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충의관'에서 '물마진'을 감상하다
'충의관'에서 '물마진'을 감상하다
최지타오(Cui Zhitao), 국제정치, 역사문화대학, 2017
'수호전'은 4대 고전 중 하나이며, 주요 줄거리는 송장(Song Jiang) 등의 이야기이다. 북송말기 양산보폭동(梁山波亂)은 농민봉기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역사적 사실을 문학으로 전환시키며, 정부에 맞서는 투쟁정신을 찬양하고, 단순한 농민의 이상을 제시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이다. "Water Margin"의 저자는 Shi Naian이며, 일부는 Shi Naian과 Luo Guanzhong이 공동 집필했다고 믿습니다. 전자는 더 폭넓고 대중적인 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70장 버전, 100장 버전, 115장 버전, 120장 버전이 있습니다. 주류 버전은 70장 버전과 120장 버전, 즉 간략 버전과 120장 버전이 있습니다. 장 버전.
70장본은 일반적으로 진성탄이 개정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로 송강 등이 정부의 압력으로 강제로 량산으로 간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송나라말의 주제는 '큰 정의'와 '작은 충성'이며 '큰 정의'는 강호의 정의와 형제애입니다. '소종'은 '황제와 국가에 대한 충성'과 다릅니다. Liangshan의 충성심은 조직과 '대가족'에 대한 충성심에 관한 것입니다. 120장 버전은 "Water Margin"이라고 불리며 기본적으로 100장 버전의 모든 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0장본에 비해 120장본의 마지막 50장의 초점은 점차 '황제에 대한 충성과 애국심', '공덕을 쌓다', '고향에 돌아가다'라는 대사로 옮겨갔다. 영광'은 처음 70장의 주요 주제와는 다르다. 차이가 크고, Shi Naian 자신에 대한 역사적 기록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 'Water Margin'이 누군가가 쓴 것이 아니라고 믿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혼자 있는 사람.
녹색 숲 속 영웅들의 등장과 전개, 그리고 궁극적인 파멸을 그린 소설 『수호』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책 전체를 관통하는 중국 전통 도덕관념의 '충의'다. .
중국의 전통 도덕 개념에서 '충성'은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충성은 오로지 황제의 지시에만 복종하는 군주에 대한 충성을 의미하고, 넓은 의미에서는 군주와 신하의 윤리가 강조되는 것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충성과 성실을 의미한다. . '워터 마진'에는 두 가지 의미의 '충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 군주에 대한 전자의 '충성'은 지난 50장에서 송장 등이 모집을 지지하고 국가에 봉사하기를 고대했다는 의식에 주로 반영된다. 후자의 '충성'은 시구레 송 공메이를 핵심으로 소설 전체를 관통하고 있으며, 초기에는 우정을 위해 송장을 존경했고, 후기 단계에서는 송장을 존경하고 그를 영입하기로 동의했습니다. 송강의 '충성'은 군주에 대한 충성, 즉 송나라 황제에 대한 충성이다. "오늘 황제는 가장 거룩하고 총명하지만 간신들에 의해 막혀 일시적으로 무지했습니다." 즉 송강이 도적으로 변한 이유는 바로 송강을 일으킨 것은 황제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법원에 충성할 수 없고 배신하는 장관들의 책임입니다. 그는 황제에게 독주를 받고 죽을 때까지 이것이 '황제가 비방을 들었다', '간신이 나라를 해쳤다'고 믿었다. 전통적인 유교 사상은 '주, 신, 아버지, 아들, 아들'을 강조합니다. 송강은 비록 작은 관리로 태어났지만 유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이는 타당합니다. 다른 영웅들의 '충성'은 강호의 충성을 바탕으로 한 '성실'에 반영됩니다.
송강은 정의와 부를 지닌 사람으로, 위급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구출해 '적시비', '호바오이', '샤오이흑삼랑'으로 알려졌으며, 양산. 유교문화가 가장 깊은 영향을 끼쳤던 송나라에서 송강은 충의의 도덕적 개념을 고수하여 영웅들의 지지와 생사에 대한 지지를 얻었다. 이것은 또한 오늘날 중국인에게 매우 필요한 가치 개념입니다. 물론 사람들이 "일어나도록"하는 것이 아니라 롤 모델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유교 문화에서는 '이로움을 볼 때 의를 생각한다', '갖지 않은 것을 취하는 것은 의롭지 않다',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등을 옹호한다. "의"의 의미는 복잡합니다. "수호전"의 "의"는 "강과 호수의 충성", "부유한 사람을 강탈하고 가난한 사람에게 주는 것", "금은을 분배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큰 규모, 큰 그릇에 술과 고기를 먹다'. 혼란 속에서 조직 관계를 유지하고 안정시키며 상호 연결을 강화하려는 이러한 영적인 방향은 행동을 위한 영적인 힘이 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노지심은 "울고 있는 버드나무를 뽑는 것"으로 절을 괴롭히는 갱단의 문제를 쉽게 처리하고 그들과 형제가 되거나, 도중에 린총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대파괴"를 벌였습니다. 멧돼지 숲'에는 '송공명이 조천왕을 비공개로 풀어준다', '주공이가 송공명을 해석한다', '금모호가 송강을 의롭게 해석한다', '양산보 영웅이 처형장을 강탈한다' 등이 있는데, 모든 것은 '의로움'에 관한 것이다. 우선시한다". 이는 일종의 돕는 정신일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문화에서 높이 평가되는 도덕적 관습이기도 합니다. 현대적으로 말하면 “절대 버리지 말고, 포기하지 말라”는 화합의 정신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입니다. 나라 전체를 보면 '부로 가는 길에 있는 사람은 결코 버리지 않는다'는 경제발전의 이념도 떠오를 수 있다.
『수호』에 나오는 '충의'에 대한 과거 유명 선비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양산의 '충의'에는 양면이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확인해야 할 것은 양산은 푸른 숲과 초원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적 수준은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이 경우 그들은 타락한 관료, 소규모 지주, 농부, 실업자 부랑자에 대한 가장 단순한 도덕적 개념을 보여주었습니다. 도교는 '가장 큰 단순함'을 강조하고, 유교는 '가장 큰 정의'를 강조하며 이 두 가지 고귀한 도덕적 문화를 가장 단순한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나라 사이의 가장 큰 조화'로 전환합니다. 감정, 정의, 원칙'이 이 시점에서 확인되어야 한다. 또한 『물마진』은 퇴폐적인 나라에 대한 농민들의 불만을 제기하고 이에 따라 농업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농민사상을 제시하며 미래의 정치지도자들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반면에 '워터 마진'의 '충성'과 '의'는 불완전하고 결함이 있다. 우선, 송강의 '충성'은 분명히 황실에 기울어져 있었다. 송강은 역사적 여건의 한계와 전통적인 유교교육의 영향으로 인해 황실의 쇠퇴와 쇠퇴를 뚜렷이 볼 수 없었고, 역신들이 나라에 해를 끼쳤다고 맹목적으로 강조하고 송희종 자신의 무능함을 무시했다. 전형적인 "어리석은 충성심"은 "팡라 정복"에 생생하게 반영됩니다. 양산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양산의 모든 사람들은 정무의 수렁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Liangshan의 모든 사람들도 Song Jiang에 대한 일종의 "어리석은 충성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집 문제에 대해서는 양산 내에서 반대와 반대가 뚜렷했는데, 그들의 개인적 능력은 송강보다 결코 뒤떨어지지 않았지만, 리귀는 죽을 때까지 "나는 살아서 형을 섬긴다"고까지 말했다. , 그리고 나는 죽으면 그냥 내 동생이다.” “그 사람은 개자식이다”는 안타깝고 안타깝다. 지도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와 제국주의 권력에 대한 복종의 논리는 여전히 '제한된 문화적 수준'에서 비롯된다. 량산에서는 정규 교육을 제대로 받은 사람이 거의 없으며, 그들 대부분은 '전통'의 장벽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또한 모집의 위험성을 알고 있지만 여전히 절대적인 지도자의 권위에 복종합니다. 묵자가 말했다: 싸우지 않고 아는 것은 충성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의'라는 측면에서 보면 '워터 마진'은 남성 사이의 '의'에 관한 것이고, 여성에 대한 '의'는 여성의 '의'에 관한 것이며 동시에 그 '의'는 내부를 향한 것입니다. , 그러나 외부 힘에 저항합니다. "하늘을 위해 정의를 실천한다"는 것이 양산의 특징이지만 실제 행동에서는 대부분 "무고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살해"하여 사회적으로 나쁜 영향을 끼친다. 이익배분 측면에서 평등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부자를 약탈하고 가난한 자에게 베푸는 것'은 '수호전'의 '정의'의 슬로건이지만, 생일 카드를 훔치면서 오용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행복한 삶을 살 것이다.' 이게 어디야? '빈곤 구제' 개념? 생일 카드를 훔쳐 '녹색 얼굴의 짐승'인 양지가 도망치게 만든 것은 어떤 '의'입니까? 게다가 모두가 부자이고 불친절하다고 해서 부자를 강탈해야 합니까? "부자를 약탈하고 가난한 자에게 주는 것"은 정의의 문제라기보다는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농민들의 "폭력적인 항의"이다. 양산봉기는 '의'에서 시작하여 '의'로 끝났으며, 이는 충성과 정의 사이의 선택을 혼란스럽게 하여 최후의 비극을 초래하였다.
'물마진'에 구현된 '충성'의 가치 개념은 현대 사회에서 국가에 대한 충성, 국민에 대한 충성, 자신의 이상에 대한 충성을 모든 세대가 감상하고 분석할 가치가 있다. ;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예절과 정의를 결합합니다. "인(仁)은 의의 근본이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는 것이 현대의 '충의(忠信)'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하며 실현 가능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