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몽계는 중국 전통문화의 몇 가지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은 무엇입니까?

유몽계는 중국 전통문화의 몇 가지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은 무엇입니까?

원래 제목: 유몽계: 중국 전통 가치의 현대적 의미.

상수성을 지닌 진정한 문화와 정신적 가치는 모두 안정적이고 영구적이다. 세계의 모든 나라는 자신의 영원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만, 표현과 개념 사용에는 반드시 같지는 않지만, 서로 해석할 수 있다.

중국은' 문명' 국가로서 중국 문화온톨로지의 일부 가치관을 대표할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영원한 가치로, 오늘뿐만 아니라 보편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나는 중국 전통문화의 가치관에서 몇 쌍의 개념을 빗어 냈고, 그것들은 또한 우리의 현재 사회와 매우 관련이 있으며, 전통문화의 가치관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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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성실하다. 공자는 "사람은 믿음이 없다", "믿지 않는 사람은 그 능력을 모른다", "말은 아름답지 않다, 미언은 믿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가 "충군" 이라고 명확하게 말하는 곳이 몇 군데 있다. 맹자도' 친구' 가' 믿음' 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예기" 에는 "편지가 예의의 근본이다" 라는 기록이 있다. 상서' 의' 이운편' 은 더욱 명편이다.' 큰길 여행도 공무다. 재능을 선택해서 신의수에 대해 이야기하다. " "신뢰" 는 사실 사회적 조화의 필수 조건이다. 신앙은 5 대 윤리 중의 하나이다. 육경과 공맹사상에서' 편지' 의 가치관이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성실" 의 개념에 관하여, <역경> 속의 부운은 한편으로는 "군자가 덕을 가지고 배운다", "편지" 를 그 길로 삼고 "그 성실을 사임하라" 고 말한다. 성실은 교양 있는 사람의 언행에 내재된 기초이다. "대학" 과 "중용" 은 성실성에 초점을 맞추고, 성실은 천도이고, 달성 가능하며, 인간의 도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성실' 을 제안하는 것은' 일의 끝' 이고, 성실하지 않으면 없다. " "성실" 의 가치관을 천인의 화합의 핵심 문제로 삼다.

"대학" 은 심지어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가 모두 진심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실히 중간에 있다", "외형" 할 때 "안에 없다", "멀지 않다". 안에' 성실' 이 있어야 밖에' 편지' 가 있을 수 있고, 성실은 연결되어 있다. Xunzi 는 "정직" 의 의미에 대해 가장 높은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그는 "부정직은 모든 것을 개조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을 개조할 수 없다" 고 제안했다. 그래서' 성실' 은' 군자가 지키는 것' 이며' 정사의 본본'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심지어 "사기는 방해로 이어지고, 정직은 하느님으로 이어지며, 혼란으로 이어진다고 자랑한다" 고 제안했다. 이것은 깊이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고대에는 한 사람의 수양, 즉' 도덕에서 배우기' 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오늘 우리가 말하는 도덕적 표현에 자신을 구축하는 것은 상징적인 사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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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존중. 존중。 존중。 우리는 다른 사람, 선생님, 어른들을 존중합니다. 이것이 바로 존중입니다. 그러나 가치관으로서,' 존중' 의 내포는 타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가리키는 것이며, 자신의 개인 생명의 자성과 엄숙함이다. 인간의 온톨로지가 보여주는 존엄성이며, 자아의 존엄성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지금' 효' 는 이미 더 많은 이야기를 받기 시작했다. 효성이란 무엇인가? 한번은 공자의 제자자가 헤엄쳐 물었다. "효가 뭐예요?" 공자가 대답했다: 지금의 사람들은 기르는 것이 효성이라고 생각하고, 개와 말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존중하지 않는데, 왜 기꺼이 하지 않느냐? 분명히 공자는 효도의 정신적 핵심이' 존중' 이라고 생각한다. 부모에 대한 존경은 주로' 존중' 에 나타나므로 중국은 줄곧 노인을 공경한다고 말한다. "존중" 은 외부의 예의와 내면의 성실을 포함한다.

중국 전통사회에는 가족 예절, 사교 예절, 궁중 예절 등 많은 예절이 있으며, 모든 예의의 핵심 정신가치는 존중한다. 불경이란 예의가 없는 것이다. 공자는 경례를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볼 수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우리의 평상시의 용모와 의복을 포함해서, 어떤 상황에서도 어떤 옷을 입어도 추위를 따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예의의 상징이며, 행사의 주인과 손님에 대한 존중을 표현한다.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군대의 총사령관은 포로가 되거나 참수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평범한 개인으로서, 그의' 야망' 은 빼앗겨서는 안 된다. 야심이란 무엇입니까? 이전에는 이' 포부' 를 의지, 추구, 이상, 기대로 쉽게 이해했습니다. 이런 해석은 틀렸다. 20 세기에는 마일부라는 위대한 학자가 있었다. 그는' 지' 는 존중, 즉 인간의 내면의 장엄함, 인간의 본성에 속한 나의 자존심과 자존감, 아무도 빼앗을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너는 어떻게 한 사람의 자존심을 빼앗을 수 있니? 마일부 선생은' 야망' 을 존중으로 해석했고, 나는 그의 관점에 매우 동의한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며 "군자" 라고 말했다. 이런 사나이의 정신은 바로 가져갈 수 없는 내면의 존엄성, 즉' 존중' 이다. 공자는 "불의한 재물은 나에게 뜬구름처럼 비싸다" 고 말했다. 이런 표현도 일종의' 지', 자율성, 성실함이다. 하지만 오늘 우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돈 앞에서 고개를 숙이는 것을 보았다. 돈이 존엄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까? 오히려 사람을 존엄을 잃게 하는 경향이 있다. 내가 말한' 존경' 은 공맹육경이 모두 말했다. 상서' 에 한 편의 문장: "성실은 고갈되고, 고갈은 경건하며, 그런 다음 신을 섬길 수 있다." 존중, 성실, 믿음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불가분의 관계이다. 성의가 없으면 믿지 않는다. "존중" 이 없으면 성실성이 있을 수 없다. 송대에 이르러 정어와 주 등 향수병은' 존주'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존중" 의 가치는 중국 문화사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셋;삼;3

우리는 성실과 존중을 강조하며, 또 하나의 중요한 가치관이 이와 관련이 있다. 바로 수치심이다. 중용' 은 "근지식, 근인, 수치심 근용" 이라고 말했다. 만약 네가 공부하기를 원한다면, 아는 데서 멀지 않다. 그리고' 인' 은 행동 중에 고찰해야 한다. 하지 않고 연습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어진 사람' 이 아니다. "수치" 란 한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거나 부적절한 언행에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중용' 은' 수치심은 용감에 가깝다' 고 말한다. 중용' 도 이 세 가지를 알면 슬림함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고 제안했다.

맹자는 "동정심이 없고 비인간적이다.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천명의 마음을 듣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옳고 그름이 없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 그는 이 네 마디를 인류의' 사단' 이라고 부르는데, 사람이 되는 시작이다. 연민은 자비입니다. 사직의 핵심은 문명의 예의이다. 옳고 그름의 마음은 사회의 공정성과 정의이다. 부끄러움은 부끄러움이다.

염치란' 수치심' 과' 성실' 의 연결이며, 중국 전통문화 가치관 중 또 다른 중요한 가치관이다. 명대 대학자들은 염치가 한 사람의 입신의 근본이자 입인의 대절이라고 말했다. 그는 뻔뻔스럽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말했고, 무엇이든 감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싸지 않으면 무엇이든지 가져가고, 무엇이든지 감히 가져간다. 그는 또 "사대부의 파렴치한 것은 국치이다. 클릭합니다 。 수치심의 도덕적 가치의 중요성은 상상할 수 있다. 사실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 관은 책에서' 예의염치' 가' 한 나라의 4 차원' 이라고 말했다. 염치없는 마음이 없다면 이 나라는 위험할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 전체의 * * * 정체성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의와 염치가 핵심이다. 오늘은 더 중요하고, 더 적합하고, 기억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