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쇼 | | 티베트 민속 고전 주사위 게임
쇼 | | 티베트 민속 고전 주사위 게임
그날 이후 나는 이 게임에 푹 빠져서 여관의 인터넷 유명인인 램에게 물었다. 람은 이 게임의 이름을 말할 수 없다. 개울이 무심코 내가 이 게임에 대해 묻는 것을 듣고 그녀가 놀 수 있다고 말했다. 나는 이 게임의 이름을 아는 것에 집착하며 계속 물었다. 샤오시는 "휙" 이라고 부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는 이 불확실한 대답에 상당히 실망했습니다. 이름을 알고 싶어서 구글에서 게임을 검색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개울언니가 시간이 있어서 다행이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햇빛 아래서 게임을 하기로 했다.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전략 게임이다. 나는 두 판을 놀았다. 첫 번째 이닝, 나는 아슬아슬하고, 두 번째 이닝, 나는 완전히 졌다. 저녁에 컴퓨터를 켜서' 티베트 주사위 게임' 을 검색하다가 내가 원하는 것을 뛰쳐나왔다. 이 게임의 이름은 정말' 쇼' 라고 불리는데, 확실히 티베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민간 게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더 흥미로운 것은 티베트 대학의 학생들이 이 게임에 관한 논문을 썼다는 것이다. 이 논문을 보고 싶은 사람은 클릭하여 원문을 읽을 수 있다!
SHO 의 역사
SHO 는 역사가 유구하여 그 뿌리가 주사위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문헌에 따르면 수천 년 전에 청장고원에 주사위가 나타났다. 고대 티베트족 선민용 주사위 점술.
기원 6 세기에 토번 왕조는 점점 더 강해졌다. 당시에는 주사위로 점을 치고 점을 치는 것이 매우 유행했다. 신장 약창에서 출토된 토번 유물에서 주사위가 발견되었는데, 그 모양은 현재의 주사위와 똑같다. 불교가 티베트 지역에 도입 된 이후, 페닐교의 영향력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페닐의 모순은 점점 더 치열 해지고 있으며, 결국 토번 왕조의 완전한 붕괴로 이어졌고, 티베트 역사도 분리주의 시대에 접어 들었다. 토번 왕조의 상부에서 성행하는 많은 문화가 하층 지역으로 확산되고 주사위도 민간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1642 가 창설한 간단포 지방정부 시절 주사위 게임은 이미 투지용 게임이자 소일거리였다. 일반인의 환영을 받아 사람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오락 활동이 되었다. 오늘까지 주사위 게임은 여전히 티베트 지역의 전통 오락 활동으로 티베트 민속 문화에서 찬란한 명주가 되었다.
게임 소품
주사위 한 쌍
주사위 그릇은 일반적으로 양질의 목재로 만들어진다.
주사위는 대부분 둥근 가죽 패드로 지름이 약 20cm, 높이가 약 3cm 이고 표면이 평평하고 매끄럽다.
칩은 일반적으로 모양과 색깔이 같은 고주화, 나무 막대기, 철사로 만들어졌으며, 한 사람당 9 개의 칩이 있다.
어린 소년, 세어보면 보통 해조개, 콩, 자갈을 사용하는데, 그중 해베가 제일 좋고, 표준수량은 64 입니다.
주사위 패드. 매끄러운 천이나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면적은 약 65,438+0 제곱미터로 대부분 담요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게임 용어 (무시 가능)
2 ~ 3 시가 필요할 때, 당신은 "여의나무를 오르고, 새틴 가운 여어저고리가 찢어진다" 고 말합니다.
7 시에 그가 말했다. "라마는 세 가지 해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그는 하고 싶은 대로 했다."
2 시에 던지면 "2 시는 너무 늦지도, 너무 이르지도 않아, 너는 나를 도망갈 수 없어." 라고 말할 것이다.
3 시에 던지면 "거스 (스님) 가 말에서 떨어졌는데, 공교롭게도 말에서 내리지 않아도 된다" 고 말할 것이다.
게임 규칙
게임은 일반적으로 2 명, 3 명, 4 명, 6 인 게임으로 나뉘며, 4 명과 6 인 게임은 2 인 대결이다. 그중 3 인 게임 (3 명 또는 6 인 3 조) 이 가장 흔한 놀이다. 세 가족 모두 이기고 싶기 때문에 서로 싸워야 한다.
처음에는 모든 사람 (그룹당) 이 9 개의 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침에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은 주사위를 던져야 하고, 오후에 가장 나이가 어린 사람은 주사위를 던져야 하고, 그런 다음 시계 방향으로 주사위를 던져야 한다.
게임이 시작된 후 주사위 포인트 수에 따라 첫 번째 칩은 두 개의 칩을 넣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던지는 점의 수가 2, 3 또는 12 인 경우 3 개의 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칩은 모칩이라고 불리는데, 두 번째부터는 하나의 칩만 넣을 수 있다. 이 단일 칩을 서브 칩이라고 합니다.
게임 중에 던지는 점의 수가 칩이 처음에 배치한 점의 수와 일치할 때, 손에 든 칩에서 자신의 칩에 한 개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게임명언) 만약 포인트가 자신의 칩과 같다면 합병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칩은 많이 먹고 적게 먹고 수량이 같으면 서로 싸울 수 있다. 합병이든, 칩을 첨가하든, 너는 주사위를 한 번 더 던질 권리가 있다. 또한 자기 집의 칩 수가 상대방보다 적고 마침 맞은편 집에 던져진 칩의 수가 적었을 때는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꼼짝도 하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한 가족의 칩이 상대에게 먹혔을 때, 이 가족이 9 시 (반드시 6+3 점이어야 함) 를 던진다면, 손에 든 9 시 칩을 모두 9 시에 놓고 상대와 게임을 계속한다.
또 플레이어가 2 시를 던질 때 2 시에 2 개의 칩을 넣을 수 있다. 만약 2 시에 자신의 칩이 있다면, 원래의 칩보다 직접 한 개의 칩을 더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원래의 두 개의 칩과 같이, 세 개의 칩을 더 추가할 수 있다. 만약 2 시 방향에 상대방의 칩이 있다면, 상대방의 칩을 먹고, 2 시 방향으로 상대방의 원래 칩보다 한 개 더 칩을 넣은 다음, 상대가 계속 주사위를 던지게 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2 점을 던진 후 직접 칩을 넣거나 정확한 칩을 먹고 싶지 않다면 다시 한 번 투표한 후 투하한 포인트를 2 점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주사위 게임의 결과를 결정하는 주요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자신의 칩을 통과한 게이머가 이기고, 64 자를 지나는 게이머가 이긴다. 특히 9 개의 칩을 함께 배치한 후 성공통과가 가장 좋은 승리 방식이다.
모칩을 배치할 때 플레이어는 뒤에서 던진 모든 포인트가 모칩 위치에 있을 때만 모칩을 앞으로 이동시켜 게임을 마쳤을 때 여전히 승리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게임 도중 플레이어가 2 시를 던질 때 주사위를 계속 던질 수 있다. 3 회 연속 2 점을 던지면, 당신은 이깁니다.
플레이어가 두 개의 특수한 점이 겹쳐진 주사위를 던졌을 때, 이 상황에 맞는 특별한 주사위 글자를 제때에 완전하게 부를 수 있다면, 그는 이 게임에서 이길 뿐만 아니라 장난감 전체도 그 자신의 것이다. 이런 현상은 가장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참고: 이 게임은 술집에서 놀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주사위가 떨어지면 벌금을 물게 된다. 칩이 밀려나면 과태료를 부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