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나무 낚싯대를 만드는 법
대나무 낚싯대를 만드는 법
제주 손봉에 쓰이는 대나무는 대부분 제봉자가 스스로 베어 채집한 것이다. 매년 대나무를 채취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겨울에 행해지는데, 특히 제주 낚싯대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고엽죽' 은 연예인들이 가장 중시한다. 추운 겨울은' 고엽죽' 을 수확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겨울은 대나무가 가장 느리게 자라고 육질이 가장 적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한겨울에 수확한 대나무는 고기가 두껍고 강인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전봇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따라서 많은 장인들은 눈 오는 날을 특별히 선택하여 산에서 절단한다. 대나무를 선택하는 것도 신경을 많이 쓴다. 고도에 따라 양양과 북양 대나무 숲의 성장 상태도 크게 다르다. 낚싯대로' 고엽죽' 은 보통 해발 900 ~1000m 의 고엽산맥에서 자란다. 이상적인 나이는 5 ~ 6 년이다. 이상적인' 야생 대나무' 를 찾기 위해 장인들은 종종 혼자 혹은 제자들과 함께 무릎 깊은 산으로 들어간다. 그들은 산에 들어가 대나무 숲을 더듬을 때 지름이 4 mm ~ 1.2 cm 인 대나무를 찾았다. 대나무 직경이 둥글고 곧은지, 피치가 대칭인지, 높낮이가 이상적인지 관찰하다. 각 장인은 자신의 경험과 입맛에 따라 먼저 손으로 대나무를 구부리고 대나무의 강도와 인성을 관찰한다. 만족스러우면 낫으로 가지를 깎은 다음 뿌리 위의 가장 낮은 노드에서 잘라낸다. 운이 좋을 때 수천 그루의 대나무 숲에서 8 ~ 9 개의 좋은 물건을 골라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행운이다. 며칠 만에 한 사람이 수백 등을 받고 산을 내려갈 수 있게 된 것은, 창주 장인들에게도 큰 수확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발효에서 채집한 대나무는 대나무의 상태에 따라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실외에 두어 작업장 실내로 옮겨서 장기간 자연 건조를 해야 한다. 대나무의 수분이 증발하여 완전히 건조된 후에 기둥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둘째, 대나무 선택 및 조합
배죽이란 장대 끝을 제외한 대나무의 조합을 말한다. 좋은 극을 만들 수 있는지 여부는 극 제조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평행 상속" 의 지주 손잡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2, 3 절에는' 고엽죽' 을 많이 사용하고, 하단에는' 야죽' 을 사용한다. 이때 대나무의 유연성, 탄력성, 구부리기, 두께가 다음 공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작가는 예리한 안목과 풍부한 경험이 필요하다. 대나무의 코디 공예도 다른 예술가의 개성과 취향의 가장 좋은 표현이다.
셋째, 구운 공예
가늘고 길쭉한 제주 낚싯대가 몇 킬로그램의 붕어와 맞설 수 있는 것은, 기주가 백년 역사의 전통 불구이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불에 구워 생명을 주는 대나무 장대" 라고 불리는 것은 가장 어렵고 기술적으로 선진적인 과정에서 전대를 만드는 것이다. 정선된 원대나무를 조합해서 불에 구워 대나무를 곧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불에 구워 대나무의 섬유 품질을 미세 조정하여 대나무를 더욱 강도와 인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화덕용 숯난로는 일반적으로 연예인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되며, 비빔죽에 쓰이는' ㄱㄴ' 은 대부분 연예인이 직접 만든 것이다.
넷째, 죽절에는' 평행' 삽입이 뚫려, 창주 손봉으로 결합되었다. 원료는 대나무이기 때문에, 보통 두 단락으로 자란다. 극첨과 두 번째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반드시 파내야 한다. 특수 도구는 대나무 관절을 비우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ㅋ" 이라고 합니다. "대나무 내경에 따라 사용되는" ㅋ "의 두께와 길이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제주 연예인이 멜대를 만드는 데 쓰는' ㆍㆊ' 는 50 ~ 60 가지 규격으로, 기본적으로 연예인이 직접 만든 것이다. 대나무를 뚫을 때 힘을 익히는 것은 매우 어렵고, 약간의 소홀함은 왕왕 전공을 포기하여, 방망이꾼에게 뛰어난 기예와 섬세한 수법을 요구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섯째, 절단 단면 화격자
창주 손봉은' 평행굽' 의 굽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절의 옥구와 잘 일치하도록 커넥터를 일정한 V 자형으로 잘라야 한다. 각도와 매끄러움은 극의 힘 점과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여섯째, 실크 감기
옥구, 관절안, 관절에 연결된 관절에서 장인들은 견사를 감는 방식으로 보강한다. 견사 감는 길이와 강도가 부적절하면 옥입이 부러질 수 있다. 감을 때, 강도가 균일하고, 완전히 매끄럽고, 다음 페인트를 위한 기초를 다져야 한다. 현재 예술가들이 보강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이 견사들은 두께와 머리카락이 비슷하며, 재료는 국산의 최고급 천연 실크로 완전히 수공으로 짜여져 있다. 이런 견사는 고온과 질감이 섬세하고 유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도 상당히 비싸서 일반 견사의 몇 배이다.
일곱, 옥 입 그리기.
옥구에 페인트를 칠하는 것은 옥구, 관절, 접합부에 견사로 둘러싸인 표면을 말하며 그림을 통해 다시 보강하는 것을 말한다. 페인트를 칠하면 극의 호화감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수 보호 역할도 할 수 있다. 주 손봉의 회화 공예는 줄곧 전통적인 수공 갈기 회화 방법을 채택하였다. 사용한 페인트는 매우 신경을 쓴다. 프라이머는 대부분 "페인트" 또는 "스무디 페인트" 이고, 페인트는 대부분 "루더 페인트" 입니다. 또' 배원' 과' 축주' 등의 물감도 자주 사용한다. 이 페인트들은 모두 천연 칠나무 페인트이다. 그림을 그리는 데 쓰는 물감 펜도 특별하다. 물감 펜의 폭, 모도, 경도도 모두 신경을 쓴다. 도포 횟수는 보통 6 ~ 8 회이며, 매번 도포하기 전에 반복적인 물모래 연마와 자연 건조를 해야 한다.
여덟, 옥 입 끌.
이전 단락까지 이어진 옥구도 그 세그먼트와 일치하는 V 자형으로 깎아야 한다. 이때 사용하는 도구는 대나무 토막을 비울 때 사용하는 "ㅋ" 과 비슷합니다. 텅스텐을 끌 때 먼저 천천히 회전하고, 단계적으로 안쪽으로 끌다. 기본 모양이 나온 후 두께 규격이 다른 막대 모양의 강철 파일로 옥구 내벽을 매끄럽게 다듬어 이음매와 정확히 일치하게 한다.
아홉, 핸들 가공
손잡이는 낚시꾼과 낚싯대의 가장 흔한 접촉 부위이자 낚싯대의 중심을 조정하는 중요한 부위이다. 손잡이 촉감은 레버 사용자의 낚시 감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술가는 손잡이의 크기와 모양에 특히 신경을 쓴다. 손잡이 내부에는 비교적 단단한 나무나 대나무를 직접 사용하고, 어떤 연예인들은 전통적인 종이포장법을 사용한다. 표층은 대부분 각 연예인의 조상 또는 스승이 물려받은 특정 도안과 기법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전문적으로 제작된다 (주 손대는 어부를 위해 많이 맞춤화됨). 손잡이를 장식하는 데 사용되는 재료는 보베, 뱀피, 영양양각, 상어 가죽, 황금 백금, 깃털 뿌리, 대나무 조각, 달걀 껍질, 면실, 등나무 등 매우 풍부하다. 어민들의 요구에 따라 보석 옥기를 상감하는 경우도 있고, 손잡이에 전통적인' 그림' 공예와 특수한 페인트법을 사용하는 연예인도 있다.
10. 제작봉 끝
창주 손잡이의 꼭대기는 6 ~ 7 년 된' 진죽' 으로 만들어졌다. 사발이 굵은' 진죽' 한 토막은 아주 작은 면적의 양지쪽 장대만 만들 수 있다. 보통 직경18cm 정도의' 진죽' 은 가공 후 최대 2 ~ 4 개의 극치만 만들 수 있다. 장대 끝을 만들 때는 먼저 대나무를 네모난 막대로 자른 다음 전용 공구로 하나씩 잘라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사합일합으로 4 개의' 진죽' 을 대패질하기 전에 전용 접착제로 붙여 장대 끝의 강도와 탄력을 높인다. 깎기의 각도와 방향은 극첨단의 음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것은 또한 극 제작에서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공정이다. 풍부한 경험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XI. 그림
페인트를 칠하는 것은 지주 손봉의 필수 공정이다. 그 기술은 전통적인 수공 회화 방법인' 닦기' 회화법을 완전히 유지하고 있다. "닦기" 페인트법은 손가락으로 색칠 "이나" 스무칠 "을 골고루 봉에 칠한 다음" 돈소마 "(전용 천) 로 가볍게 닦아서 막대 표면을 얇은 페인트층으로 덮는 것이다. 자연 건조 후 반복해서 닦아주세요. 5 ~ 6 번 프라이머를 칠한 후, 좀 더 정확한' 정미 페인트' 로 10 회 이상 발라주세요. 페인트를 칠할 때마다 기둥을 전용 건조실인 페인트실에 넣어 자연적으로 말려야 한다. 예술가가 사용하는' 화실' 은 대부분 조상이 물려준 것이거나 스스로 만든 것이다. 페인트실' 은 목재 구조로 보통 길이가 약 2 미터, 너비와 높이가 모두 60 센티미터이다. 이런 페인트 경화 방식은 일반 페인트와 완전히 다르다. 일반 페인트는 페인트에 포함된 용제가 자연적으로 증발하여 경화되고 건조되는데, 이 페인트는 공기 중의 수분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건조되어 특정 온도와 고습도 하에서 좋은 코팅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예술가들은 종종' 페인트실' 안쪽에 거즈를 박고, 페인트 사이의 공기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물을 적절히 분사한다. 페인트를 칠한 후, 막대 몸은 내산성, 방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막대 표면의 경도와 내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화려하고 정교한 페인트색은 대나무 장대의 럭셔리함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열두. 최종 과정
잘 그린 장대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가 다시 불로 미세 조정한다. 각 주 장인들은 자신이 정성껏 만든 각 막대기에 자신의 예명이나 자국을 새겨 프로듀서를 표시한다. 대부분의 제주 손잡이는 면직물로 싸여 있다. 일부 특수한 고급 막대에는 종종 특수 소장품을 위해 특수한 목재봉 상자가 장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