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란 무엇입니까?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란 무엇입니까?
인생관은 인생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한 사람의 근본적인 견해와 태도이다. 인생관은 생활분야에서 세계관의 확장과 구현이며, 세계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세계관에 의해 결정되며, 세계관 인생관 문제의 구현이다. 일반적으로 인생관의 기본 내용은 인생의 목적 (즉 왜 살아 있는가? 또는 반대로, 살아라. 왜요 생활 태도 (긍정적 또는 부정적 태도? 먹고 마시고 놀까 아니면 열심히 일할까? ) 와 인생평가, 이것들은 인생관의 기본 내용을 구성한다. 행복관, 쓴낙천, 영욕관, 생사관 등.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것은 인생관의 좀 더 구체적인 차원에서의 발전이며, 모두 인생관의 범주에 속한다.
가치관은 사물이 가치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인식과 평가 기준이자 인생관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간단히 말해서, 가치는 어떤 질문에 대답합니까? 가치 있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이 일이 할 가치가 있는지, 가치가 있는지 여부의 문제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한 사람의 가치관은 어느 정도 한 사람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반영하고, 사람의 사상과 행동을 직접적으로 제약하고 있다.
지금까지 저는 세 가지 개념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세 가지 개념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계관은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견해이고, 인생관은 인생에 대한 견해이며, 가치관은 인생에서 어떤 가치가 있는지, 그 가치에 대한 대답입니다. 이 세 가지는 이런 관계이다.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은 유기적 전체이며, 어떤 세계관이 있든 세계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구체적 구현이다. 인생관과 가치관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인생관은 가치취향을 결정하고, 가치관은 인생의 방향을 인도하며, 인생관과 가치관이 풍부하고 세계관을 발전시킨다.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는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를 배운다. 첫 번째 기본적인 연계점은 "세상은 물질이고, 물질은 운동이고, 운동은 규칙적이고, 법칙은 알 수 있다" 는 것이다. 이 네 구절의 고전 문장은 세계관의 범주에 속하며,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견해에 대답하는 것이다.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세상은 물질적입니다. 물질은요? 물질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운동은 어때요? 운동은 규칙적이다. 법은 무엇입니까? 법은 인정받을 수 있다. 이런 관점을 인정하는 것은 유물주의와 변증 유물주의이다. 변증유물주의가 운동, 발전, 변화, 지성을 도입했기 때문에 법칙은 알 수 있다. 철학은 두 대 진영, 유물주의와 유심주의로 나뉘어 세계관에 따라 구별된다. 헤겔은 변증법의 대가로 알려져 있지만, 그는 유심주의자이다. 헤겔의' 작은 논리' 는 변증법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운동의 형식, 모순, 법칙에 대해 매우 깊이 해석하여 변증법의 대가이다. 그러나 그가 세계의 기원과 본질에 대답했을 때, 그는 유심주의에 빠졌다. 그는 세계의 기원과 본질이 절대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유물론자들은 세계의 본질이 물질이라고 생각하는데, 헤겔은 정신이자 절대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헤겔은 철학적으로 유심주의 철학자이지만 변증법의 대가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모두가 잘 아는 뉴턴. 그는 과학자여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다. 과학자의 세계관은 매우 과학적이어야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뉴턴은 고전 역학을 연구하는데, 그는 궁극적인 추진력을 찾고, 마침내 하느님이 궁극적인 추진력이라는 결론을 얻어 유심주의로 돌아갔다. 그는 세상이 움직이고 있고, 여러 가지 힘이 상호 작용하고 있지만, 최종 추진력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신을 찾았고, 그도 이상주의자였다. 적어도 우리 당원은 유물주의자여야 한다. 산당원의 선진성에 대해 말하자면, 너는 반드시 유물주의자여야 한다. 만약 당신이 이상주의자라면, 당신은 본질적으로 * * * 산당원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문제 문제도 세계관의 문제다. 하나는 유신론이고 다른 하나는 무신론이다. 유신론과 무신론은 세계관이 분야에서의 확장과 표현이다. 당원은 당연히 무신론자여야 하며, 어떤 것도 믿을 수 없다. 하지만 사실, 우리 * * * 당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여러 해 동안의 교육 완화로 인해 사실상 신자였으며, 당내의 일부 부패한 분자들은 단지 신께 예배를 구하고 봉건 미신 활동을 하며 세계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중앙규율검사위원회 제 5 차 전체회의에서 후진타오 총서기가 중요한 연설을 하여 몇 가지 예를 들었다. 하나는 전 흑룡강성 위원회 부서기, CPPCC 회장 한계지이며, 그도 당의 고위 간부이다. 이 사람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불교를 믿지 않는다. 집에는 보살을 위한 대불사와 대련이 하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보살이 나를 대관으로 보증하고, 두 번째 부분은 내가 보살을 위해 대관으로 일한다는 것이다. 그녀는 이런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정치적 운명을 보살과 완전히 연결시켰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녀가' 쌍규' 를 당한 후 뜻밖에도 자찰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녀가 뭐라고 했나요? 그녀는 말했다: "보살, 보살, 내가 너를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제공했는데, 너는 아직 나를 축복하지 않았다." 그녀는 자신의 모든 것을 보살에게 주었고, 죄를 지어도 검토하지 않았다. 그녀는 오히려 보살이 그녀를 보우하지 않는다고 탓하는데, 자신이 이미 극도로 썩어서 당원과는 거리가 멀다. 또 하나는 허베이 () 성 위원회 원상위 (), 상무 부총독 총복규 () 이다. 이 사람은 단지 신에게 부처님을 숭배하라고 부탁하고 있을 뿐이다. 매번 승진하기 전에 나는 스승에게 물어봐야 한다. 내가 승진할 수 있을까? 내가 어떻게 해야 승진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그는 대탐관이어서 수백만 원을 탐했다. 그 자신은 욕심 많은 돈을 헤프게 쓰지 않고, 상당 부분을 스승에게 주었다. 이 사람도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불교를 믿지 않는다. 그래서 세계관의 문제는 너무 중요하다. 그것은 절대 공허한 개념이 아니라, 모든 것이 우리를 통제하고, 우리를 인도하고, 우리의 세계관에 영향을 미치는 실재적인 개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역사관. 서로 다른 세계관으로 사회사 문제를 관찰하여 서로 다른 역사관을 형성하는데, 주로 역사 유물주의와 역사 유심주의로 나뉜다. 유물사관은 사회 발전이 자연사 과정으로 생산력이 생산관계를 결정하고 경제 기초가 상층 건물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생산력의 발전과 생산력과 생산관계, 경제기반과 상층건물의 모순 운동에 따라 인류 사회는 저급에서 고급으로 나아가야 하고,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를 대체하고 결국 * * * 생산주의를 실현해야 한다. * * * 지금까지 제작진은 그렇게 생각했다. 믿지 않으면 * * * 제품주의가 언제 실현됩니까? 그러면 당신의 이상과 신념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를 흔들림이라고 합니다. 유물사관은 발명된 것이 아니라 사회 발전의 법칙이기 때문이다. 역사 유심주의는 기존의 사회 형태를 신성화하여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만물 만세, 자본주의 만세, 자본주의는 영원히 쓰러지지 않을 것이다. 국민에 대한 그들의 태도도 본질적으로 다르다.
인생관의 한 가지 예를 더 들다. 어떤 세상으로 인생 문제를 보고 인생관을 형성하기 때문에 인생관도 세계관이다.
오스트로프스키는 영향력 있는 명작' 강철이 어떻게 정련되었는가' 에서 "생명은 가장 소중한 것" 이라고 썼다. 생명은 사람에게 한 번만 속한다. 사람의 일생은 이렇게 보내야 한다. 과거를 회상할 때, 허송세월을 후회하지 않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가 죽었을 때,' 내 일생과 모든 정력은 세상에서 가장 장려한 사업인 인류의 해방을 위해 싸웠다' 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프롤레타리아 혁명가들의 인생관이다. 이것은 인생관의 전형적인 표현이자 인생관의 기본 문제이다. 본질적으로, 우리 각자는 평생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왔다.
위대한 무산계급 전사 뇌봉은 인생을 이렇게 본다. 사람의 생명은 한계가 있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사업은 무한하다. 나는 한정된 생명을 무한히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사업에 바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뇌봉의 인생관이고, 사는 것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진보적인 혁명 인생관과 달리 개인주의, 이기주의, 부패한 인생관도 있다. 예를 들어, "인생은 짧고 먹고 마시는 것" 이라는 인생관이 있다. 뇌봉은 생명이 제한되어 있다고 말하는데, 이런 인생관도 생명이 제한되어 있다고 말하지만 결론은 다르다. 이 결론은 인생이 이렇게 짧고, 배불리 먹고, 마시며, 즐겁게 산다는 것이다. 헌신은 하지 않고 즐거움만 이야기한다. 또 하나의 인생관, 극단적인 이기주의가 있다. "사람은 자기를 위해 하지 않고, 천벌지멸한다" 고 합니다. 사람이 사는 것은 무엇을 하는 것입니까? "사람은 재물로 죽고, 새는 음식으로 죽는다" 는 것은 돈을 위한 것이다.
돈에 대한 태도는 한 사람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돈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돈은 모든 것이고, 돈은 귀신을 미혹시킬 수 있다" 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사람들이 돈을 가지고 흙에 들어갈 수는 없지만, 돈은 사람을 흙에 들여놓을 수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범죄자와 여정은 돈에 의해 무덤에 끌려갔다. 이것은 돈에 대한 태도이자 인생관을 반영한 것이다.
가치관이 더 풍부하고 구체적이다. 헝가리의 유명한 애국시인 배도피는 생명이 소중하고 사랑 가격이 더 높다는 널리 전해지는 시를 가지고 있다. 시간이 있으면 둘 다 던질 수 있어요. 그는 생명, 사랑, 자유를 비교해서 자유가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자유를 위해 생명과 사랑은 모두 버릴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가치관이고, 그가 대답한 것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배도피의 가치관이다.
혁명 열사 하가 형장에 올라갔을 때, 대의는 "목을 베어도 상관없다. 교리가 진실이라면" 라는 웅장한 말을 크게 외쳤다. * * * 프로듀서의 눈에는 교리, 즉 우리의 신앙이 자신의 생명보다 더 소중하고,' 주의' 는 최고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손중산 선생은 "천하가 공적이다" 라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그의 정치 이념이자 일종의 가치관이다.
모 주석은 "인민을 위해 봉사하다" 라는 글에서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고 썼다. 인민의 이익을 위해 죽는 것은 바로 그 자리에서 죽는 것이고, 태산보다 더 무겁다. 파시스트를 위해 죽고, 국민을 억압하는 사람을 착취하기 위해 죽는 것은 깃털보다 가볍다. "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생사관이지만, 사실은 가치관이다. 어떻게 죽어야 가치가 있고, 어떻게 죽어도 가치가 없다. (마하트마 간디, 죽음명언)
예를 들어, 독서의 가치 판단.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만물은 모두 하품이지만 독서는 높다" 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전형적인 가치관이다. 물론, 이것은 또한 큰 편향성을 지닌 가치관이다.
따라서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은 모호한 진리가 아니라 허황된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생의 진실과 함께 하는 것이다. 살아 있고 사상이 있는 한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의해 지배된다. 다만 어떤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