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 시험 문제
중국 전통 문화 시험 문제
즉, 중국의 문화 구도는 다원적이다. 소위 다원이란 각 문화마다 독자적인 발전이 있다는 것이다. 그 자체가 완전한 개체라는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통합적입니다. 즉, 통합성이 좋습니다.
이것은 깊은 학문이다. 보통 중국인들은 주변에만 집중할 뿐, 자신의 본토 문화만 느낄 수 있지만, 중화권 전체에 포함된 다채로운 문화 거진의 존재를 깨닫기는 어렵다.
2. 입니다. 。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 형성된 이론적 기초이며, 중국의 사회관계에 불가항력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에 대한 어떤 고려도 역사라는 보이지 않는 손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 글은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전통문화와 새로운 과정 개혁의 영향을 간략하게 기술할 것이다: 1, 중국 문화의 민족성. 둘째, 중국 문화의 양극화. 셋째, 중국 문화의 내성성. 본문: 문화는 인류가 사회사 발전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로, 한 민족의 오랜 축적으로 형성된 깊은 심리적 축적을 담고 있다.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고 방식이 있습니다. 사고방식에 따라 행동 방식과 사회적 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두 개의 다른 뿌리처럼 두 개의 다른 나무가 자란다. 중국의 선현은 후세에 풍부한 역사적 보물과 무거운 역사적 부담을 남겼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 형성된 이론적 기초이며, 중국의 사회관계에 불가항력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에 대한 어떤 고려도 역사라는 보이지 않는 손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수천 년의 진화를 거쳐 유가사상은 이미 중국 전통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분기가 되었다. 중국 개혁사를 살펴보면 유교 문화의 영향이 항상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전국시대의 오기변법, 상마틴 변법, 진시황, 한무제, 위효문, 김세종, 원세조, 청옹정제의 개혁, 그리고 현재 개혁개방의 성공은 유교사상이 아직 통치계급에서 확립되지 않았거나 민중에서 선전되지 않았을 때 이뤄졌다. 청대 왕망 변법, 왕안석 변법, 경력신정, 광서변법 등 개혁의 실패는 당시 유가 사상의 주도적 영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어쩔 수 없이 중국 전통문화가 우리나라의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게 했다. 중국 전통문화의 몇 가지 특징과 관련 사상, 즉 첫째, 중국 문화의 민족성을 살펴봅시다. 중국의 한족은 전체 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56 개 소수민족은 피부색과 인종적으로 한족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중국은 단일인종, 단일문화의 나라라고 할 수 있다. 유교, 해석, 도는 중국 문화의 주체를 구성하는데, 특히 유가사상은 중국인의 사상과 행동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 문화는 강한 민족성을 가지고 있다. 유가의 기본 사상은 조상을 공경하는 복고이다. 최하층에서 현 상태를 유지하고 조상의 율례를 바꿀 수 없고 어떤 형태의 변화도 싫어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유가는 "이십이지 않으면 법이 변하지 않는다" 고 주장한다. 즉, 네가 개혁할 수 있어야 하지만, 반드시 100% 의 이익이 있어야 하고, 조금도 폐해가 없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조상의 제도를 성실하게 준수해야 한다. 상식이 조금 있는 사람들은 세상에 완벽한 법체계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동시에 유가는 중용의 도를 강조하고, 경쟁 원칙을 금지하고, 동의를 제창한다.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정신에 어긋난다. 우리의 새로운 수업은 100% 완벽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과정을 실시하려면 누군가가 첫 번째 새를 만들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미래 개혁의 실패에 대해 책임을 진다. 그렇지 않으면 새 과정의 시행은 빈말이다. 둘째, 중국 문화의 양극화. 고대 중국 철학은 음양의 변증적 통일을 매우 중시하며, 세상 만물은 모두 음양으로 구성된 모순 대립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상하 좌우 옳고 그름, 내외, 암수 등이다. 중국의 유교 문화, 불교, 도교도 중국 문화의 양극화를 형성했다. 유교 문화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것을 주장하고, 불도는 소극적인 회피를 주장하며 모순의 대립통일을 형성한다. 중국 고대의 많은 지식인들은 왕왕 유교 문화를 추앙하며 청년 시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벼슬길이 고난으로 가득 찼을 때, 만년에 불도문화로 도망쳐 불도사상에서 내면의 평온을 찾았다. 유교 문화는 사다리와 같아서, 뜻이 있는 사람들이 열심히 등반하고 사업의 열매를 거두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불교와 도교의 문화는 안전망과 같다. 누군가가 사다리에서 떨어지면, 이 큰 그물이 그를 잡을 것이다. 따라서 유교 문화와 불교 도교 두 양극문화 대립 통일은 서로 보완해 중국에서 안정된 문화 체계를 형성했다. 바로 우리의 전통문화의 양극성 때문에, 우리는 생활, 일, 학습에서 종종 서로 다른 원칙을 따른다. 그래서 과거의 가르침에서, 우리는 또한 결과 처리에서 옳고 그름을 구분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새로운 과정은 우리가 교육에서 다른 방식으로 결과를 대할 것을 요구한다. 셋째, 중국 문화의 내성성. 중국은 내륙 국가이고, 중국 문화는 이 광활한 땅에서 발전한 내륙 문화이다. 중국은 예로부터 외래 침략을 당했기 때문에 줄곧 만리장성을 건설하고 문을 닫고 나라를 잠그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문화도 보수적인 토지문화로 진화하고, 자신의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대외문화는 매우 배제된다. 청나라의 변법부터 오늘의 개혁개방에 이르기까지 매번 국문을 열 때마다 힘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중국 문화는 끊임없이 외래문화를 흡수하지만, 외래문화에 동화된 적이 없다. 전통문화의 특징과 몇 가지 기본 이념을 이해한 후, 우리는 우리의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에 대해 걱정할 수 없다. 결국, 새로운 교과 과정의 본질은 우리의 원래 중국식 과거교육에서 미국식 혁신 교육으로 바뀌는 것이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성공은 어느 정도 전통 문화에 대한 우리의 정체성에 달려 있다. 다행히도 문혁과 개혁개방 이후 서구 사상이 끊임없이 유입되는 충격으로 전통문화는 우리에게 깨지지 않았다. 확실히, 새로운 과정 개혁은 어렵고, 그것의 성공 여부는 그것의 성격에 달려 있다.
중국의 전통 문화 체계에 대하여 우리는 잘 정리하지 못했다. 연구는 종종 사회의 실제 문제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여' 실제 응용' 의 전통을 거의 포기했다. 전통 문화는 언제나 재산이다. 자기가 보물을 지키면서 개발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개발하면 너무 아쉽다.
서양 한학은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을 중시하며 실제로 중국 전통문화의 세계 구도에서 우세를 드러낸다. 서구 문명 중심의 신화 을 깨뜨린 후, 우리는 다센터와 다문명의 세계를 보았는데, 각 민족의 문화는 차이가 있지만 우열점은 없다. 서구 중심주의의 지도하에 평가를 우리의 전통문화에 강요해서는 안 되며, 서구 중심주의의 시각으로 자신의 전통과 문화를 마음대로 부정해서는 안 된다. 아마도 우리 자신의 발전 과정에서 전통문화는 결함이 있고 찌꺼기가 있으며, 어떤 것들은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된 적이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발전으로 볼 때, 세계 구도에서 문화의 장점은 다른 나라와 민족의 다양성과 차이에 있다. 우리가 가진 것은 바로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일부 학자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공자학설의 부흥은 글로벌 정치 다극화의 형식과 관련이 있다. 개인주의의 극단적인 발전은 이미 미국 사회의 큰 문제가 되었다. 우리는 균형을 이루기 위해 다른 가치관을 찾아야 한다. 개인의 발전과 극단적인 개인의 취향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면 사회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중국의 문화체계는 시종 개인의 의지와 개인의 가치 판단을 과도하게 늘이는 것을 제창하지 않고 상호 고려를 제창하는 것은 상대적이다. 부부간, 부자간, 상대적 구도가 있어야 한다.' 처신' 을 하고 조화롭게 문제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전통 문화의 정수를 선양하는 것은 조화로운 사회 건설에 유리하다.
1988 년 10 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 1 세기 대면 방법' 세미나에서 공자사상이 세계 인류의 평화를 유지하는 데 미치는 역할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1970 스위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앨빈 박사는 "20 세기에 생존하려면 25 세기 전으로 돌아가 공자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세계 문명이 포스트 산업 시대에 접어 들었을 때 평등과 조화에 대한 인류의 열망이 가장 중요한 수요로 상승했음을 보여줍니다. 산업화에 소홀했던 인간성과 본연의 애정도 새롭게 되살아났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비이성적 인간관계로 여겨지는 친족관계는 가정과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예상치 못한 역할을 할 수 있다.
2003 년 사스에 대항했을 때' 분식제' 를 널리 제창했던 기억이 납니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인들이 그들의 전통적인 식습관을 바꿀 것이며, 그들은 더 이상 그릇의 채소를 먹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 식당에 가면 모두들 원탁을 둘러싸고 그릇에 있는 음식을 들고 있습니다. 이런 음식은 위생적입니까? 물론 비위생적입니다. 중국인들은 서양인처럼 음식을 나누는 것에 익숙하지 않고, 공유제도는 위생적이지만, 흥분감과 친밀감도 사라졌다. 많은 외국인 친구들이 중국에 왔을 때, 그들도 우리와 함께' 모여서' 저녁을 먹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더욱 그렇다. 이것은 친밀하고 조화로운 분위기이다. 이 순간, 먹는 방식, 먹는 방식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승화는 일종의 감정적 교류, 상호 인정의 친밀함으로 승화되었다. 이런 간단한 생활현상도 문화의 일부이며, 사물은 양면성이 있고, 물고기와 곰발은 왕왕 둘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제대로 처리하고' 도' 를 잘 파악하면' 윈윈' 할 수 있다. 부적절한 비유로 전통 문화는 양날의 검인 것 같은데, 네가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중국 문화에서 부드러움, 양보, 절약을 숭상하는 것은 진취성과 경쟁의식이 결여된 표현이며 오늘날의 발전 요구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나 중국 문화도 인내의 정신을 제창한다. 이른바' 강유합제',' 열심히 노력하다' 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물러서서 정면으로 맞서지 말라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적 사상은 이미 현대 관리소에 흡수되었다. 강경독재명령 관리 방식이 더 이상 주류가 아닐 때 중국 문화의 정수와 세계를 다루는 방식이 다시 지혜의 빛을 발할 것이다. 예를 들어, 관리는 인간관계의 조화, 사회질서의 안정과 조화, 사람 간의 존중과 성실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서양 한학의 발전사는 사실 두 가지 문화, 심지어 여러 문화가 서로 발견하고 서로 참고한 역사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은 우리에게 문제를 다각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바라보도록 영감을 주는 사고방식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우리의 연구에 대해 반성하면, 우리는 우리의 전통 문화 체계를 잘 빗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전통문화 연구는 종종 사회현실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 사론일' 의 전통을 거의 버리고 사회현실에 대한 연구에서 벗어나 본질적으로 전통문화의 가장 근본적인 정신을 버렸다. 전통문화는 언제나 우리에게 재산이다. 만약 우리가 이 부를 지켜서 개발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그것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우리는 현대 문화의 구성이 전통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전통에 대한 대중의 정체성은 신흥 문화보다 훨씬 낫다. 이것이 보물이 이용될 수 있는 전제조건이다. 동시에 문화에 대한 수용은 선택적이다. 전통문화의 전승에 대해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없애라" 는 것은 모든 인류의 발전에 경험과 본보기를 제공할 수 있는 빗질과 발굴이다. 국제화의 관점에서 중국 전통문화와 그 가치를 재인식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장점을 발굴하고, 새로운 내포를 부여하고, 효과적인 자원과 힘으로 전환하여,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는 것은 현재의 문화 전승과 건설의 중요한 임무이다.
3 ... 농경자연경제는 중고사회경제의 주체이다.
1, 자연경제는 폐쇄적인 자급입니다.
2. 농경자연경제는 중국 고대 사회경제의 주체로 동아시아의 독특한 자연조건과 지리생태환경이 낳은 것이다.
3. 3 대 시절 농경은 중원지구 중국인사회생활자료의 주요 원천이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정치가들이 투쟁을 위해 실시한 개혁은 모두 농경경제를 촉진하는 것과 연계되어 있다. 예를 들면 상양의' 농전' 정책과 같다.
4. 농경문명은 농경경제를 주체로 하는 경제생산 형식이 점차 형성되는 인류문명을 말한다.
5. 중국의 농경문명은 황하와 장강 유역에서 동시에 기원했다. 황하 유역이 농경에 더 적합하기 때문에, 농업 생산은 먼저 황하 중하류에서 발전하여 자연히 고대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센터가 되었다. 철제 농기구와 우경의 발전에 따라 경작 지역은 점차 토양이 비옥하고 물이 아름다운 장강 유역으로 확대되었다.
6. 수당 이후 장강 중하류가 중국의 경제 중심지가 되었다. 동남부' 와' 서북 자빙' 의 동형이 당 이후 역대 사회 정치 안정의 기본 구도가 되었다.
7. 중국 역사에서 농경민족과 유목민족은 장기적으로 대항하고 서로 융합했다. 경제문화가 발달한 중원 농민들은 종종 수동적인 방어 상태에 처해 있지만, 경제문화가 낙후된 유목민들은 종종 공세를 취한다. 대항과 동시에 두 민족도 경제문화 상보성과 민족 융합을 실시하고 있다.
8. 농경과 유목은 동아시아의 두 가지 기본 경제 유형으로 중화문명이 끊임없이 교류하는 두 가지 원천이다. 수천 년의 상호 융합과 상보성을 거쳐 중국 문화를 형성했다.
9. 중국 농경경제체계의 경제성분은 다양하다. 세로로 보면, 그것은 항상 각 역사 발전 단계의 경제 성분을 보존하고 있다. 수평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자급자족의 자연경제와 연결되어 있다.
10, 중국의 농경경제는 농업생산뿐만 아니라 상공업 등 다양한 경제성분도 포함하고 있다. 봉건 사회 후기, 상품 농업과 시장을 위해 생산된 수공예품은 소농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1 1. 농경경제 위주의 중화문명은 평화를 옹호하고 자제하는 내성적인 문화이다. 중국의 해양무역이 외향형 경제가 아니라 내향형 경제라고 결정했다. 해양 무역은 농경 경제의 보충 형식일 뿐이다.
넷째 ... 가부장제 제도의 출현과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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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지의 주민들의 자연환경과 생활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혈연관계가 주민 사회생활에서의 지위와 표현 형태에도 큰 차이가 있다. 지중해 국가들은 일찍이 해상공업무역활동에 종사하여 지역과 재산관계를 기초로 한 성방 사회를 형성했다. 한편 중국인들은 세상과 단절되고 사교적인 생활을 하고 있으며, 혈연 가정을 보존하는 사회 조직 형태가 더 많다.
2. 종법제도는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씨족 사회의 혈연 관계의 진화로 상대 말기에 생겨났다. 주요 내용은 장남상속제, 건국제, 사당 제사제 등이다.
서주 종법 제도의 창시자는 주공이다.
둘째, 종법 제도의 영향을받는 중국 전통 사회 구조의 특징
1. 종법제도의 영향으로 중국 전통사회구조에는 네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가족세계의 연속이고, 한 편의 중국사는 가족통치사이다. 둘째, 봉인 된 국가 시스템의 지속; 셋째, 가족 제도는 오래 지속됩니다. 네 번째는 가국의 동형이다.
2. 전국시대에는 서주례제와는 다른 새로운 제도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상당히 성숙했다. 예를 들면 군현제, 관료제, 녹봉제, 도장제, 회계제, 경작제 등이다.
3.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중앙집권을 실시하여 분봉제를 폐지하고 군현제를 실시하며 호적제도를 실시한다.
4. 종법제도가 중화민족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된 이유는 소농 자연경제 생활방식의 연장이다.
종법 제도의 본질은 가족 제도의 정치화이다.
6. 봉건 중국에서는 인민을 통치하고 구속하는 권력이 네 가지 있다: 정치권력, 신권, 부권, 부계 일족 권력. 부계 가문의 권리는 가부장제에서 진화해 왔으며, 정치권력의 보완이며, 정치권력이 발휘할 수 없는 특수한 사회적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 송 이후 일족 세력의 확장은 송명리학에서 종법제도의 발전과 분리될 수 없다.
7. 가국동형은 조직구조상 가정, 가족, 국가의 * * * 동질성을 말합니다. 중국 전통사회에서 국가와 국가의 조직체계는 엄격한 가부장식이다. 중국이 오랫동안 상품경제가 발달하지 못한 소농경제를 주도하는 영향으로 중국의 민족구조는 줄곧 깊은 가족구조의 흔적을 지니고 있다. 가국의 조직 체계와 권력 분배는 엄격한 가부장식이다.
8. 부계 가문과 종법 관계는 중국에서 오랫동안 존재해' 가국동형' 의 구도로 이어졌다.
9. 상양은 함께 앉는 방법을 제정하여 5 족 1 족 10 족의 호적법에 따라 백성을 편성했다.
셋째, 전제 제도와 중국의 사회 정치 구조
1. 유럽 정치와 문화는 지중해 국가에서 기원하며, 주로 고대 이집트, 양강 유역, 고대 그리스를 포함한다.
2. 유럽의 봉건 황권전제는 줄곧 종교세력의 반제를 받아 왔으며, 종교세력은 줄곧 황권을 제약해 왔다.
3. 중국 문명의 시작부터 통치자들은 무력으로 성직자를 노예로 만들어 개인을 핵심으로 하는 독재권력 체계를 형성했다.
4. 중국 군주독재의 계급 기초는 노예주와 지주로, 그것이 의존하는 경제 기초는 소농과 수공업이 결합된 자연경제이다. 통치자들은 일반적으로 상공업을 억제하는 태도를 취하여, 중농억제상이 역대 통치자의 기본 국책이 되었다.
5. 중국의 군주독재제도는 네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무력을 선도하여 종교세력을 통제하고, 독재기간이 길다는 것이다. 둘째, 경제 기반이 풍부하고, 국유지, 자급자족하는 소농 경제가 독재군주의 통치를 유지하고 있다. 셋째, 군주독재집권이 극단으로 치닫고, 황제와 재상을 비롯한 관리들의 의사결정 메커니즘은 점차 황제의 독단으로 대체되었다. 넷째, 엄격한 개인 통제.
6. 춘추시대부터 군현제를 외적 형식으로 하는 군주독재관료제가 출현했고, 이런 새로운 독재제도는 봉건사회 말기까지 계속되었다.
7. 강력한 종법제도와 고도로 발달한 군주전제가 특징인 중국 전통 사회정치구조는 중국 문화에 세 가지 영향을 미쳤다. 첫째, 종법사회구조는 중국 문화윤리 패러다임의 형성을 가져왔다. 그 긍정적인 가치는 중화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도덕수양을 중시하며, 예의의 나라가 되는 것이다. 그 부정적인 영향은 삼강오경의 윤리 설교, 수양성, 배외 사상 등이다. 이미 중국 문화의 건강한 발전에 장애가 되었다. 둘째, 중국 사회 구조의 독재적 특징이 중국 문화 정치 패러다임의 형성을 가져왔다. 그 긍정적인 가치는 중화민족의 전반적인 관념, 국익지상적 관념, 민족심리를 양성하는 문화적 정체성이다. 그것의 부정적인 가치는 중국인들이 심각한 복종심리, 미신권위와 권력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셋째, 종법과 독재의 결합은 정치적으로는 유법 융합으로, 문화적으로는 윤리정치화와 정치윤리화로, 내성외왕의 마음가짐, 즉 슬림함, 치국, 평천하의 인생 이상과 추구로 표현된다.
5 ... 중국 전통윤리사상은 내용이 풍부하고, 이채가 분분하며, 선악이 병존한다.
그중에는 일정 역사, 계급, 사회의 제한을 받는 낡은 도덕 지식이 있지만, 그러나 장기적인 사상적 가치를 지닌 도덕적 지혜도 중화민족의 도덕적 진보를 반영하고 전 인류의 도덕문명을 반영하고 있다.
1,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윤리도덕사상은 시종' 공충' 이라고 할 수 있는 도덕정신을 관통해 왔다. 시경' 에서 내놓은' 밤숙공' 부터' 시경' 에서 내놓은' 공멸사, 포용', 왕부의' 솔선수범', 손중산의' 공',' 공' 에 이르기까지 대국정신을 중시하는 영향으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과' 천하흥망필부의 책임' 이라는 숭고한 애국주의 정신이 생겨났다. 중화민족은 오천년 문명사에서 시련을 겪으면서 번영하고 강한 민족 응집력과 끈기를 지녔는데, 이는 우리 민족이' 대공',' 애국',' 애민' 과 같은 숭고한 도덕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전체적인 이익을 중시하고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근본적 도덕가치취향 때문에 중국 전통도덕은 항상' 타인, 사회, 집단을 위한 자기희생',' 선인 후 자신',' 집단을 위한 자기희생' 을 강조한다. 의리 관계에서 전반적인 이익을 대표하는 의를 개인의 이익을 대표하는 이익 위에 두고' 의를 우선으로',' 의를 선로',' 의를 후로' 를 강조하며'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를 주장하고'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는 것을 반대한다. 동중서와 송명리학은 선진유가의 의리 변론을 왜곡하고' 의경리',' 의경리' 를 주장하지만, 중국 전통도덕의 기본정신은 개인의 이익과 전체 이익이 충돌할 때 의리를 중시해야 하고, 국가민족의 의를 우선으로 하고, 개인의 사리사욕을 대가로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상대적으로 가난하고 낙후된 중국을 부강, 문명, 민주적인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로 건설하려면, 반드시 온 민족에서'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의 숭고한 애국주의 정신을 발양하고, 전반적인 이익을 중시하고, 국가와 민족의 번영 진보, 사회 발전, 인민의 행복을 개인의 이익과 개인의 쾌락 위에 올려놓고, 민족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높여야 한다 전반적인 이익을 중시하는 도덕정신을 발양하고 도덕의 거대한 힘을 발휘해야만 사람들이 시장경제 여건에서 개인의 이익, 의리, 금전지상을 따지는 경향을 극복하고, 타인, 집단, 국가의 이익에 대해 자각하고,' 먼저 부자가 되라',' 먼저 발전하라',' 나중에 발전하라' 를 장려할 수 있다.
2. 중국 전통윤리에서 유교사상을 대표하는' 인' 은 중요한 도덕정신이며 인간관계 조정에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인" 은 인간관계의 도덕규범일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도덕지혜이기도 하다. 공자는 인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 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위령공) 고 말했다. \ "자비로운 사람, 그 사람 을 원하고, 그 사람 을 원한다. 클릭합니다 착하려면 그는 존중하고, 너그럽고, 믿을 만하고, 민감하고, 대범해야 한다. 우리는 도덕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고려하면서 타인과 사회의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국의 전통적인' 인' 사상은 사람들이 타인을 배려하고, 동정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타인을 신뢰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남을 돕고,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남을 선하게 대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매우 귀중한 도덕 정신이다. 보편적인' 인간대애' 는 계급 대립 상황에서의 아름다운 환상에 불과하지만, 인간의' 인심' 정신은 긍정적이고 건강한 도덕신앙으로서 인류 사회 문명 진보의 역사 장하에서 인간관계를 조율하고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며 사회질서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인" 의 정신은 보편적인 인류의 의의를 지닌 인문 정신이다. 중국 전통의' 인' 과 서구의' 사람은 늑대다',' 다른 사람은 지옥이다' 는 이기주의는 근본적으로 대립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서로 돕고, 서로 사랑하고,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고, 세상 만물과 친구가 되고, 화목하게 지낼 것을 요구한다. 우리의 현대 생활에서 사람들 사이의 이해 충돌, 경제 경쟁, 빈부 격차 등이 있다. 필연적으로 사람들 사이의 긴장을 초래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생활에서 중국인의 전통적인' 자애' 정신을 적극 발양하고' 자애',' 자애',' 친민' 의 도덕을 제창하는 것은 동정약자, 서로 도우며 우애, 빈곤 구제,' 나는 모든 사람, 모든 사람이 나' 와 같은 현대생활을 창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중국 전통도덕은 예로부터 인륜의 도덕가치를 매우 중시하며, 모든 사람이 인륜에서 다해야 할 도덕적 의무를 강조한다. 상서' 는' 5 교' 즉' 아버지의 의미',' 어머니의 은혜',' 형제의 우정',' 형제의 존경',' 아들의 효도' 를 제시했다. 맹자는' 오륜' 을 제안했다. 즉' 부자소개팅, 군신이 의로움, 부부 차이, 노소 질서, 친구 편지' 를 제시했다. " 예기 이운' 은' 십의' 를 제창한다. 즉' 아버지의 은혜, 아들의 효도, 형제의 은인, 형제의 은인, 남편의 의인, 여자의 절, 긴 이익, 유순, 군자의 인인, 신하의 충성' 은 서로 다른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전통적인 인간관계에서 봉건계급 관계를 유지하는 찌꺼기는 비판과 제거를 받아야 하지만, 그 안에 포함된 유익한 요소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한 가정과 사회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좋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 전통 인륜 사상은 개인이 서로 다른 관계에서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유가는 가정 윤리 관계의 조화와 질서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였다. 효' 는 어른에게 존경과 착함을 의미하고,' 관심' 은 후배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의미한다. 이는 모든 도덕의 기초로 여겨진다. 뿐만 아니라, 유가는 도덕적인 사람이 부모를 공경할 뿐만 아니라 다른 노인들도 존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자신의 젊은이를 사랑해야 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유아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맹자는 "나는 늙었고, 사람은 늙었다. 젊고 경박하고 젊은 사람들이 있다. " 이것은 매우 고상한 인간관계 정신이다. 현대 가정과 사회의 관계와 인륜관계에서 노인을 존중하고, 부모를 공경하고, 사랑하는 부부를 사랑하며, 친구의 미덕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대에 중국 전통 도덕에서 모든 귀중한 인륜도덕정신을 발양하는 것을 대대적으로 제창한다.
4. 중국 전통도덕에는 매우 귀중한 도덕정신이 있다. 즉, 사람들이 기본적인 물질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숭고한 정신경지를 추구하고,'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위풍당당은 굴복할 수 없다' 는' 군자' 와 애국애민, 사심없는 헌신, 사생취의를 추구하는' 군자' 를 모든 소유로 삼는 것이다 "세상에 길이 있으니 순교해야 한다. 집착하는' 천하무도 순순' 의 도덕정신이나' 천지, 국민을 위해 태어나고, 전후를 계승하고, 태평천하를 여는' 고상한 도덕이상, 그 핵심 사상은 사람들이 개인의 사리사욕을 초월하고, 국가, 민족, 인민의 정의사업을 개인의 행위로 삼는 최고 준칙이다. 이전' 은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이라고 말했고 공자는 "죽은 자는 사부처럼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며 맹자는 "세상에 태어나고, 세정에 서서, 세상에 행세한다" 고 말했다. 성공, 사람들과 함께; 실의에 빠지면 자신의 길을 간다. "("맹자 슬하 문공하 ") 는 예로부터 뜻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았다.
중국 전통 윤리에서 사람들이 고상한 정신 경지를 추구하고 이상적인 도덕적 인격을 지향하도록 장려하는 이런 사상은 오늘날 우리의 사회주의 도덕 건설에서 여전히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전통에서 현대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떤 사람들은 도덕정신을 똥으로 여기고, 이기심이 팽창하고, 물욕이 횡포하며,' 모든 것을 돈으로 보는' 비리 속에서 탐욕, 인격 상실, 민족 존엄을 상실하는 속물 소인이 되었다. 이상적인 도덕적 인격은 민족 도덕 정신의 거울이다. 한 나라 국민의 보편적 도덕관은 한 나라의 정신문명의 현재와 미래를 직접 결정한다. 중국의 현대화와 정신문명 건설은 우리가 중국 전통도덕의 귀중한 유산을 계승하고, 현실 생활에서 인민의 사회주의 도덕정신의 경지를 제고하고, 현대 사상의 특징을 지닌 새로운 이상도덕인격을 다시 세우라고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