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난 5 년간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 변화

지난 5 년간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 변화

전통인류학의 여성연구에는 결혼가족, 친족제도, 성역 역할 연구, 여성인류학 < P > 인 미드, 베네딕트는 대부분 이론구축자가 아닌 실천자로 여겨진다. 197 년대 페미니즘과 문화결결 < P > 정관을 전제로 한 여성인류학, 문화적 변동성과 사회적 요인이 성행동과 관념에 미치는 영향 분석, < P > 는 성별 (성별 차이) 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 전통인류학의 여성연구를 변화시켜 성별을 < P > 여성인류학 연구의 진정한 출발점이자 관통의 중요한 과제로 만들었다. 주로: 성별 및 여성 지위, < P > 성별 및 인간 기원, 진화 및 사회생물학 연구, 성별 및 친족제도, 성별 및 노동 < P > 분업, 성별 및 언어 행동, 성별 및 국가 및 식민주의 연구, 기초 연구 주요 < P > 7 년대 중반부터 8 까지 < P > 여성의 생활지위는 성별 연구의 출발점이 되고, 여성의 개념, 역할, 신분, 정체성과 관련해 < P > 는' 여성의 더러움' 관념에 대한 비판, 어머니의 역할에 대한 반성,' 가족: 사회 = 여자: 남자' 논리를 포함한다. 문화는 여성을 생자녀 출산의 어머니 역할로 정의한다. < P > 는 바로 여성의 부속지위로 형성된 사회 기반이며, 성별 차이는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그 사회역사의 근원은 복잡하고 심오하며, < P > 는 가족뿐 아니라 사회관계다. 사회별사에 대한 회고는 19 세기 바바 < P > 라 웰터 (Barbera Welter) 의 성과도 거슬러 올라간다. 성별 분업은 남녀를 갈라놓고 사회적 가치는 남성 < P > 를 기준으로 한다. 여성을 사회집단으로 삼아 남성과 지위의 차이를 연구하기 시작하자, 미국 여성학자들은 < P > 가 여성의 생활이 정사 (존 켈리 1977), 영국의 여성 < P > 여인류학에 포함될 수 있도록 일반적인 역사적 단계를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여성의 침묵집단으로서의 지위를 논의하고, 런던 여성인류학팀은 마르크스 학설의 그림자 < 성차별 < P > 이 남성 비판의 이슈로 떠올랐다. 남녀 불평등이 사실상 사회이데올로기로 집중 표현인 폭력 강간 < P > 이다. < P > 여성인류학은 인류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연구가 주로 1,' 사람' 의 관념에 대한 의문을 표현한 것으로, < P > 는 역사상 사람 (맨) 과 인간 (human) 이 모두 남자 (맨) 라는 단어로 대체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2. 남성으로 인간을 대표해 < P > 과정을 진화시켰기 때문에 여성의 이 역할과 권력이 침수돼 과거 사회발전, 과학기술진보 등에 관한 개념이 생겨났고, < P > 과정을 거치는 것은 남성능력에 대한 성과일 뿐 남성은 자연스럽게 사회발전의 주도, 생산활동, 공급자, 여성 < P > 가 되었다 3. 사회생물학에 도전하고, 암컷의 적극적인 지위를 강조하며, 자연 < P > 이 암컷에 대한 적응력을 똑같이 높인다는 것은 암컷유인원이 사회상호 작용 (사회협력, 가족조합) < P > 에서 수컷보다 적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4. 인류학 사전연구는 여성을 생산과정과 정신문화창조자 < P > 로 삼아 선사 인류 성별의 문화관계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다양한 역사적 형태의 성역관계가 어떻게 < P > 가 정의, 조정 및 조작되었는지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 P > 친족제도와 결혼가정은 여전히 여성인류학 연구의 과제로, 결혼과 출산 < P > 으로 인한 친족관계에서 여성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198 년대 중반 이후 인류학은' 친족제도' 에 대해 < P > 친족 호칭을 일부 사람을 받아들이거나 배제하는 조건이나 기준으로 어떤 문화나 사회에서도 똑같지 않다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아니오 < P > 가 허구 친족제도 개념을 정하지 않아 결과가 나왔고, 많은 인류학 연구 과정은 더 이상 중점으로 삼지 않는다. < P > 노동 분업과 관련하여 초기 여성 인류학은 마르크스의 생산과 재생산 방식에 영향을 받아 남녀 < P > 가 각각 생산과 가족 관련 노동에 주로 종사한다고 판단했다. 198 년대 말 페미니즘 인류학은 엥겔 < P > 스의'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에 대한 관점을 수정하고 보완하기 시작했고, 남녀분업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견해가 너무 절대적이라고 생각했다. < P > (참고: 로사린드 코워드 (Rosalind Coward): "" ), 여성은 인구 재생산 과정에서 출산뿐만 아니라 모든 여성이 이 < P > 역할을 맡는 것은 아니다. 사람의 재생산은 여성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사회인구의 자질에 관한 것이다 (주: AnnAna

gnost:' 마오쩌둥 이후의 인구와 국가의 이성',' 재생산 정치의 장소와 글로벌 교차').

캘리포니아 대학, 1994. ), 전통 여성과 남녀 관계의 연구 한계를 돌파했다. < P > 여성인류학 언어행동과 사회성에 관한 연구는 언어가 사회성, < P > 특히 여성의식, 언어행동, 성별, 사회교제, 정치의 관계를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주로 나타난다. 성별 개념을 < P > 언어 행동과 권력 운용 관계에 도입하는 것은 여성 인류학의 큰 공헌이다. < P > 여성 인류학의 일관된 분야는 여전히 여성과 국가의 조사이다. 197 년대 리커크, 레트, 샤크스 < P > 의 보고에 따르면 국가의 출현은 여성의 활동 공간을 제한한다고 한다. 198 년대 히비브라이트는 국가가 형성한 < P > 의 차이를 분석해 여성의 역사적 지위를 동등하게 가져오지 않았다 (1988). 켈리는 또한 식민주의가 성관 < P > 계에 미치는 영향, 즉 자본주의가 계급이 아닌 사회에 도입되어 원래의 친족 관계 제도를 와해시키고 여성의 소속지 < P > 위치 (1987) 를 가져왔다. < P > 학과의 출현은 새로운 해석 방법과 함께 197 년대에 널리 응용된 성불평등 분석 모델은' 여성 < P >, 사회와 문화' 에서 제기된' 자연 \ 문화, 가정 내 \ 공공 * * * * (분야) 이원설이다. 슈트나 (Sherry

Ortner) 는 남성관계를 자연 문화로 설명하고 남성이 종사하는 생산, 기술, 이념이 < P > 여성의 자연문화 창조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그 가치와 지위가 여성보다 우월한 것으로 여겨진다. 로사도는 모성의식과 < P >' 여성의 가정위치' 가 여성을 가정공간으로 제한해 남성이 공공분야 경영정경 < P > 자원에 더 많이 활동하게 해 양성의 가정 내 \ 공공 * * * * * * * * * *. 또한 남성 생산과 여성 출산 캐릭터 상자로 만든 생산/< P > 복제 이원설도 양성지배/부속관계로 해석된다. 이 모델은 196 년대 말 널리 전파된 < P > 레비 스트라우스가 사고의 비유로 사회를 해석하는 방법을 받아들이고 여성의 부속성을 강조하고 보편적으로 인정하게 한 것으로 보인다.

8 년대 초 상술한 해설은 문화간 논점의 많은 의문을 받았다. 스첸리거, 브리거스, 섀클스는 모두 < P > 를 언급하고, 양성은 동등한 생산 자원과 방식을 누리는 초민사회에서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리커크 등 논진, 일부 사 < P > 회 원주민들의 양성 불평등은 유럽 식민지가 현지 경제 형식을 바꿔 형성한 것이다. 맥마 (Carol Maccor

nack) 와 스트리산 (Marilyn Strathern)' 자연, 문화, 성별' 에 따르면 성역할의 자연

\ 문화관은 서양이 아닌 많은 사회에서 서양식이다 Br> 까마귀? 커튼? 구렁이가 < 이쓰카 () 를 접었나요? 재신? 정? 목 회복 푸 신화 선탠 트위스트? BR> 가정은 차등적인 편향이고, 가정제도 하에서는 양자가 분립되고, 가정도 공적 * * * 이며, 남성은 가족칼라 < P > 도메인의 중요한 역할이다. 분명히 위에서 언급한 분석 모델은 표준 단일의 문화적 차이와 변천으로 연구를 제한하고 있으며, < P > 는 인류학 구조주의 이원론의 한계를 잘 알고 있다고 한다. 동시에 자연 \ 문화 또는 복제 \ 생산은 < P > 통문화관의 답습을 통해 여성 활동을 단방향 생식으로 돌리고 노동 범위와 가치를 제한하며 가족에 대한 책임 < P > 의 책임으로 역할 지위를 결정한다. 문화간 해설은 존재가 합리적이라는 의미인 것 같다. 이는 문화전통의 < P > 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기능주의 정적 패러다임 자체의 한계를 반영하는 것이다. 기능주의는 사회문화의 < P > 실질적 역할과 적응 현황을 강조하며 일종의 사회질서가 작용하는 것은 문화규범과 절대다수의 회원들이 < P > 의 사회적 지위 의무를 이행하기 때문에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사물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 기능학자의 주된 목적이며, 문화가 < P > 를 여성으로 인식하는 방법을 주장하고, 그녀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러나 남녀분업과 불평등의 전통 < P > 는 바로 인류문화의 장기 제품이다. 기능주의는 모순, 차이, 변천을 무시하고 양성차이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설명하지만, 양성불평등이 형성하는 문화적 조건을 밝히지 않고, 그것이 왜 지속되는지 설명하지 못하고, 2 < P > 성역할의 기원을 멀리하는 현대다양화 사회에서 양성관계를 결정하는 복잡한 사회적 요인을 연구하지 않았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역사 < P > 분석으로 전향해 여러 시기 여성의 지위를 고찰해 여성의 역사 변화의 중심 고리 (E·P· 토마스) 와 < P > 의 지위 변화 가능성을 설명했다. 동시에 기능주의 문화 전체관을 부인하는 심리역학 민족지는 사회가 < P > 사고 방식에 미치는 역할을 지적했다. 새로운 구조주의는 사회와 문화 형식 사이의 권력 형태설 (더글라스), < P > 구조 마르크스주의의 물질적 관계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지지, 문화 논리와 사회 현실, 권력 구조련 < P > 계의 주장이 모두 영향을 미쳤다. 여성인류학은 문화적 시야를 넓히는 동시에 연합역사학 사회학 < P > 등의 연구를 시작하면서 양성지위와 생산방식, 사회권력, 계급, 인종의식 등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양성 < P > 관계의 사회사 건설을 형성하며' 자연, 문화, 사회' 로 대표했다. ); 이에 따라 정치경제학파 논설 < P > 의 영향을 받아 외래요인이 전통사회문화의 침투와 변화에 주의를 끌며 전 세계 자본주의가 원 < P > 주민과 원주민 사회의 양성문화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또 다른 학자들은 충돌론의 영향을 받아 경제적 불평등 < P > 평등으로 인한 양성 불평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주: 이안 로버트슨:' 사회학', 비즈니스 인서관, 베이징, 1994 년 < P >, 417-418 면). ); 여성 연구는 더 깊고 넓은 사회문화권력 관계의 내포에 놓이기 시작했다. < P > 2.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관한 < P > 여성은 사회집단계층으로서 성별로 귀위할 뿐만 아니라 여러 사회적 위치를 가져야 하며 불평등으로 인해 < P > 는 다양한 사회적 지위를 얻기가 어렵다.

여성은 전반적으로 정치 밖에 있다. 2 세기 초 미국 여성은 1 명의 상원의원 중 < P > 만 2 명, 대통령 고문단 중 1 명, 전국에 여성 주지사 1 명, 미국 제 96 대 국회에 이르러 여성은 < P > 만 상원의원의 .6%, 중의원의 .9%, 변호사와 판사 중 9% 에 그쳤다 프랑스 국민의회와 상원 여성 < P > 의원은 4.7% 에 불과했다 (참고: 로경:' 여성 해방 문제의 기본 지식', 인민출판사, 1986 년, 19 면 < P >. ) 을 참조하십시오.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2 세기 전 주로 저소득 가정, 6 년대 미국 고교 졸업업 < P > 여성은 56% (비스콘티 1974), 7 년대 여성은 전체 노동력의 39% (H 아스틴 1976) 를 차지했다. 유럽 < P > * * 체 중 197-82 년 남자 실업자 수는 1 배, 여성은 7 배 증가했다 (참고: 도춘방:' 여성의 < P > 가 지금과 함께 간다', 베이징 출판사, 1985 년, 83 면. ) 을 참조하십시오. 여성의 직업 분포는 남성과 크게 다르다. 여성 < P > 은 근로시간, 보수가 낮은 방직, 인쇄, 의류, 식품 가공업에 많이 취업하거나 의료에 종사한다. 여성은 < P > 간호사의 94.6% 를 차지하며 간호원의 89.8% 를 차지한다 (참고: "여성과 발전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초등 교육에 종사하는 여성은 84%, 사서는 82%, 서비스업은 55%, 근면 < P > 업무는 74%, 가사노동은 96.5%, 임원은 17% 에 그쳤다. 오펜하이머 1972 년. 남녀 < P > 가 동료 급료에 따라 미국은 최근 2 여 년간 여성 평균 임금이 남성 근로자의 3/5, 197 년 여성 판매원 임금이 남성 < P > 동행의 43% 였다 (주: J A 셔먼, F L 덴마크:' 여성심리학' 중국 여성출판사 ), 일본 여공 임금은 남자 근로자의 58% (참고: 후지곡독자:' 여성학 입문', 중국 < P > 여성출판사, 1986 년, 164 면. ) 을 참조하십시오. 영국, 아일랜드, 그리스, 룩셈부르크, 여성 임금은 동행남 < P > 의 2/3 이고, 프랑스 여공 임금은 남자 근로자의 3/4 이다. 여성은 빈곤화와 연결되어 있으며, 미국 빈곤가구 및 어린이 절반은 < P > 로 모두 무남편이나 아버지 가정에 있다. < P > 남녀 불평등의 사회적 다차원성은 여성의 지위가 다차원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그 구성 요소는 사회계급, 문화교육, 직업결혼, 역할연령, 민족국가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요소는 < P > 와 관련되거나 각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태 관계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캐롤 스미스 로젠버 (Carroll

Smith Rosenberg) 의 여성 분야 특성에 대한 연구는' 여성단체' 개념을 형성한 반면, 다문화 연구 < P > 연구는 여성문화의 일체성을 깨뜨렸다. 화이트는 93 개 전 산업사회의 범문화비교를 해 52 가지 < P > 가 여성의 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냈고, 각 그룹마다 5 개를 넘지 않아 공통된 기준이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없다고 판단했다. < P > 는 여성의 지위를 가늠할 수 있고, 여성간에도 차이가 있으며, 통일된 지위는 없다. 주디스 베트나는 인종, < P > 민족, 계급이 다른 여성들이 서로 다른 문화와 이익 관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주디스 베트너:' 페미니즘과 역사' < P >,' 성별과 역사',' 1989 년 가을호. ) 을 참조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여성의 지위를 구성하는 부정적 지표는 가부장제 < P > 의 종부, 조혼, 도급결혼, 남자 상속권, 여성 차별, 격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