넣고 익사했습니다. Qiu Weng은 풀려나 수백 송이의 꽃을 먹었고 나중에 천황으로부터 세상의 모든 꽃을 관리하는 "꽃 수호자"로 명명되었습니다. 나중에는 여성을 보호하는 역할까지 확장되었습니다.
10. 차가운 달의 연꽃: "중국 화실의 기묘한 이야기"의 고전 - 지난에는 기이한 예술을 아는 기묘한 도사가 있었는데, 사대부와 관리들이 그와 함께 여행하도록 사람들을 초대했습니다. 그는 추운 달에 연회를 열었는데, 도교에서는 연회가 끝난 후 연못에 연꽃을 가득 채워 재미를 더했습니다. 'Cold Moon Lotus'는 불가능한 장면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하늘에 피어나는 환상적인 꽃'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11. 아무것도 모르는 것: 『로의 춘추』에서 인용 - 주왕은 그의 마음을 관찰하기 위해 현명한 신상 비간을 죽였다고 공자는 말했다: "모든 것을 안다면 비간은 죽지 않을 것이다. ." . 고옥의 주석에서는 주왕의 사악한 성품이 그의 마음이 불분명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믿고 있으므로 공자는 마음이 밝으면 비간이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중에는 불합리하거나 완전히 무지한 상태로 진화했습니다.
12. Pengcheng Wanli: "Zhuangzi"에서 파생된 "Wanli Pengy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북명나라에 Kun이라는 이름의 거대한 물고기가 있는데, 이는 새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펑(鳳)이 날 때 수면에 부딪히면 3천 리의 거대한 파도가 일어날 수 있고, 장풍을 타고 가면 고도가 9만 리 이상에 이를 수 있다. "긴 여행"은 밝은 미래를 의미합니다.
13. 여우에게서 털을 구하다: 『태평위란』과 『부자』에서 인용 - 주나라 때 모피를 입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해서 여우와 의논하여 여우를 구하러 갔다. 모피를 구하고 양과 고기를 얻기로 흥정하니 여우와 양이 산으로 도망하여 10년 동안 모피 코트를 만들지 아니하였느니라 5년차 청년들의 식탁. "여우와 함께 가죽을 찾는다"는 일을 하는 것이 실용적이지 않다는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동의는 "호랑이를 위해 가죽을 찾는다"에서 파생되었는데, 이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위험한 의미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14. 그러나 구걸이 이루어졌다: "Unxian Miscellaneous Notes"에서 인용 - 한 사업가가 Qinghu를 지나다가 Ruyi라는 하녀를 만났고 나중에 사업가의 모든 요구가 충족되었습니다. , 루이가 잠들었기 때문에 상인이 그녀를 때렸고, 루이는 배설물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당나라에는 음력 정월 초하루와 설날에 작은 목화 인형을 배설물에 던지는 풍습이 남아 있었는데, 이를 '소원을 구걸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구걸하면 이루어진다"는 좋은 소원을 바라는 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15. 냄비 속의 해와 달: "불멸의 전설"에 대한 언급 - 루난 출신인 페이 창팡은 낮 동안 불멸의 호 공에게 불멸의 마법을 배웠습니다. , 호 공은 약을 팔았고, 시장이 문을 닫은 밤에 그는 뛰어 들었습니다. 솥 안에는 비창방이 그를 따라 들어갔습니다. 솥 안에는 동굴이 있고, 정자, 칠해진 건물, 좋은 술과 맛있는 음식, 모든 것이 있었습니다. 완벽한. 페이 창팡은 호공을 따라 10일 넘게 불멸을 배웠지만, 집에 돌아왔을 때 10년 이상이 흘렀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술을 마시고 나이를 모르는 주정꾼의 취한 상태를 묘사할 때 '항아리 속의 해와 달'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16. 백룡복 : 『석원』에서 발췌 - 무왕은 백성들과 함께 술을 마시러 시장에 가고 싶어 했다. 우자서가 그를 설득했다. 과거에 백룡이 변했다. 물고기를 잡고 차가운 심연에 놀러 갔더니 어부가 총에 맞아 한쪽 눈을 실명하게 되자 백룡은 천황에게 항의했지만 천황은 물고기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를 처벌하지 않았다. 우왕은 그 생각을 포기했습니다. '백룡낚시 봉사'는 '비밀 사적 방문'의 다른 표현이지만 갈등과 공격의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다.
17. 말 뿔은 흑백입니다: "Lunheng"의 표준 - Yan 왕자의 비약은 Qin에서 왔으며 Qin 왕은 맹세했습니다. "태양이 하늘에 빛나고 하늘이 비가 올 것입니다. 기장, 검은 머리는 하얗고 말에는 뿔이 있을 것이다." , 부엌 문에 있는 나무 코끼리는 살이 많은 발을 가지고 있어서 돌아올 수 있다!" 나중에 신의 축복으로 모든 맹세가 이루어졌고, 진왕은 그를 고국으로 돌려보내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마자오우바이(Majiaowubai)는 성실함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달성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8. 말춤의 재앙: '금서'에서 발췌 - 소모는 한때 황핑에게 꿈을 점쳤는데, 황핑은 집에 수십 명이 모여서 말춤을 추는 꿈을 꾼다고 말했습니다. 말을 타고 손뼉을 치며 그것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Suo Mao는 말이 정오의 불이고 말이 춤을 추면 불이 시작될 것이며 손뼉을 치는 사람이 불을 끄는 사람이라고 대답했습니다. 황핑은 집에 오기 전에 집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말춤의 재앙'은 불을 뜻한다.
19. 이음매 없는 옷: '태평광지'에 대한 언급 - 한궈는 여름날 달을 감상하다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선녀를 보았다. 선녀는 자신을 직녀라고 칭했다. 원활하게 진행되었으며 이유를 물었습니다. 직녀는 천의는 바늘과 실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음새가 없는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요즘에는 "flawless"라는 말을 사용하여 일을 꼼꼼하고 완벽하게 하는 것을 묘사합니다.
20. 최고의 인과 의: "의례서"에서 유래 - 원래 음력 12월의 제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밀랍 제사는 연말에 모든 사람에게 보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농업과 목축의 신들에게 바친 희생은 매우 웅장하고 의미가 깊습니다. '가장 자비롭고 가장 정의로운 자'라는 표현은 신들이 베푼 은혜를 최대한 갚는다는 의미입니다. 이제는 최선을 다했지만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