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좡족의 생활 습관, 축제, 의복

좡족의 생활 습관, 축제, 의복

장 남자복은 대부분 당나라 양복으로 가슴이 열려 있고 앞면이 열려 있으며 현지 손수 만든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바지를 입지 않으며 상의는 칼라가 짧고 앞면이 열려 있으며 줄(6~6개)이 있습니다. 8쌍)의 매듭단추를 장의복에 꿰매고

가슴에 작은 주머니를 한 쌍 달고, 배 부분에 큰 주머니를 두 개 달고 밑단을 안쪽으로 접어 넓은 가장자리를 이룬다. , 하단 가장자리의 왼쪽과 오른쪽에 대칭적인 슬릿이 만들어집니다. 무릎 아래까지 짧은 넓은 바지를 입으세요. 일부는 레깅스와 터번을 착용합니다. 겨울에는 신발과 모자(또는 검은색 머리스카프)를 착용하고, 여름에는 맨발로 착용하세요. 축제 기간이나 친척 방문 시에는 구름 발가락 천 밑창 신발이나 이중 갈고리 발가락 덕빌 신발을 신으십시오. 일할 때는 짚신을 신으세요. 장 여장은 위엄 있고 심플하며 우아하다. 그들의 일반적인 복장은 파란색과 검정색이며, 약간 넓은 바지를 입고, 머리에는 화려한 무늬나 자카드 수건을 쓰고, 허리에는 섬세한 앞치마를 묶습니다. 남색 또는 남색의 짧은 칼라가 있는 오른쪽 패널 탑을 착용하십시오(일부는 목, 소매, 플래킷 밑부분에 화려한 레이스가 자수되어 있음). 더블 브레스티드와 부분 브레스티드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목걸이 없이. 복부 플래킷 앞쪽에 히든 포켓이 숨겨져 있으며, 플래킷 가장자리를 따라 여러 쌍의 천 매듭 단추가 봉제되어 있습니다. 외진 산간 지역의 장족 여성들은 여전히 ​​칼라가 없고 오색 문양으로 수놓아져 난간으로 장식된 가슴이 드러나는 옷을 입습니다. 넓고 두꺼운 검은색 바지(때때로 바지 가장자리에 서로 다른 색상의 두 줄무늬가 있음)를 입고 허리에 앞치마를 묶고 바지 무릎에 파란색, 빨간색, 녹색 실크와 면 거싯을 착용합니다. 작업할 때는 짚신과 어깨 패드를 착용하십시오. 박람회, 노래 공연장, 축제에 갈 때는 수 놓은 신발을 신으세요. Zhuang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귀걸이, 팔찌, 목걸이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착용하는 옷과 작은 액세서리의 색상은 장소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상의 길이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학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상의가 허리까지 짧고 일부 지역에서는 상의가 무릎까지 길다고 합니다. 생활 습관: Zhuang 사람들은 산과 강 근처에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전통 가옥에는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집, 반층집, 땅집 등이 있습니다. Zhuang 사람들의 주식은 쌀이며 쌀은 다양한 쌀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회는 진미입니다. 3월 3일 오색밥을 먹고, 돼지를 통째로 굽고, 닭고기를 썰어서 손님을 접대하는 것도 장족의 전통 민요입니다. 게웨이족은 중국의 소수민족 중 인구가 가장 많습니다. 주로 광시(廣西)에 거주하며 원산(文山), 윈난성(雲南省), 롄산(連山), 광동(廣东), 충장(忠江), 구이저우(貴州), 장화(江洞), 후난(湖南) 등지에 분포한다. 인구는 1,700만 명이 넘습니다(2005년).

전통 축제

보석 박람회

보석 박람회는 Zhuang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간척지 기간은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봄과 가을이 가장 번성합니다. 봄은 음력 1월 4일 또는 7일, 2월 19일, 3월 3일, 3월 16일 등의 춘절 이후 기간보다 더 흔합니다. 가을은 중추절 이후 기간보다 더 흔합니다. , 이는 8월 15일 또는 9월 9일, 10월 10일 등입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노래박람회도 흔히 볼 수 있다. 정기가요박람회는 대개 1년에 3~2회 개최되며, 대규모 행사에는 수만 명, 소규모 행사에는 1~2천 명이 참가한다. 비정기 가요제는 일반적으로 소규모로 30~50명, 심지어 1~20명이 개최할 수 있다. 박람회에서 부른 노래는 주로 젊은 남녀의 아름다운 사랑 이상을 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 내용에는 일반적으로 모임 노래, 초대 노래, 팬 노래, 새 노래, 사랑 노래, 동맹 노래, 이별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노래 박람회는 보통 하루 동안 진행되지만 일부는 2~3일 동안 진행됩니다. 노래박람회에는 청년들 외에도 중장년, 노년층, 청소년들도 참여하고 있다. 노인과 어린이는 주로 '관전'하고 감상하고 비판합니다. 일부 노인 가수는 활동에 참여하지만 노래를 부르지는 않지만 젊은이에게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노래 박람회는 젊은이들이 대외적으로 노래하는 것 외에도 오페라 가수와 상인도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생활 필수품, 실크 옷감, 식품 및 페이스트리, 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야채 등을 모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노래박람회도 무역박람회의 성격을 갖고 있다.

송휘

송희는 게페어와는 다른데, 아마도 게페어에서 파생된 것으로 추정된다. 콘서트 날짜가 반드시 확정된 것은 아니며,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개최될 수 있습니다. 노래회에 참여하는 인원은 천 명에서 서른 명, 스무 명까지 다양했다. 콘서트에서 부른 노래는 주로 사회와 삶을 변화시키려는 장족의 이념적 열정과 미래 삶에 대한 염원을 표현합니다. 내용은 일반적으로 오프닝곡부터 시작해 헌정곡, 경연곡, 곡평, 화성곡, 학습곡, 연합곡 등으로 진행된다. 노래 콘서트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대개 시사 문제를 알고 있는 어른들이다.

장족의 춘절

장족의 춘절은 음력설 30일부터 춘절 1일과 2일까지 3일간 지속된다. 음력 정월이지만 음력 4~5일은 여전히 ​​춘절로 간주됩니다. 1년 중 가장 성대한 축제입니다. 준비는 보통 음력 12월 23일에 시작되며, 집집마다 위생을 하고, 옷과 바지를 바느질하고, 설날 물건을 사고, 대련을 게시하고, 과자 만들기, 돼지 잡기, 만두 만들기 등을 합니다. 봄 축제는 또 다른 동창회 날입니다.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대개 집으로 달려가서 새해 전날 동창회 저녁 식사를 합니다. 봄 축제 기간 동안 젊은 남성과 여성은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는 것 외에도 후렴 노래, 최고 연주, 춤, 구기, 연기 등 문화 및 스포츠 활동에 자주 참여합니다. 설날이면 집집마다 닭과 오리를 잡고, 돼지고기 조림, 고기 가루 찜, 돼지고기 바비큐 등을 만든다. 저녁 메뉴 8가지 중 '흰 다진 닭고기'는 노인이 있는 집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족발이나 통닭이다. 밥을 많이 지어 다음날 먹도록 놔두는 것은 부를 상징합니다.

설날

모든 가족은 한밤중에 닭이 울 때까지 깨어 있고 폭죽을 터뜨려 오래된 것을 없애고 새 것을 환영합니다.

과거 일부 지역에서는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소의 영혼을 모으는 것"(장어로는 "오훈화이"라고 함)이라고 했는데, 이는 늙은 암술사의 영혼이 여전히 들판에 흩어져 있고, 영혼은 여전히 ​​들판에 흩어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새해가 시작되면서 늙은 암표의 영혼이 다시 소환되었습니다. 이제 암표가 주인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할 때입니다. '소의 영혼을 부르다'가 시작되자 몇몇 사람들이 징과 북, 피리를 연주해 마을 전체가 환희의 분위기로 가득 찼습니다. 장족 가족은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쌀만두를 만들지만, 섣달 그믐날에는 결코 쌀만두를 먹지 않습니다.

음력 1월 1일과 2일에는

모든 방문객은 쌀만두를 먹어야 합니다. 장족의 종자는 귀한 음식이다. 쌀만두에는 크고 작은 것이 있는데, 큰 것은 1~2kg, 작은 것은 2~3kg 정도 되고, 1~20kg 정도 되는 '풍모'(특대형 만두)라는 종류도 있습니다. 종즈의 주원료는 찹쌀이지만 속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속은 껍질을 벗긴 녹두와 지방이 적고 지방이 적은 돼지 껍질을 위의 소스와 섞어 만든 후 밥 만두의 중심부에 넣어서 그 맛과 향이 비교할 수 없습니다.

자이로 축제

좡족 사람들이 모여 사는 광시에서는 유명한 스포츠 행사인 자이로 축제가 매년 개최됩니다. 시기는 음력 섣달 그믐 2~3일 전부터 정월 16일까지로 보름 이상 지속된다. 상판은 장족 언어로 "러장(Lejiang)"이라고 불리며, 크거나 작거나, 가볍거나 무겁습니다. 어떤 것은 가와다 포멜로만큼 크고 무게는 약 1파운드 정도이고, 어떤 것은 거위알만큼 작으며, 어떤 것은 2~3냥 정도입니다. 상판을 만들려면 질감이 좋은 원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머리"는 매끄러워야 합니다. "두드릴 때" 2~3피트 길이의 대마 줄을 사용하여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원을 그리며 감은 다음 오른손의 약지와 새끼 손가락을 사용하여 끝을 잡습니다. 대마 로프를 땅쪽으로 빠르게 당기면 상단이 "윙윙"거리게 됩니다. 좋은 품질의 팽이는 회전하는 기술과 결합되어 넘어지기 전에 회전하는 데 최대 7~8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상위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며, 1위 승자는 '자이로 킹'이라는 명예를 얻게 됩니다. 탑플레이는 창립 이래 3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롱두안 축제

룽두안 축제는 윈난성 원산좡족, 먀오족 자치주 푸닝현 좡족의 전통 축제이다. '용단'은 장어 음역으로 넓고 평평한 곳에 모인다는 뜻이다. 전설에 따르면 북송시대 농지가는 봉건 통치자들의 잔혹한 탄압과 착취에 저항하기 위해 광시 장족을 이끌고 '남천국'을 건립하고 스스로를 '남천국'이라 불렀다. Nantian King ". 그는 Nanning을 정복하고 Qinzhou를 패배시키고 광저우를 정복했습니다. 매우 강력합니다. 이후 반란군은 실패하고 푸닝(Funing)으로 퇴각했다. 북송의 통치자들은 농민 봉기를 진압하고 반군을 약화시키기 위해 장족을 귀주(貴州) 등지로 철수시켰다. 떠나기 전, 장족 사람들은 차례로 모여 안타까운 작별 인사를 하고 마을 사람들에게 내년에 돌아와서 다시 모이기를 요청했다. 이후 매년 음력 3월이 되면 타 지역에 살던 장족 사람들은 친척, 친구들과 재회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Longduan"축제가 형성되었습니다. 룽단절은 음력 3월 25일에 시작하여 3일간 지속됩니다. 축제가 시작되기 전, 주최 마을에서는 돼지와 소를 잡아서 들댐에 무대를 설치하고, 손님을 맞이할 음식과 숙소를 마련한다. 그 당시 소녀들은 칼라가 없는 상의와 모서리와 소맷단에 은색 줄이 있고 레이스 패턴이 수놓아진 바틱 스커트, 양단 가슴주머니, 수놓은 신발이 모두 모여 있어 너무 아름답습니다. 잘 생긴 청년들과 소녀들이 모여서 해가 질 때까지 노래하고 춤을 췄습니다. 여전히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소녀를 따라 마을로 들어가 계속해서 후렴을 부를 수 있습니다.

리 먹기

리 먹기 축제는 ​​광시좡족 자치구 핑샹시와 롱저우현에 사는 좡족 사람들을 위한 독특한 축제입니다. "칠리"는 좡족 언어로 "축하"를 의미합니다. Zhuang 사람들은 봄 축제를 축하하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1894년 춘절이 다가오자 프랑스 침략자들이 우리 국경을 침략해왔습니다. 침략자들과 싸우기 위해 청년과 중년들은 전쟁터로 달려가 적과 용감하게 싸워 조국을 지켰습니다. 음력 1월 30일, 병사들이 원정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면 마을 사람들은 닭과 양을 잡아 찹쌀떡을 만들어 따뜻하게 대접하고 승리를 함께 축하하며 춘절을 지냈다. 이때부터 먹고 서서 먹는 축제가 점차 형성되었다.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사자춤, 용등불, 노래, 춤 등을 선보이며 매우 활기가 넘칩니다. 야바이 축제

광시성 진닝(鎭寧)과 쑤오우(蘇后) 지역의 장족들은 매년 4월 토끼의 날에 소 한 마리, 돼지 한 마리, 닭 두 마리, 물고기 48마리를 잡고 야바이산으로 갑니다. 장족 여성 야바이(Yabai)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그날은 남자, 여자, 어린이 모두가 참석했고, 그 의식은 매우 엄숙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야바이는 장족 마을의 지도자였으며 장족을 이끌고 장교와 병사들에 맞서 싸웠으나 실패하고 잔인하게 살해당했습니다. 그녀를 높은 산 꼭대기에 묻고 그 산을 야바이산이라 불렀다. 매년 야바이가 죽는 날 장족 사람들은 그녀를 기념하기 위해 소와 돼지를 죽인다. 이러한 제물을 바치는 방식은 해마다 중단된 적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야바이 축제(Yabai Festival)라는 축제가 형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