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역》의 주요 사상
《주역》의 주요 사상
공자는 <역경> 수업을 배웠는데, 가장 주목할 만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정명에 대한 정치적 주장이고, 다른 하나는 비유에 관한 사상이다. <역경> 추리규칙에서 음양이 음양의 위치와 일치하는지 여부에 대한' 위치 법칙' 이 있다. 이런 사고방식은 자연 진보적 추진에서 각 점괘의 음양 속성이 자신이 있는 위치의 음양 속성과 비교되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일반적으로, 무릇 양위나 음위가 음위인 것은, 이 상상이 사물의 발전 법칙에 부합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만약 양이 음위나 음위라면, 그가 보기에 사회정치 분야의 사람들 사이의 위치 관계는 음양과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한 나라를 질서 정연하게 안정시킬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름이 바르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고, 일이 순조롭지 않고, 례가 즐겁지 않고, 례가 즐겁지 않고, 형벌이 바르지 않다. 처벌이 정확하지 않으면, 인민은 어쩔 수 없이, 오프사이드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더 이상 제자리에 있을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처벌명언)
전국 중기에 확정된' 이경대전' 은 당시 학자들이 선인의 <역경> 성과를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한 일련의 논평과 해석이다. 그중에는 노자 공자 등 철학자들의 사변 성과도 있고, 더욱 걸출한 고대 철학자들의 사각결정도 있었다. 바로 그들이 <역경> () 를 철학에 큰 영향을 주어 중국 고대 철학의 기원이 된 것이다.
선진시대 백가쟁명, 모든 학파가 어느 정도' 주역' 의 영향을 받았다. 이후 고대 철학 발전의 모든 중요한 시기에 이경 사상은 모두 축 역할을 했다. 당대에 이르러 <역경> () 는 문인들의 중시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당태종 () 과 같은 통치 계급의 사랑을 받았다. 공자의 후손인 공은 <역경> 편집을 박채하라는 명령을 받아 <역경> 연구를 중심으로 한 철학 연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에 따라 이후 많은 학자들이 <역경> 주석을 달았다.
송대 철학자, 예를 들면 소옹, 주돈이, 장재, 정호, 주 등이다. , 모두 <역경> 에 깊은 조예가 있다. 소옹은 <역경> 대 가십에 대한 설명에 따라 우주구조도를 구축하고' 선천적인 학습' 이라는 이학파를 창설했다. 주돈이는' 이전' 과 도가 사상을 바탕으로 간단하고 체계적인 우주 구성 이론인' 태극도' 를 제시했다. Zhu 은 <역경> (위) 에 <역경> (위) 에 핵심이 대립 통일이 고 사물 개발의 보편적인 법 이라고 생각 하는 심층적인 논의를 했다. 명청 시절, 왕부지는 이경에서 철학과 <역경> () 를 더 연구하여' 도를 도한 기구, 기비도의 기구' 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즉, 보편적인 원리는 구체적인 사물에 존재하는 것이지, 구체적인 사물은 보편적인 원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갈등 쌍방이 서로 보완하고 서로 전환하다. 잡인은 순수하다. 즉 잡동사니는 순수하고 자주 변하지만 반대로 대립통일을 공고히 한다. 추리에서, 상황의 필연성을 추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상황의 필요성을 추론해야 한다. 즉, 일반성을 유지하는 것, 즉 교제의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것, 그리고 가변성을 유지하는 것, 즉 시간, 장소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유연하게 추리해야 한다. 이 전파 원리를 파악해야만 이 일을 할 수 있고, 그의 독특한 변화의 사고 방식을 방해하지 않고, 행동을 지도하는 데 사용해야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역경> (WHO) 가 중국 전통철학에 미치는 깊은 영향과 중국 전통철학에서의 지위와 역할은 다른 어떤 고전도 따라올 수 없는 것으로, 이것이 군경의 우두머리로 꼽히는 근본 원인일 수 있다. 주역' 에는 법률 문제에 대한 논술이 많아 법적 문제를 토론하는 데는 소송과 사람을 물게 하는 두 가지 점이 있다.
첫째, 군권신이 부여한 사상.
법은 통치계급 의지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다. 이런 표현은 먼저 입법권에 나타난다. 군권신수' 는 군주가 입법의 주체이고, 인민은 입법권도 사법권도 없기 때문에 법 앞에서는 불평등하고, 상응하며, 독재적이다. "천둥과 번개가 사람을 물고, 선왕은 명처벌법으로" 라는 의미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이전' 의 기본 사상은 독재이고,' 법이 군출에서 나왔다' 는 이미 문제에서 정당한 의의가 되었기 때문에' 이전' 에서는 토론하지 않는다.
둘째, "형명" 과 "형중" 입니다.
물고기 멜론 하체는 쿤이고 상체는 지진이다. 곤의 성질은 평온하고 지진의 성질은 동적이다. 상하의 결합은 유창함과 운동의 특징을 형성하고, 유창함은 운동의 전제조건이다. 자연계의 일월별, 주야교대, 사계절 교대는 모두 일정한 순서로 나타나 자연계의 정상적인 운행을 보장한다. 인류 사회는 자연의 필연적인 산물이며, 법률의 시행도 이를 따라야 한다. 이것은 자연법 사상의 가장 빠른 표현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대 자연법 사상의 출발점은 모든 권리가 자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경은' 법권이 군주에서 온다' 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말하는 자연법과는 완전히 다르지만, 사법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각급 관원들이 자연의 운행 특성을 따라 법을 집행할 것을 요구한다.
셋째, 처벌 방법은 명확하고 신중하다.
"코끼리" 를 먹어라: "선왕 에밍 처벌법. 클릭합니다 입법의 관점에서 볼 때,' 명형'' 명형' 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명형, 엄형' 즉 성문법이나 법률의 공개성, 유죄 판결을 서면으로 확정하고 공개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가능한 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법을 어긴다 해도 명문 규정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형량이 적당하여 인민을 신복시킬 수 있다. 법 집행자의 주관적 임의성을 피하기 위해 법률의 공정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명형법' 의 중점은 형벌이 아니라 법에 있다. 그것은 국민을 구속하고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교육하고 가르치는 데 있다. 이것은 법가 사상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이것은' 덕치' 의 연속이다. 덕육을 먼저 옹호하고, 가르침을 이차하며, 형벌은 덕을 위주로 한다.
넷째, 소송 이념.
<역경> 중에' 소송' 이라는 특별한 주장이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소송에 대해 논쟁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소송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충성스럽고 정직한 사람으로서 불공정한 대우와 불공정한 대우를 받더라도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고 교만과 조울함을 경계하며 능력이 있으면 소송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네가 어쩔 수 없이 법에 호소해야 한다면, 너는 냉정을 유지하고 과도한 행동을 취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만 너는 결국 운이 좋아질 수 있다. "종범" 은 상구 () 를 의미하며, 궁극적인 소송의 이미지가 있다. 즉, 소송을 끝까지 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 행동은 이기든 이기든 치열하다. <역경> 중 무송은 이상적인 상태이다. 분쟁이 있지만 중재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다. 설득하지 않고 끝까지 진행하는 것이 최악이다. "성인의 이익을 위해" 소송은 덕행이 있고 위망이 있는 큰 인물이 심리해야 한다. 즉, 덕과 재능을 겸비한 판사가 판결해야 소송이 멈출 수 있다. 대천에 불리하다' 는 말은 누군가가 소송의 소용돌이에 빠졌을 때 다른 위험한 일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때 사람은 경솔하고 운이 나쁘며 다른 일을 할 위험이 있어 다른 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군자가 일을 하고 시작을 구하다' 는 것은' 최종살인' 에 해당하며, 다른 각도에서 경고하는 것보다는 처음부터 신중하고 다양한 관계를 바로잡고 근본적으로 소송을 근절하는 것이 낫다. (1) 두 가지 기기와 경제.
주역' 의 대경제학 계시는 음양동정관이다. 음양의 동정관에 따르면 인간 경제활동의 총원천 태극의 첫 번째 혁신은 소비자의 주관적 가치에서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주관적 가치를 찾은 뒤 각각 사적 소비부의 후속 혁신이다. 경제학은 모든 최종 상품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생활욕구의 수단으로 작용하며, 인간의 생활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모든 상품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개인 소비 이론과 자산 선택 이론은 모두 이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교환거래와 거래시장 경쟁력 향상을 통해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객관적 가치 창출을 유도할 수 있다. 객관적인 가치는 소비자와 생산자 등 미시경제의 측정과 분석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거시경제의 측정과 분석에도 적용될 수 있다. 거시경제학의 객관적 가치는 통상 미시경제학의 직접적인 겹침일 뿐이다.
한 나라 경제활동의 가치흐름 집합으로 얻은 산업 관련 가격 모델을 합리적으로 분석해 주연희의' 태극그림 태극보호 무극과 태극, 태극동, 양지' 를 확인할 수 있다. 더하여, 제조자의 활동에 따르면, 제조자에 대한 경제 환경의 침묵에 대한 약한 약속, 고용과 투자 시장의 중화력에 대한 분석을 통해, 또한 중화가 중국 문화의 분석 개념이라는 것을 지적할 수 있으며, 균형과' 도를 위해 움직이는' 다양한 동기를 포함할 수 있다.
중국 문화에서 가상 현실도 음양 상호 작용의 개념으로 상품과 돈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상홍양의' 염철론 이경' 은 "단으로 원본을 바꾸고, 허황된 (화폐) 으로 실속 (상품) 을 흔들고 있다" 고 말했다. 북송 () 주의 \ "부지집 \" 도 실물, 돈이 허술하다고 말했다. 원초 조모태는 건방진 얼굴도 말했다. "고대인들은 미스를 생계로 삼았는데, 그 중 두 가지가 실했다. 은, 돈, 상권을 이허라고 한다. ""
(2) 삼재와 경제.
<역경> 에서 말했다: "육합 의 움직임, 삼극도 (즉 천지 삼재) 도." 세계는 천지인 삼재만이 지배하기 때문에 삼재야말로 의지, 의식, 감정이 있다. 주재를 하려면 영적인 행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삼재도 영적인 모든 것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제학은 인간의 욕망이 끝이 없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모든 소비자들의 주관적 직접효용 추구는 모두 정신적이다. 그러나 소비지출 예산의 객관적인 제약으로 인해, 그것은 정신적인 장소이다. 마찬가지로, 사회 집단 소비에 의한 사회 복지 추구는 일종의 정신적인 날이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정부 소비지출 예산의 제약을 받는 것은 정신적인 곳이다. 객관적인 이윤 추구는 모든 프로듀서의 정신천이지만, 제작기술로 제한되는 것은 정신적이다.
소비 활동의 긍정적 인 문제를 하늘과 땅의 교차점으로 간주하고, 정치 경제가 주도하는 사회 집단 소비의 긍정적 인 문제를 성인과 위치의 교차점으로 간주하고, 생산 활동의 긍정적 인 문제를 결합하면, 점술을 완전히 보여주었습니다. 소비활동의 이중성을 하늘의 그늘로 보고, 정치경제가 주도하는 사회집단소비의 이중성을 인간의 음이라고 보고, 생산활동의 이중성을 지위의 음이라고 보고, 다시 합치면 곤괘의 점술로 표현된다. 가십은 건곤으로 천지를 상징하며 천지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역경> 천지의 위치이다.
오행과 경제.
춘추범로 오행더미' 는 오행의 순환이 생, 길이, 경작, 수확, 소장의 생산순환이라고 논술했다. 티베트에서 생활까지, 사실 역도의 운동이다. 이에 따라 생산활동은 소비와 투자활동과 합리적인 연계가 없어 완전한 경제활동 인과순환을 형성할 수 없다.
인과 순환 5 행 논리 연역의 성공적인 응용은 기업의 작은 순환이다. 어떤 기업의 노동과 자본 (또는 자금) 투입도 생산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투입이다. 노동 투입은 동력이기 때문에, 주로 움직이는 것은 양기이다. 자금 투입은 조건이므로, 주요' 정적' 은 음계이다. 부가 가치 컴퓨팅의 개념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주도권을 갖게 해 주므로, 주동성과 스퍼트는 경영 이념의 적극적인 수단이다. 총생산 계산의 개념은 기업에 또 다른 주동권을 주고, 위험을 분산시키고, 종합재테크를 통해 온건함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음계로 안정을 추구할 것을 주장한다. 노동에 투입된 양의와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양의를 결합하면 촬영한 이미지는 사물의 실제 발전에 부합하는 실제 이미지다. 노동에 투입된 양의와 종합재테크의 음의를 결합한 것은 허상이지 착각이 아니다. 자금투자의 음계와 종합재테크의 음계가 결합되는 것이 바로 이미지다. 자본투자의 음계와 직업관리의 양의를 결합하는 것이 바로 정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