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여성 머리 장식.
중국 고대 여성 머리 장식.
중국 고대 여성의 머리 장식은 중화문명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중국 여성의 헤어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전통적인 머리핀은 점점 멀어지고 있다. 중국 고대 여성의 머리 장식과 머리핀은 중요한 역사, 문화,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 여성의 머리핀은 유포 과정에서 시대의 변천과 지역적 차이로 새로운 공예, 스타일, 풍격에 끊임없이 녹아들었다. 우아하고 세속적입니다. 그것은 역사적이기도 하고 현대적이기도 하다.
이 머리핀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심미 정취로 가득 차 있다. 이미 멀어진 고대 머리 장식이 우리를 감염시킬 수 있었던 것은 생동감 있는 매력, 정교한 기예, 광범위한 내용이 경이로워 민족 문화의 전승에서 좋은 본보기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우리에게 깨우치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 중국 머리 장식의 기원은 노동, 추위를 막아 부끄러움을 감추고, 눈과 귀를 즐겁게 하며, 모방과 감응에서 비롯되었다. 머리 장식의 종류는 다양하다. 머리핀, 머리핀, 빗, 빗, 김심벌즈, 은심벌즈, 크라운 등이 있다. 그중 가장 오래된 것은 빗 장식이다.
1. 빗: 빗은 빗보다 밀도가 높은 빗 도구이다. 처음에는 털비늘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인간은 흐트러진 머리 때묻은 생활을 마치고 자신의 얼굴을 중시하고 머리를 깎기 시작하면서 빗이 생겼다.
빗, 고대에는 일손에 꼭 필요한 머리장식, 특히 여성은 몸을 떠나 빗을 수가 없었다. 시간이 길면 빗질하는 풍조가 형성된다.
돈 리와 진 공 (진 공) 시: "루안 화격자 승리 보름달은 여전히 술에 취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왕 제나라 는 설명했다: "화격자, 그래서 오염 제거, 대나무, 루안 화격자 의 코끼리 는 루안 이다. 클릭합니다
둘째, 비녀: 중국 고대인들이 상투나 머리관을 고정하는 데 사용한 장침은 특히 여성이 상투를 넣은 장신구를 가리킨다.
짱 본명' 아들' 은 "아들, 팔할아버지" 라고 말했다.
중국 고대에 한족이 머리를 묶는 방식은 머리를 상투를 짜든 왕관을 쓰든 머리핀으로 고정해야 했다.
여자가 15 세가 되면 이미 시집갈 수 있다면 머리를 상투를 틀고, 즉 머리핀으로 머리를 상투를 틀어 성인을 나타내는 것이' 결혼식' 이다. 머리핀도 남녀 간의 사랑의 증표로 자주 쓰인다.
셋째, 머리핀: 두 개의 머리핀을 교차시켜 만든 것으로, 머리에 모자를 쓰지 않는 것도 유용하다.
머리핀을 기초로 발전하여 진화하다. 머리핀은 배포와 롤빵에 많이 쓰이고, 머리핀은 주로 삽입용으로 쓰이며 장식적인 역할을 한다.
최초의 인간 대나무 장작은 동물의 팔다리, 뼈, 옥석, 상아 등의 재료로 머리 장식을 만들었다. 상주 시대에 이르러 중국의 관복 제도가 초보적으로 설립되어 점차 완벽해졌다.
《중국 고금 노트》? 장작: "땔나무, 고식유가개도. 진무공에서, 그것은 상아로 만들어졌고, 국왕은 거북갑의 영예를 수여받았다. 시황제는 금은을 봉두로, 거북갑을 족히, 시호 봉비녀로 삼았다. "
중국 고전시에서 장작은 종종 여성의 매력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스시는 "사람이 잠을 자지 않을 때는 베개에 누워 있다" 는 말이 있다. 검은 머리에 은비녀의 차가운 흰색과 귀밑머리가 서로 어울려 재미있고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나다.
또 글의 생동감 있는 문구가 있다. "추이 () 는 금 () 이고, 노빌 () 은 나비춤 () 이다." 은은한 섬유는 마치 촉수가 닿을 수 있는 것 같다.
중국 전통미학은 머리핀이 곧고, 뒤처져 있고, 자세가 가로와 비스듬하기 때문에, 비스듬히 꽂아서 연약하고, 부드럽고, 매력적인 매력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한다. 중국 고대 전통의 심미관도 오늘날의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훈도하고 있다.
머리핀은 중국 고대 여성이 머리를 빗는 도구로 민족 문화의 개성적 특징을 반영하여 중국 전통의 심미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
고화, 역사 영화 작품에서는 눈썹을 쓸고 연지를 바르고 상투를 올리고 금은화를 곁들인 아름다운 여인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시사가부의 묘사에서도 머리 장식의 다채로운 세계를 상상할 수 있는데, 이는 중국 고대 벼슬녀의 고전적인 이미지였던 것 같다. 머리 장식은 그들의 미용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빗은 상투를 꽃과 보석으로 장식해야 한다.
황실 귀족 여성은 이국적인 재료로 머리 장식을 만들 수 있고, 보통 작은 가정은 차이징 (가시덤불로 엮어 만든 머리핀) 만 착용할 수 있다. "비경" 은 중국 고대 남자들이 아내를 자처하는 겸칭이다.
보락: 단수 바늘,' 비녀',' 비녀',' 비녀',' 머리에 비즈' 가 있어' 보락' 이라고 합니다.
진나라 시대에 기원한 것은 비녀에 붙어 있는 진귀한 화려한 옥석 장신구이다.
일반적으로 금은실로 엮어 꽃가지를 만들고, 장신구로 장식하고, 가지각색의 진주 옥석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발걸음이 떨리면서 진주와 옥석도 흔들리고 있다.
김향옥 5 대보가마 높이 28.3cm.
도보는 중국 고대 여성이 관자놀이의 한쪽에 꽂은 장식품으로 상투를 고정하는 역할도 한다.
걸음걸이에 개입하는 것은 대부분 지위가 고귀한 여성이다. 걸음걸이에 쓰이는 소재가 고귀하고 정교하며 스타일링이 아름답기 때문에 일반 여성은 없다.
걸음걸이의 제작공예는 복잡하여 금은 장신구 가공 제조 수준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당시 여성의 이상적인 이미지도 추론할 수 있다.
석명' 구름: "밟고, 머리에 구슬이 걸려, 밟고, 흔들어라." 。
금을 머리로 흔들고, 계수나무 가지처럼 휘감고, 구슬로 드리우고, 각종 동물 모양으로 감싸며, 옥승화로 감는다.
한나라의 보행대는 금을 봉황으로 하고, 밑에는 올빼미가 있고, 앞에는 광주리가 있고, 채옥이 드리워져 있지만, 무대를 걸으면 무너지려고 한다. 계단에 구슬이 걸려 있고 옥과 옥으로 장식하면 계단의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당대의' 꽃부인도' 에서 손으로 아사 깃을 벗긴 여자, 검은 머리는 날개를 펴고 있는 금새처럼 한 걸음, 사람이 걷거나 미풍이 스치는 바람에 떨려, 어떻게 정신을 차릴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민간 장인의 교묘한 조형 구상과 풍부한 예술적 상상력으로 중국 고대 여성의 머리 장식에 무한한 정취를 더했다.
동사 (verb 의 약자) 왓슨: 꽃승입니다. 꽃 모양의 머리 장식으로, 보통 꽃과 식물의 모양으로 만들어서 상투에 꽂거나 이마에 장식한다.
\ "게시 이름? 보석 해석: "왓슨, 후아, 풀 같은 꽃; 이겼고, 사람들은 그것을 기다림이라고 묘사하고, 한 사람이 이기고, 덮기도 전에 장식했다. ""
한서? "사마상루전": "백두는 대승이고, 포인트는 Xi 입니다."
당나라 방석 드럼 노트; "승리도 여자의 장신구다. 한나라의 이름은 왓슨이다."
한대는 왓슨에 금잎을 붙이거나 에메랄드 새털을 붙여 산뜻하고 청록색을 띠게 했다. 이 과정을 점조모록이라고 합니다.
꽃: 금, 은, 옥, 조개 등으로 만든 꽃 머리 장식.
송명 응성의' 천공 개물'? 옥: "옥이 부서진 곳, 꽃에서 가져 가라. ""
종주: "꽃모양의 액세서리는 금, 진주모, 보석, 에메랄드, 옥석과 같은 귀중품으로 만들어졌다."
머리 장식의 전통 문화 재미
머리비녀의 경우, 머리비녀의 양식은 다채롭고, 다른 롤빵에 쓰이며, 어떤 머리비머리는 귀수저를 만든다.
머리핀이 가져온 아름다움은 여성의 매력과 우아함을 더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의 그래픽 장식은 중국 문화의 전통적 의미와 예술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곳곳에 짙은 중국 문화 정서가 있어 전통 문화의 재미가 배어 있다.
머리핀의 그래픽 문양을 보면, 머리핀의 문양은 대략 상서새수, 화과, 신선, 길상기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화과는 모란, 연꽃, 자두, 석류, 복숭아 등이다.
예를 들어 명대의' 수선비녀' 는 이름에' 선선' 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바로 길상꽃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길조 도안으로 사용하면 악령을 물리치고 가정에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상서로운 새와 짐승은 용봉, 학, 사슴, 십이지띠를 포함한다.
매화와 사슴' 의 비녀와 같이 매화는 다섯 잎으로 나뉘어' 복, 운, 수명, 음악, 돈' 을 비유한다. 사슴은' 루' 의 해음을 사용하며,' 유' 와 해음, 사슴도 해음' 루' 를 사용하는데, 이는' 대순' 을 의미한다.
길조 기호에는 팔길상, 팔보, 치친 서화, 문방 사보, 각종 전통 기하학 도안이 포함된다.
은비녀의 장식은 정교한 도안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고대인의 깊은 문화 정서도 반영했다. 이 머리핀 패턴의 패턴은 이미지 기호의 조합으로 행복과 사랑을 기원하는 소망을 전달한다.
예를 들어' 까치 상매' 의 도안은 까치 두 마리와 매화 몇 송이로 이루어져 있는데, 민간에는 까치 상매, 미간을 좋아한다는 말이 있다. 원앙 연극련' 의 도안은 뜻이 맞는 사랑하는 부부를 비유한다.
감정적으로 말하자면, 이것들은 모두 길조, 부귀 등으로 표현되는데, 이것은 인류가 생존 전제하에 있는 보편적인 사상이다.
명청시대에 여성머리 장식은 전통의 정교한 공예와 우수한 전통문화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역사상 민간 머리핀 중 가장 정교한 머리 장식이 되었다. 당시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비녀는 대부분 흥성했고, 선명한 세속적 상서로운 뜻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 전통 사상 문화의 함의를 남김없이 드러내다.
나비, 잠자리, 매미 등 똑똑한 곤충들은 모두 여성의 머리카락에서 활동하며 독특한 풍경을 형성한다. 배추와 은머리핀으로 만든 헤어 장식이 있어 모양이 생동감 있고 공예가 정교하다. 배추와' 백보' 동음 이의어, 과일과' 형' 동음 이의어, 생계 남자아이를 뜻한다.
오리 패턴의 오리 옆에 있는 "A" 와 같이, A 는 세계 1 위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오리명언) 그래서 오리 한 마리가 챔피언과
또' 삼여' 은비녀는 석류, 불수, 복숭아의 조합을 가리킨다. 석류 씨앗이 많고, 불수의' 불' 자음' 복', 복숭아는 은유가 장수한다. 그래서' 삼여' 는 다자복, 장수를 상징한다.
이 모든 잘 설계된 화초 도안은 서로 다른 상징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대부분 생명의 번식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기대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화초 도안도' 노빌 봉황'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이다. 모란꽃을 비롯한 화훼는 수십 가지가 있다. 은비녀' 의' 과전 도안' 과 같은 구상은 논자를 중심으로 하고, 주변은 수확한 과과로 농토가 수확의 원천이라는 깊은 주제를 드러낸다.
현실 생활 인물의 제재도 훌륭하다. 남녀 결혼을 보여주는 그림 한 장이 성대하다. 두 커플은 정원에서 춤을 추며, 경치 속의 파빌리온 누각, 돌울타리, 작은 다리 흐르는 물, 기이한 화초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이 시적인 그림은 매우 미감이 있다.
아청왕조의' 축주 도안' 은비녀도 고대 병영에서 축구를 하는 게임 장면을 그린 것도 축구가 중국에서 기원했다는 증거다.
민간 머리핀의 풍부한 장식 제재는 여러 각도에서 고대 인민 문화 생활의 정취와 풍습을 반영하였다. 이 문양들이 한데 어우러져 마치 민간화권처럼 세계에 무한한 상상의 공간을 주었다. 전반적으로, 그들의 스타일은 현실적이고, 고졸은 왕성하며, 이것은 왕실 귀족보다 전통문화의 흥미를 더 직접적으로 표현했다.
전통 등급 제도의 축소판.
중국 고대에는 여성의 머리 장식이 정교하고 화려했으며, 착용한 머리 장식은 여성의 지위와 큰 관계가 있었다. 신분이 다른 사람은 상황에 따라 다른 머리 장식을 착용한다.
머리핀은 중국 고대 여성의 가장 흔한 머리장식으로 여성 생활의 모든 측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느 왕조든 상층 궁정 귀족들은 항상 정교함과 화려함을 추구한다.
당대의 궁정 귀족 중의 여성을 예로 들다. 머리핀은 종류가 다양하고 재료도 비싸며 주로 금, 은, 진주, 옥석 등으로 만들어졌다. 또 끼는 횟수도 많았고, 비녀의 드레스 제도 시행은 더욱 극치로 밀어붙였다.
여성은 결혼 등 중요한 자리에서 반드시 꽃머리핀 드레스를 입어야 하고, 등급이 다른 여성도 입어야 한다.
육유에는 다음과 같은 시가 있다. "민간 여자가 비녀를 끼는 것은 풍속이고, 은비녀를 짊어지는 것은 여자이고, 괭이는 머리를 하는 것은 여자이다." 。 사람들은 예술에 대한 가장 소박한 인식과 가장 익숙한 생활체험을 표현하며 이상적인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