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마천의 세부 내용과 사료

사마천의 세부 내용과 사료

사마천(Sima Qian)

(기원전 145년 - 기원전 90년) 서한 왕조의 역사가이자 작가. Zuo Fengyi Zi Chang은 Xiayang (현재 Shaanxi Province Hancheng 남서쪽)에서 태어났습니다. 한나라 경종원 5년(기원전 145년)에 태어났다는 설에 따르면 한나라 무제 건원 6년(기원전 135년)에 태어났다. 기원전 90년, 55세.

사마천은 10살 때부터 고대 전기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무제 원광과 원설 무렵에는 현대 작가 동중서의 『공양춘추』를 배웠고, 고대 작가 공안의 『구문상서』도 배웠다. 20세 때 도성 장안에서 남쪽으로 유랑하여 양쯔강과 회하유역, 중원을 두루 다니며 가는 곳마다 풍속을 조사하고 전설을 수집하였다. 곧 그는 의사가 되었고 한나라 무제의 경호원이자 수행원이 되어 많은 서부 여행에 동행했으며 한때 바슈에 사신으로 파견되었습니다.

원풍 3년(기원전 108년) 사마천은 아버지 사마담의 직위를 물려받아 태사영으로 임명되어 천문, 역법, 왕실 서적을 관장하게 하여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역사가들이 수집했습니다. 태초 원년(기원전 104년)에 당도(唐村), 나하홍(羅夏紅) 등과 함께 진(秦)나라에서 물려받은 "전서 달력"을 대체하기 위해 "태추 달력"을 창설했는데, 이는 당시 사회의 요구에 맞게 조정된 것입니다. .

이후 사마천은 역사 기록을 쓰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훈족에게 항복한 리링을 변호했다는 이유로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었습니다. 그는 감옥에서 풀려난 뒤에도 종서령(忠書靈)을 역임하며 계속해서 활발하게 책을 썼고 마침내 역사서 저술을 완성했다. 사람들은 이 책을 '태시공서'라고 부른다. 중국 최초의 전기종합사로 후대 역사서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역사기록은 언어도 생생하고, 영상도 생생하며, 뛰어난 문학작품이기도 하다. Sima Qian은 또한 그의 투옥과 고문, 책을 쓰려는 야망을 기록한 "Ren An에게보고하는 책"을 썼으며 여러 세대에 걸쳐 칭찬을 받았습니다.

사마천은 중국 역사의 위대한 역사가이다. 중국 국민과 세계를 위해 봉사한 사람들은 귀중한 문화유산을 남겼습니다.

1. 의붓아버지가 역사학자로 임명되었습니다. 한나라 경제 5년(기원전 145년) 용문산 기슭(지금의 산시성 한성현)

원풍 3년(기원전 108년) 사마천. 그의 아버지 Sima Tan의 유산을 물려 받아 Taishi Order가되어 왕실로부터 서적을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적 고전을 편집하고 선택했습니다. Sima Qian의 조상은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으며 그의 가족은 Taishi의 공식 직책을 맡았습니다. 그러나 사마천과 그의 아버지는 역사를 편찬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사마담은 이를 위해 평생을 바쳤습니다. 고대와 현대를 다루는 역사서 사마천은 10살 때부터 아버지의 직접적인 지도를 받아 고대 한문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동종서에게 '봄과 가을'을, 공안국에게 '상서'를 배웠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여 빠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사마천의 아버지는 위독했을 때 아들의 손을 잡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죽은 후에도 당신은 계속 태사로 있어야 합니다. 평생 역사를 쓰고 싶습니다." 당신은 내 경력을 물려받아야 합니다. 잊지 마세요!” 이러한 진지한 지시는 사마천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그는 아버지가 역사가로서 보기 드문 사명감과 책임감을 보았고, 또한 아버지가 평생 끝내지 못한 사업을 수행할 것임을 알고 있었다. 사마천은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흘리며 슬프고도 단호하게 "아들아, 비록 재능은 없지만 네 소원을 꼭 들어주겠다"고 다짐했다. "

사마천이 태사령이 된 후, 밖에서는 볼 수 없는 책과 중요한 자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에게 미래의 역사 기록을 쓰기 위한 좋은 조건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자료를 정리하는 작업이 매우 복잡했다. 당시의 장서와 국가 기록 보관소는 엉망이었고, 확인할 수 있는 목록조차 없었기 때문에 사마천은 수많은 목편과 비단에서 단서를 찾아야 했다. 사마천은 수년 동안 역사 자료를 정리하고 검증하기 위해 거의 매일같이 열심히 노력하여 역사 자료를 편찬하고 검증했습니다.

사마천은 항상 아버지의 유산을 따르기로 결심했습니다. 사마천은 기원전 104년에 역법 개정을 주관하면서 그의 위대한 작품인 역사서를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2. 거세에 대해 말하다

천한 2년(기원전 99년), 사마천이 역사 기록에 전념하던 중 갑작스러운 재난에 직면했는데, 바로 이릉 사건이다.

올해 여름, 우제는 자신이 가장 아끼는 첩 리씨 부인의 동생 이광리와 2사단 장군을 이끌고 흉노를 공격하게 했다. 이광의 손자 이령은 이광리와 함께 짐을 호위했다. 이광은 보병 5000명을 거느리고 거연에서 나와 혼자 군계산 깊은 곳으로 들어가 8만 명의 기병을 이끌고 흉노와 맞붙었다. 리링은 흉노 1만여 명을 죽였으나 주력군의 지원을 받지 못해 탄약과 식량이 부족해 안타깝게도 포로가 됐다. 무제(吳帝)는 원래는 전투에서 죽기를 바랐으나 나중에 그가 항복했다는 소식을 듣고 몹시 화가 났다. 그들은 모두 Li Ling의 용기를 칭찬했지만 이제 그들은 한 왕조의 Wu 황제와 동의하고 Li Ling의 범죄를 비난했습니다. 한 왕조의 Wu 황제는 Taishi Ling Sima Qian에게 그의 의견을 물었습니다. Wu는 상황에 따라 행동하는 목사들을 미워하고 Li Ling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는 Li Ling이 일반적으로 어머니에게 효도하고 친구에게 충성하며 다른 사람에게 예의 바르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군인들에게 친절하고 믿음직하며, 자신의 안전에 관계없이 국가의 긴급한 필요를 자주 처리합니다.

Sima Qian은 자신과 가족만을 보호하려는 목사들을 싫어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Li Ling이 군대를 파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고 맹목적으로 부상에 모욕을 더하고 그의 비난을 과장했습니다. 그는 한나라 무제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령은 보병 5천 명만 이끌고 혼족 깊숙이 들어갔습니다. 혼자서 싸워 많은 적을 죽이고 큰 공을 세웠습니다. 지원군도 없고 탄약도 없고 식량도 없고, 탈출구가 없었지만 그는 여전히 적을 죽이기 위해 용감하게 싸웠습니다. 리링 자신도 패배했지만 그가 세상에 유명해진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죽지 않고 훈족에게 항복한 것은 한나라에 보답할 적당한 기회를 찾고자 했기 때문이다.”

사마천은 제2사단장 이광리가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보인다. 그의 노골적인 발언은 한나라 우제를 불쾌하게 만들었다. 한나라의 우제는 그가 이령을 옹호하고 원정에서 돌아와 패배한 이광리를 조롱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사마천을 감옥에 가두도록 명령했다.

사마천이 투옥된 후 사건은 당시 잔혹하기로 악명 높았던 두주의 손에 넘어갔고, 두주는 사마천을 가혹하게 심문했고, 사마천은 온갖 육체적, 정신적 학대를 견뎌냈다. 잔인한 관리들 앞에서도 그는 결코 굴복하거나 자백하지 않았습니다. 감옥에서 사마천은 "이것이 내 죄인가? 이것이 내 죄인가? 나는 왜 장관으로서 내 의견을 표현할 수 없는가?"라고 자문했다. 곧 리링이 혼족을 이끌고 한족을 공격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왕조를 향해. 한 왕조의 우 황제는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고 리링의 어머니, 아내, 아들을 즉결 처형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사마천(Sima Qian)도 사형을 선고받았다.

한나라 형법에 따르면 사형을 감경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속죄금으로 50만 위안을 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패'를 당하는 것이다. 사마천의 관가는 가난했기 때문에 당연히 그는 자신의 죄를 속죄할 만큼 많은 돈을 가질 여유가 없었습니다. 부패는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잔인하게 파괴할 뿐만 아니라 인격을 크게 모욕합니다. 물론 사마천은 그런 형벌을 견디고 싶지 않았고 너무 괴로워서 자살까지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고 생각했지만, "죽음은 태산보다 무거울 수도 있고, 깃털보다 가벼울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만약 자신이 이렇게 “율법 아래서 죽으면” 마치 소털 빠진 소처럼 쓸모없게 될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는 공자, 굴원, 좌구명, 손빈 등의 사람들과 그들이 겪었던 굴욕과 그들이 이룩한 인상적인 업적을 생각했습니다. 사마천은 갑자기 힘이 솟는 것을 느꼈고, 단호하게 부패를 선택했습니다. 가장 가혹한 형벌에 직면하여 사마천은 극도의 고통을 겪었지만 이때에는 원망도 두려움도 없었습니다. 그에게는 단 하나의 신념이 있는데, 그것은 살아서 역사 기록을 끝내야 한다는 것이다. “내 창자는 하루에 아홉 번씩 돌아가는데, 그곳에 살다 보면 죽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떠나면 모르겠어요. 내가 어디로 가는지. 이 부끄러움을 생각할 때마다 땀이 난다.” “그가 굴욕을 견디고 무거운 짐을 감내한 것은 바로 역사 기록을 완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3. 사료 저술에 힘쓰다

사마천은 태사종(唐師宗)으로서 원풍 3년(기원전 108년)부터 사료를 읽고 정리하며 집필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태시 4년(기원전 93년)에 기본적으로 모든 집필 계획을 완성하는데 16년이 걸렸다. 이 작품은 그가 일생을 바쳐 온 힘을 다해 노력하고, 엄청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견디며 쓴, 언제나 찬란하게 빛날 위대한 작품이다.

전체 책에는 12개의 '연대기', 30개의 '유명 가문', 70개의 '전기', 10개의 '테이블', 8개의 '책', 5개의 부분으로 약 526,000건의 전다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진실을 위해 노력한다

사마천은 엄격하고 진지한 태도로 역사 기록을 썼는데, 사실에 입각한 기록 정신이 그의 가장 큰 특징이다. 그가 쓴 모든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은 많은 조사와 연구를 거쳐 역사적 사실을 반복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사마천은 스무 살이 되던 해에 수도 장안을 떠나 명산과 강을 여행하며 현장에서 유적지를 탐방하고 많은 역사적 인물은 물론 각지의 인민의 풍습과 경제생활에 대해 배웠다. , 그의 시야가 넓어지고 마음이 넓어졌습니다. 한나라 사학자 반고는 사마천이 "글이 솔직하고 일에 전념하며 아름다운 척하지 않고 악을 숨기지 않았기 때문에 진기록이라 불렀다"고 말했다. 즉, 그의 글은 공정하고, 믿을 만한 역사적 사실을 담고 있으며, 좋은 것만 말하지 않고, 나쁜 것을 숨기지 않습니다. 이는 사마천의 과학적 태도와 역사 기록의 상세한 기록을 높이 평가한 것입니다.

사마천이 '진짜 기록' 정신을 고수하려면 현실을 직시하고 현실을 기록해야 하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금기' 문제로 이어진다. 그러나 그는 인물전기를 쓸 때 전통적인 사료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따라 기록하였다. 최고 황제부터 왕자와 귀족, 장수와 대신, 지방 총독 등에 이르기까지 사마천은 확실히 그들의 주술적이고 영광스러운 면을 없애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눈에 띄는 것은 그들의 부패와 추악함, 착취와 억압을 폭로하는 것입니다. 사람들. 특히 한나라 지배층의 범죄를 폭로했다. 사마천은 한나라 무제(吳帝)의 대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허물을 전혀 숨기지 않고 당시 유행하던 조상숭배와 제사행위의 허튼소리를 심오하게 폭로하고 비판했다. 『풍찬서』에서는 신에 대한 미신을 믿고 온갖 수단을 동원해 불로장생의 비약을 기원했던 한나라 무제의 어리 석고 지루한 행동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사마천은 봉건 통치자들에게 역사적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 실제 역사를 반영하고 싶었는데 이는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사마천은 실록의 정신에 입각하여 인물을 선정할 때 공식적인 직위나 사회적 지위를 기준으로 선정한 것이 아니라 실제 행적을 기준으로 인물을 선정하였다. 예를 들어, 그는 기사, 사업가, 의사, 옹호자 등 하류층 인물의 전기를 많이 썼습니다. Sima Qian의 생각에는 이 사람들 모두 장점이 있습니다. Sima Qian은 사람을 사용하여 사건을 설명하고 항상 사람의 인생 이야기를 설명하는 글쓰기 방법을 개척했습니다.

그의 "인간 존재"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 존재"의 복잡성에 주목하는 것이 Sima Qian의 글쓰기 스타일입니다. 그는 전기를 쓸 때 인물에 대한 사랑과 증오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견해를 객관적인 사실 내러티브에 통합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마천은 항우라는 인물에 공감하고 이 실패한 영웅에 대해 큰 열정으로 글을 썼습니다. 그는 Xiang Yu의 용기를 칭찬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야망 부족, 잔인함, 자립심이 부족하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항우기』에서는 사마천이 논평을 하지 않았으나, 항우에 대한 그의 사랑과 증오의 태도가 서사에서 뚜렷이 드러났다. 이것이 사마천 전기의 가장 큰 특징, 즉 진정성과 경향의 통일성이다.

2. 분명한 애증

사마천의 분명한 애증 감정은 역사 기록에 고스란히 표현되어 있다. 그는 진나라 말기 농민봉기를 높이 평가했다. 진샤는 가난한 농민으로 태어나 농민봉기의 지도자였지만, 사마천은 그를 왕자들과 나란히 배치하고 서사를 위해 그를 '귀족 가문'에 두었다. 봉건 역사가가 이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사기: 태세공의 서문』에서 그는 진서(陳舍)를 고대의 유명한 황제인 상당(唐唐), 주무왕(周吳王)과 비교하면서, 봉건황제가 포악하고 불공정했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했다. 사람들은 그를 전복시킬 권리가 있었습니다. 진사가 이끄는 농민군은 성공하지 못했지만, 진나라 말기에 장엄한 농민전쟁을 일으켰고, 마침내 진나라의 부당한 통치를 무너뜨렸다. Si Wu Qian은 진 왕조를 반란하고 전복시키는 Chen She의 역사적 업적에 대해 완전히 긍정적입니다.

사마천도 조국에 충성하고 인민을 사랑했던 역사상 수많은 영웅들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해 여행 중에 후난 성 창사 북쪽의 밀라 강을 방문하고 강둑에서 위대한 애국 시인 굴원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이 공물은 사마천(Sima Qian)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굴원(Qu Yuan)의 시와 인생 경험은 그의 마음 속에 깊이 각인되었습니다. 그는 굴원의 전기를 쓰면서 굴원이 해와 달과 경쟁할 수 있다고 믿었고, 충성과 반역을 구별하지 않는 초나라 귀족 통치자들의 추악한 행동을 분노하게 비난했습니다. 당시 사마천(Sima Qian)도 순(Shun)의 묘지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후난(Hunan) 성 링링현(Lingling County)에 가서 순의 행적을 현장 조사했다. 이후 사료를 쓸 때 《오제기》에서 순에 대해 기록하고, 나라와 백성을 배려하는 그의 고귀한 인품을 칭송하였다. Sima Qian은 또한 "완벽한 Bi를 Zhao에게 돌려 보내기"와 "장군과 총리의 화해"의 주인공 인 Lin Xiangru와 Lian Po를 높이 평가하고 그들의 애국적인 행동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역사기에서 사마천은 강간에 저항하기 위해 목숨을 걸었던 암살자들, 조난에 빠진 사람들을 구하고 정의를 위해 용감하게 행동한 기사들을 칭찬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봉황은 바스락거리고 물은 차가우며 강한 자는 돌아오지 않는다"고 말한 정가는 연왕 단의 은혜를 갚기 위해 서슴지 않고 국왕을 암살했다. 진, 그리고 결국 그의 피가 진 궁정에 튀었습니다. 이러한 인물들에 대한 사마천의 대담한 칭찬은 실제로 노동자들에 대한 동정심과 폭력에 저항하려는 인민들의 열망에 대한 감사를 표현한 것입니다. 사마천은 인민에게 이로운 유명한 의사인 변작과 순여의의 생생한 업적과 의학이론을 장황하게 기록하였다. 이 사람들은 당시 아무런 사회적 지위도 없었지만 사마천의 생각에는 일부 왕자나 장군들보다 훨씬 고귀했습니다.

사마천 역시 봉건 통치자들의 추악한 모습에 대해 비교적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지배층의 범죄를 잔인하게 폭로했다. 예를 들어 『잔혹한 관리 전기』에는 잔인하고 잔인한 10명의 관리들의 전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 9명은 한나라 무제의 신하였습니다. 한나라 무제(吳帝)는 당시 장당(張唐)을 귀하게 여기며 "당(唐)은 사기가 많은 사람으로서 지혜로 사람을 다스리며 처음에는 소관(將官)으로 시작했으나 죽은 뒤에는 장당(張塘)과 사적 관계를 맺었다"고 말했다. Chang'an, Tianjia 및 Yuweng 삼촌의 부유한 가족." 소위 "ganmei"는 빈손으로 가져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묘사된 것은 장당(張唐)이 작은 관리였을 때 책략을 써서 다른 사람을 제압했다는 것입니다. 장당이 집권한 후, 그와 조우는 다양한 법률과 규정을 제정했는데, 그 중 하나는 "복부 비방의 법칙"이라고 불렸습니다. 즉, 유죄 여부에 관계없이 불만족스러운 비난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황실에서는 이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당(張唐)은 법적 이름을 짓는 데 능숙했을 뿐만 아니라 한나라 무제의 뜻에 맞게 '포로'를 다루기도 했다. 그의 후원으로 사건은 종종 수많은 가족을 연루시켜 살인으로 이어지고 인간의 생명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취급했습니다. 이 사람들의 범죄 행위는 모두 사마천이 기록한 것이며, 이를 통해 그는 한나라 무제 독재 통치의 잔인성과 어둠을 폭로하고 비난했습니다.

사마천의 진보적인 역사관과 황제의 잘못을 과감하게 폭로하는 대담한 스타일은 인정받을 만하다. 역사의 진화에 대한 그의 생각도 비교적 완전하다. 그는 역사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한 뒤,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다는 결론을 충분히 확인했습니다.

3. 역사가의 백조 노래

Lu Xun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Historical Records는 "역사가의 백조 노래, 운율이 없는 "Li Sao"입니다. 즉, 중국의 전반적인 역사를 대규모로 잘 정리한 역사서로서 매우 우수한 문학작품이기도 하다.

사마천의 글에서는 적은 양의 텍스트로도 역사적 사건이나 역사적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Biography of Tian Dan"에서 Tian Dan의 Jimo City 방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Tian Dan은 Yan State를 무너 뜨리고 Qi State를 복원하기 위해 6 가지 독창적 인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Fire Bull Formation"은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밤에 천단은 천여 마리의 황소에 용 무늬가 있는 자홍색 천을 입히고 뿔에 날카로운 칼을 묶고 꼬리에 기름을 적시고 불을 붙였습니다. 그래서 천 마리가 넘는 소들이 타오르는 불길을 들고 괴물처럼 옌빙의 위치로 돌진했습니다. 제나라 병사들도 무기를 들고 적을 향해 돌진했고, 일부는 징과 북을 치며 큰 소리를 지르며 기세를 올렸다. 당황한 연군은 겁에 질려 도망쳤으나 결국 전사하고 갑옷을 버리고 전장에 흩어졌는데, 제나라가 승리를 거두었다.

Sima Qian은 그것에 대해 많이 쓰지 않았지만 "Fire Bull Formation"은 독자의 마음 속에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사마천 역시 다양한 역사적 인물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서부 추의 군주인 항우에 대한 그의 묘사는 훌륭합니다. 거록해전에서 항우는 군대를 이끌고 강을 건너 모든 배를 침몰시켰으며, 3일 동안만 식량을 나르도록 명령했는데, 이것은 항우의 결단력과 결단력을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진군과 함께. 항우의 군대는 10명에 달했고, 자신의 군대를 훨씬 능가하는 진나라 군대를 격멸시켰으며, 이는 강력한 진나라 통치를 무너뜨리는 전쟁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전투가 끝난 후 항우는 모든 장수들을 소집했는데, 그들이 항우의 진영에 들어섰을 때 감히 고개를 들고 걸어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것은 Xiang Yu의 위엄에 대한 설명입니다. Xiang Yu의 포위 공격에 대한 Sima Qian의 설명은 더욱 감동적입니다. 항우는 “힘을 다해 산을 옮길 수 있고, 세상이 험난하지만, 시황이 좋지 않을 때 나는 결코 죽지 않을 것이다”라고 아낌없이 노래했습니다. 이 노래를 통해 사마천은 이 영웅의 복잡한 심정을 완벽하게 표현했습니다. 실패 이후에는 관대하고 비극적이었지만, 실패라는 운명을 구원할 수는 없었다. 다음으로 사마천은 돌파 후 동성 결전에서 항우의 용맹을 묘사했다. 그때 항우는 기병 28명밖에 남지 않았다. 수천 명의 추격자가 다가오자 항우는 눈을 크게 뜨고 화를 내며 한군을 몇 마일 쫓아내었다. 그런 묘사를 보면 사람들은 실패한 영웅이 바로 눈앞에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금할 수 없다.

또 다른 예로 사마천은 한고조가 세관에 들어갈 때 백성들과 맺은 합의를 세 장으로 묘사해 정치가의 품행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한나라의 고조(高祖) 황제 역시 깡패를 꾸짖는 버릇과 적응력이 뛰어난 성격을 갖고 있었다. 한신은 한나라 고조에게 편지를 써서 자신을 제나라의 가짜 왕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한나라 고조제는 화가 나서 화를 내려고 했으나 장량은 화를 내지 말라고 경고했고, 즉시 말투를 바꿔 "사람이 왕자들을 달래려면 반드시 진정한 왕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그는 어떤 거짓 왕을 할 수 있는가?" 여기에는 말이 없습니다.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변화에 적응하고 술책을 잘 쓰는 한나라 고조의 성격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책에 담긴 사마천의 서사 언어는 매우 생생하고 등장인물도 생생하다. 그는 구전 속담, 관용어, 발라드를 광범위하게 사용했으며 방언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언어는 구어에 가까운 "방언"입니다. 일반적으로 내레이션과 캐릭터 대화는 복잡하고 간결하며 절충적이며 단어 외부의 소리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캐릭터의 목소리 톤에 대한 그의 묘사는 가장 흥미롭고 캐릭터의 정신 태도를 완벽하게 표현합니다. 캐릭터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적절하게 강조하고 과장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고조실록』에는 “오년(오년) 정월에 제후와 장군들이 한왕에게 그를 황제로 모셔달라고 청하였다....한왕은 세 가지 양보를 최후의 수단으로 삼아 "모든 군주는 나라의 형편을 위하여 해야 한다. . 한나라 고조 황제의 요염한 태도를 읽고 나면 한나라 고조 황제가 말하는 장면이 바로 눈앞에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사마천은 고대 사료를 사용할 때 주로 고대 단어를 당시의 공용어로 번역했다. 예를 들어 『오제기』는 『상수요전』의 현대판을 바탕으로 요순의 행적을 기술하고, 책에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인다. 3년 동안 사해가 팔성으로 봉해졌다", "백업이 허락되어 서민이 함계를 이루었다" 등의 말을 번역하면 "백성은 부모를 잃은 것과 같으니 거기에 3년 동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신뢰는 모든 공직자들에게 상처를 주고, 모든 노력은 성공한다" 등의 번역문을 원문과 비교해보면 이해가 더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기』의 전기가 그토록 뛰어난 이유는 사마천의 탁월한 언어 통제 능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순진하게 박해를 받은 후 사람은 대개 비관적이거나 우울하거나 화를 내고 강해지는 두 가지 선택을 합니다. 사마천은 후자의 길을 선택했다. 그는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하며, 한 가족이 된다”는 목적으로 마음속의 “분노”를 모두 역사기록 창작에 쏟아 부었다. 사마천은 중국 역사 작품의 전기 장르를 창안하고 새로운 스타일의 역사 방법을 창조했습니다. 사마천은 사회를 중심으로 개인 전기와 연대기 형식으로 역사를 기록하고, 사회 변화의 대규모 역사를 후세들에게 제시했다. 역사나 문학을 막론하고 사마천은 빛나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의 위대한 애국심과 숭고한 인품은 언제나 불멸의 빛으로 빛날 것입니다.

사마천은 고대사에 대한 잡다한 지식을 경멸하지 않는다

게젠웅 씨의 "상품 생산의 죄가 무엇인가"("두슈", 1996년 9호)는 오만하고 제멋대로이며 고대와 현대의 예를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예술과 과학 모두에 뛰어나고 사람들에게 큰 이익이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태세공의 선견지명이 일반 학자들보다 우월할 뿐만 아니라 일부 동시대 역사가들보다 낫다는 것을 깊이 느낀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모방적이다. Sima Qian은 현재의 일부 역사가보다 현명합니다. 사마천이 역사상 유례가 없다는 것은 아마도 고대와 현대의 상식일 것이다. 좀 더 넓게 보면 사마천 이후로 역사, 사회, 인간사의 여러 측면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그와 맞먹는 학자는 없을 것입니다.

사마천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선조들은 “주공이 죽은 지 500년 뒤에 공자가 있었다”고 말했다. “춘추”에 이어 명나라에 능조가 있었다. " 그리고 "리". "의도는 이것이다, 의도는 이것이다! 어떻게 감히 굴복할 수 있겠는가?" ("태시공의 서문") Sima Qian은 항상 그의 글쓰기를 "봄과 봄"과 같은 수준의 경력으로 여겼습니다. 가을". 역시 그랬어요. 저자가 무지한 점은 용서하지만, 사마천의 자칭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한 가족이 되겠다"는 무책임한 발언을 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마천은 성자의 경력을 완성한 인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사마천이 『춘추』의 작가였으니, 그는 성자 공자처럼 사회적 존경의 순간이라도 누렸을까? 대답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마천은 후세에 또 하나의 무거운 명제를 남겼다. '성인 수준의' 단행본을 쓴 작가는 왜 성자 수준의 대우를 받지 못하는가? 내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위의 게 선생님의 문장 패턴이 결코 "공자의 선견지명이... 또한 동시대의 일부 사람들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깊이 느낍니다..."로 변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대부터 현재까지 이와 유사한 전환문 패턴은 한번도 없었다.

사실 사마천 자신은 자신이 남긴 이 명제를 이미 해독한 바 있다. 전... 예로부터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임안에게 보고합니다”) 자질을 잃은 사람은 존경받을 자격을 잃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사마천도 “수백년 동안 피곤했지만 여전히 내 귀는 더럽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 경험 이후에 그분의 백성이 그분의 책을 더 이상 미래 세대에게 신성한 물건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예상한 대로 후세 학자들은 “역사건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했다”는 말을 자주 했을 뿐만 아니라, 게 선생과 같은 현자조차도 의식적으로 자신의 무가치한 사람들을 사마건의 큰 규모에 가늠하지 않았다. 이런 의미에서 사마천의 위대함은 역사를 관리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일어날 일을 예견하는 능력에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세상을 놀라게 한 사마천의 유령 같은 문학사상에 감탄하지만, 살아 있을 때 존재했고 사후에도 여전히 남아 있는 세속적 관념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그들은 사마천을 경건한 마음으로 대하지 않을 것이다. .

사마천은 2000년 후 세상의 모습을 예견했지만 자신의 운명은 예측할 수 없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사마천이 스스로 벌을 받았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의심할 바 없이 사마천이 발을 씻기 위해 물을 태웠다고 비난하는 것이며, 통치자의 잔인성을 폭로하는 것은 완전히 뻔뻔한 일입니다. 사마천이 처형되었을 때 리링이 항복했는지 여부가 불분명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비록 그것이 확인되었다 하더라도 한나라에서는 두 나라 간의 전쟁과 반란과 항복이 흔했다. 당국이 유죄 판결을 내릴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위장군 후사르 전기》에는 조백우가 흉노에게 포로로 잡혀 10년 동안이나 결코 지위를 잃지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마천이 형벌을 받는 이유는 그 자신의 진술, 즉 “상급자는 자신을 두 번째 주인의 종이라 생각한다”는 근거에 근거해야 하는데, 이는 그가 부당한 중상모략을 당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2천년 전 사마천이 겪었던 불의는 사마천의 잘못이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물론 거씨는 사마천이 그럴 자격이 전혀 없다고 생각했다. 이는 기사 곳곳에서 나타나는 규율에 대한 혐오감과 사마천에 대한 존경심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러나 거씨의 무의식은 여전히 ​​세속적 개념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인정하지 않는 인물과 현상을 사마천과 연관시켰다. 누구에게나 사마천과 함께 더 높은 수준에 위치할 수 있는 한 그것은 칭찬이지 그 반대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상품 식민지화 문제에 있어서 후시 선생은 게 선생과 비슷한 결론을 내린 적이 있습니다. 이것이 소위 영웅적 합의입니다.

사기

'사기'는 중국 서한시대의 역사가 사마천이 쓴 역사서이다. 『역사기』는 『한서』, 『후한서』, 『삼국지』와 함께 중국 고대의 가장 유명한 고전 중 하나로 통칭된다.

'역사 기록'은 원래 고정된 제목이 없었습니다. '태시공수' 또는 '태시공기' 또는 지방 용어로 '태시공'이라고 불렸습니다. "사지"는 원래 고대 역사서의 총칭이었으며, 삼국시대부터 점차 역사서의 총칭에서 "태시공서"의 구체적인 명칭이 되었습니다.

'역사기록'은 고대 중국 전설 속 황제시대부터 한나라 무제 원수 원년까지 3000년이 넘는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책에는 12개의 연대기, 30개의 가족, 70개의 전기, 10개의 목록, 8권의 책, 130개의 장, 526,500개 이상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자 사마천은 자신의 역사적 지식을 활용하여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천을 이해하고, 가문의 의견을 형성”하여 『역사기』를 중국 최초이자 가장 유명한 전기종합사로 만들었다.

'역사 기록'은 후기 역사서와 문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선구적인 역사 편찬 방법은 이후 왕조의 "공식 역사"에 의해 계승되었습니다. 동시에 『사기』 역시 뛰어난 문학 작품으로 평가되며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Lu Xun은 그것을 "운율이 없는 Li Sao 역사가의 백조의 노래"라고 불렀습니다.

작가이자 저서

사마천은 『역사기록』을 집필했으며, 그의 역사관은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하며, 가족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사마천은 천인관계를 탐구할 때 천상의 신비한 힘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천인관계의 진화에 주목함으로써 '고금변천'의 열쇠를 이해한다. 역사의 역동적인 발전과 변화를 탐구하여 마침내 '가문의 말씀'을 완성합니다. 그의 집필 동기는 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사마천은 아버지 사마담의 역사서 편찬 유산을 물려받아 '역사기' 집필이라는 야심을 완성하고자 했다. Sima 가족은 대대로 역사가였습니다 (Wen Zhou는 철 관리였으며 Qin Hui 왕이 Shu를 멸망시킨 장군 Sima Cuo는 Sima Qian의 조상입니다. Sima Tan은 그의 조상 인 Taishi Ling, 공자의 춘추전(春秋年) 정신을 재현하고 전세대의 역사를 정리하고 토론한다. 『수서·정기지』는 “이 강연은 『좌시춘추』, 『국우』, 『시번』, 『전국정책』, 『추한춘추』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후의 사건은 가문의 성명서가 된다.” 사마는 『춘추』 이후 역사적 사건을 계속해서 편찬하려는 의도를 이야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나라 무제(吳帝) 원풍(圓峰) 원년에 무제(吳帝)가 태사령(泰師靈)과 함께 선(禪)을 모시는 제사를 지내다가 길에서 중병으로 사망하였다. 그는 죽기 전에 아들 사마천에게 유언을 남겼다: "오늘 나는 천년의 왕위를 계승하고 태산의 칭호를 부여받겠지만 나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나의 운명이다! 내가 죽으면 당신은 태자가 될 것이고 내가 쓰고 싶은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역사적인 작업을 완성하려는 그의 아버지의 뜻. 『사기(史史)』에는 『풍찬서』(峰禪書)가 8서(八書) 중 하나로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그가 조상의 뜻을 지켰음을 보여준다.

둘째, 사마천은 '춘추'의 정신을 계승하고 싶었다. 사마천은 《태사공서문》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상들은 주공이 죽은 뒤 공자가 500세에 태어났다고 했습니다. 공자가 죽은 뒤, 오늘 500세가 되었는데,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전"에 이어 "춘추시대", "시", "책", "이", "음악"에 따르면 의도는 무엇입니까? 감히 항복합니까? " 그의 도덕적 성격과 야망에 대한 힌트입니다. "봄과 가을"의 하한은 Lu Aigong이 Lin을 얻은 해입니다. 그 이후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완전한 역사적 기록은 없습니다. 사마천(Sima Qian)은 소(少)의 『춘추(春秋)』를 따라 한나라 원수원년과 태초원년에 『화림』을 바탕으로 역사서를 썼다. 그러나 사마천은 『춘추』를 계승할 때 주공 때부터 형식적으로 도교를 계승하고 싶었을 뿐만 아니라 『춘추』의 성격을 중시하고 의심을 피하고 올바로 알고자 했다. 잘못된 것에서 판단하다,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나라의 생존과 멸망, 유례없는 계승, 수리와 교체 약자, 대왕... 『춘추』는 도덕과 정의를 이용해 어지러운 시대에 질서를 세우는 반면, 『춘추』에 비할 바가 아니다. 그는 오랫동안 '춘추의 의미'와 '춘추의 문체'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이는 『춘추』에 담긴 공자의 진정한 의미와 칭찬과 비평의 정신을 계승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 "역사 기록"을 작성할 때.

셋째, 사마천은 역사학자의 책임을 져야 한다. 후한서 백관록에 따르면 태사령은 봉급이 600시의 작은 관료였으며, 그의 임무는 지도책을 관리하고 점성술을 담당하는 것뿐이었다. 그리고 천문학은 기껏해야 이전 세대와 동시대의 사건들만 기록할 수 있을 뿐, 집필 책임은 없었다. 그러나 Sima Tan과 Sima Qian은 "부족한 부분을 찾아 보충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사마담은 오랫동안 전대 역사를 정리할 계획을 세웠으나 불행하게도 그는 죽기 전에 사마천에게 "린이 인수된 이후 역사 기록이 공개되었다. 지금은 한나라"라고 말했다. 명나라가 번영하고 나라가 통일된다. 명왕, 충신, 죽음의 의인이 많다. 태시령으로서 그는 이전 세대의 역사를 기록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사마천(Sima Qian)은 또한 "태사공 서문"에서 태사가 되는 책임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관리들, 귀족 가문들, 유덕한 관리들. 나는 조상들의 말을 언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범죄입니다. "너무 대단합니다." 그러므로 사마천은 "과거를 말하고 생각한다"는 책임감을 전적으로 고수했습니다. 미래'를 선택하고 '역사기록'을 쓰기로 결정했다. 『사기』를 집필한 목적은 『보인안서』에서도 드러났다. “130장마다 천인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천을 이해하려는 의도가 있다. 그는 태시 교단을 완성하고 싶었을 뿐만 아니라 책임,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역사가의 의무를 원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사기록 원문:

/shiji/index.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