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교육 기술과 전통 교육 방법을 비교했는데 관련 기사가 있나요?
현대 교육 기술과 전통 교육 방법을 비교했는데 관련 기사가 있나요?
'현대 교육 기술과 전통 교수법의 비교 연구'에 대한 의견
우이산 제1중학교 왕용
지금 인류는 변화하고 있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전환. 정보화 시대의 과학기술 혁명의 급속한 발전은 교육에 새로운 기회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가져왔습니다.
멀티메딘 교수법은 현대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급 교수법으로,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교사가 표현하기 어렵고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내용과 복잡한 변화 과정에 대해 멀티미디어를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 프로세스 시연 및 기타 수단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는 가르치는 데 드는 노력의 절반으로 두 배의 결과를 얻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과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육의 효율성과 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현대 교육 기술과 전통적인 교육 방법은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현대 교육 기술과 전통적인 교육 방법의 통합은 교육 및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최근 몇 년간의 교육 실천에 대한 나의 피상적인 견해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면 시간과 공간을 확장하고 어려움을 해결하며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지리'의 첫 번째 단원인 '지구는 우주 안에 있다'에서 우주의 물질성과 운동, 무한성에 대한 표현은 물질주의와 이상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수천년 동안 '신이 세상을 창조했다', '신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는 사상이 오랫동안 지배적이었다. 고대의 '하늘과 땅은 둥글다'부터 '지구는 둥글다'를 증명한 콜럼버스의 일주, 프톨레마이오스의 '지구중심설'과 코페르니쿠스의 '태양중심설'부터 '은하론', '우주팽창론'까지 모두가 가지고 있다. 오랜 검증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러한 이론의 정교화는 교사의 언어 표현을 통해서만 명백히 엷고 추상적인 반면, 멀티미디어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을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지는 것을 그려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태양, 달, 별 순으로 진행됩니다. 달계 → 태양계 → 은하수 → 총은하 전체 우주를 단계별로 소개하며, 빅뱅의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천체계의 수준을 직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우주는 물질적이고 움직이며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2.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천체의 움직임 패턴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태양의 직점의 움직임과 정오의 태양 고도각의 연간 변화 패턴은 공간 개념이 강해 전통 교육에서 사용하는 평면적인 이미지로는 이해하기 어렵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직사점의 의미를 애니메이션을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즉, 지구 표면에서 태양 광선에 수직이고 해당 지점에서 지면이 지면 법선에 접하는 지점). 이때, 태양의 고도각 분포 패턴은 직접점의 동심원 패턴에서 '모든 방향'으로 지상에 언제든지 존재한다. (정점은 가장 큰 90°; 황권은 0°; 직접점의 대척점은 가장 작으며 -90°입니다. 황명원 위에서는 양의 값이고, 그 아래에서는 음수 값입니다.) 교과서에서는 "정오 태양 고도 각도"라는 개념에 중점을 둡니다. 이는 특정 순간의 특정 개념입니다. 정오의 태양의 높이 각도는 때때로, 장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동시에 위도에 따라 달라집니다(같은 위도에서는 직접 지점에서 북쪽과 남쪽으로 감소합니다). 계절(계절)에 따라 다릅니다.
이 모든 내용을 멀티미디어의 역동적인 시연을 통해 하나하나 설명할 수 있어 학생들이 이 지식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다양한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황적색 각도의 존재로 인해 지구에는 5개의 천문대가 있습니다. 황적색 각도의 크기에 따라 열대 지방을 포함한 지구상 5개의 천문대의 범위가 결정됩니다. 게자리, 북회귀선 및 북극권 위치. 또한, 지구 축의 세차 운동으로 인해 적위각도 변경됩니다(1984년 이후 적위각의 국제 값은 23°26′21″입니다). 9개 행성 각각의 "팔꿈치 각도"는 지구의 각도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됩니다. 각도의 크기가 변하면 5개의 천문대의 범위가 어떻게 변할까요? 물론 칠판에 그려진 평면적인 '보드 다이어그램'만으로는 이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어렵지만, 학생들이 한눈에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3차원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인상적"입니다.
또 다른 예는 지구 자전의 지리적 의미 중 하나가 '낮과 밤의 교대'라는 점인데, 교과서에는 낮과 밤의 교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는다. 낮과 밤의 교대에 관한 지식 포인트가 '지구 자전의 지리적 의미'라는 제목으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낮과 밤(24시간)'을 지구 자전 주기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지구 운동의 가장 큰 특징은 '자전과 공전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므로, 우리는 이 문제를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을 통해 분해하여 관찰할 수 있다. 회전하지 않음"(그림 1(표시)에 표시됨)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지구가 축을 중심으로 360° 회전할 때 지구의 a점은 낮과 밤의 변화를 완료합니다.
이때 낮과 밤의 주기는 "1항성일(23시간 56분 4초)"이다. 두 번째 경우: 지구가 "자전하지 않고 자전만 한다"고 가정하면(그림 2와 같이, a는 지구의 특정 지점입니다.), 지구가 궤도의 L1 위치에 있을 때 지점 a는 태양을 향하고 있으며 지구가 L2 위치에서 공전할 때 지점 a는 에 있습니다. 황혼; 지구가 L3 위치에서 궤도를 돌 때 지점 a는 태양을 바라보고 있으며 지구가 L4 위치로 회전할 때 지점 a는 아침에 있습니다. L1 위치로 돌아가면 a 지점이 낮과 밤의 교대를 완료합니다. 이때 낮과 밤의 주기는 '1항성년(365일 6시간 9분 10초)'이다. 현재 지구상의 낮과 밤의 주기는 '24시간(1태양일)'이며, 이는 지구의 '자전운동'과 '공전운동'이 결합된 결과이다.
요약하자면, 『우주 속의 지구』 단원 가르침에서는 천문학적 현상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거시적 추상 개념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수단을 통해 상대적으로 심오하다고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보조 교육은 전통적인 교육에 비해 특별한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 교육 기술은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능가합니다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수많은 현대 교육 매체가 교육 및 교수 분야에 진출하여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 모델 구축. 현대 과학 기술 성과를 활용하여 교육 및 교육 개혁을 촉진하고 교육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은 교육자가 생각하고 탐구하는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 방법과 비교할 때 현대 교육 기술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교사가 단순한 강사에서 학생 학습 안내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교사는 교사를 중심으로 하고 학생의 주요 역할을 무시하여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게 만드는 가부장적 설명자 역할을 합니다. 현대 교육 기술이 교실에 도입된 후 교사는 단순한 강사에서 교육 설계자 및 학생 학습 안내자로 변모합니다. 교사의 지도와 도움을 받아 필요한 학습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학생의 신분을 바꾸고 학생의 주요 역할을 홍보합니다.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는 지식의 전달만 강조하고, 능력 함양과 전반적인 질적 향상은 무시한다.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강의를 듣고 항상 세뇌를 받는 수동적인 입장에 있다. 독특한 기능과 장점을 지닌 현대 교육 매체가 교실에 들어오면 학생들에게 다양한 외부 자극과 풍부한 학습 자원을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다양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주요 역할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전반적인 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3. 미디어의 역할을 강화하고 교육 미디어를 학생들을 위한 인지 도구로 만듭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교육 미디어는 교사가 교육 업무를 완료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도구일 뿐이지만, 현대 교육이 교육 및 교육 분야에 적용되면 오디오의 역할이 더욱 강화됩니다. -시각미디어는 수업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생생하고 생생한 표현으로 학생들이 수업자료를 충분히 인식하고, 수업자료를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학생들에게 새로운 인지 도구가 됩니다.
넷째, 교수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물을 이해하는 과정을 단축시켜 학생들의 사고력 함양과 비지적 요소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학생들이 특정 주제를 이해하는 과정은 교재 인식, 교재 이해, 지식 통합, 지식 적용 등 여러 단계로 구성됩니다. 현대 교육 기술이 교실에 도입된 후, 위의 링크를 하나로 통합하여 직관적이고 생생한 이미지라는 고유한 장점으로 시간과 공간의 거리를 단축하고 멀리 있는 것을 학생들 앞에 제시하며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들고 추상화합니다. 사물을 구체화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중 감각은 사물의 본질과 내적 연결을 드러내는 교육 과정에 직접 관여하여 학생들이 사물을 이해하는 과정을 단축시킵니다.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완전히 동원하고 학생들의 사고 능력을 키우고 감정과 의지와 같은 비지적 요소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교육 효과가 향상됩니다.
다섯째, 단일교재의 상황이 바뀌었고, 새로운 시청각교재가 지속적으로 풍부해졌다.
현대 교육 기술이 교육 현장에 도입된 후 슬라이드 쇼, 프로젝션, 녹음, 영화, TV, CD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같은 새로운 시청각 교재 시스템이 등장했습니다. 인간의 이해와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및 사운드 멀티미디어의 법칙에 따라 교육 정보를 표시하고 교육 자료의 내용을 풍부하게 합니다.