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공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예측 및 대책

공공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예측 및 대책

영국을 대표하는 공공방송 TV 시스템은 완전 상업화와 완전 정부 통제 사이의 모델이다. 공공방송 TV 시스템은 공공사업 조직에 따라 자치 방송 기관을 세워야 한다.

영국 공공 서비스 모델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공공 방송 텔레비전 모델이다. BBC (BBC) 로 대표되는 이런 모델은 많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방송사업 설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의 서유럽 국가, 북미, 캐나다, 아시아, 일본은 비슷한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언론을 대하는 태도, 특히 라디오와 텔레비전에 대한 태도에서 이들 국가는 "먼저 라디오, 그 다음은 TV, 케이블 TV 등이다" 고 생각한다. 공공 서비스와 사명을 짊어져야 한다. " 오늘날 사회에서는 공공 라디오 TV 가 이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더 광범위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공방송과 텔레비전은 이런 성격의 기관이 공익을 위해 봉사하는 역할을 위협하는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공중파 방송은 부진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투석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될 것이다.

첫 번째 부분: 공공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역할.

첫째, 공공방송 텔레비전의 핵심 임무는 시민사회와 민주사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독재정권이나 상업그룹에 의해 통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성이나 정치성의 동물로, 도시업무에 참여해야만 인간의 생활과 인격의 모든 방면의 잠재력을 가질 수 있다" 고 지적했다. 대중매체가 대중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대중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대중이 구체적인 시청각 수요를 제시하고, 프로그램 제작에 더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대중이 미디어가 자신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미디어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공공광전지의 프로그램은 주로 교육문화프로그램이고, 공공광전의 강점도 교육문화프로그램에 있다. 오락 프로그램만큼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퀄리티가 더 높습니다. 공중방송은 모든 시민을 교육하고 고상한 정서를 키우는 신성한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

셋째, 공공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은 지역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고, 지역 문화를 보호하고, 대중과 문화의 다양성을 고려하며, 소수 민족을 고려하고, 여론을 균형있게 유지해야하며, 단순히 청중의 취향을 충족시키고, 시청률을 공익과 사회적 영향 위에 두어야 한다. 세계 경제의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문화 수출',' 문화 침략' 등의 단어로 묘사된 현상도 나타났다. 경제력에 힘입어 일부 선진국들은 다른 나라와 불평등하거나 이질적인 문화' 대류' 를 벌이고 있어 본토 문화가 충격을 받거나 부식된 국가들은 본토 문화를 보호하는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상업 방송국은 종종 경제적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관객의 입맛에 영합하는 방법, 시청률을 높이는 방법, 더 많은 가치 있는 광고주를 끌어들이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공방송은 당연히 지방문화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숭고한 사명을 짊어질 것이다.

더 많은 광고 수입을 얻기 위해 상업대는 소비력이 강한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금은 광고의 수요와 광고 상품을 먼저 분석한 후 프로그램을 기획해 이 부분의 관객을 끌어들이는 이상한 현상까지 전개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광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광고명언) 그러나, 공중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어떤 관중을 거절하거나, 어떤 관중을 기쁘게 하려고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서비스 대상은 소수민족, 약자, 각종 소비능력이 낮은 시민을 포함한 전체 시민이다. 카네기위원회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공중방송은 사람들에게 융합되고 다양한 미국 사회를 제공해야 하며, 미국 사회가 다른 사상과 견해를 표현하는' 포럼' 이 되어야 하며, 소외된 집단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한다. ③

넷째, 청중에게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뉴스를 제공하고 여론감독을 충실히 진행하면 정부나 정당의 불만, 심지어 악의적인 공격을 초래할 수 있다. 상업 방송국은 종종 정당이나 상업 라디오 소유자의 정치적 경향의 영향을 받는다. 그들이 수호하는 정당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외교 사절단의 관점은 색채를 띠고 있다. 공공방송국은 종종 엄숙한 뉴스를 보도하는데, 이는 문화구조와 사회사조 변화 중 각종 힘의 충돌로 드러난다. 그것은 어떤 사리사욕을 위해 정부나 정당을 아첨하고 영합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내막을 폭로하고 뉴스를 보도하며 공공의 이익에 최대한 부합하는 공정하고 공정한 관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전체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세계 통신은 전례 없는 중대한 변화를 겪었다. 특히 정보 전자화에서 인터넷 세계화에 이르는 새로운 발전은 통신업의 재구성을 촉진시켰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발전은 텔레비전 방송업의 파노라마를 변화시켜 공공방송과 텔레비전을 위한 새로운 환경을 불가피하게 만들었다. 이런 새로운 생활 환경에서 공중방송 텔레비전에 일련의 불편한' 증상' 이 나타났다. 다음은 이러한 증상의 징후를 각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부분: 공공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위기 증상.

첫째, 요금에 위기가 발생했다. 이것은 공공 광전지의 생존 딜레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심지어 공공광전의 지도자도 면할 수 없다. 영국에서는 BBC 가 매년 모든 TV 장비 소유자에게 허가비를 징수하는 등 점점 더 많은 시청자들의 반감을 받고 있다. 눈부신 프로그램과 유연하고 자유로운 유료 형식에 직면하여 시청자들은 BBC 독선적인 체제를 인정받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공중방송과 텔레비전도 같은 곤경에 처했고, 관객들은 자발적으로 구독료를 지불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특히 지난 7 월 일본 방송협회 NHK 에서 부패 스캔들이 터져 국민들의 극심한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일부는 "새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독료 지불을 거부할 것" 이라며, 심지어 NHK 공영방송 시스템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1990 년대에 일본은 시청료 지불을 거부하는 운동을 당했다. "신세대 대중이 시청료 지불을 거부하는 주된 이유는 공공텔레비전이 민주 사회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할 수 없고, 광고비가 시청비를 대체할 수 없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해 번거로운 유료 절차를 줄일 수 없기 때문이다." 。

둘째, 채널과 방송 자원이 더 이상 부족하지 않다. 영국 BBC 는 1922 에 설립되었다. 그 당시 라디오 방송은 새로운' 하이테크 산업' 이 되었다. 영국에서는 라디오 채널과 방송 자원이 보수적인 영국 신사들이 희소한 국가 자원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국가가 통제해야 한다. 하지만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주파수 방송, 진폭 변조 방송, 디지털 방송, 케이블 TV, 위성 TV, 디지털 TV 가 잇따르고 있다. 이와 함께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도 방송 TV 의 발사 및 수신 기술을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있어 채널 수가 급증하고 있다. 내용이 있는 한, 채널이 없는 제한을 받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더 이상 정보 전파를 위한 유일한 빠른 채널이 아니며, 이는 이전의 공공 방송 TV 의 지위와 권위를 크게 떨어뜨렸다.

일본 NHK 가 시청료 지불을 거부한 또 다른 이유는 "대중이 공공방송국의 존재 이유와 NHK 의 경영 성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새 채널이 늘어나면서 대중은 예전처럼 공공방송기관의 존재를 중시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⑤

셋째, 관련 법규가 점차 완화되면서 상업광전간, 상업광전과 공공광전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방송 관리에 대한 긴장이 완화되면서 관리 방식과 운영 메커니즘이 다양해지고 공공 방송 TV 는 더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야 한다. 예를 들어, "1950 년대 초에 영국 대중과 세계는 라디오 텔레비전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커졌다. 보수당 정부가 1952 년 초안을 작성한 첫 번째 방송 백서에 따르면, 뉴스 출처가 늘어남에 따라 점점 늘어나는 방송업계에서는 일부 방면의 경쟁이 합법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런 다음 1954 년 3 월, 사기업이 소유한 상업 방송국을 건립할 수 있도록 하는 TV 법령이 통과되었지만, 새로 설립된 영국 독립 TV 연구위원회 (Barb) 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 ⑥ 1980 년대부터 대처의 충실한 지지자, 국제 미디어 거물인 루퍼트 머독이 케이블 TV 와 위성 TV 업계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머독의 이익을 위해 영국 정부는 1985 의 일부 제한을 해제했다. 예를 들어 더 이상 SMATV 기술을 익힐 필요는 없지만, 이 BBC 와 위의 재단에서는 필요하다. 또한 머독에게는 미디어 간 소유권과 미디어 소유자의 국제적 요구도 완화되었다.

넷째, 정부가 제공하는 공공 자금이 감소하고 있다. 전형적인 대표는 캐나다 방송사 (CBC) 이다. 1995- 1996 년 회계연도부터 3 년 동안 캐나다 방송사에 대한 의회의 지출액은 65438+7700 만 캐나다 달러로 줄었다. 예산 삭감은 CBC 에 심각한 타격이었고, 그 회사는 어쩔 수 없이 긴축 정책을 취하여 700 명을 감원해야 했다. 지방방송국은 뉴스 시사프로그램만 제작할 수 있지만 당 관객이 좋아하는 예능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했다. 그리고 사업 단위는 지금까지 발전해 왔으며, 규모는 날로 방대하고, 지출은 거대하다. 더 중요한 것은 시장이 포화되고, TV 시청 허가비 증가가 침체되고, 프로그램 증가와 채널 확대로 인해 한정된 자금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 영국 일본 등의 공공 라디오 TV 는 모두 자금 부족 문제에 직면해 있다.

다섯째, 관객 세분화 추세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어' 대중 프로그램' 은' 대중의 수요' 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TV 채널이 크게 증가하고 유료 TV 와 위성 생중계 TV 가 등장해 채널 전문화가 시청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점점 더 적합하게 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선택들 앞에서 점점 더' 소대중' 이 되면서 공공방송기관의 기존 관객과 관객이 끊임없이 빠져나가고 있다. "1990 까지 유럽 공공방송기관이 여전히 주요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1996 에 이르러 그들의 시장 점유율은 이미 사기업에 의해 따라잡혔다. ⑧

일부 국가 공영 방송 점유율표

국가 공공 기관의 시장 점유율 (%)

캐나다 (영어) 13.0

캐나다 (프랑스어) 2 1.0

독일 42. 1

영국

출처: 장 xiaorong 편집자. 디지털 시대 공급 방송국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는' 세계방송 참조', 1998(7), 24 면에 게재됐다. ⑨

여섯째, 상업 역의 경쟁. 공공방송국은 광고를 방송하지 않고 시청료와 다른 사람의 후원을 받아 생중계한다. 이들은 단순히 시청률과 상업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품위와 품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상업대와의 경쟁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다. 공공방송은 상업적 이익을 고려하지 않는 많은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량의 심각한 뉴스를 보도하며, 문화구조와 사회사조 변화의 각종 권력 충돌을 반영한다. 물론 지육 프로그램만으로는 높은 시청률과 청취율을 얻기가 어렵다.

경제 물결의 강렬한 충격으로 공공방송 텔레비전의 사회적 역할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중요해졌다. 동시에, 여러 가지 이유로, 그것의 생존 상황은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가장 분명한 예는 BBC 가 이른바' 생존위기' 와' BBC 보위전'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래에는 공공방송 TV 의 지위와 역할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가 시급한 논의가 될 것이다.

세 번째 부분은 공공 라디오 및 텔레비전 개발 대책입니다.

첫째, 공공방송 TV 의 질을 손상시키지 않고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을 가능한 한 많이 제작한다. 여기서 우리는 여전히 영국을 예로 든다. 영국인들은 특히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윌 게임을 좋아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영국 TV 의 변화 추세: 드라마와 시사프로그램 사례 연구' 라는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 년 동안 TV 개별 극본은 절반으로 줄었고, 드라마는 5 배로 늘었다. 상업 방송국은 정치 외교 경제 분야의 보도를 BBC 에 넘겼다. " 전통적으로 드라마는 공공방송사의 생각과 다르다. 1980 년대 초 BBC 의 황금시간대 시청률은 ITV 의 절반에 불과했다. 당시 BBC 의 사장인 마이클 그라드 (Michael Grade) 는 ITV 밤에 방송되는 드라마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BBC 가 비슷한 프로그램을 생중계해 경쟁해야 한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었다. 이어 BBC 는' 동구 이야기' 를 생중계했다. 이 극본의 모든 측면은 대상 관객을 연구하고 테스트한 뒤 관객의 취향에 따라 설정됐다. 그 결과 TV 에서 더 이상 방송되지 않는 이념과 시장 수요 사이에 균형이 잘 잡힌 이 드라마는 수십 년간 상연돼 수많은 상을 받아 당시 BBC 의 저녁 시청률을 살리는 데 성공했다. 현재 공공방송 TV 시스템은 프로그램 품질 조사를 시작해 시청률과 이중평가체계를 구성해 공공텔레비전의 프로그램 가치를 전면적으로 측정하고 있다.

둘째, 공중파 방송에 적합한 저가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시청자들이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는 가장 큰 수요 중 하나는 뉴스 정보를 얻는 것이고, 뉴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망을 높이는 것은 각 주요 매체의 상용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미국의 3 대 TV 네트워크와 CNN 은 모두 뉴스 프로그램에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공공방송국으로 제한되는 자금력이 약하다는 것은 분명히 불가능하다. 미국의 한 공공방송국의 사장은 "미국이라는 뉴스가 지나치게 많은 나라에서는 공공방송망이 무력하며 상업방송망에서 깜짝 놀랄만한 뉴스를 만들 의도가 없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공공방송망이 공공사무와 높은 수준의 뉴스 보도를 이해하는 데 있어 상업방송망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결국 한 시간 동안 뉴스를 준비했다. ⑵ "("뉴스 1 시간 ",전체 이름" 맥닐과 라일 뉴스 1 시간 ",오랫동안 토크쇼의 본보기로 여겨져 공무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뉴스는 한 시간 동안 주로 그날의 뉴스를 분석한다. 뉴스 보도 30 분 전, 뉴스 소재가 더 정련되고 사건 보도가 더 깊어졌지만, 뉴스마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후 30 분 동안 스튜디오에서 현장 토론을 진행하며 현재 이슈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수집하여 뉴스 사건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간단히 말해서, 공공 방송과 텔레비전은 뉴스 사건에 대한 심층적인 보도와 분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셋째, 자신의 독특한 특징을 계속 유지한다. 정보 사회에서, 한편으로는, 공공 방송 텔레비전 조직은 공공 포럼을 제공하고 민주적 역할을 할 수 있다. 반면에, 그것은 고품질의 프로그램과 문화의 보급을 보장한다. 공공방송국이 상업방송국을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은 출구가 없다. 오로지 관객의 입맛에 영합하고, 방송에서 상업대와 융합하고, 자신의 특색을 잃고, 결국 생존공간을 잃는다. 공공대와 상업대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차이가 없다면 납세자들은 이들 공공기관을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산업 생태 조건 하에서, 공공 라디오 및 텔레비전 기관은 자신을 재배치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팀의 질을 향상시키고, 높은 수준의 고품질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끌어들이고, 비상업대가 대체할 수 있는 자신의 가치를 다시 보여줘야 한다. 공공방송은 "정부 보조금의 상업활동도 아니고 비상상업성과 반공익성의 결합이 아니라 없어서는 안 될 공익성 서비스" 다.

구독료는 BBC 가 고품질의 프로그램과 독립 공공 서비스 목표를 고수하는 기초이다. 오랫동안 BBC 는 우수한 프로그램 품질로 광범위한 영향력을 형성하여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했다. 자금이 부족한 시기에도 BBC 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낮추지 않고 해외 시장을 대대적으로 개척하고 생존공간을 넓히며 상업활동의 수입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를 보충하기 시작했다.

넷째, 기구를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삭감한다. 최근 몇 년 동안 BBC 는 오픈 소스 스로틀링, 기관 합리화, 관리 비용 절감, 프로그램 투입 증가 등을 실시했다. 공공방송 자체는 광고를 배치하지 않고 제한된 시청료나 정부 보조금을 받아 운영하기 때문에 경제력이 상업대보다 훨씬 떨어진다. 그래서' 정병 간정' 을 하고, 고품질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경비를 쓰고, 더 많은 수입과 더 높은 사회적 명성을 보장해야 한다.

결론: 공공 라디오 및 텔레비전은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

현재 상업방송국의 포위 속에서 공공방송은 확실히' 글로벌 쇠퇴' 의 지경에 처해 있지만, 그 존재의 필요성과 가능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위험에 처한 것은 공공방송이 아니라 민주주의 자체' 이기 때문이다. "시장이 이미 사회 발전의 과정을 벗어났을 때, 공공 텔레비전을 둘러싼 논쟁은 사실상 우리의 전체 생활, 우리의 행동 규범, 가치, 도덕 체계에 관한 것이다." 。 우리의 사회 과정은 민주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공공방송은 창조적이고 믿을 수 있는 방송사와 프로그램 제작자가 될 것이다. BBC 는 개혁 조정 후 부흥을 거쳐 공공광전의 발전에 모범을 보였으며, 이는 공공광전의 생존공간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하지만 공공방송은 반성과 개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