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 예절 필사의 참고 설계.
문명 예절 필사의 참고 설계.
문명 예절 필사 참고 설계도 02
문명 예절 필사 참조 설계도 03 문명화 예절을 말하는 사회 풍조를 세우다.
중국은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문명고국이다. 그것은 찬란한 문화를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우수한 전통 미덕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는 예의사라고 할 수 있다. 유가는 예식을 천하의 앞잡이로 하고, 예치국을 강조하며, 예치가를 강조한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공융과 주은래와 같이 매우 문명적이고 예의바른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다. 시장경제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따라 사람들은 더 많은 문명적인 행동거지가 있어야 좋은 사회 이미지를 세울 수 있다. 오늘 올림픽에서 우리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고, 문명 예절 규범을 발전시키고, 문명 베이징 시민이 되기 위해 노력하며, 새로운 사회 풍조를 세워야 한다.
예의는 예의와 의식이다. 여기에는 언어, 행동 표현, 의류의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중대한 의식도 이 세 가지 요소를 동시에 갖추어야 완성할 수 있다. 예절의 종류는 다양하며 개인 예절, 가정 예절, 사교 예절, 비즈니스 예절 등 외사 예절, 풍속예절, 예절 문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의 수양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한 사람의 내적 수양과 자질의 외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고, 일종의 교제 방식이거나,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교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존경과 우호를 나타내는 것은 습관적인 관행이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서로 소통하는 기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 일, 학습에서 모든 사람의 행동은 그의 행동이 문명인지 아닌지를 반영한다. 듣기 좋게 말하면, 사람들은 교제 중, 특히 외국인과 교제할 때 문명의 예의에 주의하지 않으면 비웃음을 당한다. 좀 더 심각하게 말하자면, 서로 다른 민족이 서로 존중하지 않으면 (각자의 관습이나 예절) 민족적 증오와 투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예의의 주요 역할은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있다. 첫째, 사람의 수양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두 번째는 자신과 삶을 미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의 사회적 교제를 촉진하고 사람들의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 기풍을 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예의는 사람들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덕 기준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과 교제에서 점차 형성되어 풍속 습관과 전통에 의해 고정된다. 한 사람에게 예의는 한 사람의 사상 도덕 수준, 문화적 소양, 교제 능력의 외적 표현이다. 한 사회에 있어서 예의는 한 나라의 사회문명, 도덕풍, 생활습관의 반영이다. 예의교육을 중시하고 전개하는 것은 이미 도덕실천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법과 제도는 사회 규범의 최종선에 속한다. 중요하지만 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규범일 뿐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법에 따르면 절도가치가 일정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형사책임을 추궁하고 형사책임액을 추궁할 수 없는 경우 치안관리조례에 따라 치안처벌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치안처벌 조건이 부족하면, 이를테면 남의 옷을 훔치는 것과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합니까? 만약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훔칠 수 있다면, 이 사회는 어떤 사회가 될 것인가? 그러나 법은 닭을 훔치고 개를 만지는 것을 처리할 수 없다.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이것은 도덕에 의해 규제되어야 합니다. 사실 훔치지 않는 것은 도덕적 요구일 뿐만 아니라 예의요구 사항이기도 하다. 좀도둑질은 분명히 무례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좀도둑은 이렇게 만지작거렸고, 다른 방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방원, 방원, 예의 없이 해서는 안 된다.
예의의 현실 조건으로 볼 때, 우리는 반드시 예절 지식을 배워야 한다. 예의는 조건적이다. 우선 예의는 일정한 물질적 기초가 필요하다. 우리가 평소에 제창하는 몇 가지 기본적인 예의조차도 예외는 아니다. 아무데나 가래를 뱉지 않고 휴지와 오물통의 물질적 기초가 필요하다. 언제 어디서나 대소를 막론하고 공중 화장실 시설을 개선해야 한다. 그래서 예의는 실용적이어야 하고, 예의는 너무 번거롭거나 앞서나가면 부담이 된다. 부자는 이브닝 드레스와 정장을 입고 파티에 갈 수 있지만, 농민들은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면 양복을 입을 필요가 없다. 둘째, 예의는 뚜렷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친구가 만날 때 악수를 하는 것이 예의이지만 중동에서는 이성 간에 함부로 악수를 하면 처벌을 받는다. 또 다른 예로, 서양에서는 친구가 만나서 서로 껴안는 것은 정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평범한 이성 친구가 쉽게 포옹하면 비웃음을 당하고 성희롱으로 간주된다.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는 거리에서 가래를 뱉는 것은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이지만, 농민들이 밭에서 경작할 때 대야로 가래를 뱉으라고 요구하면 우스갯소리가 된다. 그러므로 예의는 국정에 부합해야지, 그대로 옮겨서는 안 되고,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
에티켓 교육의 내용은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내용상 외모, 행동, 표정, 옷차림, 말, 사람을 대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대상으로는 개인예절, 공공예절, 환대예절, 식탁예절, 선물예절, 문명교제 등이 있습니다. 인간관계 과정의 행동 규범은 예의라고 하고, 예절은 언어행동에서 예의를 나타내는 것을 예의라고 한다. 도덕적 실천을 강화하려면 예의를 중시하고, 사람들 사이에' 타인 존중, 자율성, 절제, 성실' 을 원칙으로 교제하고, 문명화되지 않은 언행에 작별을 고하도록 해야 한다.
문명의 사교 예의를 제창하다. 사회공덕교육과 결합해 문명의 예의를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공공물을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 공공질서를 지키는 문명예절 이념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다. 역, 공원, 지역 사회 등의 장소에 들어가 홍보 자료 발급을 통해 문명화되지 않은 현상을 제지하다. 현재 공공생활에 존재하는 두드러진 문제에 대해 문명인터넷, 문명식사, 문명운전, 문명승차, 공공물 보호, 환경 보호 등 예절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불법 운동, 불법 주차, 쓰레기 던지기, 아무데나 침을 뱉고, 녹화를 파괴하고, 공공물 훼손 등 미개한 행위를 중점적으로 시정하고, 예의규칙을 이해하고, 문명언어를 구사하고, 문명언어를 구사하고, 성실한 직업, 성실성, 공평성, 서비스 열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직업 예절 규범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좋은 서비스 태도, 서비스 품질, 규범적인 행동 언어로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절, 예절, 예의의 내용은 다양하지만, 각각 규칙성이 있다. 그 기본 예절 원칙은 첫째, 사람을 존중하는 원칙이다. 둘째, 자기 훈련 원칙, 즉 자기 통제, 신중함, 이니셔티브, 자발적, 예의, 자기 비교, 자기 반성, 자기 요구 사항, 자기 훈련, 자제, 교만, 조울증 없음, 겉과 속이 다르다. 세 번째는 적정한 원칙, 절제가 적당하고 분수를 파악하는 것이다. 넷째, 성실한 원칙, 진실한 사람, 진실한 사람, 연극과 언행이 다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예절 지식을 배우고, 예절 습관의 형성을 촉진하고, 나부터 시작하여,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혁신, 성실, 포용, 개방, 문명의 베이징인의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고, 문명화, 예절을 아는 사회 풍조를 세우고, 국제화된 도시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자신의 노력을 기울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