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안순둔부르크 문화의 둔부르크 복장.
안순둔부르크 문화의 둔부르크 복장.
의류는 일종의 문화 전달체이다. 각 민족의 각기 다른 복식은 각자의 심미 정취, 사상 추구, 문화 축적을 반영한다. 둔부르크 사람들의 옷은 파란색과 파란색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는 장강에서 온 조상들에 대한 애착의 서술로 볼 수 없다.
둔부르크 남성복은 짧은 줄 버클 긴팔 위주로 한다. 더블 버클 상의는 이것으로 채워져 있으며, 흔히' 삼주머니' 라고 불리는데, 오른쪽 위 가슴에는 주머니 하나와 밑단 두 개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더블 버클 상의는 보통 녹색 블루 화이트 천으로 5, 7 개의 단추를 박습니다. 긴 셔츠를 입을 때 아보청 손수건이나 양모 손수건을 착용하고 허리에 녹색 천을 매다. 이 바지는 허리와 다리가 넓다. 두 다리를 허리와 묶으면 100 여근의 식량을 담을 수 있어 시원하고 실용적입니다.
여름에 샌들이나 헝겊 신발과 짧은 옷을 입는다. 겨울에는 가운과 가죽 신발을 신습니다. 이런 긴 스파이크 신발은 전쟁 부츠와 비슷하며, 속칭' 전화' 라고 불린다. 이런' 전화' 는 보온 기능과 미끄럼 방지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 겨울철 장마가 이어지고 있는 구이저우 산간 지역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실용적인 물건이다. 이 부츠를 신으면 둔부르크 사람들은 위풍당당하고 활기차 보인다. 민요가 부르는 것처럼: "발에 구두를 신어야 하고, 걷는 것은 바람처럼 해야 한다." 남쪽으로 가서 북강을 침범하면 요괴도 피하지 못한다. ""
둔부르크 사람들은 문을 나서서 일을 하는데, 늘 밀짚으로 엮은 밀짚모자를 즐겨 쓴다. 이 밀짚모자는 흰색 밀짚으로 만든 것으로, 한 여자가 하나씩 이어져 긴 땋은 머리를 엮어 바느질로 꿰매었다. 정교한 밀짚모자는 여성의 영리한 전시이자 사랑하는 기탁이다. 그래서 밀짚모자는 비 차단용 도구일 뿐만 아니라 사랑의 증표이기도 하다. 남자들이 민요를 부를 때 이렇게 부르는 것도 당연하다. "밀짚모자를 쓰고 쇼를 하는 것은 마치 하이브를 마시는 것과 같다."
둔부르크 장로들은 펠트 모자나 파우치 손수건을 쓰고, 긴 셔츠를 입고, 허리띠를 매지 않고, 헝신을 신고, 장대를 들고 담배를 피웠다. 어떤 아랫배에는 소가죽으로 바느질한' 배싸개' 화폐가 걸려 있다. 펠트모는 강남수향 남자들이 쓰는 펠트모자와 마찬가지로 보통 양모나 캐시미어 제품이다. 노인들은 일단 펠트 모자를 쓰면 평생 한 번도 씻지 않고 일 년 내내 머리에 쓴다. 그래서 이 펠트 모자는 마치 그린 것처럼 항상 반질반질하다.
정교한 담배대는 노인들의 애완동물이다. 긴 담뱃대를 들고 거리를 걷는 것은 축복의 표시이다. 장약 1.2m 의 담뱃대는 대나무 밀도가 높은 대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대나무가 많을수록 밀도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대마선이나 구리실로 엮어서 대나무 뿌리를 관으로 싸서 오동유로 부지런히 담뱃대를 닦아서 긴 담뱃대가 검고 빨갛게 빛나고 끝이 늘 주목을 받는다. 담뱃대에는 고주화나 금속사슬로 장식한 조각화 호두목제품 등 장식품이 걸려 있어야 하며, 장식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담뱃대를 집 내벽에 걸어 두거나 팔걸이를 쉽게 할 수 있다. 좋은 담뱃대는 유일무이한 공예품이다. 둔부르크 노인이 입에 담뱃대를 물고 침을 흘리며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목격하고, 그들이 청연 속에서 조상의' 북천남천'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면, 당신의 마음속에는 정말 특별한 맛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둔부르크 사람들의 의상 특징은 주로 여장과 차림새에 나타난다. 둔부르크 여성들은 긴 소매, 가운, 뾰족한 신발 등 명나라의 유풍을 유지해 왔으며, 많은 역사적에서 사실대로 묘사했다.
안순부 기민풍' 참고: "둔군부르크는 모두 홍무에 의해 북쪽으로 이동했다. 여자는 은끈으로 머리를 묶고, 세 가닥으로 나누며, 큰 고리가 하나 있는데, 모두 봉양한복이다. "
"안평현지 민속" 은 "여자가 청의를 입고 홍차를 마시고, 가짜 뿔을 쓰고, 은이나 구리로 머리를 묶고, 상투를 틀기 때문에 가짜 뿔을 입고 봉두라고 부른다. 만약 한 여자가 미혼이라면, 그녀는 머리에 빨간 띠를 매고 있을 것이다. 기혼이라면 백대로 바꿔 주세요. 남자는 무역에 능하고, 여자는 발에 얽매이지 않으며, 모든 일은 여자가 한다. "
"평댐 현지 민생지" 는 "여자는 봉양 화장을 하고 있다" 고 기록했다. " "머리 받침을 머리 뒤로 만든 상투를 각단백질, 은 등으로 만든 것이다."
오늘날 둔보마을의 여성복을 살펴보면, 젊은 소녀들은 패션을 추구하기 위해 독특한 고풍스러운 스타일을 잃었지만, 일단 결혼하면 주변 환경이 다시 전통적인 의상 스타일로 돌아오게 된다. 옷이나 청색, 청색, 보라색, 분홍색, 녹색, 하얀색 옷을 입고 있는 것은 긴 실크띠가 걸려 있고 소매와 옷자락에 아름다운 레이스가 박혀 있는' 실머리띠' 이다. 긴 머리를 포니테일로 묶은 머리망, 은옥비녀, 손목에 은팔찌, 귀에는 은옥 귀걸이, 발에는 뾰족한 자수 천 신발, 이마에는 흰 천 허리띠가 걸려 있다. 오늘날 옷에는 네모난 스카프 한 개와 리본 검은 허리 한 개가 더해져 있다.
한족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흡수하는 민족이다. 시대가 변천하면서 당나라의 원래 의상에서' 후프',' 푸만' 등 다른 민족의 의상에서 진화한 것이다. 둔부르크 여성은 단지 조상제를 바꾸지 않고 넓은 가운을 입고 큰 소매를 입는다. 지난 몇 년 동안, 둔부르크 여성도 풍습과 전통에서 벗어나는 자유를 나타냈다. 봉건예교의 연무가 신주 대지를 뒤덮었을 때, 여성들은' 3 인치 김련' 을 미에 대한 변태 추구로 삼았고,' 발을 감싸' 는 많은 여성들을 고통스럽게 눈물을 흘렸다. 둔부르크 사람들은 반풍속 습관이다. 그들은 작은 발 3 인치를 아름다움으로 여기지 않고, 자연스레 스스로 즐기게 한다. 반패션으로 여겨져' 빅풋' 으로 경멸을 받았지만 전란이 끊이지 않고 남자들이 전쟁터에 나가는 특수한 맥락에서 복잡한 가사와 농사일에 종사하는 데 큰 편의를 제공했다.
"빅풋 괴짜" 라고 하면 둔부르크 사람들 사이에 재미있는 전설이 있다. 명나라 홍무 시대에는 국사가 이미 정해져 천하가 태평했다. 어느 해 정월대보름에 제들은 모두 등롱을 달고 시끌벅적하다. 주원장의 원배부인 마황후는 사람들의 즐거운 분위기에 이끌려 궁녀 몇 명과 내시를 데리고 조용히 황궁을 떠나 등롱을 보러 갔다. 가는 길에 등불이 휘황찬란하고 날씨가 오색찬란하다. 나는 한 황후가 미친 듯이 기뻐하는 것을 보고 무심코 잊어서 큰 발을 드러냈다. 나는 놀라서 관광객들을 에워쌌다. 마황후는 어색하고 실망하여 궁으로 돌아와 주원장에게 화를 냈다. 주원장은 웃어도 말이 없다. 나중에 그는 마황후에게 쫑쯔 같은 신발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마황후가 입었을 때, 긴 치마가 그녀의 큰 발을 감쌌지만, 한 쌍의 위로 올라가는 뾰족한 뿔이 드러났다. 이때부터 황후가 신은' 뾰족한 수놓은 신발' 은 둔부르크 사람들에 의해 대대로 모방되었다. 이 전설은 좀 억지스럽지만, 둔부르크 여성들이 조상의 머리 장식을 잊지 않는 것을 생각하면, 둔부르크 사람들이 고향에 대한 깊은 미련을 알 수 있다.
뾰족한 자수화를 생산하는 것은 둔부르크 여성의 큰일이다. 십 대 때부터 나는 어머니의 지도 아래 자수를 배워서 결혼할 때 수십 켤레의 신발을 수놓을 수 있었다. 사용 된 패턴은 주로 연꽃, 멜론 꽃, 모란, 석류, 붉은 매화, 나비, 물고기, 까치, 피닉스 등과 같은 일반적인 작물 꽃과 전통 패턴입니다. 도안은 길상행복을 상징하는' 쌍봉쟁명',' 까치 등반지',' 쌍매가 만개',' 부귀모란' 이 많다. 이 도안들은 그들의 심미 정취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상 추구도 전달한다. 예를 들면:' 다자복' 을 상징하는 석류, 나비, 물고기, 길조를 상징하는 까치, 봉황,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 등. 이 도안에 따라 수놓은 신발은 10 여 개의 색실을 사용하여 색채 조화와 패턴의 조화를 강조하여 미감을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농사일이 그리 바쁘지 않은 6 월에 둔부르크 아가씨들은 서너 개의 연대를 초청하여 주마 모퉁이에' 6 월' 자수를 놓았다. 날씨가 더웠지만, 한 민요가 말한 것처럼, "6 월은 화창한 날이지만 수국은 좋은 봄이다. 까치 한 마리를 수놓아 날아가다. 언제 내 랑을 만날 수 있을까? "
둔부르크 아가씨는 신발뿐만 아니라 모자꽃, 베갯잇꽃, 등부채꽃 등 의류 문양도 수놓았다. 이 의류 도안들은 대부분 화조화충과 같은 자연생물로, 이 생물들을 묘하게 수놓은 동시에 또 다른 정취를 가지고 있다. 여자아이는 평생 100 여 송이의 꽃을 수놓았다. 결혼식 날 이들은 신랑집에 집중해 마을 사람들 앞에서 재능을 과시했다. 대량 품질이 좋은 자수 제품은 당연히 사람들의 칭찬을 받을 것이다. 그것은 아가씨들에 대한 최고의 평가이다. 이 자수품들은 아가씨들의 심혈을 기울여, 그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을 담았기 때문이다. 그들의 마음 속에 있는 그 노래처럼: "밤을 새워 베개를 수놓고 원앙 연극 물도를 수놓는다." " 어느 날 베개를 베고 자는 것은 구름 속에 누워 있는 것과 같다. ""
묘회에 갈 때마다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할 때마다 둔부르크 여성들은 수많은 가운, 큰 소매, 수놓은 신발이 한자리에 모이는 등 독창적인 패션 모델 공연, 소리 없는 자수 경기라고 할 수 있다. 정교한 솜씨, 다채롭고 생동감 있는 자수품으로, 둔부르크 여성의 심령에 감탄하게 한다. 이때 사람들은 명대의 민속풍화 한 폭이 둔보촌에서 나부끼는 것을 본 것 같다.
연로한 둔부르크 여성은' 태파' 라고 불리며 옷차림이 비교적 소박하여 주로 청록색을 위주로 한다. 그것의 머리 장식은 비교적 간단하다. 머리는 머리 뒤에 상투를 묶고, 포니테일로 엮은 머리망으로 덮고, 간단한 머리핀을 꽂고, 녹색 망사 손수건이나 녹색 천으로 포장한다. 큰 소매 긴옷의 우두머리는 간단한 레이스를 수놓은 채 녹색 천과 허리천을 매고 뾰족한 수놓은 신발을 신고 있다. 겨울 종아리는 레깅스로 추위를 막는다. 이 할머니 는 사원 박람회, 친척 을 잡기 위해 외출 할 때, 어깨 에 노란색 천 크로스 가방 을 걸어, 벨트 는 빨간색 오일 종이 우산 을 들고, 사각형 수건 을 묶어, 삼삼삼오오 서로 초대했다. 우리가 함께 모일 때, 우리는 염불이나 채팅을 좋아한다. 그들은 낮은 소리로 불경을 읊으며 인생의 고난과 깨달음을 불렀다. "인생은 산초와 같고, 봄녹색은 이미 오래가을이다. 이슬은 옥처럼 보이고, 겨울에는 풀이 보이지 않는다. 부처님, 남무접촉 토미! ""
모자는 아이의 주요 상징이다. 태어날 때부터 청년에 이르기까지 소년들은 작은 모자, 큰 모자, 새틴 모자 등 모자를 써야 한다. 천으로 바느질한 꽃모자와 후드를 호랑이 머리로 하여, 매화, 복숭아꽃, 물고기 새 무늬가 수놓은' 호랑이의 위엄' 으로 보인다. 후드 뒤에는 긴 방풍천이 있어 겨울에 추위를 막는 데 쓰인다. 화모, 풍모는 옥조각이나 은조각으로 장식되어 있고, 가운데는 관음보살, 양쪽에는' 장수부귀',' 일생행복' 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작은 보살이나 액세서리가 있다. 고개를 저으며 머리를 흔들고, 밝은 점이 반짝이며, 마치 젊은 생명이 뛰고 있는 것 같다. 이 신들의 상서로운 진열품들은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간절한 기대를 걸고, 보살이 자녀의' 장수' 를 축복해 달라고 빌며, 미래의 행복이 원만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어린 소녀는 챙이 없는 꽃모자를 쓰고 있다. 모자챙에는 각종 상서로운 화초가 수놓아져 있고, 땋은 머리띠가 모자 처마 뒤에서 늘어져 활발하고 생동감 있다.
아이들은 목에 구리나 은목걸이를 달고 장명자물쇠나 옥페와 같은 펜던트를 달고 있다. 장수와 부와 같은 간단한 패턴과 문자는 자물쇠나 옥페에 새겨져 있다. 손에 은이나 합금으로 만든 팔찌를 끼다. 팔찌에 벨 몇 개가 걸려 있다. 네가 악수를 할 때, 방울이 한바탕 소리를 낸다. 이 젊은 생명의 박동 소리는 이 가정을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게 할 것이다. 유아는 가슴에 허리 같은' 백수백' 을 묶고 중간에 호주머니를 하나 꿰매야 한다. 그것은 유아의 침을 흡수하여 옷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언제든지 먹을 수 있도록 간단한 음식을 담을 수 있다. 침주머니' 는 이중층 혹은 다층천으로 만들어졌으며 은행꽃, 연꽃 등의 도형이 수놓아져 있다.
유아들은 또한 가슴에 나무로 만든 물고기 모양의 장난감이나 국수 막대기와 같은' 맷돌' 을 걸어놓는다. 유아의 입에 목어나' 연마봉' 을 물고 있으면 이가 자라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는 간단한 옷 바지를 입고 신발은 매우 신경을 쓴다. 이 작은 꽃신발은 어머니가 어렸을 때 정성스럽게 수놓은 것으로, 안에는 사랑과 생명이 가득 차 있다. 화화화에는 물고기, 새, 용 및 기타 동물의 도안이 수놓아져 있다. 여자로서 수놓은 신발은 즐겁고 부끄러운 일이다. 민가 한 곡은 그들의 복잡한 감정을 노래했다. "까치 매만 수놓고 잉어 점프용문을 수놓는다. 앞으로 아이의 발에 입으면 아들이 대가가 된다. ""
둔부르크 의상은 둔부르크 풍토 중의 독특한 풍경이다. 여성의 긴팔, 가운, 뾰족한 신발, 독특한' 봉양두' 는 난징 박물관이 소장한 명대 의상과 헤어스타일과 비슷해 둔부르크인 조상 남징의 오래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 자수에서 우리는 강남 자수가 섬세하고, 기지개, 유창한 스타일, 점프선, 콤팩트 구도의 예술적 개성, 강남의 정취, 명나라의 유풍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