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극과 인생 깨달음
태극과 인생 깨달음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태극권은 중국 전통유도철학의 태극, 음양변증법 등 핵심 사상을 바탕으로 성정, 강신 건체, 격투기 격투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모으고 있다. 다음은 내가 정성껏 준비한 태극과 인생 깨달음이다. 다음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1:태극전의 인생철학은 태극전을 여러 해 동안 좋아했지만, 선생님의 지도가 없어서 줄곧 아쉬워했다. 이 반년 동안 학원에 참가하여 많은 이익을 얻었다. 더 깊이 들어갈수록 태극권의 넓은 정신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에 비해 태극권은 창해일속에 불과하다. 전통문화는 바다와 같고 태극전은 단지 물 한 알일 뿐이다. 한 사람이 어떻게 민족적 자부심과 전후를 계승하는 사명감을 낳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신감명언) 나의 학습에서, 나는 태극권이 아주 좋은 헬스 방법일 뿐만 아니라, 더 좋은 보양방법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말을 하지 않고 태극권에는 깊은 인생철리가 함축되어 있다.
첫째, 긴장을 풀고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태극권은 "꼼짝도 하지 않고 움직이다" 는 것을 중시하고 온몸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즉, 몸의 일부가 움직일 때 몸 전체가 함께 운동한다는 뜻입니다. 고지식한 곳이 있어서는 안 된다. 어떻게 해야만 이런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까? 부드러움에 의지하다. 긴장을 푸는 것은 태극권의 가장 중요한 업적이다. 처음에 선생님은 전신에 긴장을 풀라고 요구하셨는데, 전체 권투 과정은 완전히 긴장을 풀고 힘을 주지 말아야 한다. 선생님은 태극권과 외가권이 다르다고 말씀하셨다. 외국 권투는 힘을 연습하지만 태극은 먼저 긴장을 풀어야 한다. 나는 나의 굳은 힘을 잃고 싶지 않지만, 나의 허약한 힘. 서투른 힘이 정화되어야 진정한 힘이 탄생할 수 있다. 불합리해 보인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우리가 일을 하는 방식과 정확히 같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집착과 탐욕은 우리 몸의 강성과 같다. 우리가 집착할수록 우리가 추구하는 것에서 멀어진다. 반대로, 만약 네가 손을 놓으면, 너는 네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대량의 재산에 대한 집착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결국 비어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반대로 욕심을 내지 말고 자선을 베풀지 마라. 부의 보답을 받아야 한다. 또 다른 예로, 다른 사람을 통제하고, 다른 사람을 대하고, 다른 사람을 이용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지도자들이 곳곳에 있다. 결국 그들은 독일을 멀리하고 다른 사람들을 배반해야합니다. 반대로, 당신이 곳곳에서 자신을 내려놓고 다른 사람을 성취할 수 있다면, 당신은 모든 사람의 존경과 지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많은 경우 도로가 맞은편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먼저 긴장을 풀고 힘을 주는 이치이다.
그리고 우리 몸은 하나의 전체입니다. 각 부분이 강성이 아닌 한, 움직이지 않는 이상적인 상태에 이르렀다. 그래서 우리는 집단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만약 모두가 자신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작은 사회 단위는 조화로운 전체이다. 우리는 모두 이 전체의 일부이며, 움직이지 않고, 잃어버리고 잃지 않는다.
둘째, 꼬리는 중간에 있고 그림은 길다.
태극전은 어떤 동작을 하든 꼬리는 중간에 있고 꼬리는 꼬리뼈라고 요구한다. 꼬리의 직립을 요구하는 것은 사실 전체 체형이 직립하고, 빗나가지 않고, 무게 중심이 안정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빗나가면 상대에게 끌려가 균형을 잃게 될 것이다. 이것은 그림의 길이와 관련이 있다. 이른바 반길이라는 것은 동작을 할 때 반드시 반라의 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반대의 힘이 그것을 견제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중심을 잃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다. 예를 들어, 주먹을 내거나 때릴 때, 주먹은 앞으로 주먹을 날리고, 어깨는 뒤로 당겨서 팔을 길게 해야 하는 것 같다. 때로는 팔과 다리가 당겨지고 앞다리가 당겨진다. 이것은 실제로 음과 양의 균형의 원리입니다. 권투는 삶과 같다. 나는 이 안에도 많은 지혜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과격한 의존, 악은 몰래 생겨 결국 실패하게 된다. 동료를 동등하게 대하면 학생에게 더욱 공평하고 공정하다. 우리 마음속에 편파적인 생각이 있다는 것은 중심을 잃은 것과 같다. 어떻게 하면 무패의 땅에 설 수 있을까? 매사에 여지를 남겨야지, 최선을 다해서는 안 된다. 주변 사람들을 잘 대하고, 원칙이 있어야 하고, 너무 지나치지 마라! 관점이 다르고, 심지어 대립하는 사람에게도 원칙이 있어야 하고, 손을 끊거나, 너무 세게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 부러진 손을 선택하지 않는 것은 너의 몸매가 바르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고, 힘을 너무 세게 써서 장력이 없음을 설명한다. 그들은 모두 쓰러졌다.
부끄럽게 권투는 초보자인데, 이론은 아직 이해하지 못하고, 언어도 예쁘지 않다. 우리는 지켜볼 것이다.
제 2 장: 태극을 느끼며' 생명은 운동에 있다'.
생명은 정지에 있다.
두 가지 정반대의 논조의 옳고 그름 뒤에는 설명하기 어려운 철학적 의미가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얼마 동안, 나는 나 자신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에 대해 정말 혼란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인생명언) 오늘날까지도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전자를 고집하는 사람들도 있고, 이런 재미있는 설법으로 후자가 깨지지 않는 사실, 즉' 고전적인 말'-'천년거북이는 천년거북' 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상식과 판단력이 조금 있는 사람들은 절대 운동과 절대 정지가 생명에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일정량의' 이동' 과 어느 정도의' 정적' 이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딱 알맞고 조화롭게 서로 다른 개인에게 통일되어야 물질적 생명이 생기와 활력으로 충만할 수 있다. 주석과 반성은 이렇게 간단한 이치이므로 현대의학의 휘황찬란한 연구 성과를 인용할 필요가 전혀 없다. "큰길에서 제인까지". 먼 옛날의 중화민족의 조상은 이미 그 정교한 태극도에서 세상의 만물의 존재 법칙에 대한 그들의 인식을 해석해 왔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다.
태극은 중국의 오래된 철학 용어로 만물의 근원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태극도는 철학사상, 음양의 회전을 형상적으로 표현한 반면, 상호 보완은 만물의 발생과 변화의 근원이다.
태극도 밖은 정원이고, 안에는 흑백콤마 모양의 부분으로,' 음양어' 라고 불린다. 흑과 백은 음양, 천지를 대표하며 음양이라고 한다. 흰색 바탕의 검은 점은 양중 음이 있음을 나타내고, 검은 바탕의 흰 점은 음중 양이 있음을 나타낸다. 왼쪽, 위, 위, 위, 위, 위, 흰색이 양수이고, 왼쪽에 흰색, 위로 올라가는 바둑말이' 양' 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오른쪽은 검은색이 아래로 움푹 들어간 것은' 그늘' 을 나타낸다. 중간에 거꾸로 된' S' 를 형성하는데, 흑과 백의 경계선은 하늘과 땅의 음양을 나누는 인체부이다. 이것은 아태태태태극음양도입니다. 기업 비전
태극도는 주역 원리를 연구하는 중요한 영상이다. 너무 극단적인 의미, 극단적인 의미, 즉, 한계에 관해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여기에는 극단적인 원리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시공간의 제한도 포함됩니다. 놓아주면 육위일체가 되고, 부피는 마음속에 숨어 있다. 원주와 공간을 초과하지 않고 어떤 양보다 클 수도 있고, 어떤 양보다 작을 수도 있고, 0 이나 0 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태극의 의미이다.
도가 태극도와 건곤동형: 소위 도생 하나, 둘, 둘, 셋, 셋; 즉 무극생 태극, 태극생 양기, 음양합생 만물. 우주는 무한하기 때문에 태극이라고 하지만 우주는 유형, 즉 실질적인 내용이 있다. 이학적인 관점에 따르면 유형물은 무형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무한하고 태극이다. 태극은 역동적인 실체이다. 즉, 우주는 움직이고 있고, 어느 정도 움직이면 상대적으로 정지되고, 정지된 것은 음기이다. 그래서 그것이 움직이고 정지될 때, 음양의 기운은 서로 근원이 되어 무궁무진하게 움직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모든 것이 이 법칙에 따라 생활한다! 감동적인 서명
말하자면 매우 웃긴다. 내가 젊었을 때, 나는 이 세상을 몰랐다. 한번은 외진 마을에서 흑백의 대비가 강한 음양어 도안을 본 적이 있다. 나는 이것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완전히 놀라서 멍해졌다. 나이가 들면서, 나는 점차 이 세상을 깨닫고, 음양어의 도안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그것의 기원은 신기하다. 요 몇 년 사이에 우연히 태극권을 접하게 되자 그를 좋아하게 되어 태극과 태극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이후로 세상에 대한 나의 인식은 더 넓은 시각을 열었다. 우주 특이점의 빅뱅처럼 신우의 시야는' 붉은 이동' 으로 확대되어 무한히 확장되었다 ...
본성이 비범하고, 수행이 지칠 줄 모르는 시어머니가 나에게' 망토' 주먹복을 주어 나를 태극권의 연습자 대열에 합류시켰다. 우리 시어머니는 칠순이 넘었는데 주먹 연습은 늦었지만 양천에서 태극권 애호가와 손양 진 우의 주먹 칼 칼을 배운 적이 있다. 그녀는 권투를 연습하고 경을 읽는 정신을 연마했고, 그녀의 각고의 끈기는 우리로 하여금 후배들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게 했다.
태극권은 내포가 풍부하고 심오하다. 상고 선민의 슬기로운 발명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진귀한 보물이다!
태극전의 내포는 바로 태극도가 밝혀낸 인식 우주, 입천, 입인' 삼재' 의 원리로 이른바' 육고의 움직임, 삼극의 길' 과 비슷하다. 태극전은 태극도의' 구조, 규칙, 회전, 균형, 조화, 변화, 방향' 의 7 가지 의미를 동적으로 보여준다.
태극권 권법은 고리가 서로 맞물려 있고, 주먹이 둥글고, 음양이 맞물려, 허실이 분명하고, 강유상제이다. 태극권은 심운체로, 사지는 느슨해야 하고, 전신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동작은 가벼워야 하고, 안팎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정력은 원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아름다움은 또한 "체력을 벗고, 신력을 낳고, 연약하지 않다" 는 것이다. 탁을 제거하고, 화를 고치며, 무기가 아니다. 태극전의 술' 은 유가의 불공평한 중도, 불가의 진정한 수행, 도가의 자연무위의 묘도를 반영할 수 있다.' 대립통일의 주먹, 서로 변질된 주먹, 부정의 부정의 주먹, 철학 3 주와 일치한다' 고 말했다.
고대인들은 헬스와 실용적인 목적으로 태극권을 만들었다. 속담에' 무공무주먹' 이란 말이 있는데 태극권의 본질은 공방이고, 무공은 호신에서 1 위다. 태극권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태극권이 인체 생리운동과 인체 골격 접힘의 법칙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태극권은 유연한 원칙에 따라 원주 동작을 동작 기초로 하는 것도 신체를 연마하는 좋은 쿵푸이다. 요컨대 태극권은 다른 운동과 다르다. 그것은 천천히 뻗어 온몸의 근육을 풀었다. 천천히, 섬세하고 균일한 복식 호흡을 통해 사고, 호흡, 동작의 조화를 통해 신경계와 순환계를 개선하고, 심장병을 예방하고, 사람의 균형능력을 향상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요추에 유익하다. 또한 태극권의 자세 요구 사항 (예: 목매달기, 어깨 늘어짐, 가슴과 함께 등을 뽑고, 복부를 접고, 엉덩이를 접는 등) 은 연습자가 온몸의 근육을 충분히 단련하고, 좋은 몸매를 유지하며, 건강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태극권을 연습하는 가장 보편적인 의미는 적당한 운동 상태에서 내공이 축적되는 과정을 체험하여 온몸의 체질을 증강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운동 과정에서 사물의 운동 변화 법칙을 인식하고 간단명료한 철학적 이치를 이해하게 하는 것은 물질과 정신 두 방면에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모으는 과정이다. 물론, 더 높은 수준의' 연습자' 는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태극권 동작에서 더 깊은 무공을 얻을 수 있고, 정신과 마음의 미적 표현과 철학적 깨달음을 완성할 수 있다.
메이 선생님은 한 세대의 무학 종사인 양루선 (), 손양성복 () 이 창립한 양식 태극권 () 의 정통 전인이며, 스승은 조계복씨 () 로부터 스승을 모시고 있다. 메이 선생님의 손, 눈, 몸, 법, 걸음걸이는 모두 조리가 있고, 상당히 규칙적이며, 양식 태극권의 정적, 안정, 긍정적인 특징을 완벽하게 해석하였다. 그의 자세는 정적에 움직임이 있고, 정적에는 움직임이 있고, 안정되고, 계획이 있고, 유유자적하다. 그것의 권법은 연속적이고, 연속적이며, 정체되지 않고, 단숨에 이루어진다. 미스 메이가 권투에서 펴는 자세와 깊은 내공을 보면 자연스럽게 감탄할 것이다. 권투를 이 정도까지 연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녀의 권법은 해서체를 쓰고, 획을 그리고, 정교하고, 완전히 연습자가 배우는 전범이다. 매 한 수를 가르칠 때마다 권법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선반, 힘, 의미의 이론을 연구하고, 공방의 의미를 상세히 논증하며, 연습의 주의사항을 번거롭게 설명하고, 모든 초보자가 쿵푸에 대해 편파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증해야 한다. 그녀가 태극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면 모두들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진보와 이해를 얻을 수 있는데, 나는 항상 큰 도움이 된다!
손선생님은 나의 첫 코치이다. 그는 이미 육순이 넘었고, 머리카락이 희끗희끗했지만, 매일 권투를 꾸준히 연마하면서 그는 청춘의 얼굴, 생기발랄한 정신, 왕성한 노년으로 가득 찼다. 그의 강의는 웃음과 재미로 가득 차 있는데, 특히 태극권의 넓고 심오한 지혜와 재미를 그의 연습과 이해, 연습 과정, 심지어 생활 배려와 결합하는 데 능하다. 처음 이런 생소한 글자를 들었을 때, 머리가 부어올랐는데, 상반신은 말할 것도 없었다. 그러나 손선생님의 생동감 있는 가르침 아래 수십 명의 수행자들이 쉽게 체험할 수 있고,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번거로움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노남녀들은 곧 실리를 얻었고, 즐기고, 더 활기차고, 더 젊어졌다! 태극쿵푸에 대한 나의 호감은 그의 수업부터 시작되었다.
양 사부님, 사부라고 하지만 노인은 아닙니다. 나와 그는 진정한 의미의 동행이다. 그는 첸의 혼심 태극을 해석하는데, 마치 소택룡뱀이 강호를 질주하는 것 같고, 또 산과 강이 수천 피트 떨어진 것 같다. 정적은 산과 같고, 급하면 번개와 같다. 바람이 신선이 되고, 혼합원이 되고, 풍운이 자연스럽다. 뻣뻣한 흔적은 없어! 그는 종종 연습자에게' 태극은 어디에나 있다' 는 매우 넓은 마음과 넓은 각오를 요구하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그의 권법을 감상하는 것은 마치 역동적인' 태극도' 를 보고 태극권 운동, 발전, 변화, 대립통일의 근본 법칙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것과 같다. 메이 선생님의 태극전이 해서체, 붓을 그리는 것이라면 양 선생님은 광서, 소탈함, 자유분방함, 천인합이다.
이태형도 태극을 연습한다. 처음에는 조금 놀랐습니다. 그 한은 언제 배웠어, 쿵푸는 어때? 어느 날 그의 무심코 손짓을 볼 때까지 나는 그와 하이파이브를 할 수 없었다. 이순신 형의 신분은 좀 특이하다. 그는 이 방면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양진호 대사의 구두 전수를 받았다. 그의 권투대는 대종사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곧게 서 있고, 온건하고, 부드럽고, 활발하며, 가볍고, 여유롭다. 만약 네가 오랫동안 노력한다면, 너는 반드시 태극의경을 깊이 이해하는 직계 전승일 것이다. 이태형의 권법 루틴은 나와 다르지만, 내가 이태형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의 은둔한 기질과 태극에 대한 집착 때문이다. 어느 날, 나는 그가 비좁은 곳에서 주먹을 뻗을 수 있는 것을 보았다. 그의 결심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자신과 다른 느낌이 들었다. 그는 미소를 지으며 내가 복싱을 연습한다면, 나는 흩날리며 권투복을 입고100m 의 정사각형 면적을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웃으며 물었다. "일을 하는 것과 춤을 추는 것이 유사점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의 철학적 지혜는 매우 감화력이 있다.
이이형의 말이 맞다. 권투는 확실히 다른 스포츠와 다르다.
국내에서 태극권을 연습하는 사람은 많지만, 태극무술을 진정으로 연습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태극무술은 "순전히 내공으로 통제하고, 형신이 예측할 수 없고, 알 수 없고, 자명하다" 고 말했다. "몸, 모양, 의미의 변화는 태극에 있어서는 작은 물고기다. 사고와 의경은 태극전의 발톱이다. 몸, 모양, 마음의 변화와 향상은 태극권의 연습을 통해 이뤄질 수 있지만, 사고와 의경의 향상은 철학과 예술의 다년간의 축적을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권투는 경지가 아닙니다. 나는 수행한다, 그래서 나는 있다!
태극전법의 최고 경지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쿵푸 기교는 평생 끝없는 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올 수는 없지만 동경한다' 는 소박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태극권이 최하급 체육 단련에서' 태극체조' 로 훈련되더라도 중화민족의 전통문화 보물을 전승하는 데도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인류가 과학기술 발전이 날로 번영하고, 물질생활이 매우 풍부하고, 생활행위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처해 있을 때, 정신세계는 전례 없는 충격과 충격을 받아 중화우수 전통문화를 필요로 정신오염을 씻어내고, 문화사막을 보수하고, 정신도덕을 높이고, 생명오아시스를 재건해야 한다!
태극권을 연습하는 것은 이런 기쁨과 이해의 힘이 있다.
조용하고 투명하고 아름다운 곳을 선택하고, 구름을 보고, 꽃과 새 냄새를 맡고, 사지를 풀고, 탁한 공기를 분리하고, 마음이 후련하고, 어떤 생활 경지인가? 오육타오 선생이 고시에서 말했듯이:
집을 짓는 것은 인정이라 차마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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