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흥 양주 문화 고찰

이흥 양주 문화 고찰

소설, 영화, 오페라, 음악, 양소원의 전설이 한 해 동안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국인을 감동시켜 전 세계에 널리 퍼졌다. 주마점시가' 민속-양주' 특종 우표의 선발지 중 하나로 비준되었을 때, 이 이야기를 잘 아는 많은 하남인들이 이상한 눈을 크게 뜨고 있었다. 원래 주량의 이야기는 주마점시 여남현에서 유래한 것이었는데. 다른 나라에 사는 주량은 조금 늦게 올까요?

□ 유

우표를 양축혼에게 돌려주다

초교 결배',' 3 년 동창',' 18 송별',' 탑에서 만나다',' 나비가 일제히 날아간다' ...

양산백과 축영대의 전설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습니까? 얼마나 많은 중국 학자들이 주량의 전설적인 고향을 알아내고 이해할 수 있습니까?

주량전설' 의 이 다섯 가지 고전 줄거리는 중국인들이 거의 2000 년 동안 정성껏 편성한 끝에 지금은' 국가명함' 이 될 것이다-2003 년 6 월 65438+ 10 월 65438+ 10 월

양산백과 축영대 우표' 를 선발하기 위해' 양산백과 축영대 우표' 와 관련된 일부 장소에서 흑가루가 나타났다. 하남 주마점, 닝보, 항주, 사오싱, 장쑤 이흥, 산둥 지닝 등이 경쟁적으로' 양산백과 축영대 우표' 선발권을 신청했다.

표면적으로 보면 각지에서' 양산백과 축영대 우표' 의 선발권을 빼앗고 있는데, 실제로는 일종의 숨겨진 위험이다. 그들은' 양산백과 축영대 우표' 로 상대를 동원하고 죽이고 싶어한다. 전국은 그들이 양축전설의 발원지라고 거듭 강조했다. 10 명. 양산백과 축영대 우표' 의 선발권을 빼앗은 사람은 양산백과 축영대 전설의 발원지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저장닝보와 장쑤 이흥은' 양축우표' 선발권 쟁탈에서 가장 환영을 받았다. 국가우체국이' 방권' 즉' 양축우표' 선발식을 장쑤 이흥과 절강닝보에 올려놓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도중에 한 코스가 터졌다. 2003 년 7 월 7 일, 국가우체국은 허난성 우체국에 "2003 년 6 월 5438 일+10 월 65438 일 +8 월 주마점 시에서' 민간 이야기-양주' 특별우표 선발식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고 통지했다.

허난성 우표 관리국 국장 진 9 월 5 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주마점 시와 닝보시가' 민속-양주' 특종 우표의 선발권을 얻었다" 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장쑤 이흥이 그 이상일 수도 있고, 다른 곳에서는 최후의 노력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저장이' 양산백과 축영대 우표' 선발권을 획득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월극 영화' 양산백과 축영대' 가 전국을 풍미하고 있다. 영화 속 양산백은 절강혜제인, 축영대는 절강상우인으로, 그들의 학습 장소는 절강항주에 있다.

그런데 주마점은 왜 선발권 쟁탈전에서' 양대 패주' 중 하나가 됐을까? 하남인의 상당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심지어 주마점인들도 이에 대해 의아해할 수도 있다.

■ 사람과 사물을 추적하다

"8 년 전, 만약 당신이 나에게 이 질문을 한다면, 나는 두 눈을 까맣게 할 것이다. 당시 나는 주량의 전설이 주마점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전혀 믿지 않았다. 나는 Zhu Liang 이 Zhejiang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영화가 매우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1995 년 초, 지도자가 주량 현지 전설을 조사하도록 나를 지명했을 때, 나는 여전히 마음에 저촉감이 있었지만, 국가 간부로서 나는 반드시 안배에 복종해야 하는데, 조사 외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주마점 문련 부회장 유씨는 기자에게 전설을 처음 접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했다.

유씨는 주마점 시에서 출발해 여남현 마향으로 차를 타고 왔는데, 이곳은 전설의 중심이라고 한다. 그 이후로, 빌린 자전거 는 그와 함께 외로운 시간을 많이 보냈다-runan 바퀴 회전, 갈증 은 마실 물을 위해 고향 에 갔다; 배가 고파서 거리에서 아쉬운 대로 한 끼 먹었는데, 때로는 마을 사람들에게 먹을 것을 좀 달라고 했다 ...

골목진촌에서 유씨가 만났다. Liu 는 Liangshanbo 와 Zhu Yingtai 의 전설을 조사하기 위해 왔다는 것을 알고, 그는 아무 말도하지 않았고, 그의 늙은 암탉을 죽였다-피 묻은 살인!

"여기 주양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요. 주량은 마을 뒤에 묻혀있어요. 여기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가요는' 양산보 축영대 장마골목길' 이다. 양산백은 서부에 묻혔고, 축영대는 동부에 묻혔다. \ "리우 는 말했다.

유강 생활의 많은 양축전설을 수집한 후 그는 절강성 등지에 가서 다른 사람의 상황을 알게 되었다. 참, 그는 저장도서관에서 3 일간의 자료를 조사하여 3 일 동안 라면을 먹었다. 수확은 그가 1932 에서 출간한' 민속지' 제 93 호에서 양축전설에 대한 대가의 견해를 발견한 것으로, 본적 하남 당하의 저명한 학자, 산둥 대학 부총장 폰 교수가 일찍이 이번' 민속지' 에 발표한 바 있다.

유씨는 자신있게 하남으로 돌아온 후 여남 각 향진에 여러 차례 가서 조사한 전설이다. 그래서 하남 민간에 떠도는 주량 전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일찍이 3 년 동안 동창이었던 조 (풀) 다리, 홍라산서원, 고도, 쌍묘, 주량 관련 전설과 풍습이 점점 먼 과거에서 나왔다.

우표의 선발식이 어딘가에서 거행되는지의 여부는 그 지역이 우표의 주체, 즉 우표 패턴의 사람과 일이 발생한 곳에 달려 있다. 여남에서는' 초교 결의',' 3 년 상수',' 18 상 배웅',' 베란다 만남',' 나비공비' 등' 사람과 일' 을 제외한' 베란다 만남' 을 모두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주량의 고향이라고 주장하는 다른 곳에서는' 주량 우표' 에' 사람과 일' 을 첨부하면 된다.

■ 혼란에서 농촌의 기초를 깨다

"몇 년 전 닝보량축문화공원의 다섯 명이 3 일 동안 이곳을 돌아다니며 주량묘의 고대 벽돌 여섯 장을 훔쳤다." 60 대 이신평이 이 일을 제기한 것은 여전히 짜증이 난다. "나는 그들에게' 너희가 내 물건으로 무엇을 하느냐' 라고 물었고, 그들은' 이 벽돌을 여기에 남겨두면 소용이 없다' 고 말했다." 어, 너는 이것이 매우 사람을 화나게 하지 않니? ""

의 말은 유에게 실증되었다. 그것은 1997, 닝보 양주 문화전문가 주 등 5 명이 여남에 가서 시찰하는 것이다. "결국, 그들은 나를 만나자고 고집을 부리며 나에게' 너는 양저 전설의 원천이다' 라고 말했다. 이렇게 좋은 꽃을 여기에 두다니 정말 아깝다! ""

주와 마찬가지로, 많은 문화 연구자들은 여남이 전설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저장상우시 지방지 사무실 주임은 유씨에게 "상우인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없다. 중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고 말했다. 장쑤 이흥의 양추문화연구자들은 대부분 "양추전설이 중원에서 전해지는 것 같다. 주령촌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원에서 왔기 때문이다" 고 생각한다.

주 등은 여남에서 훔친 여섯 개의 고벽돌이 현재 닝보량축문화공원 전시장에 전시되어 있지만, 사람들의 말에는 이 고벽돌들이' 여남현 마골목진 무덤' 에서 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고대 벽돌에 깃털 무늬가 있어 진나라의 것이다. 닝보는 전시장에 이 고대 벽돌을 "모시다" 고 했지만, 마골목진 마베촌에서는 무덤에서 긁어낸 금 벽돌들이 돼지우리에 진열되어 있었다. 닝보가 654.38+3 억원을 투자하여 양축문화원을 건설했을 때, 여남은 2 만원만 투자하여 양축묘 앞에 두 개의 새로운 비석을 세웠고, 고리와 고리에 몇 개의 새로운 브랜드를 세웠을 뿐, 그것뿐이다.

주량의 전설은 김대에서 기원하며 주량 문화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의 지식이다. 진나라, 팔왕봉기 등으로 여남현의 종성은 강남으로 이주했다. "그들이 이주한 사람들을 따라 장강 남쪽으로 왔다고 한다." 현재 저장 () 의 고대 족보에서 많은 성씨는 중원 () 이나 여남군 () 이라고 하는데, 양주 () 등을 포함한다.

어제, Zhu Liang 은 허난 사람들과 함께 강남에 도착했다. 오늘 강남은 주량의 브랜드 가치를 매우 중시한다. 현재 항저우는 송만서원을 보수하고 주량의 전설을 빌어 송만서원을 부설하여 주량으로 공부하는 곳으로 삼았다. 항주가 수천만 위안을 투입해 송만서원을 전면적으로 보수한 것처럼, 와 소도' 양주' 카드를 쳤다. 닝보시 () 는 양주 문화원 () 을 건설하여 중국 양주 () 결혼 풍속절 () 을 거행하였다. 항저우 사이에 사는 사오싱은 "축영대 고향" 이 사오싱에 있기 때문에 진정한 양주 문화는 사오싱에 있고 유네스코 관료와 양주 문화 신청에 관한 세계 무형문화유산과 교류했다고 밝혔다.

절강 각지에서 논란이 한창이었을 때, 장쑤 이흥은 침묵 속에서 놀라운 행동을 했다. 유네스코 베이징 사무소에 양주 문화를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공식 신고했다. 이흥은 벽선사를' 영대 열람실' 이라고 명명하고' 주령' 을 짓고 음력 3 월 초 1 일 (전설에 의하면 영대 생일) 을' 쌍나비절' 으로 정했다.

우리 성의 여남은 1996 에 약 2 만여 명을 투입해 양주묘를 조정하고 고향, 고향, 홍라산서원의 몇 가지 브랜드를 건립한 뒤 전국 각 지량, 주와의 시끌벅적한 논쟁에서 잠잠해지며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

인터뷰에서 여남에서 인터뷰한 많은 사람들이 기자에게 물었다. "주량은 또 다른 사람에게 끌려가지 않았나요? 남이 돈이 있고 세력이 있다고 들었는데, 또 우리 물건을 가져갔다! 그렇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기자는 정말 국민의 이런 질문들에 대답할 수 없다.

주량묘 앞에서 나비 두 마리를 찾다

한 사람의 두개골이 마촌의 아이들에게 축구공으로 차였다.

이 두개골은 1964 년 양산버의 묘지에서 파낸 것이다. 두개골과 함께 옥그릇 하나, 옥젓가락 한 켤레, 두개골처럼 지금은 없어졌어요.

마베촌의 한 촌민이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시인했다. "1959 의 수아호 신이민자가 만든 것이다."

1964, 양축묘에서 서쪽으로 200 미터 떨어진 곳에 여남에서 정양까지 새로운 길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시공측이 벽돌 포장 기초를 깨야 한다는 말을 듣고 양산버의 무덤을 벗겨 버렸다. 양산백묘에는 많은 진대 고대 벽돌이 있다. 도굴자들은 이 고벽돌들을 부수어 2 원짜리 가격으로 도로 건설업자에게 팔았다. 그들은 10 을 많이 팔아서 20 여 원을 받았다고 한다. 위에서 언급한 두개골, 옥그릇, 옥젓가락은 당시 양산백묘에서 출토되었다.

양산백의 묘를 벗기자 이들은 축영대 묘의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이 사람들이 축영대 무덤의 북동쪽에 묘도를 하나 팠을 때, 어떤 사람들은 겁을 먹었다. "안에 무기가 숨어 있을까 봐 또 봉했다." 。

영대에는 폭시가 없었지만, 축영대 무덤에서 도마와 도자기를 포함한 많은 것을 발견했다. "마타오는 키가 20 ~ 30 센티미터이다. 어렸을 때 타봤는데 어디서 찍었는지 모르겠어요. " 촌민 이샤오중은 기자에게 말했다.

양산보 축영대는 골목길에 묻혔다. 주량 묘를 분리하는 것은 남북관도로, 현지인들이 베이징 (로) 한 (한) 고도라고 부른다. 1964 이후 새로 보수한 여남에서 정양도로 개통, 번화했던 이 관도는 서서히 푸대접을 받았다. 1978 때 이 길은 아직 개통되었지만, 지금은 길의 많은 다리가 오랫동안 수리를 하지 않아 도로도 수리되지 않아 관로가 시골길로 변했다. (그림 2)

양화주의 능묘는 오늘날의 여남현성에서 30km 떨어져 있다. 골목진 마베이 마을 마을 마을 이신평은 기자들에게 "예전에는 여기가 난장판이었고 외지에서 온 거지가 죽어서 아무도 시체를 거두지 않고 여기에 묻혀 있었다" 고 말했다.

왜 주량은 이 혼란스러운 무덤에 묻혔습니까?

■ 나비로 변한 것과 함께 묻다

결혼, 마향의 마을은 꼭 가야 할 곳이다. 축영대의 집은 마베이마을의 남쪽, 관도의 동쪽, 마문재의 집은 마베이마을의 북쪽, 관도의 서쪽에 있다. 현지 규칙에 따르면 결혼은 큰길로 가야 한다. 마문재에게 경한관도를 우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이신평이 기자에게 말했다. 죽기 전, 양산백은 가족들에게 골목진북의 관도 옆에 자신을 묻어 영대 결혼할 때만 그녀를 다시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양산백은 관도서에 묻혔다. 축영대가 죽은 후, 그녀의 가족은 그녀를 관도 동쪽에 안장하여 양산보 무덤과 갈라놓았다. 이것은 분명히 유행하는' 함께 묻혀서 나비로 변한다' 는 말과 맞지 않는다. 마을 사람들은 고대에는 명매를 거치지 않은 결혼이 정식 결혼이 아니어서 함께 묻힐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 마을 사람들은 실제로 합장했다고 말하지만 윤리도덕에서 주가는 길 동쪽에 빈 무덤을 짓고 남의 이목을 감추었다. "동혈은 고치기 어렵고, 가짜 무덤은 세상에 남아 있다" 고 말했다.

하지만 여남의 주량묘와 주주묘는 따로 지어져 있고, 각각 무덤이 있어 전국 다른 곳의 주량전설과는 크게 다르다. 전국적으로 널리 전해지는 주량이야기에서' 나비가 무덤으로 돌진한다' 는 말은 여남에서' 채택' 되지 않았다. 중원, 교통이 편리한 여남인은 이 속담을 모르나요? 이것은 믿기 어렵다. "그 이유는 이곳의 양축전설이 외지에서 들어온 것이 아니라 토박이이기 때문이다. 여남 전설의 독특함은 그것의 원시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 리우 는 말했다:

당시 축영대는 말의 가족을 따르지 않고 결혼식에 가는 길에 죽어서 말의 가족들을 체면이 깎였다. 현지인에 따르면, 마장과 주장은 두 마을이 결혼하지 않는다는 불문의 규정이 있다. 왜 주장이 아니라 주장입니까? 현지 설법은 성이 주씨, 성은 주씨, 본적은 아니다. 주처럼 외부인들도 실수를 저질렀다. (여러분의 독서 습관을 돌보기 위해, 글쓰기에서 기자는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대류를 따른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양산백의 집은 개울진 양강에 있다. \ "runan 카운티 Xiaohe 마을 도로, 그냥 리앙 이라는 두 마을 을 통과했다. 루 남부의 마을은 남량이라고 하고, 루 북부의 마을은 북량보다는 양강이라고 한다. 왜요? " 마베촌의 촌민 심해림은 이렇게 자문했다. "한 여자와 3 년을 살았는데, 나는 그녀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몰랐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양산보가 바보라고 생각하고 그를 비웃었다. 양산백에 대해 말하자면, 현지인들은 바보가 북량이라고 말한다. " 북양촌 사람들은 부끄러워서 북양을 양강으로 바꿨다. 양강촌에서 60 세의 양노인이 기자에게 말했다. "양바보는 양강인이고, 그의 이름은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가 물려받은 것이다. 해방 전에 주량극은 우리 마을에서 허용되지 않았다. 누가 공연을 하려면 그들을 때려야 하는데, 이것도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가 물려준 규칙이다. 그러나 해방 후 상연되어 우리는 감히 국극 상연을 중단할 수 없었다. ""

주량은 어떻게 나비가 되었나요? 이곳의 설법도 다르다.

축영대는 양산백의 무덤에서 죽고 그녀의 가족을 주가첨으로 돌려보내 축영대의 아버지에게 이 일을 알렸다. 축영대의 아버지가 도착하자, 흰 나비 한 마리가 그의 뺨을 계속 두드리자, 그는 백나비에게 "아들아, 아빠는 너에게 미안하다" 고 말했다. 아빠는 네가 결혼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너는 비참하게 죽었다. 아버지는 너에게 소원을 빌고 집을 지어 주셨다. " 나중에 축영대 공동묘지의 남동쪽에 백보살을 모시는 하얀 정자가 건설되었다. 현지에서 백보살은 축영대의 화신으로 여겨진다. 1950 년대 백의각에는 여전히 청당 6 개, 동서사랑방 3 개, 문루 1 개가 있었다. "나는 어렸을 때 백집에 의지해서 학교에 다녔다가 나중에 철거했다." 이신평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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