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족 민요의 예술적 특성
서족 민요의 예술적 특성
노래와 풍습에는 주로 장애물을 위한 사랑 노래, 재능을 놓고 경쟁하는 손님, 사촌, 삼촌 등이 포함됩니다. 주요 노래 공연으로는 음력 4월 분룡제(푸안 무양 수티산 니우시강 노래제), 6월 1일 푸안 유양백운산 노래 공연, 노래 공연 등이 있습니다. 7월 7일에는 푸안성 서커우와 잉컹바이윈산에서 공연되고, 음력 7월 7일에는 푸안성 잉컹바이윈산에서 노래 공연이 열린다. 음력 15일 푸안시 성관진에서 열리는 노래제이며, 9월 9일에는 시난시 하포성관, 마양목련산, 거운산에서 노래제가 열린다.
산에서 일할 때, 혼자 있을 때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멀리서 들으면 비슷한 또래의 이성인 줄 알아채는 경우가 많다. 노래를 부르고 사랑을 나누는 듀엣으로 발전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산에서 후렴으로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서향을 노래의 바다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서 노래를 민요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비수기에는 마을에 손님들이 찾아왔고, 마을 동년배들이 활발해지기 시작했고, 어두워지자마자 가수들이 손님 집 문앞으로 달려가기도 했다. 폭죽을 터뜨린 후 중앙 홀에 부어 노래를 시작했습니다. 이황, 태 (참조)는 형제 (자매) Niangdong (Langdong)이 오는 것을보고 자매 (형제)는 위험을 감수하고 (아니요) ( 것)을 대접하기 위해 안한(오늘밤)이 큰 가게를 열러 왔다(오른쪽)송). 손님이 가수라면 빨리 친해질 것이고, 손님에게 가수가 없으면 노래를 부르며 집에 돌아온 후에 배워야 한다고 한다. 손님이 왔는데 마을에 아무도 노래를 불러주지 않으면 그 마을은 무능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중창을 부를 손님을 찾을 때, 그 마을의 가수들은 비슷한 나이대의 이성이어야 하고, 손님은 집주인이 3년 상을 받거나 기둥을 세울 때 마을 밖에서 결혼해야 합니다. 집에서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도 노래를 불러야 합니다. 하객들은 사랑 노래를 주로 부르며, 부부가 결혼한 경우에는 제한이 없으며, 쌍방이 미혼인 경우에는 평생의 동반자를 부르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다.
방문객들은 보통 밤새도록 서로 노래를 부르는데, 한밤중에 주인이 모든 참석자들을 위해 간식을 준비하며, 새벽에는 노래의 신을 보내기 위해 열두 띠 노래를 부른다. 잔소리로 끝을 맺는다. 하늘의 큰 빛이 노래의 신을 이방 땅으로 보낸다. 노래를 부르면 향로를 만들고 일년 내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듀엣이 끝나면 무라카미의 메인 듀엣 가수들이 돈을 모아 손님들에게 월급으로 나눠줬다. 물론, 진심을 담아 노래한다고 해서 꼭 월급만 받는 것은 아닙니다.
이 외에도 서족의 결혼식 풍습에는 생생한 세 가지 장면이 담겨 있다. 첫 번째는 결혼식 팀이 신부 집에 도착하는 때이고, 두 번째는 냄비를 빌려 닭을 죽이는 때이고, 세 번째는 결혼식 잔치가 끝나고 신부와 자매들이 잔을 들고 건배하는 때입니다. 빨간 양초 한 쌍, 와인 잔, 은팔찌를 들고 건배 접시를 위해 신부와 동행한 자매들은 좌석에 따라 손님들에게 "건배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건배는 첫 번째 손님인 삼촌이 건배 노래를 부르고 삼촌에게 신발 한 켤레를 건네는 것으로 시작되고, 삼촌은 준비된 빨간 봉투를 접시에 담고 와인을 한 모금 마신 다음 다른 사람들도 건배한다. 손님 한 명씩. 서족의 2부 민요 '이중음'은 푸젠성 닝더시 자오청구 바두진 호둔사촌과 그 주변 서족의 '이중음'에서 유행한다. 서족 문화유산의 보물이자 서족 민요 중 특이한 점은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서족 민요이다. 서족의 이중성'은 독특한 창법과 성부악의 다성적 조합이 다른 서족 민요와 다르다. 학문적, 실용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서족의 2부 민요 '복음'의 주요 표현 형태
1. 2성 민요 '복음'은 다음과 같다. 아카펠라 노래 형식, 파트당 최소 한 명 이상, 각 파트의 가수 수는 해당 파트를 남성 또는 여성이 부르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크거나 작을 수 있거나 두 파트를 모두 동성으로 부를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사랑 노래를 부를 때는 남자와 여자가 각각 한 파트씩 불러야 합니다. 2. '복음' 2부 민요의 가사 구조는 기본적으로 7자 1문장, 1행 4문장으로 되어 있다. 3. 2부 민요의 '복음' 성부 조합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다. (1) 가지성부 형식은 두 성부로 구성되어 같은 선율과 그 변주곡을 동시에 노래하며, (2) 두 성부 형식은 -파트 하모니 형식 리듬은 기본적으로 동일하고 멜로디는 기본적으로 다르며 다양한 음정 관계를 형성합니다. 문구의 엔딩 노트는 동일합니다. (3) 응답형의 두 부분 사이에서 한 부분이 오면 다른 부분이 바로 따라옵니다. 머리와 꼬리가 겹칩니다. (4) 모방양식은 동일한 선율과 그 변주가 부분에 관계없이 모방형태로 차례로 나타나는 형식이다.
서족 민요 '이중성'의 학문적 가치: 음악사에서 서족의 일반적인 민요는 성부가 하나뿐인 반면, '이중성' 민요는 서족의 '성악' 민요는 다성부 민요이다. 민족 민요 중에서 서족의 '이중성'과 같은 음악적 다성음악을 지닌 민요도 보기 드물다. 둘째, 사족의 '이중성'의 풍부한 내용, 기본적 특징, 역사적 유산은 사족의 민속음악 문화와 전국의 다른 소수민족의 민요에서 보기 드물다. 서족의 '이중음'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은 중국음악의 역사, 중국 소수민족의 음악사뿐만 아니라 세계음악의 역사를 풍요롭게 하고 개선하는데 일정한 역할을 할 것이다. 사족 민요 2부 '복음'의 실천적 가치는 사족은 물론 전국의 정신문명을 건설하고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인민의 문화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 민족의 단결과 진보의 전면적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주의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중요한 촉진 효과를 낳을 것입니다. 서족의 민요는 크게 이야기 노래(신화 및 전설 노래, 소설 노래 포함), 잡곡(사랑, 노동 생활, 지식 전달, 윤리 및 도덕, 오락 생활 등 포함), 의식 노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결혼식 노래, 조상 숭배 노래, 공덕 노래 등 포함).
서족 민요의 가락은 크게 민요와 사공가락으로 나눌 수 있다. 민요곡에는 풍곡, 푸딩곡, 하포곡, 나련곡, 리수이곡, 징닝곡, 용천곡, 문성곡 등이 있습니다.
Shi Gong Tune에는 윤리적 행동과 함께 노래를 부르고 노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녀의 민요는 가성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창법에 따라 플랫톤, 가성, 고음의 3가지 변주곡이 있다. Qidu, Badu, Jiudu 및 Fujian Province Ningde 북쪽의 기타 지역에도 투톤 노래 형식이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같은 가사로 부르는 곡으로, 그 곡조는 지지적이거나 모방적이거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형태의 창법은 한동안 유행했는데, 대표곡으로는 '바람에 날리는 대나무잎 꼬리티티' 등이 있다. 현재 멸종위기에 처해 구조가 시급한 상황이다.
그녀는 결혼식이나 축제 때뿐만 아니라 제작과 노동 중에도 민요를 부르는 것을 좋아하고, 손님을 접대하고, 휴식을 취하고, 사랑에 빠지고, 심지어 장례식에서 감동적인 울음 대신 노래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녀 민족 민요는 일반적으로 4자 또는 7자 운율을 1행으로 하고, 4문장을 1행으로 구성하며, 운율에 중점을 두고 첫 행이 3~5자인 가사도 있고, 마지막 단어도 있다. 세 번째 줄의 톤은 비스듬한 톤이어야 합니다. 서족의 민요에는 독창, 이중창, 합창 등이 있으며 그 종류에는 설화 노래, 풍속 노래, 노동 노래, 계절 노래, 소설 노래, 혁명 노래, 동요, 기타 노래 등이 있습니다. . '중국민속문학전·절강성전'에는 서족의 혼가 935곡, 서족의 애가 642곡, '주국', '염파파', '옛 노래', '여인의 노래' 등이 수록되어 있다. 당(唐)'은 지역의 역사적 사실을 활용하여 편찬한 것이다. 》 외 4개의 대련. 쉬족의 노래 형식에는 독창, 이중창, 합창이 포함됩니다. 그 중 무반주 민요는 서족이 가장 좋아하는 음악 형식이다. 그녀 국적 노래의 곡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푸젠성 동부에는 푸딩디아오구(푸딩, 절롱, 샤푸현 북부에서 인기 있음. 5색 상디아오 스타일에 속함), 하상디아오구(샤푸 대부분 지역에서 인기 있음) 등 4개의 변조 영역이 있습니다. 현, 푸닝 현 및 기타 지역), 상 댜오구에 속함), 푸닝 디아오 구(푸안, 닝더, 쇼닝, 민난, 구텐, 저우닝, 절롱 서부 및 기타 지역에서 인기 있음), 뤄롄 디아오 구(뤄위안에서 인기 있음) Lianjiang, Ningde, 남부 Feiluan 및 기타 지역), Zhejiang She 사람들은 또한 Lishui 곡, Jingning 곡, Wencheng 곡, Longquan 곡 및 Ruian 곡이라는 다섯 가지 기본 곡을 가지고 있습니다. 쉬족의 노래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목소리가 특징이며, 가사와 음악 구성 면에서 한 문장에 7단어가 넘고, 4개의 문장이 한 문단(또는 한 곡)을 이루는 등 비교적 깔끔한 편이다. 민요는 최소한 1~2행, 많게는 7~8행으로 구성되며, 악법은 공(宁), 상교(商草), 정(鄭), 우(儀)를 포함하여 대부분이 5음 악법으로 분포가 가장 넓으며, 자오악(崇樂)이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다. 둘째, Zheng, Yu, Gong 모드가 반복됩니다.
서족은 2부 듀엣 창법을 잘하는데, 이를 이중음이라 하고, 서족은 이를 쌍소락(雙tiaoluo)이라고 부른다. 가창에 있어서는 회전창의 성격을 갖고 있다. 복음은 원래 2명이 부른 것이었으나, 3~4명이 부른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원칙적으로 4명을 넘지 않습니다. 2부 부분에서는 두 사람이 노래할 수 있으며, 남자 한 명과 여자 한 명이 노래할 수도 있고, 남자 한 명과 여자 한 명이 부를 경우 남자가 먼저 부를 수도 있고, 여자가 먼저 부를 수도 있다. 두 번째 가수가 먼저 노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두 단어 또는 네 단어를 부르는 가수는 이전 가수와 동일한 가사와 유사하지만 완전히 동일한 곡을 불러야 합니다. 복음창법의 경우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 가성을 사용하는데, 나중에는 남성들이 감히 실제 목소리로 노래를 하게 되면서 목소리가 더욱 선명해졌습니다. 쉬족의 가성창법은 평온함과 섬세함, 우아함과 단순함을 추구한다. 다양한 노래 방법으로 인해 동일한 노래에 일반적으로 플랫 톤, 가성 노래, 고음의 세 가지 다른 조정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음창을 하는 시기나 행사에 대한 엄격한 규정은 없으나 창창 시기, 즉 음력 8월 15일부터 이듬해 3월 3일까지가 창창이다. She 가족을 위한 계절. 특히 음력 1월, 3월 3일, 8월 15일, 9월 9일과 같은 명절이 되면 서씨 가족은 항상 단체로 모여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고, 노래를 부르고, 성대한 후창 파티를 엽니다. She 가족의 이중 톤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입니다.
쉬족의 민요는 쉬어의 운율에 주목한다. 많은 사람이 즉흥적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고, 어떤 가수는 반복하지 않고 하루나 이틀 동안 이중창을 부를 수도 있다. 노래할 때 리(Li), 루오(Luo), 아(Ah), 이(Yi), 르(Le) 등의 소리에 가성을 사용합니다. 각 나라마다 즐거운 노래를 부르는 음조가 있고, 슬픈 노래를 부르는 나라 전체가 같은 음조로 노래하고 있습니다. 창창의 형태에는 독창, 이중창, 합창 등이 있으며, 악장이나 기악을 동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분단식 주최 부대는 만찬상에서 북을 치며 군가를 불렀다. 스승은 스승을 가르칠 때 때로는 주문을 외우기도 하고, 때로는 벨나이프, 용뿔, 납작북 등의 소품과 악기를 불고 흔들고 당기고 두드리는 소리 속에서 노래하고 춤추기도 했다. 종, 하프, 피리. 서족의 민요는 노래 수에 따라 짧은 노래와 긴 대련으로 구분되는데, 독립노래는 짧은 노래로 보통 몇 곡, 수십, 심지어는 수백 곡의 노래로 불린다. 전체를 '고왕의 노래', '금산 봉인', '시간의 노래' 등과 같은 긴 대련(또는 이야기 노래)이라고 하며, 징닝에는 '연주'와 같은 긴 대련도 있습니다. 소금파', '술국 연주', '탕부인의 노래' 등 "고왕의 노래"는 서족의 기원과 전설을 기록한 대련으로, 서족은 이를 대대로 전해지는 보물로 여기고 있습니다. 총 112편의 시가 있습니다.
노동요는 다양한 생산 노동에서 지켜야 할 농사철을 노래로 표현하고, 생산 지식을 소개하고, 풍년을 위해 노력하는 방법, 더 나은 삶을 이루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널리 유포되는 것으로는 24절기 노래, 12시 노래, 농사 노래, 근면 노래, 차 따기 노래 등이 있습니다. 장작불기 노래는 서 지역에서 널리 유통되는 노동요 중 하나로,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부를 수 있다. 구체적인 형성 연대는 알 수 없다. 이 노래는 서족 소녀가 산이나 들에서 일할 때 청년이 장작을 패면서 작곡하고 부른 즉흥 노동요로, 내용에는 철학이 풍부하고 남녀 간의 사랑의 정서가 담겨 있다. .
원곡으로도 알려진 사랑 노래는 서족 민요 중 가장 많고, 가장 널리 유통되며, 가장 감동적인 민요입니다. 대부분의 사랑 노래는 남녀 간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무언가를 사용하는데, 젊은 남녀는 사랑 노래를 통해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서로에 대한 진심을 표현하며, 모든 저항을 없애고, 결혼의 목적을 달성합니다. - 노부부 가수들이 대향적으로 노래하고, 신나는 사랑 노래를 삽입해 재미를 더하는 데도 능하다. '사랑노래 듀엣'은 쉬어로 라오게(Laoge)라고 하는데, 이는 남자와 여자가 서로 듀엣을 부른다는 뜻이다. 쉬 마을에 들어서기만 하면 노래를 들을 수 있는 독특한 민족풍의 문화생활이다. 산과 들판의 남자와 여자. 사랑노래 듀엣창은 기본적으로 남자와 여자가 듀엣으로 노래를 부르며, 젊은 남녀가 만나면 대개 여자가 주도하고 남자는 가사에 따라 화답한다. 그래서 백업 가수들이 작곡에 맞춰 노래를 해야 하는데, 그게 더 어렵다. 현장 작업 중에 부르는 듀엣 외에도 사랑 노래에는 저녁 식사 후 시작하여 새벽에 끝나는 밤에 부르는 듀엣도 포함됩니다. 첫째, 작업 시간을 방해하지 않으며, 둘째, 많은 청중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그녀는 민요를 부르고, 노래로 자신을 대변하고, 감정을 전달하고, 노래로 문제를 논의하고, 선악을 징벌하고, 노래로 지식을 전달하고, 지혜로 경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더욱 특징적인 것은 장례식이나 애도 중에 자신의 감정을 노래로 표현한다는 것입니다. '애가'는 장례 노래로도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까지도 쉬족의 성인이 사망하여 관에 안치된 후 애도의 양쪽에 벤치가 놓여져 있다. 고인의 후손들이 앉아서 애가를 부릅니다. 애도당 전체에는 큰 소리로 울지 않고 애도만 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고인의 불쌍한 보살핌을 뉘우치고, 효자를 칭찬하고, 불효자를 꾸짖는 곡조가 낮고 슬프다.
쉬족은 조상을 기억하고 역사를 이야기하기 위해 공덕송을 부르기도 합니다. 공덕가는 가사가 통일된 원고에서 인기가 높으며, 다양한 공덕을 행할 때 꼭 불러야 할 노래입니다. 공덕곡은 동선과 소품이 있어 안방이나 난로 옆에 놓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노래 제목은 한마음으로 환호하다, 달에 노래하다, 큰 이별, 작은 이별, 아내의 괴로움, 릴라인, 카우보이전설, 스물네효, 오경에 탄식, 효행, 부엌신수호, 노래부르기 등 12개의 구간이 있으며, 노래를 부를 때는 3회전이 필요하다. 노래는 3인 1조로 진행되는데, 한 사람은 대나무 바구니(구치라고도 함)를 손에 들고, 다른 두 사람은 천주머니를 들고 노래한다. , 상당의 관 주위를 돌며 백학을 잡는 것처럼 노래하고 춤추며, 학을 끌고, 놓아주고,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한다는 의미의 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돌아가신 선대사가 학을 타고 하늘에서는 학 노래를 부르고 학춤을 추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