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문학사 논문의 참고 모델
고대 문학사 논문의 참고 모델
고대 문학사 참고 모범문 1
고대 중국 문학사에 대한 이해
문학사라는 단어의 복잡성은 최근 몇 년 동안 학계에서 토론한 화제이다. 이 단어의 전체적인 의미로 볼 때, 그것은 문학 자체의 출현과 발전의 순수하고 객관적인 역사를 가리킨다. 일부 학자들은 이를 문학사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본체? 문학사라고 부르는 학자도 있나요? 원생태? 。 우리가 문학사를 직관적으로 상상할 때, 우리는 비로소 이 문학사의 의미를 깨달았다. 본체? 아니면? 원생태? 그것은 존재하고, 그것은 순수한 객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문학사의 과학 연구는 실제 문학사에 근접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문학사 연구 성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원생태? 그리고는요. 본체? 사실 직관적 상상력과 논리적 사변에만 존재하며, 실제로 문학사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와 서술에 존재한다. 가장 직관적인 것은 우리가 오늘 본 것이다. 문학사? 실제로 인지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문학사의 이런 성질은 사료의 상태에서도 이미 드러났다. 이 사료들, 즉 지금까지의 문학 작품과 문학사를 보존하는 문헌은 모두 자연과 인위적인 선택의 결과이며 모두 서술되어 있다. 또한, 문학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관한 한, 우리도 역사학자의 업적에 의존한다.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의 원생태는 이미 역사의 물건이어서 회복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가 장악하고 있는 문학사는 산발적이거나 체계적이며, 모두 우리 자신의 인지 분야에 들어가는 것, 즉 건설된 것이다. 문학사가 체계적이고 거시적일수록 그 건설의 성질이 더욱 두드러진다.
중국 고대 문학사 이론의 서술은 반드시 먼저 공자를 언급해야 한다. 공자춘추' 는 중국 고대 최초의 사서이다. 사마천은' 춘추' 가' 구루사' 를 기초로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문자는요? 고민은요? 조직적이고, 주로 정치적 사건과 인물 활동을 기록한다. 《춘추》는 문학사 이론에 적어도 두 가지 공헌이 있다. 첫째, 년, 시간, 월, 일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데, 후세의 연대기는 기본적으로 이런 방법을 따르고, 후세 편년체 문학사, 작가 연보, 문학 대사기 등 유형의 문학 작품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춘추' 는 객관적 연대기? 보내드려요? 그래서 있어? 춘추? 필법 이론은 후대 학자의 문학사 작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현대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새로운 문학사는 역사이면서 현대정치와 이렇게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연구에서 금기가 있을 수밖에 없으므로, 사상 준비를 잘 하고, 슈드가 시련에 직면했을 때 확고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서 고대에 창조된 거야? 춘추필법? 진실을 말할 수 없을 때 몰래 진실을 말할 수 있기 때문이야? , 쓰촨. 공자의 《논어》가 제시한 건가요? 열 번째는 아세요? 즉, 그 사실을 알고, 그 숨겨진 역사관을 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주건은 2 대인데, 그는 매우 좌절했다. 인도의 진화 사상? 남에게 혀를 낭비하지 마라? 즉 치사는 중국 고대 문학사 이론의 중요한 내용이다. 맹자가 말했다:? 그의 시를 짱, 그의 책을 봐, 그가 누군지 몰라! 그것의 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까? 패스? 말로 말을 해치지 말고 말로 뜻을 해치지 마라. 자신의 뜻을 거스르는 목적은 무엇인가? 명대에 이르러 지인론세는 역대 문학사 연구의 원칙과 방법이 되었다.
위진 남북조는 문학 자각의 시대이다. 다른 학문이나 학문에 비해 문학은 독립적이며 자신의 가치와 범위를 확립하고, 처음으로 명확하고 독립적인 문학 개념을 형성하여 상대적으로 완전하고 자율적인 문학 사상과 관념을 형성하였다. 위진 남북조 역시 문학사 연구 자각의 시대이며, 주로 세 가지 표지가 있다.
우선 역사책은 문학전기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번화의' 후한서' 는' 유림외사' 와' 유림외사' 에서 유교 사상과 문장 학의 차이를 구별했다. 소자현은' 남제서 문학전' 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고, 통과 후 긴 글을 써서 문학의 귀속 방식과 문장 문체 변화를 묘사했다. 그 이후로 문학전기 (문원) 는 대다수 공식 역사에 사용되는 일반 규칙이 되었다.
둘째, 문학사 연구 전문 저서의 출현. 지옥의' 이별수필' 은 문학장르의 기원과 발전을 고찰하고, 문학 장르의 특징을 분석하고, 문학 문체의 발생과 발전에 대한 역사적 단서를 개괄적으로, 전면적으로, 질서 있게 그려낸 문체사 전문 저서이다. 종루의' 시품' 은 오언시풍의 원천과 진화를 탐구하고 시와 유별을 결합해 작가를 평가할 때 각 시인을 시풍, 제재, 표현수법의 전승과 연원 관계에 두었다. "시서" 사론의 결합은 그의 시 이론을 체계적으로 논술할 뿐만 아니라, 오언시의 발전사를 총결하였다. 종룽은 작가의 작품 공과에 대한 평가는 사회적 요인을 많이 다루지만 대부분 심미적 요인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시가 창작을 제기하고 칭찬합니까? 맛? 네? 문학 작품 중 다섯 글자의 정수는 무엇입니까? 많은 작품의 맛인가요? 종룽 문학사 개념의 미적 경향을 보여줍니다.
셋째, 문학사 전문 이론이 등장했다. 문심조각용' 의' 통변' 과' 타이밍' 은 문학사 발전을 연구하는 전문 저서이다. 《통변》은 저자가 서명한 것입니까? 해부 분석? 그의 창작 이론은 실제로 문학 자체의 역사적 진화에서 문학 발전의 법칙을 탐구하는 것이다. 작가는 문학 창작 자체에서 역대 문풍이 쇠퇴한 원인을 총결하였다. 오늘의 희고 () 를 다투고, 맛도 쇠퇴하는가? 경쟁적으로 현대를 모사하고 고대를 소홀히 하는 것은 문풍이 참담하고 문학정신이 쇠퇴한 원인이다. 어떻게 문학 발전에서 이런 걱정스러운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까, 유나는 질과 산문의 차이를 고려하지만 함축적으로 정련하면 글로 바꿀 수 있을까? 。 문학의 생명력은 혁신에 있다. 변화는 길습니까? 그러나 혁신할 때는 반드시 상속에 주의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우리가 해야 할까요? 변경? , 한편으로는? 통과? 이런 식으로 문학의 발전은 활력이 넘칠 수 있다. 신구업무? 。 시계열에서는 문학 발전과 시대, 사회의 관계를 논술하며, 엄격한 의미에서 완전한 문학사 이론이다. 리우 는 그것을 설명? 위영 10 대, 구변수사? 이 글은 문학 발전의 역사에서 시작하여 문학 진화와 역사와 사회 조건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예를 들어 문학은 정치교육의 영향을 받는다. 가요는 문예적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위풍당당하고 아래가 흔들린다. 。 또 다른 예로 문학은 세계의 영향을 받아 학술 분위기와 문화 분위기를 포함한다. 굴원, 송옥 등 파란만장한 문학 사상, 화려한 미사여구? 세상을 떠나요?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건안 문학은 당시? 천하대란, 풍속, 지심필장, 그래서 대강 부귀기? 있습니다. 동진 청담 풍조의 영향으로 시국이 매우 어려웠지만, 글씨를 느긋하게 썼다. 시는 반드시 기둥의 취지가 되고, 칠원의 뜻을 부여해야 한다. 。 유총도 시계열에서 문학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을 다루는데, 그의 견해는 상당히 심오하다고 말해야 한다.
중국 고대 문학사의 학과 건설은 자신의 독립 지위를 확립하고 자신의 시스템 내용을 확정해야 한다. 중국 고대 문학사는 학과로서 더 깊은 층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단대 문학사, 각종 장르의 문학사, 문학 비평사, 문학 사상사를 포함해야 한다. 또한 중국 고대 문학사에는 자체 보조학과가 있어야 한다. 처음에는 최소한 다음 항목이 있어야 합니다.
(1) 문학사 문자학. 그것은 문학사 연구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전체 문학사 연구의 기초이며,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수정제작, 작가의 생애 자료 등 배경자료 등을 정리하고 교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고대 문학 연구 성과와 기존 문학사 연구 성과를 추출하여 색인과 참고를 위해 분류하는 것이다.
(2) 문학사의 방법론. 문학사 연구의 기초 이론에 속한다. 그것은 이론적으로 이전 문학사 연구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고, 문학사 연구의 최신 성과의 방법론적 특징을 중시하며, 다른 유파의 연구 방법을 논평하고, 외국 문학사 연구의 최신 사조를 소개하고, 인류 사유와 현대 과학 이론을 반영하는 새로운 성과를 끊임없이 탐구하며, 중국 국정과 고대 문학사의 실제 연구 방법에 적합하다. 문학사의 특징에 대한 논의도 방법론의 범주에 속한다.
(3) 문학사의 편찬. 문학사 저작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서사 방법과 편찬 체례. 제번기, 연대기? 분할 공동 편집 유형,? 시대는 강강, 작가는 순서인가? 유형 및 기타 다른 문체, 우리는 그것들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들의 우열을 비교한 다음, 기존 연구 성과에 가장 적합한 서술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문학사는 믿을 수 없다. 앞서 말했듯이, 많은 원시 기록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문학사는 사람이 쓴 것이고, 시대마다 다른 작가가 창조한 것이다. 아무리 공정한 사람이 되고 싶어도 자신의 주관적인 사상이 있다면 당시 사회문화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역사학자라도 그가 기록한 역사는 모두 그의 주관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실제 역사에서 벗어날 것이다. 그리고 역대의 모사와 공부에서 그가 읽는 사람과 글을 쓰는 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그의 지식 수준도 다르다. 보편적으로 오해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문학사? 그게? 역사를 배우세요? 。
그러나 사물의 발전은 나선형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선인이 쓴 문학사는 결국 후세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선인의 주관적인 의식도 후세 사람들에게서 찾을 수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반드시 선인이 하고 경험한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와는 반대로, 후세 사람들이 하는 많은 일은 전인의 동일하거나 비슷한 기록에서 찾을 수 있다. 시대가 어떻게 발전하든 왕조가 어떻게 바뀌든, 중국의 거의 3000 년 역사에서 중국 문단의 거의 모든 왕조는 문학 복고풍 운동을 할 것이고, 모든 복고풍 운동 이후에는 더욱 격렬한 새로운 사상 새로운 문화의 발발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문학사에는 믿을 만한 면이 있다. 결국 선인들은 많은 문자작품을 남겼지만, 백지 흑자는 여전히 뿌리가 있다.
가능하다면, 중국 고대 문학을 편찬할 때, 서로 다른 왕조의 같은 문학 운동이나 비슷한 문학 개혁 (예: 서로 다른 왕조를 관찰하는 것과 같은 문학 개혁) 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까? 빈티지? 운동), 대조, 상호 검사, 그 법칙이나 오류를 찾는 것은 아마도 중국 고대 문학사 건설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중국 고대 문학사의 학과 건설" 은 "장홍사회과학" 1986 년 제 1 기를 싣고 있다.
"중국 고대 문학사", 계영본 "양주대학교 학보-인문사회과학판", 5 호, 1997.
중국 고대 문학사의 건설과 특색-돈' 중국 고서선본' 중국어 핵심 저널은 2003 년 제 6 기 주요 내용 개요를 받았다.
고대 문학사 논문 참고 모범문 2
고대 문학사 과정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요약: 중국 고대 문학사 과정은 전통적인 교수 관념과 교수 모델을 바꾸어 교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제창해야 한다. 지식과 능력에서 교육은 서로 배우고, 감정적으로 서로 감염되며, 관념적으로 서로 충돌하여 교육 효과를 높이고, 이론 지식을 튼튼하게 키우고, 높은 감상, 분석, 창조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키워드: 고대 문학사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최근 몇 년 동안 교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은 고교 교육 개혁에서 점점 더 중시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교육 효과 평가의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한다. 중국 고대 문학사 과정은 고교 한어문학과의 주요 과정이다. 수업은 중화민족이 선진에서 현대 5 천년에 이르는 우수한 문학유산을 포괄한다. 항상 전통적인 교수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즉, 선생님이 가르치고, 학생이 듣고, 학생이 기억하는 것입니다. 교학 내용에 문학사 지식과 작가 작품 소개를 결합하는 방법을 채택하다. 하지만 실제 교육에서, 이것은? 벼락치기요? 교수법은 점점 더 학생들이 받아들일 수 없게 되어, 교학 효과가 크게 영향을 받았다. 교학에서 작가는 동행의 교학 경험을 참고하여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도입하려고 시도하여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었다. 필자는 고대 문학사 과정의 사제 상호 작용이 주로 세 가지 측면, 즉 교사와 학생의 지식과 능력에 대한 상호 학습, 감정의 감염, 관념의 충돌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첫째, 지식과 능력의 전수는 상호 보완적이다. 정확한 지식을 전수하는 것은 고대 문학사 과정의 기본 요건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광범위한 문화적 시야, 특히 고전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심미능력과 깨달음 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의 인문적 소양을 높이는 것은 고대 문학사 과정의 더 높은 목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하고 수동적인 학습을 주동적인 학습으로 변화시켜야 하는데, 이는 전통적인 교수법을 돌파해야 한다.
변경? 만당 관개? ,? 벼락치기요? 새로운 교실 수업 모델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실 구조 모델을 채택한다. 즉, 교실 내용에서 몇 가지 전형적인 문제를 추출하여 미리 강의하고 배정하고, 학생들은 관련 문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검토하고, 연설문이나 강의 개요를 작성한다.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설계 문제에 따라 다른 교실 수업 형식을 취한다. 토론 (또는 토론), 교사 (또는 학생) 답변, 사례 분석, 학생 강의 및 교사 요약과 같은. 이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적극성과 주동성을 동원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배운 지식에 대한 더 많은 이해와 분석을 촉진하고, 교사 자체의 전공 발전을 촉진시켰다. 교사는 전통적인 교수법보다 더 많은 시간과 정력을 들여 수업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의 디자인과 학생이 수업할 수 있는 각종 문제의 답안을 준비하다.
예를 들어' 사기 문선' 을 말할 때 학생들은' 항우본기',' 이장군전' 등 문헌을 대량으로 검열할 준비를 하고, 슬라이드를 그룹으로 제작하며, 저자와 그의 사상예술성과, 작가의 생애와 역사평가, 작가의 예술적 특징 등에 대해 독특한 분석, 설명, 논술을 진행했다. 학생들도 불분명한 질문을 해서 선생님이 대답하게 했다.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모두 승진과 향상의 기회이다. 교학이 길어서 수확이 꽤 많다.
둘째, 감정의 상호 감염: 고대 문학사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은 감정적인 수준이어야 한다. 문학은 인간의 문학이며, 역대 고전 작품에는 종종 깊은 인생 깨달음과 깊은 인생 깨달음이 담겨 있다. 고대 문학사 한 권은 또한 민족의 성격과 감정의 형성 발전사이다. 문학사를 연구하고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개인과 국가의 신앙과 감정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수취인의 정신적 품위와 인문적 자질을 키우는 데 대체불가의 역할을 한다.
고대와 현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분위기가 다르다. 현재 인간의 사상 감정, 심리 구조,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 사고방식, 감정 방식은 모두 고대인들과 크게 다르다. 학생들은 고대 문학에 소외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들은 종종 고대인의 감정과 사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며, 그들의 생활과 고대 문학에 대한 관심이 보편적으로 부족하다. 교사의 책임과 의무는 지식을 전수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고상한 인격을 키워야 한다.
작가의 일생 창작, 일종의 문학 현상의 출현, 일종의 창작 방법의 생성과 업데이트 등이다. 특정 시대의 사람들과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이 대량의 사료를 장악해야 하고, 또한 매우 익숙하고,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설명하기 전에 미리 자신의 감성적 체험으로 바꾸고 감성적인 언어로 묘사하고 해설하여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는 현장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작가의 작품을 해석할 때는 이해할 수 있는 체험 독해법을 채택하고 이성적 해체 분석이나 직접적인 결론 선전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효과를 피하고 작품의 혼탁한 완벽국면을 파괴하거나 작품과 작가의 진정한 감정과 주제를 일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결론을 얻는 과정을 연습하여 학생들이 하나의 감정 환경에서 영감을 받아 작품의 감정 경험에 대한 인식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위진 남북조 문인 명사풍의 배경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학생들은 귀적, 강 등 명사들의 언행에 대해 우스꽝스럽고 이해할 수 없는 느낌을 받았다. 강의에서는 대량의 데이터와 사례 분석을 인용해 사제의 생활경험과 사례를 동원해 비유하고 감성적인 언어로 이 시기를 탐구하고 있는가? 중국 정치가 가장 혼란스러울 때이자 사회가 가장 고통스러울 때이다. 그러나 정신사에서 가장 자유롭고, 가장 해방되고, 가장 지혜롭고, 열정적인 시대이다. 그래서 예술정신의 가장 위대한 시대인가? 。 학생들이 당시 문인 특유의 언행의 합리성을 이성과 정서적으로 인정하게 하다.
예를 들어 고대 문학에는 향수에 관한 명편이 많다. 가르치는 동안 학생들의 생활 경험을 동원하여 작품의 구체적인 배경에 연락함으로써 학생들이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나오는 * * * 소리를 낼 수 있게 한다.
감정 상호 작용은 고대 문학사의 가르침을 관통해야 한다. 조국의 찬란한 문화에 대한 유유유한 애정, 한 문학 현상에 대한 관대함, 한 작가의 처지에 대한 깊은 동정, 한 작품에 대한 깊은 해석 등이 될 수 있다. 교사의 교수에서의 감정은 학생에게 잠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생들의 학습과 연구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교학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셋째, 관념의 충돌: 고대 문학사 교수가 인문정신 탐구에 대한 의의는 전통 생명정신이 현대 생존에 대한 계시에 있다. 고대 문학사의 가르침은 학생들을 과거로 인도하고 문학 작품 자체가 달성한 인문적 경지를 재체험할 뿐만 아니라, 현재에 입각하여 학생 자신의 인문정신을 텍스트에 전달하는 인문적 의미의 경지에 녹아들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교학 과정에서 고전 텍스트의 새로운 가치 내포와 정신적 의미를 현재의 의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고대 문학 작품의 개조이자 중요한 전승이다.
고대 문학의 숨겨진 특징, 역대 문론의 복잡성, 시대와의 거리 때문에, 현대인과 고대인의 가치관에는 차이, 단절, 심지어 편차가 있어 현재의 교학 환경에서 고대 문학 작품의 의미와 정신에 대한 이해가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다. 교학에서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관념상의 갈등이 생길 수 있다. 선생님으로서 두려워하지 말고 이런 갈등을 피하세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참을성 있게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다. 이런 관념이 부딪히면 학생들의 극단, 피상적, 일방적, 심지어 잘못된 관념까지 바로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와 현대 학생의 사상과 정신세계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어느 정도 교사들에게 시대에 뒤떨어진 관념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런 사상 충돌은 고대 문학사 교육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굴원의 죽음에 대한 평가, 두보에 대한 평가? 충성? 선생님은 적당히 지도할 수 있지만, 수업시간에 있는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급히 찾을 필요는 없다. 어떤 것은 현재 이론계에 논란이 있거나 수업시간에 단번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다. 의문점을 남겨 학생들이 더 연구하고 의문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참고 자료:
[1] 원흥배. 중국 문학사 [M]. 베이징: 고등교육출판사, 1999.
[2] 우 샤오루. 중국 문학사의 학습과 가르침 [J]. 문학유산, 1995438+0, (3).
종백화. 미적 걷기 [M]. 상하이: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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